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코로나 때문!? 발매 연기된 2020 상반기 게임 기대작 리스트

발매 연기된 기대작들을 알려드려요!

퀘이사존중독
48 4014 2020.04.22 22:10


안녕하세요, 퀘이사존 중독입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대유행 중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세계는 지금 엄청난 속도로 확진자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특정 종교단체에서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큰 위기가 닥쳤지만, 정부·지자체·의료인·자원봉사자·국민 모두의 노력으로 지금은 안정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는 여전히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피해자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초기에는 동선 공개 등이 인간의 자유권을 침해한다며 미흡한 대처를 하던 국가들도 이제는 국경을 봉쇄하고 국민의 이동을 제한하는 등 자유권을 크게 침해하면서까지 코로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구의 이동을 막고, 기업은 생산을 중단하고, 상점은 문을 닫으면서 경제 활동이 마비되고 있는 곳도 많습니다. 


게임 업계도 활동이 제한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게임 업계는 그나마 PC와 친숙하기 때문에 다른 직종보다 재택근무가 원활할지언정 그렇다고 해서 개발 역량을 100% 쏟을 수는 없는 실정이죠. 이번 칼럼에서는 상반기(1~6월)에 발매 예정이었던 게임 중 어떤 게임들이 발매를 연기했는지 그 면면을 살펴볼까 합니다. 물론 발매 연기 사유가 코로나와 무관한 곳도 있지만 한 번에 묶어서 함께 보시죠.






※ 최초 발매일 순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2월 21일 → 5월 29일 → 무기한 연기 → 6월 19일


너티독이 제작하고 2013년 PS3로 출시한 라스트 오브 어스는 메타스코어 95점, GDC, BAFTA 등 3개 메이저 시상식을 포함하여 249개의 GOTY를 받으면서 경쟁작인 GTA V,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슈퍼 마리오 3D 월드를 여유롭게 제치고 2013 최다 GOTY를 달성했었습니다. 엄청난 성공을 거뒀던 전편에 힘입어 속편인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이하 라오어 2)는 PS4 유저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0순위 타이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20년 2월 출시에서 5월 29일로 한차례 발매를 연기하였고 코로나19 사태 이후 4월 2일 자 polygon 닷컴 기사에 따르면 게임의 개발은 거의 끝났고 최종 버그를 수정하는 중이지만 물류 문제로 추가 연기 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이번 연기는 일정의 기약이 없는 무기한 연기이고, 현재 PS스토어의 라오어 2 상점 페이지는 삭제되었으며, 사전 예약 구매자는 별도의 신청을 하지 않아도 환불될 예정입니다. 통상적으로 신청자만 환불 해주기 때문에 구매자 전체 환불은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5월에 출시했다면 PS4 끝물에 킬러 타이틀로써 PS4 재고도 소진하는 목적도 달성할 수 있었겠지만, 연기되는 마당에 만약 블프-크리스마스-연말연시로 이어지는 홀리데이 시즌까지 출시를 미룬다면 시기상 PS5의 론칭 타이틀로 만들려는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엑박 시리즈 X보다 떨어지는 기기의 성능을 보완하기 위해 라오어 2와 같은 빼어난 독점작과 함께 론칭한다면 PS5를 구매하려는 사람이 적지 않을 테니까요.


※ 한국 시각으로 4월 27일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의 플레이 영상과 컷신, 그리고 스토리가 유출되었다는 소식이 있었는데요. 4월 28일 15시 현재, 하루 만에 무기한 연기에서 부랴부랴 6월 19일로 발매일을 확정 지었습니다. 또한 이 발표와 함께 6월 26일 발매 예정이었던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7월 17일로 변경되었습니다.


장르: 액션, 어드벤처 | 공식 한국어 지원

플랫폼: PS4

가격: 64,800원 [PS4-PS스토어]

※ 상점 페이지가 삭제되기 전 공개된 링크와 가격입니다. 변경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2. 갓 앤 몬스터즈

2월 25일 → 2020년 하반기 


유비 소프트는 2020년에 3개의 게임(와치독:리전, 레인보우 식스 쿼런틴, 갓 앤 몬스터즈)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제작진이 만드는 갓 앤 몬스터즈도 그중 하나인데요. 디비전 2와 고스트 리콘 브레이크 포인트의 실패에 따른 재정 악화와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출시 예정이던 세 작품이 모두 연기되었습니다. 갓 앤 몬스터즈는 2020년 하반기로 연기되었지만, 이는 코로나 사태가 반영되기 전이기 때문에 추가 연기될 수 있습니다. 


