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점검: 라이젠 7 3700X 바이오스별 성능 분석 1편

퀘이사존벤치 100 15399 62

 

 

 

 

AMD 라이젠 3000 시리즈

UEFI/AGESA 버전별 성능 분석



안녕하세요. 퀘이사존벤치입니다.

2019년 7월 7일, AMD는 CPU와 그래픽카드를 동시에 출시하면서, 그야말로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퀘이사존에서는 엠바고 해제 시간에 맞춰 라이젠 3000 시리즈와 라데온 RX 5700 시리즈에 대한 벤치마크를 등록한 바 있죠. 하지만, 유저분들의 궁금증은 말끔히 해소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라이젠 3000 시리즈의 주요 이슈 중 하나로 마더보드의 UEFI 바이오스 버전별 성능이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기 때문이죠.


1907___1126828117.jpg

작금의 상황은 AMD의 신제품이 그만큼 불안정한 상태로 출시되었다는 뜻도 됩니다. 지금 들려오고 있는 내용들이 모두 다 맞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신빙성 있는 내용들도 분명 존재하고요. 제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봐도 그동안 AMD와 NDA(기밀유지협약) 하에서 진행됐던 콘텐츠들은 엠바고(embargo, 보도시점제한) 해제 직전에 드라이버나 바이오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행태를 적지 않게 겪었기 때문에, 이런 대혼란은 낯설지 않습니다. 특히 최초의 라이젠이 출시되었을 당시에는 OS나 마더보드 제조사 그리고 메모리 호환성까지 다방면에서 크고 작은 호환성/성능 불안정 이슈가 있었는데요. 그때는 완전히 새로운 아키텍처로 태어난 신제품이었고, 인텔 CPU를 중심으로 성립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인프라 환경이 AMD 입장에서는 척박한 조건이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측면이 컸습니다. 하지만, 라이젠의 입지는 과거와 많이 달라졌습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이 더 안타까운 것이죠.

그리고 퀘이사존을 봐주시고, 또 AMD 신제품을 궁금해하는 유저분들의 입장에 감정을 대입하여 생각해보면 더욱 답답한 마음이 커집니다. 저희 입장에서는 새로운 제품이 나왔을 때 정확한 정보와 성능을 전달해드려야 하는데, 엠바고 해제 이후에도 각종 변수로 인한 성능 이슈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면 유저분들 입장에서는 도대체 어떤 정보를 믿어야 할지 혼란스럽지 않겠습니까? 물론, 요즘은 개인 미디어 시대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다양한 해석이 담긴 정보들이 넘쳐나는 시대라지만, 이 문제는 그것과 별개 문제입니다. AMD가 충분히 사전에 개선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죠. 예, 너무 답답한 마음에 속에 있던 얘기를 좀 꺼내보았습니다.

사실 오늘 퀘이사 리포트로 말씀드릴 내용은 다른 게 아니고, 현재 큰 이슈 중 하나인 바이오스에 따른 성능 차이입니다. 그리고 미리 말씀드리지만 본 리포트에서 모든 의혹을 해소시켜드릴 수는 없을 것입니다. 먼저 간략하게 한 종류의 마더보드 조건에서 바이오스/AGESA 버전에 따른 성능 차이가 정말 존재하는지 살펴보고 남겨진 변수에 대해서는 차후 2편에서 등록할 예정입니다. 현시점 기준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 수준까지만 언급하고, 더 많은 내용을 보강하여 여러분께 좋은 정보를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AMD 라이젠 CPU와 관련하여 모든 의혹과 궁금증을 해소시켜드릴 수는 없어도 앞으로 AMD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1907___1914753292.jpg

먼저 시스템 사양입니다. 기존에 퀘이사존슈아 님께서 등록하신 라이젠 벤치마크 칼럼과 핵심 부품은 거의 유사하지만, 마더보드 및 바이오스 종류가 세분화되었습니다. 테스트의 중심이 되는 마더보드는 GIGABYTE X570 AORUS MASTER로 고정하고 총 4개의 UEFI 바이오스 버전을 적용하여 성능 비교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퀘이사존 라이젠 벤치마크 칼럼에 등장한 ASUS ROG CROSSHAIR VIII FORMULA 결괏값 역시 대조군에 포함하여 테스트 결과를 다각도로 살펴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여기서 등장하는 AGESA 개념에 대해 궁금해하실 분들이 계실 텐데요. AGESA는 AMD GESA(Generic Encapsulated System Architecture)의 줄임말로, 쉽게 말해서 AMD가 직접 개입하여 시스템 호환성, 메모리 성능 그리고 오버클러킹 영역 제한을 조절하는 펌웨어입니다. 따라서 해당 펌웨어 버전에 따라 성능 차이가 발생할 가능성은 당연히 존재하겠죠. 다만, 그것이 의미있는 수준인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1편에서는 빠르게 정보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이정도만 말씀드리고 바로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급 점검으로 시간을 할당하였기 때문에 테스트 구성과 유틸리티는 최소화하였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다시 후반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오스별 성능 테스트

1907___1240700872.jpg
1907___1024760850.jpg
1907___1665993248.jpg
1907___849742782.jpg
1907___1472645794.jpg
1907___218160001.jpg
1907___1983105696.jpg

