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저소음 흑축, THiNKWAY x DURGOD TAUCHE.T

퀘이사존 557 4884 276
1911obj___1577897607.jpg


키보드를 치고 있는 게 맞나?

 

 이번 퀘이사 리포트를 통해 소개해 드릴 제품은 이전에 퀘이사 칼럼을 통해 소개해드린 적 있는 THiNKWAY x DURGOD TAUCHE.T인데요. 퀘이사 칼럼에서 이미 좋은 평가를 받았던 이 제품은 기존 판매되던 적축, 갈축, 스피드 실버축, 저소음 적축 외에 저소음 흑축이 추가되었습니다. 흑축은 키압이 높아 장시간 사용하면 손에 피로가 발생해 선호하는 사용자가 적은 편에 속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묵직한 키감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다양한 스위치를 판매하는 것이 크게 인상적입니다. 흔히 기계식 키보드의 소음은 키보드를 끝까지 눌렀을 때 스위치 슬라이더가 스위치 하우징과 부딪치면서 발생하는데요. 키압이 높고 고무 댐퍼까지 부착한 저소음 흑축인 만큼 보다 조용한 타건음을 들려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THiNKWAY x DURGOD TAUCHE.T(이하 TAUCHE.T) 저소음 흑축을 살펴보겠습니다.





>>THiNKWAY x DURGOD TAUCHE Seires 칼럼 보러가기<<



1911obj___453877153.png

 같은 기계식 키보드여도 사용하는 스위치 구조에 따라 리니어, 넌클릭, 클릭 등으로 나뉘며, 이러한 차이로 인해 키감도 크게 달라지는데요. 스위치 제조사는 스위치 구조와 키압 등 특징을 분류해 소비자가 구분하기 쉽도록 스위치마다 색깔을 부여해줍니다. 그중 가장 친숙한 스위치라고 하면 적축, 갈축, 청축, 흑축이 있는데요. 여기에 추가로 최근 기계식 스위치의 특징은 최대한 유지하면서 타건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둔 저소음 스위치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저소음 스위치는 키보드 타건시 스위치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고자 내부 슬라이더에 고무 댐퍼를 부착한 스위치입니다. 체리 저소음 스위치는 저소음 적축과 저소음 흑축으로 2종이 있으며 두 스위치는 모두 리니어 구조에 저소음 적축은 45g, 저소음 흑축은 60g으로 키압만 다른 스위치입니다.






제품 사양​


1911obj___610460907.jpg

1911obj___1540669905.png







패키지


1911obj___1117792119.jpg
1911obj___987201390.jpg
1911obj___1707618866.jpg
1911obj___513208863.jpg

 

 패키지는 노란색과 밝은 파란색으로 깔끔하게 디자인되어 있고 곳곳에 제품의 특징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내부에는 키보드를 잘 보호 할 수 있도록 박스가 겹겹이 쌓여있습니다.

1911obj___1987920453.jpg

 구성품은 키보드 본체, Type-C to Type-A 케이블, Type-C to Type-C 케이블, 키캡 리무버, 포인트 키캡, 케이블 벨크로, 키보드 루프, 사용설명서, 듀가드 스티커를 제공합니다. 기본 구성품이 추가구매의 필요성을 못 느낄 만큼 알차고 USB Type-C 포트를 사용하는 기기에 활용하기 좋도록 Type-C to Type-C 케이블을 제공한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제품 외형​

1911obj___87876642.jpg
1911obj___873704678.jpg
1911obj___1666379044.jpg
1911obj___1378490491.jpg

 

 키보드 하우징은 플라스틱으로 마감되어 있지만, 펄이 들어가 있어 상당히 고급스럽고 빛을 반사해가며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키캡은 검은색과 흰색을 사용한 투톤 베이스에 esc와 enter는 진한 노란색으로 포인트를 줬습니다. 무게는 실측했을 때 905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1911obj___1252211033.jpg
1911obj___839934090.jpg
1911obj___2969452.jpg