장르: 액션, 어드벤처 | 한국어 지원 미정

플랫폼: PC, PS4, XB1, SW

가격: 미정 [PC-UPLAY]

         미정 [PS4-미정]

         미정 [XB1-미정]

         미정 [SW-미정]







3. 마블 아이언맨 VR

2월 28일 → 5월 15일 → 무기한 연기


누구나 한 번쯤은 슈퍼 히어로를 꿈꿉니다. 더욱이 신체 능력만 보면 평범한 인간이면서 슈트를 입고 어벤져스에서 엄청난 존재감을 선보였던 아이언맨은 많은 이들이 꿈꾸는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2월 28일 VR 게임으로 출시하여 게이머들을 아이언맨으로 만들어줬어야 할 마블 아이언맨 VR은 게임의 완성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5월 15일로 한 차례 미루더니, 라오어 2와 같이 무기한 연기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느샌가 공식 스토리 트레일러 등도 공식 채널에서 삭제되고, PS스토어에서도 페이지를 찾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장르: 액션, 어드벤처 | 공식 한국어 지원

플랫폼: PS4 VR

가격: 44,800원 [PS4-PS스토어

※ 상점 페이지가 삭제되기 전 공개된 링크와 가격입니다. 변경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4. 와치독: 리전

3월 6일 → 2020년 하반기


유비 소프트가 2020년에 출시를 준비하던 3개의 대작 중 하나인 와치독: 리전입니다. 이번 작도 역시 픽션이지만 근미래에 볼법한 브렉시트 이후의 영국을 배경으로 하는데요. 갓 앤 몬스터즈와 마찬가지로 디비전 2와 고스트 리콘 브레이크 포인트의 실패에 따른 재정 악화와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와치독: 리전도 2020년 하반기로 연기되었습니다. 다만 코로나 사태가 반영되기 전이기 때문에 추가 연기될 수 있습니다.


장르: 액션, 어드벤처 | 공식 한국어 지원

플랫폼: PC, PS4, XB1

가격: 65,000원 [PC-UPLAY]

         미정 [PS4-PS스토어]

         미정 [XB1-MS스토어]







5. 사이버펑크 2077

4월 16일 → 9월 17일


위쳐 3의 성공으로 제작사인 CD 프로젝트 레드의 다음 작품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사이버펑크 2077은 권력, 사치와 신체 개조에 집착하는 거대 도시 '나이트 시티'를 배경으로 한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제작진은 나이트시티의 수많은 콘텐츠와 즐길 거리를 추가하고 이에 대한 테스트 플레이와 디버깅 작업을 하기 위해 4월 16일에서 9월 17일로 발매를 연기하였는데요. 위쳐 3에서 보여준 메인 스토리 이외의 서브 스토리의 방대한 콘텐츠를 생각하면 충분히 납득이 되는 연기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코로나 사태 이전에 연기된 것으로 추가 연기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장르: RPG | 공식 한국어 지원

플랫폼: PC, PS4, XB1

가격: 66,000원 [PC-STEAM]

         $54.99 [PC-GOG]

         65,900원 [PS4-PS스토어]

         66,000원 [XB1-MS스토어]







6. 레인보우 식스 쿼런틴

4월 이전 → 2020년 예정 


레인보우 세계관 속 근미래, 인류는 외계 바이러스 감염 사태로 위기에 빠집니다. 이 역시 디비전 2와 고스트 리콘 브레이크 포인트의 실패에 따른 재정 악화와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2020년 내 발매로 연기되었는데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추가 연기될 수 있습니다.


장르: 액션, 슈팅 | 공식 한국어 지원

플랫폼: PC, PS4, XB1

가격: 미정 [PC-UPLAY]

         미정 [PS4-미정]

         미정 [XB1-미정]







7. 다잉 라이트 2

2020년 봄 → 무기한 연기 


다잉 라이트 1으로부터 15년 후, 여전히 좀비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 세계를 그리고 있는 다잉 라이트 2는 원래 2020년 봄에 발매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1월이 되자 제작사인 테크랜드의 CEO Pawel Marchewka는 성명을 내며 다잉 라이트 2의 무기한 연기를 알렸습니다. 매년 E3에서 새로운 트레일러를 공개해왔기 때문에 올해 E3라도 개최했다면 추가 소식을 들었겠지만, 코로나 사태로 E3 2020마저 취소되었기 때문에 다잉 라이트 2는 잠시 잊고 지내도 될 것 같군요.


장르: 액션, RPG | 공식 한국어 지원

플랫폼: PC, PS4, XB1

가격: 미정 [PC-STEAM]

         미정 [PS4-미정]

         미정 [XB1-MS스토어]







8. 원신

2020년 봄 → 2020년 발매


붕괴를 개발했던 미호요가 제작하는 원신은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와 너무 비슷하여 표절 논란이 일기도 했던 게임인데요. 2020년 봄 출시 예정에서 2020년 발매로 변경되었습니다. 출시도 출시지만 표절 논란을 확실하게 매듭짓고 출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르: 어드벤처 | 공식 한국어 지원

플랫폼: PC, PS4, SW, 모바일

가격: 무료 (부분 유료화)