네, 보시는 바와 같이 전반적으로 큰 의미를 담기 힘든 수준의 성능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굳이 따진다면, 시네벤치 R15/R20에서는 오히려 최신 바이오스 버전에서 성능이 소폭 떨어지기도 하는군요. 가장 하단 그래프는 ASUS 마더보드에서의 테스트 결과로 전반적으로 소폭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해당 결과로만 놓고 보면, 본 리프트의 조건에서는 최신 바이오스에서 성능 향상은 사실상 기대하기 힘들다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 자료를 지켜보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다양한 의문과 궁금증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라이젠 9 3900X는? MSI 마더보드는? ASUS는 버전별로 성능이 어떨까?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성능이 달라질 수 있지 않을까? 더 다양한 게임에서의 성능 테스트는? 싱글코어 부스트 클록은?" 네, 맞습니다. 저도 궁금한 부분이고요. 본 자료는 굉장히 제한적인 환경 조건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의혹이 해소될 수 없을 것입니다. 다만, 1차로 현재 퀘이사존에서 즉시 테스트가 가능했던 마더보드로 테스트를 진행했던 것이고요. 더 많은 마더보드와 바이오스 그리고 NVIDIA/AMD 그래픽카드까지 동원하여 2편에서 마무리를 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결론이 상당히 허무한데 아무쪼록 본 리포트는 이제 시작입니다. 며칠 후에 등록될 2편에서 퀘이사존 회원분들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드릴 수 있도록 만들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806ec80b22c3dea531dacab3e4cba81_1518413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신고

작성자

현재 레벨 : 초신성 퀘이사존벤치  최고관리자
63,409 (67%)

신뢰는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제공하는 것이다.

    댓글 : 100
양철나무꾼  
베스트 댓글
  저번 윈도우 1903 때도 그렇고 이슈에 빠르게 대응하는것 좋습니다만 계속 핀트가 어긋나네요.
이번 바이오스 이슈의 요지는 현재 대부분의 보드가 amd가 공언한 기본 부스트 클럭도 제대로  내주지 못하고 있으나 어떤 바이오스 버전은 부스트 클럭의 변화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테스트한 바이오스 버전에 따라 부스트 클럭의 변화가 있는지, 제대로 나오는게 있는지 부터 체크해서 보여줘야 되는거 아닌가요?
테스트한 바이오스 버전 다 부스트 클럭 변화가 없는 무용지물이었다면 저렇게 버전별로 다 벤치 돌린게 전부 의미없는게 됩니다.
이슈에 대응할때 좀 핵심을 파악하고 접근했으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rngusrb  
베스트 댓글
  확실히 이 글의 다른 댓글에서도 언급 했듯이 이번 패치의 가장 중요한점은 동일클럭당 cpu의 성능 변화보다는 amd가 제시한 만큼의 부스트 클럭이 먹히느냐 또 오버 마진이 더 있냐가 중요한 듯 하네요
스트라이어  
베스트 댓글
  고생하셧습니다

아마 지금 가장 관심가지는 부분들은

바이오스 버전에따라서

1.오버클럭/ 부스트클럭 이 더 먹는가?
2. 발열에 차이가 있는가?

일것 같습니다
동클럭일때 성능은 아마 큰차이가 없을거라고 생각되고 1차긴급 결과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아보이네요

이차결과 기대하겠습니다
로인  
추후에 나올 2편이 기다려지네요.
유저들의.의혹들이 모두 해소되길..
에르메스33  
오버에 대한 기대감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군요.
아즈널  
Amd는 성장하는 cpu잖아요 초반에는 그러려니 합니다 ㅋㅋㅋ
아주가지  
고생하셨습니다~!
젤로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런 쓸데없는 벤치까지 하게 만드는 AMD는 아직도 미성숙하다라는 느낌을 받게 하네요
해바라기믿음  
고생하셨습니다 ㅠ
제조사들이 일을 못해서 운영진들이 고생하시네요
Mamette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pridepc_new3&no=9829230
바이오스 말고도 1903에서 성능저하 이슈가 있습니다...
혹시 구버전에서 실험해주실수 있을까요?
진사사마  
자신은 다른 걸 원하면 댓글로 다음에는 xxx 관련 벤치 부탁드립니다. 라고 적으면 되지
공격적인 사람이 많네요.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수도 있는 벤치 입니다.

요즘 굉장히 바쁠텐데 벤치 작성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아이번  
성장하는 싸이트 퀘이사존!
JewelryBel…  
라이젠 3세대는 아직 안정화될때까진 좀 기다려야 하지만 많이 발전했네요!
이사부  
고생하셧습니다 어짜피 저는 존버라 다음달이나 가야 amd로 풀셋ㄱㄱ
최나무  
수고 많으셨어요
rotssy  
집 중 탐 구 조 아 ㅎㅛ
Ricardo  
아직은 문제점이 많아서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겠네요.
랩소디  
항상 출시초기에는 크고작은 어떤 오류들이 따르는거같네요.
한 일주일 , 보름 지나면 괜찮아질거같아요,
물론 아직 저는 구매하진않았지만,
구매욕구 뿜뿜오네요!
강동혁658  
가격도 가격이지만 출시초기는 문제점들이 있네요
다우이드  
X370 X470 X570 바이오스 업글에서의 성능 비교가 필요합니다 기존 유저들이 씨퓨업글에 관심이 많아요. 특히 게임성능 향상이 절실하기 때문이죠~~~
wasnk  
수고하셨습니다
에이스3  
아직까지는 바이오스 개선해야할게 보이더라구요
뚱벌  
아직도 바이오스업데이트가 제대로 안되어있는 회사들도 있던데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