 

 측면엔 THiNKWAY x DURGOD가 스페이스바에는 TaucheT game life!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키보드 측면이나 스페이스바에 아무것도 각인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깔끔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분은 다소 아쉽게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키캡은 염료 승화 방식으로 각인하여 지워지거나 할 염려가 없습니다. 영문은 검은색, 한글은 초록색을 사용했고, 키캡 아래쪽에 작게 각인되어 있습니다. 다소 가시성이 낮다고 느껴지긴 하지만 디자인은 어디까지나 개인 취향의 영역이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점이 장점이나 단점이라고 생각되진 않습니다.




 

1911obj___2040699954.jpg
1911obj___1303080157.jpg

 TAUCHE.T의 인디케이터 위치는 방향키 위에 자리 잡고 있어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데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체리 프로파일

1911obj___1357799390.jpg


 TAUCHE.T는 기성품 키보드에서 찾아보기 힘든 체리 프로파일 키캡을 사용합니다. 프로파일이란 키캡의 높이를 말하는데요. 체리 프로파일은 OEM 프로파일과 비교하여 상당히 낮은 높이를 보여줍니다. 대부분 RGB LED 키보드는 조금이라도 효과적인 LED 효과를 위해 스위치를 역방향으로 체결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체리 프로파일 키캡과 간섭이 생겨 사용자가 이질적인 키감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성품 키보드는 체리 프로파일 대신 OEM 프로파일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TAUCHE.T는 LED 백라이트를 포기해가며 체리 프로파일을 고수했다고 할 수 있죠.





1911obj___1675487107.jpg
1911obj___2075895148.jpg
1911obj___1768572559.jpg
1911obj___1849593792.jpg

 

 키보드 바닥 면에는 USB Type-C 포트가 자리 잡고 있고 제공되는 케이블과 딱 맞아떨어지도록 홈이 파여있습니다. 각도는 3단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각 다리에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스위치 및 스태빌라이저

1911obj___917601391.jpg
1911obj___1718435801.jpg

 

 스위치는 체리의 저소음 흑축이 정방향으로 체결되어 있습니다. 스위치를 역방향으로 체결하면 체리 프로파일 키캡과 간섭이 생기기 때문에 당연한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스태빌라이저는 철심이 보강판 안쪽에 위치한 체리식 스태빌라이저를 사용하는데요. 윤활이 꼼꼼하게 처리되어 있어 문자열 키들과 비교했을 때 이질감이 거의 없었습니다.

타건 영상



 해당 영상의 소리 성향 자체는 비슷하지만, 조금 더 크고 날카롭게 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점 고려하여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리포트에 사용된 제품은 체리의 저소음 흑축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기존 스위치들과 비교했을 때 소음을 줄이기 위한 고무 댐퍼를 추가로 부착했기 때문에 스위치를 입력할 때 들어가는 깊이가 조금 얕게 느껴지고 끝까지 눌렀을 때 푹신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스태빌라이저는 윤활이 꼼꼼하게 마감되어 있어 이질감을 거의 느껴볼 수 없었습니다. 소음은 정말 조용한 편으로 조금만 신경 써서 타건하면 거의 소음 없이 타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징들은 기존 스위치와는 분명한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처음 저소음 스위치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적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1911obj___1946612760.jpg

 

