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RUS X7 DT
감히 DT(Desktop)를 모델명에 포함하다니, 이래서는 정확한 부품 타깃도 없이 대충 뭉뚱그려서 데스크톱 PC와 비견되는 성능 정도로 어필하고 땡치는 수준이 되어버려서는 곤란하다. 스스로도 데스크톱 PC의 성능을 표방하는만큼 인정사정 봐줄 것 없이 하이엔드 부품을 대거 투입하여 당당한 승부를 겨루고 또 이겨내야만 한다. 그래서 준비했다. AORUS X7 DT에 맞서게 될 강력한 그래픽 카드 18종을. 여기에는 현재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지포스 GTX TITAN X 12GB는 물론이고, 아래로는 라데온 R9 380 4GB와 GTX 960 4GB까지가 되겠다. 이런 녀석들과 비교했을 때 그저 하위권에 깔려서 '노트북인데 이정도면 쓸만하지'가 아니라 당당히 그 위세를 펼쳐야 한다. 그리고 그 결과가 아래에 있다. 대표적인 3D 벤치마크 툴인 3DMark Fire Strike/3DMark 11 외에도 최신/고사양 게임 6종을 테스트 하였으며, 기존에 AORUS 게이밍 노트북 중에 가장 강력한 성능(GTX 970M SLI 구성)을 보인 녀석도 포함하였다. 1. 3DMark Fire Strike v1.1 다이렉트X11 API를 사용하는 게임 성능을 대변하는 3DMark Fire Strike 구동 결과이다. 그래프는 순수 게이밍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Graphics Score 항목을 기준으로 제작하였으며, GTX 980을 탑재한 AORUS X7 DT는 약 13,000점을 기록하였다. 이는 GTX 980 데스크톱 시스템(i7-6700K+GTX 980)과 비교했을 때 불과 6%의 성능 차이에 그치는 수준이다. 즉, 체감 성능은 거의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한 차이. 그러나 모바일 버전의 GTX 970M 2개를 SLI로 구성한 X7 Pro 보다는 낮은 점수다. 하지만, SLI 구성과 싱글 구성은 단순히 점수의 높낮이로만 접근해서 게임 성능의 우위를 판단할 수는 없다. SLI의 태생적인 특성으로 인해 불안 요소가 많기 때문인데, 이는 페이지 하단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2. 3DMark 11 v1.0.132 다음은 3DMark Fire Strike가 등장하기 전까지 꾸준히 사랑 받던 3DMark 11의 결과이다. 전반적인 양상은 큰 차이가 없고, 절대적인 점수들이 전반적으로 상승한 수준. 3. Battlefield 4(1920x1080/FHD) 본격적인 게임 테스트 결과이다. AORUS X7 DT는 R9 390X 8GB와 R9 Nano 4GB 사이에 위치하며, 역시나 선방하고 있는 모습이다. 데스크톱 GTX 980과 AORUS X7 Pro 보다는 낮은 성능이지만 큰 차이는 아니다. 4. Crysis 3(1920x1080/FHD)
어느덧 이 게임이 출시된지도 수년이 흘렀지만, 아직까지나 최고 수준의 그래픽과 만만치 않은 요구 사양을 보여주는 크라이시스 3의 테스트 결과이다. AORUS X7 DT의 경우 GTX 780 Ti 보다도 소폭 높은 성능을 보여주며, 데스크톱 GTX 980에 근접하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 크라이시스 3 성능 벤치마크 참고 사항 그래픽 옵션은 최고 수준을 설정했지만,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이 있는데, 바로 AA 설정이다. 체감 효과 대비 우수한 게임 성능을 보장해주는 SMAA/FXAA가 아닌, 과거로부터 꾸준히 사용되어지고 또 품질도 우수하지만 성능 하락이 높아 효율이 낮은 MSAA 옵션을 적용한 까닭말이다. 필자의 주관으로는 MSAA가 텍스처 선예도 보존과 에일리어싱(Aliasing, 계단 현상) 효과 면에서 여전히 안정된 품질을 자랑하기는 하지만, 폴리곤 형태가 아닌 알파 채널의 텍스처만으로 구성된 오브젝트의 계단 현상을 해결하지 못한다는 측면에서 자연스러운 이미지 품질을 보장하지 못하는 게 영 불만으로 작용하기에 선호하지 않는다.(물론, 투명 안티를 통해 보강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그럼에도 굳이 또 MSAA를 적용한 까닭은 벤치마크 테스트 목적에 있다. 크라이시스 3의 경우 FXAA/SMAA와 같은 AA 옵션을 적용하게 되면, 싱글 GPU와 멀티 GPU(본 테스트에서는 AORUS X7 Pro)의 옵션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옵션명도 달라진다) 결과적으로 변인 통제가 불가능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즉, 불공정한 경기가 되어버리는 것. 따라서 크라이시스 3에 한해서는 앞으로도 MSAA 방식의 AA 옵션을 적용하여 테스트가 이루어질 것이다. 5. DARK SOULS III(1920x1080/FHD) 다크 소울 3는 최신+인기 작품이기에 등장했지만, 사실 제품 성능 테스트에 적합한 게임은 아니다. 그도 그럴것이 자체적으로 60 FPS 제한이 걸려있기 때문에 아무리 성능이 좋은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더라도 이를 초과하는 프레임 수치는 기록할 수 없다. 물론, 많은 게임들이 프레임 제한이 걸려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Config 파일 수정이나 게임 엔진에 접근하는 콘솔 명령어를 통해 수정이 가능한데, 다크 소울 3의 경우 이렇게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프레임 제한을 풀 수가 없었다.
