전 페이지에서 AORUS X7 DT와 데스크톱 시스템의 GTX 980가 그 차이는 적을지라도 어쨌든 성능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했기에 그 세부적인 면모를 살펴보기로 했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PCI Express 작동 배속부터 실제 적용되는 클럭 스피드 등 GPU 자체 스펙 외의 요소를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일단, AORUS X7 DT에 탑재된 GTX 980은 GPU-Z 확인 결과, PCI Express 3.0 x16 인터페이스로 작동하여 최상의 조건임이 확인 되었고, 다음은 게임 구동 시 적용되는 실제 클럭 스피드를 확인할 차례이다. GTX 980은 맥스웰 아키텍처의 고급형 GPU 모델이며, GPU Boost 2.0 기술이 접목되어 상황에 따라 유동적인 클럭 스피드가 적용되게 된다. 이를 보다 자세히 풀어보면 스펙상에 명시된 베이스 클럭(최소 보장 클럭 스피드)을 기본으로 만약 구동한 3D 게임이 GTX 980에 적용된 전력 제한 범위 여유폭이 충분하다면 그 정도만큼 클럭 스피드와 전압을 상승하여 더 높은 성능이 발휘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방식이다. 따라서, 정확한 부스트 클럭은 수치로 표기하기가 난해한 부분이기에 실제 게임을 구동하기 전까지는 장담할 수가 없다. ▲ NVIDIA 지포스 GTX 980 4GB 레퍼런스 순정 모델 그리하여 MSI Afterburner 유틸리티를 통해 현재 적용되는 클럭 스피드를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부스트 클럭을 비교해보았다. 테스트에 포함된 게임은 총 3종이며, AORUS X7 DT와 비교될 그래픽 카드는 현재 퀘이사존에서 보유 중인 NVIDIA 지포스 GTX 980 4GB의 레퍼런스 순정 모델이다. 1. DARK SOULS III ▲ 다크 소울 3, AORUS X7 DT(GTX 980)의 실제 부스트 클럭 = 1,228 MHz 2. Far Cry Primal ▲ 파 크라이 프라이멀, AORUS X7 DT(GTX 980)의 실제 부스트 클럭 = 1,228 MHz 3. Tom Clancy's The Division
▲ 디비전, AORUS X7 DT(GTX 980)의 실제 부스트 클럭 = 1,215 MHz(최대 1,228 MHz) 4. GPU BOOST: AORUS X7 DT vs. GTX 980 3종의 게임에서 측정된 부스트 결과를 동일한 조건에서 측정한 데스크톱 GTX 980과 비교하여 그래프를 제작해보았다. 결과적으로 AORUS X7 DT가 확실히 낮은 수준의 부스트 클럭이 적용되고 있었다. 물론, 그 성능 차이가 크지 않았던 것처럼 부스트 클럭 역시 큰 차이는 아니었으며, 약 25~40 MHz 수준의 차이. 최초 게이밍 노트북에 데스크톱 버전의 GTX 980이 탑재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필자의 의심에는 분명히 반하는 결과이다. 노트북 특성 상 클럭과 전압에 꽤 손이 많이 갔을 거라 생각했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었다. 물론, AORUS X7 DT의 경우 전압 오버나 추가적인 오버클럭까지 염두하면 조금 더 불리할 수 밖에 없는 플랫폼이지만, 어쨌든 기본 성능에서 이 정도의 차이 밖에 허용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은 DT라는 네이밍을 가지기에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만약, 최종 버전에서 현재 엔지니어링 샘플 버전 이상의 쿨링 설루션 개선이 이루어지고, 또 DT라는 타이틀 아래 최고의 GPU를 선보이겠다고 마음 먹으면 상당한 기대를 가질 수 있는 근거가 되어준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5. 소비 전력 테스트 내친 김에 소비 전력 역시 측정해보았다. 상기 그래프는 GPU 단독이 아닌 시스템 전체에 대한 소비 전력 그래프이며, 당연(?) 하지만 아이들(Idle)을 포함한 모든 상황에서 더 적은 전력을 소비하고 있다. 노트북에 탑재된 모든 부품들이 최종적인 소비 전력을 고려하여 조합된 것이겠지만, 데스크톱 시스템의 경우 디스플레이가 제외된 본체 자체의 소비 전력이고, 또 노트북은 디스플레이까지 포함된 결과이기에 결국 게이밍 성능 하나의 가치를 두어 전력과 성능의 효율 부문에서는 AORUS X7 DT의 무조건적인 승리로 평가할 수 있는 자료가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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