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5-14400으로 '딥' 하게 들어가보는 헬다이버즈 2
퀘이사존에서는 2024년 3월, 스팀랭킹 상위권을 차지하고있는 헬다이버즈 2 벤치마크를 CPU/그래픽카드로 나눠 진행했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헬다이버즈 2 성능을 약간 다른 부분으로 테스트했는데, 코어 i5-14400으로 코어/스레드/E-코어 유무와 메모리 설정, 전력 제한까지 '딥'하게 들어가볼까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CPU 상자에 기본으로 포함된 인텔 번들 쿨러를 설치하여 헬다이버즈 2를 안정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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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시스템
코어/스레드 갯수별 성능
하이퍼스레딩, E-코어 유무가 게임 성능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일반적으로 하이퍼스레딩이나 E-코어가 게임 성능이 악영향을 끼친다는 고정관념이 있는데, 실제 게임에서는 어떤 경향을 보이는지 알 수 있습니다.
메모리 클록 성능
CPU나 그래픽카드와 달리 메모리는 직접적으로 연산하는 하드웨어는 아닙니다. 하지만 메모리는 CPU가 작업하는 내용을 저장하는 주기억장치로써, 클록을 높이면 CPU와 메모리 간 대역폭을 넓힐 수 있고, 이에 따라 성능이 향상되는지 알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메모리 용량/채널 성능
메모리 용량이 클수록 CPU에서 처리하는 데이터를 더 많이 저장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채널이 늘어날수록 통로가 커지며 더 큰 메모리 대역폭이 확보됩니다.
전력 설정 성능
메인보드 모델별로 전력 설정에 차이가 있는데, 세 가지 설정을 테스트하여 다양한 메인보드에 따른 성능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65 W는 코어 i5-14400F의 TDP이자 기본 전력 설정이며, 148 W는 최대 전력 설정입니다.
쿨러별 성능, 온도, 소음
▲ PentaWave Z06D 타워형 공랭 쿨러(왼쪽)/인텔 기본 쿨러(오른쪽)
클록, 패키지 파워
※ 부스트 클록이 낮은 이유?
유효 클록(Effective Clock)은 CPU 부하에 따른 실제 작동 클록을 보다 정확하게 대변하는 지표입니다. 오늘날 CPU는 최적의 작동을 위해 클록을 매우 유동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기존 클록 지표보다 이 유효 클록이 이러한 CPU의 동적인 클록 변화를 더욱 잘 대변합니다. 예를 들어 4코어 CPU가 5,000 MHz로 작동하지만, 3개 코어가 유휴 상태라면 5,000 + 0 + 0 + 0 / 4 = 1,250 MHz가 유효 클록이 됩니다. 렌더링 테스트는 모든 코어에 부하가 높게 들어가므로 유효 클록이 높지만, 부하량이 낮은 게임이나 웹서핑 등에서는 유효 클록이 낮게 표시됩니다.
종합 요약 CONCLUSION
■ 하이퍼스레딩 & E-코어 모두 그대로 두자
E-코어가 처음 탑재된 인텔 12세대 CPU에서는 E-코어 무용론이 등장하기도 했지만, 헬다이버즈 2는 E-코어가 필요하다. E코어를 비활성화했을 때 보다 활성화된 기본 상태일 때 10% 넘는 성능 향상이 있기 때문. 이는 하이퍼스레딩도 마찬가지인데, E-코어 만큼 크게 오르지는 않지만, 성능에 도움을 준다. i5-14400으로 헬다이버즈 2를 플레이한다면 얌전히 기본 코어 설정으로 사용하자.
■ 메모리 오버클록으로 성능 향상
혹시 4,800 MHz 정도의 DDR5 기본 클록 메모리를 쓰고 있다면, 메모리 오버클록을 시도해 보자. 헬다이버즈 2에서 성능 향상을 볼 수 있다. 7,200 MHz까지 올리면 4,800 MHz 대비 약 10%나 되는 성능 향상이 있다. 6,000 MHz까지만 올려도 4%의 성능향상이 있으니, 조금이라도 부드러운 게임 환경을 원한다면 메모리 오버클록은 좋은 선택이다.
■ 듀얼 채널/다다익램, 메모리 용량은 32 GB까지 유효
싱글 채널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사람은 많지 않겠지만, 비용을 아끼기 위해 싱글 채널을 고려 중이라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싱글 채널과 듀얼 채널의 성능 차이가 10% 정도 발생하기 때문. 메모리 용량에서도 성능 차이가 있다. 16 GB에서 32 GB로 메모리 용량이 늘어나면 2% 정도의 성능이 향상이 있지만, 32 GB정도면 이미 충분하여 그 이상의 용량은 성능 차이가 크지 않다.
■ 전력 제한에 따른 성능 차이는 거의 없다
코어 i5-14400의 기본 전력 제한인 65 W와 최대 수치인 148 W, 마지막으로 전력 제한을 해제한 설정 세 가지의 성능을 테스트했다. 65 W와 148 W는 그나마 1% 정도의 차이가 있었지만, 148 W와 제한 해제 설정은 차이가 거의 없다. 사실 65 W의 1% 차이도 미미한 수준.
■ i5-14400 기쿨로 헬다이버즈 2 플레이? 가능! 단, 시끄럽다!
코어 i5-14400에 인텔 기본 쿨러를 설치하고 헬다이버즈 2를 플레이할 수 있을까? 결과만 말하자면 가능하다. 타워형 공랭 쿨러와 성능 차이도 거의 없으며, 온도는 최대 80℃, 평균 70℃ 중반 수준으로 타워형 공랭쿨러 대비 높기는 하지만, 쓰지 못할 수준의 높은 온도는 아니다.
대신 몇 가지 단점이 있는데, 가장 크게 느껴지는 것은 소음이다. 기본 쿨러는 작은 방열판 크기를 높은 쿨링팬 RPM으로 해결하는데, 쿨링팬 RPM이 3,000에 달하면서 44 dBA라는 높은 수치가 측정되었다. 두 번째로 온도가 높아지면서 전력 효율이 떨어져 타워형 쿨러 대비 10% 정도 패키지 파워가 늘어난다.
한 가지 참고해야 할 사항은 최상위 그래픽카드인 RTX 4090으로 테스트한 결과라는 점이다. FPS가 높으면 CPU는 그래픽카드에 많은 명령을 내려야 하고 그만큼 온도가 높아진다. 반대로 그래픽카드 등급이 내려가면 당연히 FPS 낮아지고, CPU 부하도 그만큼 줄어든다. 따라서 그래픽카드 등급이 낮으면 기본 쿨러를 사용하더라도 더 낮은 소음과 온도로 작동할 수 있다. 그래픽카드 발열 역시 줄어들 테니 CPU 쿨러로 흡입되는 공기의 온도가 내려가는 효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