따라서, 본 그래프 역시 상당히 제한적인 상황으로 재미없는 양상이 나와버렸다. 사실상 평균 프레임이 59~60 수준을 기록하는 그래픽 카드가 대부분이며, 실제 필자의 체감 성능에도 별 차이가 없었다. 6. Tom Clancy's The Division(1920x1080/FHD) 최신 게임 중에서는 가장 뜨거운 관심을 이끌어냈던 디비전의 게임 테스트다. 옵션은 가장 높음 프리셋을 적용하였다. 그래픽 수준도 높지만 MMORPG라는 장르적 특성도 포함하기 때문에 사양이 높은 편에 속한다. AORUS X7 DT의 경우 앞선 게임 테스트 결과와 마찬가지로 우수한 성적을 보여준다. 한 가지 이변(?)이라면 AORUS X7 Pro의 경우 GTX 970M SLI를 탑재하여 적어도 그 절대적인 성능은 X7 DT보다 뛰어난 녀석이 디비전에서는 오히려 성능이 더 낮게 나타났다. 여기서 바로 SLI 구성의 한계가 드러나게 된다. SLI 구성은 게임 렌더링 시 다중 GPU가 작업을 나누어 진행하기 때문에, 호환성과 효율 면에서 균일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싱글 GPU 대비 미세하게 멈칫거리는 마이크로-스터터링(Micro-Stuttering) 현상을 야기할 수도 있고, 아예 SLI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늘 불안 요소를 더 많이 껴안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심지어 싱글 GPU에서는 발생하지 않다가도 SLI 구성만 하면 텍스처가 깜빡거리는 플리커링(Flickering) 현상도 종종 발견되어 단순히 높은 프레임/점수 놀이가 목적이 아니라 쾌적한 게이밍이 최우선인 사람이라면 필자의 기준에서 그다지 추천하고 싶은 구성이 아니다. 물론, 이 모든 불안 요소를 감내할 수 있고, SLI의 효율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개인적 차원의 각오가 마련된 파워 사용자라면 본인의 선택 문제 혹은 취향의 차원에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7. Far Cry Primal(1920x1080/FHD) 파 크라이 프라이멀은 게임 자체적으로 내장하고 있는 벤치마크 툴을 사용하였다. AORUS X7 DT는 충분히 예상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여기에서도 X7 Pro(GTX 970M SLI)는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의 성능으로 나타났다. 8. Rise of The Tomb Raider(1920x1080/FHD) 최근, 빌드 업데이트를 통해 DX12와 NVIDIA 특화 옵션을 추가한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도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또한, 벤치마크 기능도 생겼지만 매 테스트 시 동일한 부품에서도 성능 편차가 적지 않게 발생하는 문제가 있어, 기존 퀘이사존 벤치마크가 사용했던 벤치마크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여 변인을 최소화하였다. 지포스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상대적으로 잘 발휘되는 특성이 존재하지만, 어쨌든 본 테스트는 NVIDIA vs. AMD의 관점이 아니라는 걸 참고 하도록 하자. AORUS X7 DT는 거의 Fury X/GTX 980에 근접하는 뛰어난 성능이었고, 심지어 AORUS X7 Pro는 GTX 980을 뛰어 넘었다. 하지만, SLI 구성이라는 것을 잊어선 안 된다. 9. 5종 게임 종합 성능(1920x1080/FHD) 본 페이지에서 다룬 5종 게임에 대한 테스트 결과. 60 프레임 제한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각 그래픽 카드별 성능 편차를 제대로 반영할 수 없었던 다크 소울 3을 제외하였다. 그래프는 각 게임에서 GTX 980의 평균 프레임 수치를 100%로 보았을 때의 상대적인 백분율 값을 기록하고, 해당 수치를 근간으로 5개 게임의 평균을 구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AORUS X7 DT는 데스크톱 시스템에서의 GTX 980와 비교했을 때 6~7%의 성능 차이만 존재하며, 이는 분명 그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것을 증명한다. 또한 AORUS X7 Pro의 경우 X7 DT보다 약 5% 높은 수치이지만, 필자가 단언하건대 게임 성능의 종합적인 관점에서는 SLI의 특성으로 인해 게임 성능과 렌더링 품질(안정성, 균일성, 불안 요소 등) 면에서는 오히려 AORUS X7 DT가 더 우수한 게이밍 머신이라 결론 내릴 수 있다. 그렇다면, 왜 같은 GPU인데 데스크톱 GTX 980과 성능 차이가 발생하는 것인가?(물론, 그 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여기에는 부가적인 부품 사양이 다르다는 것도 분명 이유가 될 수 있겠지만, 이를 보다 정확히 접근하기 위해 추가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