9. 마블 어벤져스

5월 15일 → 9월 4일


마블 어벤져스는 영화의 엄청난 성공을 발판으로 제작되는 게임입니다. 또한 이 게임을 제작하는 크리스탈 다이나믹스는 툼 레이더 리부트 시리즈로 잘 알려진 제작사인데요. 마블 어벤져스의 개발을 위해 그들이 지금까지 일구어왔던 툼 레이더 3부작(툼 레이더 리부트,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섀도 오브 더 툼 레이더) 중 마지막 작품인 섀도 오브 더 툼 레이더를 에이도스 몬트리올이 제작하면서 시리즈의 완성에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자신이 만들던 툼 레이더 시리즈 대신 마블 어벤져스를 선택한 결과가 어떻게 될지 궁금한 게임이기도 한데요.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5월 15일에서 9월 4일로 발매를 연기하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 이전에 연기된 것이므로 추가 연기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장르: 액션, 어드벤처 | 공식 한국어 지원

플랫폼: PC, PS4, XB1

가격: 미정 [PC-STEAM]

         64,800원 [PS4-PS스토어]

         미정 [XB1-MS스토어]







10. 웨이스트랜드 3

5월 19일 → 8월 28일


포스트 아포칼립스 게임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웨이스트랜드 시리즈의 최신작이자, 제작사인 인엑자일이 마이크로소프트 산하로 들어간 뒤 제작하는 첫 번째 게임입니다. 다만 웨이스트랜드 2와 그 뒤에 출시했던 토먼트가 킥스타터 후원자들의 기대와 요청을 저버리는 부분이 많으면서, 웨이스트랜드 3는 훨씬 저조한 모금액이 모였는데요. 이제 MS 밑으로 들어가면서 직원도 늘고 자본 걱정 없이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8월 28일로 발매를 연기하였는데요.이번에는 토먼트의 전철을 밟지 않고 유저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바랍니다. 


장르: 전략, RPG | 공식 한국어 지원

플랫폼: PC, PS4, XB1

가격: 61,000원 [PC-STEAM]

         미정 [PS4-PS스토어]

         미정 [XB1-MS스토어]







11. 뉴 월드

5월 발매 → 8월 26일 


인터넷 서점으로 출발하여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로 변모한 아마존이 금융업과 영화계에도 진출하더니 크라이엔진 기반 무료 게임 엔진인 Lumberyard 제작도 하면서 게임 업계에도 손을 뻗고 있습니다. 뉴 월드는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가상의 세계를 배경으로 아마존이 제작하는 MMORPG 게임인데요. 과연 아마존이 만드는 새로운 세상은 어떻게 그려질지 호기심이 일기도 합니다. 뉴 월드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8월 26일로 발매를 연기했습니다.


장르: MMORPG | 공식 한국어 지원

플랫폼: PC

가격: 41,000원 [PC-STEAM]







12. 패스트 & 퓨리어스 크로스로드

5월 발매 → 12월 발매


분노의 질주(패스트 & 퓨리어스) 시리즈는 영화에서 화려한 슈퍼카들과 추격전, 그리고 가족과 우정 등 볼거리가 풍성한 블록버스터 영화입니다. 오리지널 캐스팅 멤버의 목소리로 더빙되어 더욱더 반가운 요소가 있는 게임일 텐데요. 게임 제작을 맡은 Slightly Mad Studios는 그동안 니드 포 스피드 시리즈, 테스트 드라이브, 프로젝트 카스 시리즈 등 레이싱 게임을 수없이 만들어왔던 제작사이기 때문에 기대를 모았지만, 트레일러에서 보여지는 모습은 상당히 아쉬운 퀄리티를 보였습니다. 


그런데 게임과 함께 5월 20일 개봉 예정이던 분노의 질주: 디 얼티메이트(분노의 질주 9)가 코로나 사태로 인해 2021년으로 개봉을 연기했는데요. 영화가 흥행하면 그 덕 좀 보려 했던 게임도 코로나 사태와 영화의 개봉 연기가 맞물려 자연스럽게 발매를 연기했습니다. 이참에 퀄리티를 더 높여주면 좋겠네요.


장르: 액션, 레이싱 | 한국어 지원 미정

플랫폼: PC, PS4, XB1

가격: 미정 [PC-미정]

         미정 [PS4-미정]

         미정 [XB1-MS스토어]







13. 데스 스트랜딩

6월 2일 → 7월 14일


상반기에 연기된 마지막 게임은 바로 데스 스트랜딩입니다. 메탈기어 시리즈로 잘 알려진 코지마 히데오 감독이 코나미 퇴사 후 제작한 첫 번째 게임인 데스 스트랜딩은 2019 최다 GOTY를 차지하기도 했는데요. PS4 독점작으로 알려졌던 데스 스트랜딩의 PC판이 6월 2일 출시한다고 밝혀 많은 이에게 놀라움을 주기도 했습니다. 


3월 30일 코지마 프로덕션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서 사무실을 일시적으로 폐쇄하고, 방역을 진행할 계획을 밝히기도 했는데요. 결국 4월 21일 코지마 프로덕션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재택근무로 개발 일정에 차질이 생겨 7월 14일로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장르: 액션, 어드벤처 | 공식 한국어 지원

플랫폼: PC, PS4

가격: 64,800원 [PC-STEAM]

         64,800원 [PS4-PS스토어]






게임도 역시 퀘이사존과 함께~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48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