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yder 5 Elite를 통한 디스플레이 측정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장비인 데이터컬러 스파이더 5 앨리트를 통해 간략한 디스플레이 측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캘리브레이션은 모니터의 색온도나 색 영역, 밝기를 조절하여 정확한 화면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인데요. 캘리브레이션 과정 중 색 영역과 감마 등의 값을 도출할 수 있으므로 모니터 교정에 자주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테스트 결과는 사용된 장비와 주변의 환경, 제품마다 편차가 존재할 수 있으며, 모니터는 공장 초기화 적용 후 아무런 설정도 가하지 않았습니다.
색상 영역 테스트 결과 색상 영역의 표준을 100% 기준으로 볼 때, 수치가 낮으면 색에 물이 빠져 보이며, 높으면 진하게 보입니다. KXG UNDERDOG KU3214 REAL 165 CAPTAIN 게이밍 모니터는 sRGB 99%, Adobe RGB 77% 색상 영역이 측정되었습니다.
감마 값 측정 결과
감마값은 2.2를 표준으로 하고 있어 이보다 낮을 경우 화면이 더 밝게 보이고, 높을 경우엔 화면을 더 어둡게 출력합니다.
KXG UNDERDOG KU3214 REAL 165 CAPTAIN 게이밍 모니터는 별도의 감마 조정은 제공하지 않지만, 감마 값 2.2(0.01)이 측정되었습니다.
밝기 및 대비 표준 디스플레이 색 온도의 값은 6500K입니다. 이보다 수치가 낮을 경우 화면이 따뜻해 보이고 높을 경우 화면이 시원하게 보입니다.
KXG UNDERDOG KU3214 REAL 165 CAPTAIN 게이밍 모니터는 최대 밝기 239.7㏅/㎡, 최대 색온도 7800K가 측정되었습니다.
색상 밝기 균일성 100% ~ 50%
모니터는 정확한 색상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화면의 모든 영역에서 균일함을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균일도가 낮으면 화면의 영역에 따라 보이는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표기되는 델타 E 값이 낮을수록 유리합니다. 색상 밝기 균일성은 같은 색상을 화면 전체에서 고르게 표시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KXG UNDERDOG KU3214 REAL 165 CAPTAIN 게이밍 모니터는 화면 왼쪽 영역에서 편차가 발생하였습니다.
광도 밝기 균일성 100% ~ 50%
모니터는 정확한 색상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화면의 모든 영역에서 균일함을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균일도가 낮으면 화면의 영역에 따라 보이는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표기되는 델타 E 값이 낮을수록 유리합니다. 광도 밝기 균일성은 같은 광량(밝기)을 화면 전체에서 고르게 표시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KXG UNDERDOG KU3214 REAL 165 CAPTAIN 게이밍 모니터는 화면 왼쪽 영역에서 편차가 발생하였습니다.
색상 정확도
총 48가지의 색상을 계측하여 정확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테스트입니다. 델타 값이 높을수록 오차가 크다는 뜻으로 수치가 낮을수록 정확한 색상을 표시하게 됩니다.
KXG UNDERDOG KU3214 REAL 165 CAPTAIN 게이밍 모니터는 최소 0.17, 최대 4.69, 평균 1.24의 색상 정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화면 빛샘 측정
액정 표시 장치라는 뜻을 지닌 LCD 모니터는 화면을 표시하기 위해 별도의 광원을 사용합니다. 과거에는 형광등과 비슷한 구조인 CCFL을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수명이 길고 소비 전력이 낮은 LED를 광원으로 선택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별도의 광원을 사용하는 탓에 패널이나 프레임에 유격이 발생하거나 제대로 조립이 되지 않았을 경우 빛이 새어 나올 수 있으며, 이를 흔히 빛샘 현상이라고 말합니다.
KXG UNDERDOG KU3214 REAL 165 CAPTAIN 게이밍 모니터는 테두리 부분에 미세한 빛샘이 발생하였습니다.
시야각 측정
액정 표시 장치는 패널 구조에 따라 화면의 가장자리에서 바라보았을 때 색이 왜곡되거나 밝기, 명암 표현 능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시야각이 좁다고 표현하며, 화면 가장자리에서 바라봐도 화면 차이가 작을 경우 시야각이 넓다고 표현합니다. 패널 구조적 특정상 TN 계열의 시야각이 가장 좁으며, IPS, VA 계열은 시야각이 넓은 편에 속합니다. 단, 제조사에서 표기하는 시야각이 넓더라도 실제로 화면을 바라보았을 때 밝기가 떨어지거나 명암 표현 능력이 부족할 수도 있으므로 실제로 시야각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KXG UNDERDOG KU3214 REAL 165 CAPTAIN 게이밍 모니터의 시야각은 상하 178°, 좌우 178°를 지원하지만, 화면 가장자리에서 바라보았을 때 밝기가 미세하게 낮아지는 편에 속합니다.
소비 전력 측정
컴퓨터 본체 다음으로 소비 전력이 높은 모니터는 화면이 크거나 밝기가 높을수록 전력 소비량이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같은 크기와 밝기더라도 사용된 패널이나 제조사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전력 소비량이 낮은 제품일수록 여러모로 좋을 것입니다.
KXG UNDERDOG KU3214 REAL 165 CAPTAIN 게이밍 모니터는 최대 38.4W의 소비 전력을 사용하며, 대기 상태에서는 0.37W가 측정되었습니다.
표면 온도 측정
별도의 광원을 통해 화면을 표시하는 액정 표시 장치는 구조적 특정상 열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화면이 크면 클수록 더 강한 빛을 내는 광원을 사용하므로 발열도 함께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요. 과거에는 형광등과 비슷한 구조인 CCFL을 사용해 발열이 높았지만, 최근에는 LED를 주로 사용하면서 발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KXG UNDERDOG KU3214 REAL 165 CAPTAIN 게이밍 모니터는 앞면 최대 42.7℃, 뒷면 최대 43.6℃가 측정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