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PU-Z v1.84 실행 화면 CPU-Z를 통해 i7-8809G의 사양을 확인해보았습니다. 4 코어 8 스레드와 8 MB의 L3 캐시 그리고 HM175 칩세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는 퀘이사존에서 보유 중인 SO-DIMM 규격의 DDR4-2,133 MHz를 탑재하였으며, 듀얼 채널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GPU-Z v2.8.0 실행 화면 GPU-Z를 실행하여 내장 그래픽 칩세트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i7-8809G에 통합된 HD 630은 물론, 하나의 기판 위에 별도로 올려진 라데온 RX Vega M GH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GB의 HBM2 메모리와 1,536 코어, 204.8 GB/s의 메모리 대역폭이 3D 성능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진정한 혼종, 그래픽 드라이버 제어판
라데온 드라이버 제어판을 실행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정말 놀라운 UI가 아닐 수 없네요. 기존 라데온 소프트웨어의 구조는 그대로 따르고 있지만, 컬러 콘셉트가 인텔을 상징하는 블루 계열로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는데 참 재밌는 구성이네요. 기본적으로 최근 라데온 소프트웨어가 지원하는 기능들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역 제어판에 포함된 Wattman, 라데온 ReLive, 플루이드 모션 비디오와 같은 것들 말이죠.
게임 그래픽 설정 화면입니다. 기존 라데온이 지원하던 기능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습니다. 게임별 프로파일 설정도 가능하며 AA(앤티앨리어싱), AF(이방성 필터링 모드)의 오버라이드를 통해 게임 화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인텔 내장 그래픽과 비교하면 하나같이 강력한 성능과 기능들입니다.
다음은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입니다. 엔비디아(NVIDIA) DSR(Dynamic Super Resolution)과 대응하는 VSR(Virtual Super Resolution)도 지원하며, 최근에서야 지원하기 시작한 사용자 정의 해상도 설정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정보입니다. GPU 칩세트의 사양 개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외장형 그래픽카드라 해도 손색이 없는 수준입니다. 그렇다면 오버클러킹도 가능할까요? 예 가능합니다. GPU 오버클러킹!!
▲ 라데온 RX Vega M GH 오버클러킹 설정 실질적으로 3D 게임 구동이 가능한 수준까지 오버클록을 적용해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쭉쭉 올라가서 놀라움을 주었습니다. 코어 클록의 경우 +18%(1,405 MHz), 메모리 클록은 +15.6%(유효 클록: 1,850 MHz), 마지막으로 전력 제한은 +75% 수준으로 풀어주어 향상된 게임 성능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일부 제품의 경우 가시적인 수치만 향상되고 실제 성능이나 클록은 변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하데스캐년은 어떨지 이 부분도 검증을 실시했습니다. 아래 캡처 이미지를 한 번 보시죠.
▲ 오버클러킹 적용으로 향상된 GPU/Memory 클록 GPU-Z를 실행하여, 정상적으로 오버클록이 적용되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향상된 클록 수치는 물론, 이에 따른 메모리 대역폭이 향상되었네요. 그 외 픽셀 필레이트나 텍스처 필레이트 수치도 향상되었을 테지만, 현재의 버전에서는 RX Vega M을 지원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다음은 실제 게임 구동 시의 부스트 클록을 알아보겠습니다.
▲ 한 치의 흔들림도 없는 부스트 클록 유지력... 이럴리가 없는데?!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외장형 그래픽카드, 특히 AMD의 경우 부스트 클록은 최댓값을 표기하는 정책을 고수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실제 3D 게임 구동 시에는 사양표에 나온 클록보다는 낮은 클록이 적용되거나, 혹은 출렁이는 현상이 잦았지만 하데스캐년의 RX Vega M GH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소위 '칼클록'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오버클러킹에도 동일한 특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결국 GPU 단에 적용되는 전력 제한 레벨이 생각보다 여유롭게 설정되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물론, 이로 인한 소비전력/발열/소음 증가는 약속된 결과이지만, 어쨌든 오버클러킹은 사용자 책임(Own Risk) 영역이기에 논외로 하겠습니다. 비싼 장난감의 성격도 있는 제품이니까 오히려 이런 특징은 장점으로 볼 수도 있겠네요.(클록 유지율 관점에서) 그리고 남은 건 실질적인 성능 향상 유무를 검증하는 것인데요. 이 부분은 이어지는 성능 테스트에 GPU OC 결과도 함께 포함하였으니 자연스럽게 검증이 가능할 것입니다. :) 플루이드 모션(Fluid Motion)도 잘 작동할까?
유저들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는 플루이드 모션은 어떨까요? 잘 작동할까요? 인텔 제품이지만, 엄연히 라데온 GPU를 품고 있으니 순순히 작동해주는 것이 유혈사태를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플루이드 모션에 대한 자세한 기술 내용과 설정 방법은 과거 퀘이사존 칼럼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기사 - AMD 플루이드 모션 URL: https://goo.gl/V8mkEt 인텔의 라데온 RX Vega M 제어판에서 비디오 탭을 선택하면 플루이드 모션 비디오 항목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된다는 뜻이겠죠? 정말?
▲ 4K HEVC 영상 샘플에 플루이드 모션 비디오를 적용한 모습 관련 설정을 마무리하고, 4K 영상을 재생해보았습니다. 24 프레임이 정상적으로 60 프레임으로 변환되었으며, 확연히 달라진 부드러움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GPU 점유율도 어느 정도 여유 폭이 있는 모습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자세한 설정 방법은 상단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