 THiNKWAY x DURGOD TAUCHE.T는 이미 퀘이사 칼럼을 통해 소개해드린 것처럼 키감에서는 전혀 부족함이 없는 키보드입니다. 꼼꼼한 스태빌라이저 윤활, 내부 흡음재 사용, 스위치 정방향 체결, 체리 프로파일 키캡 사용 등 키감을 중시하는 소비자라면 한 번쯤 눈여겨볼 만한 요소로 무장한 키보드이죠. 하지만 LED가 전혀 없다는 점은 LED 효과를 선호하는 분께 크게 아쉬움이 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비록 체리 프로파일 키캡을 사용하기 위해 스위치를 정방향으로 체결했지만, 소자가 작은 LED를 사용한다면 체리 프로파일 키캡과 간섭없이 LED를 활용하는 게 가능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좋은 키감을 경험하게 해주는 키보드에 저소음 흑축을 추가하여 소비자가 조금이라도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바람이라면 이번 저소음 흑축을 시작으로 더 다양한 스위치로 이 제품을 만나봤으면 좋겠습니다. 저소음 흑축은 사용자의 주관에 따라 호불호가 크게 갈릴만한 스위치입니다. 흑축과 저소음 스위치를 각각 보더라도 모두 호불호가 갈리는 스위치인데, 그 둘의 특징을 합쳐놓은 스위치이니까요. 하지만 그 어떤 스위치보다도 조용한 타건음을 선사하고 저소음 흑축만의 부드럽고 푹신하며 반발력 있는 쫄깃한 키감은 이 스위치만의 매력이라고 생각됩니다. 저소음 흑축을 활용한 키보드는 게이밍 용도로도 좋지만, 조용한 사무환경에서 사용하기 좋아 보입니다. 이번 퀘이사 리포트에서는 TAUCHE.T만 소개해드렸지만, TAUCHE.F도 12월 말에 저소음 흑축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저소음 흑축 추가로 선택의 폭이 넓어진 THiNKWAY x DURGOD TAUCHE.T이었습니다.


5865adf4aba1555eb76679ed1c3853e9_1519205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신고

