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P 하반기 신제품 기자 간담회를 다녀오다 : HYDRO G PRO 공개

퀘이사존달려
20 1901 2019.10.23 11:05



FSP, Hydro G PRO 신제품 기자 간담회를 가다

컴퓨텍스에서 공개된 Hydro G PRO 공식 출시


2019년 10월 16일 수요일, 서울 용산구 한강로 3가 16-60 한통빌딩 11층에 위치한 (주)스파클텍 사무실에서 2019년도 하반기 FSP 기자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본 간담회에는 FSP 리테일 사업부 마케팅 담당자 Louis Yu(루이스 유)와 Roy Chen(로이 첸) 그리고 국내 미디어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FSP는 1993년 설립되어 R&D 전문 기술, 생산 능력, 높은 품질 보증을 바탕으로 IT 산업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업체입니다. 브랜드 강화 및 향상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2003년부터 자체 브랜드로 파워서플라이를 생산 및 유통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입니다. 현재 월 130만 개 이상 PC 파워서플라이를 생산하고 있으며, UPS, LED Lighting, Adapter, Medical 등 다양한 제품 개발 및 생산도 하고 있습니다. 국내 PC 시장에서는 소비자들로부터 믿고 쓰는 파워라 불리고 있으며, 2015년부터 다양한 신제품 출시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빠르게 높였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한국 소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신제품 개발에 반영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만한 부분입니다. 









기자 간담회는 스파클텍 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리테일 사업무 마케팅 담당 Roy Chen(로이 첸)이 10월 말 출시 예정인 'HYDRO G PRO' 파워서플라이 시리즈에 대한 주요 특징을 직접 기자들에게 설명했습니다. 간담회 진행간 통역은 한국 유통사인 스파클텍 임훈 이사가 담당하였습니다.






HYDRO G PRO 시리즈






컴퓨텍스 타이베이 2019 FSP 부스에서 공개되었던 Hydro G PRO 파워 4종입니다. 기존 Hydro G 시리즈는 650W, 750W, 850W 총 3가지 용량으로 라인업을 구성했다면, 신제품 Hydro G PRO는 1000W 모델을 추가했습니다. 하이엔드 파워 시장이 점차 대용량을 요구함에 따라 파워 용량을 늘린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존 Hydro G 파워와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ECO 스위치의 탑재입니다. ECO 스위치는 세미 팬리스(Semi-Fanless) 기능을 켜고 끄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데요. 스위치를 켜면 30% 로드 구간을 기준으로 그 이하의 환경에서는 쿨링팬이 작동하지 않아 무소음을 실현하는 기술입니다. 물론, 30% 초과 시에는 쿨링팬이 작동하며 내부의 열을 해소하게 되죠. 기존 제품은 ECO 스위치가 없었기 때문에 유저의 취향과 상관없이 항상 세미 팬리스 상태로 사용해야 했습니다. 






두 번째는 EPS 4+4핀 포트 2개 구성입니다. AMD X570 칩세트 마더보드 등장과 함께 EPS 4+4핀(CPU 보조전원) 케이블을 2개씩 요구하는 제품들이 많아짐에 따라, 신제품 Hydro G PRO 파워도 4종 모두 보조전원 케이블을 독립된 4+4핀 형태로 2개를 제공합니다. 






세 번째는 짧아진 섀시 길이입니다. 기존 Hydro G 제품의 앞 뒤 길이가 170 mm였다면, Hydro G PRO는 20 mm가 짧아진 150 mm 길이로 변경되었습니다. 보다 작아진 섀시 크기를 통해 케이스 호환성을 높였으며, 1000W 대용량 제품까지 동일한 150 mm 섀시를 사용한 점도 인상적입니다.






네 번째는 품질 보증 기간 10년과 IEC62368 인증입니다. 보증 기간이 5년에서 10년으로 향상되었다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Conformal Coating 처리와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품질과 내구성에 대한 자신감 표출로 해석됩니다. 또한 정보통신기기 안전 규격 IEC 60950-1과 오디오·비디오 안전 규격 IEC-60065를 완전히 대체하는 IEC62368 인증까지 받았습니다. 2020년 12월까지 해당 인증을 받아야지만, 유럽과 미국에 수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FSP 본사 답변)






컨포멀(Conformal) 코팅 처리



기존 HYDRO G 파워와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컨포멀(Conformal) 코팅 처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습, 방진에 강한 내구성을 위해 컨포멀(Conformal) 코팅 처리를 하였습니다. 해당 코팅은 산업용 파워 및 UPS 장비에 사용되던 부분인데 데스크톱에 적용된 것은 FSP 파워에서는 처음이라고 합니다. Hydro G PRO 내부 PCB에는 모두 컨포멀 코팅 처리가 되어 안정성을 높였다고 하는데요. 코팅 여부에 따른 기능 차이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손으로 만져보면 일반 PCB와 달리 키보드 스킨처럼 막을 입혀놓은 느낌이었습니다. 컨포멀 코팅이 완전히 건조되기까지는 약 하루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컨포멀 코팅이 안된 Hydro G WHITE 제품과 Hydro G PRO 제품 PCB에 멀티미터(ST850A) 테스트기를 통해 쇼트 여부를 확인해봤습니다. 컨포멀 코팅이 빠진 제품에서는 경고음이 작동했으며, 컨포멀 코팅 제품에서는 쇼트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추가로 컨포멀 코팅을 강제로 벗겨낸 후 쇼트를 시켜보면 경고음이 울렸습니다.


FSP 담당자 Roy Chen은 습도 및 먼지가 많은 사용 조건에서 해당 제품 여부는 쇼트를 방지하여 제품 안정성을 높일 수 있으며, 여기에 IEC 62368 인증을 위해 후면 에에홀을 3mm 미만으로 구성하여 불순물이나 벌레 등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고 합니다.








Hydro G 시리즈의 주요 특징은 그대로




신제품 Hydro G PRO는 Hydro G 후속 제품으로 기존 제품의 주요 특징은 고스란히 적용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0PLUS GOLD 인증에 DC to DC 회로 + LLC 공진 회로를 통해 성능과 안정적인 출력을 제공하며, 풀 모듈러 디자인에 플랫 케이블을 통해 원활한 선정리가 가능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파워 측면에 부착이 가능한 스티커도 동일하게 제공되는데요. AMD를 선호한다면 빨강색, NVIDIA를 선호한다면 녹색 스티커를 각각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 좌 : Louis Yu(루이스 유) / 우 : Roy Chen(로이 첸)

베스트셀러 제품 Hydro G 후속 제품인 Hydro G PRO 제품을 준비하면서 기존 제품보다 발전된 성능과 구성을 위해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고 합니다. 표준 ATX 파워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컴포멀 코팅을 시작으로 ECO 버튼, 보조전원 케이블 2개, 작아진 섀시 크기, 품질 보증 기간도 기존 5년에서 10년으로 두 배로 늘렸다고 합니다. 기존 시리즈의 아이덴티티는 이어받고, 기능을 추가한 신제품 FSP Hydro G PRO는 10월 말 공식 출시될 예정인데요. 퀘이사 칼럼을 통해 추후 자세한 성능과 구성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상, 퀘이사존달려였습니다.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20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