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yder 5 Elite를 통한 디스플레이 측정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장비인 데이터컬러 스파이더 5 앨리트를 통해 간략한 디스플레이 측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캘리브레이션은 모니터의 색온도나 색 영역, 밝기를 조절하여 정확한 화면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인데요. 캘리브레이션 과정 중 색 영역과 감마 등의 값을 도출할 수 있으므로 모니터 교정에 자주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테스트 결과는 사용된 장비와 주변의 환경, 제품마다 편차가 존재할 수 있으며, 모니터는 공장 초기화 적용 후 아무런 설정도 가하지 않았습니다.
색상 영역 테스트 결과 SDR : sRGB 100%, AdobeRGB 77% HDR 4:4:4 : sRGB 100%, AdobeRGB 77% HDR 4:2:2 : sRGB 100%, AdobeRGB 77%
색상 영역의 표준을 100% 기준으로 볼 때, 수치가 낮으면 색에 물이 빠져 보이며, 높으면 진하게 보입니다.
감마 값 측정 결과 감마 1.8 : 1.7(0.25), 감마 2.0 : 2.0(0.17), 감마 2.2 : 2.2(0.10), 감마 2.4 : 2.4(0.06), 감마 2.6 : 2.6(0.04)
감마값은 2.2를 표준으로 하고 있어 이보다 낮을 경우 화면이 더 밝게 보이고, 높을 경우엔 화면을 더 어둡게 출력합니다.
밝기 및 대비 SDR : 최대 밝기 338㏅/㎡, 최대 대비 1620 : 1, 최대 색온도 6800K
HDR : 최대 밝기 812.1㏅/㎡, 최대 대비 2170 : 1, 최대 색온도 6800K
표준 디스플레이 색 온도의 값은 6500K입니다. 이보다 수치가 낮을 경우 화면이 따뜻해 보이고 높을 경우 화면이 시원하게 보입니다.
색상 밝기 균일성 100% ~ 50% 모니터는 정확한 색상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화면의 모든 영역에서 균일함을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균일도가 낮으면 화면의 영역에 따라 보이는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표기되는 델타 E 값이 낮을수록 유리합니다. 색상 밝기 균일성은 같은 색상을 화면 전체에서 고르게 표시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광도 밝기 균일성 100% ~ 50% 모니터는 정확한 색상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화면의 모든 영역에서 균일함을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균일도가 낮으면 화면의 영역에 따라 보이는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표기되는 델타 E 값이 낮을수록 유리합니다. 광도 밝기 균일성은 같은 광량(밝기)을 화면 전체에서 고르게 표시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