작성자

현재 레벨 : QM 퀘이사존  QM
569,083 (13.8%)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댓글 : 557
eroe  
너무 탐나는 키보드에요ㅠ
일없는노예  
묵직한 타건감과 저소음을 갖춘 키보드군요. 꼭 써보고 싶네요.
쪼깐마녀  
디자인도 모던하고 저소음까지.. 너무 가지고 싶네요
키메이커  
흑축인데 저소음!! 얼마나 정숙하면 치고있느냐는 질문이 나왔을까요 ^^*
체리 저소음 흑축에 더해진 고무 댐퍼의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느껴보고 싶네요.
나이프  
esc와 enter키에 노란색으로 포인트를 줬네요
키보드 자체가 딱 봐도 도각도각 거릴것 같은 느낌?
바람의언덕  
기계식이면서 저소음에 좋은 제품이라기 기대됩니다.
저소음 흑축이 타건감이 어떨지 정말 궁금하네요.
깔끔한 키보드로 쓸만할 것 같습니다.
Tempo  
진짜 키보드 써보고 싶네요...
깔끔하고 이쁜 것 같습니다ㅎㅎ
달빛의저편  
키캡의 색 조합이 포인트도 있고 상당히 이쁘네요
낵스  
레고 보는 느낌이네요 디자인은 확실히 이쁘게 잘 뽑아내는것 같습니다
흑축이면 좀 무겁게 눌릴텐데 빠르게 타건시에 눌리는 힘으로 인한 소음은 없을지 모르겠네요
Phyeon  
흑축이 저소음적축과 얼마나 다를지 기대되네요
저소음적축이 조용해도 누르는 맛이없는데 기대해봅니다!
jeonghp  
이제 조용하고 심플한 키보드가 눈에 드렁오는지라 궁금하네요
영화처럼  
색이 화려한듯 화려하지 않아서 좋네요
특히 타건 소리가 마음에 드네요
DoRaZi  
색감이 굉장히 좋고, c타입 분리형 케이블이어서 편할 것 같네요.
골방  
저소음 흑축이라니 키린이에겐 신기하네여
누르는 맛이 있으면서 소리가 적으면 무슨느낌일지 기대되네요
자신있음앵겨  
타건 영상을 보니 타건음이 독특하네요. 저소음이라 조용하면서도 좋은 소리가 들려요.
키캡 디자인도 너무 이쁘고, 조합도 너무 이쁘군요. 케이블도 분리형이라 관리도 편할 것 같아요
고든램지  
타건 영상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저소음으로 설계된 것이 느껴집니다. 디자인면에서 깔끔함이 딱 느껴지는데 USB-C타입으로 분리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편하네요.
야치참채  
잘 어우러진 배색과 더불어 DURGOD 의 느낌이 살아있는 디자인이 참 매력적이네요. 저소음 흑축의 경우 키압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데 TAUCHE.T 는 어떤 키감을 보여줄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RXNAVI  
scoll 해결되서 좋은 것 같네요^^
풍긔스  
흑축 한번 타건해보고 싶네요 ㅠㅠ
가성비는가성비  
흑축은 묵직함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저소음과 흑축의 조합이라면 끌릴만하네요
kuro  
텐키리스 사이즈에 적절한 배색의 포인트키캡이 깔끔한 인상을 주는 키보드네요 LED조명이 없는점은 야간에 아쉽겠지만 소음 감소에 신경쓴건 사무용으로 호평받을듯합니다
라임오렌지  
참 독특하고 느낌있는 키 색깔의 조화! 노란색 덕분에 더 멋져진 키보드네요.
장난감 같으면서 심플한 느낌을 주면서... 왠지 뭔가 좋아보이는...
다람쥐세븐  
"저소음"이라는 단어뿐만이 아니라, "흑축"이라는 어감에도 잘 맞아떨어지는 듯 여겨지는 투톤의 색감, 정숙함을 비주얼로 표현해낸 시각적인 측면에서의 완성도 또한 거의 나무랄 곳 없는 외형의 디자인으로 여겨져서 좋아 보였습니다. 정갈한 이야기와 꼼꼼한 사진, 차분한 품평과 깔끔한 타건 영상 덕분으로 저소음 적축과는 또 다른 느낌의 사용감, 나름의 독특한 개성을 유추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각별히 공들여 마련해주신 세심한 정보전달의 정성, 콘텐츠 작성의 열정과 노고 앞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귤먹자귤귤귤  
장난감 같은 느낌을 주는 키색깔 배열인거같아요
저소음이라 조용한 환경이 필요하신분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수 있겟네요 .
s2chuu  
텐키리스 키보드인데 배열이 좋은것 같아요 딱 숫자키만 없고 필요한 기능키는 모두 있네요.
키색깔 배열도 좋네요 아이보리 회색 조합이 좋은것 같아요 마음에 드네요.
닭강정  
디자인도 괜찬고 다좋은데...흠 저흑축이라는걸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선뜻 사보기에는 손이 안가네요.
에르메스33  
체리 저소음 흑축 확인해 보고 싶네요. 저소음이라 조용하기는 하네요.
청간정  
클래식하고 멋진 키보드네요.
단순함에 색상도 독특한 느낌이 있습니다.
저소음이 어느정도인지 타이핑해보고 싶네요.
감귤한입만  
앙증맞은 크기에 디자인도 이쁘고 키캡은 너무 귀엽습니다.
제품 마감도 좋고 흑축이 무거은 키감인데 저소음이라니 키감이 너무 궁금해지네요.
롤케익빵  
Scoll은 해결되었군요 ^^ 다만 스페이스바에 굳이 각인을 할 필요가 있었을까 싶습니다.

또 색상을 이왕 노란색 쓰는거 글씨 폰트도 눈에 잘 띄는 노란색 계열로 깔맞춤하는게 낫지 않았나 싶어요. 갑자기 하늘색이 들어오니 색이 예쁘다기보다는 많아서 복잡하다는 느낌이 드네요

그 외에는 나무랄데가 없습니다
전투거미  
가격은 좀 있지만 키보드가 전체적으로 흠잡을 데 없이 잘 나왔네요
구름모자  
멋진 디자인에 저소음 흑축을 적용한 키보드라 좋아보입니다.
작은 크기에서도 무게를 보니 꽤 묵직한가보네요.
심플, 컴팩트한 디자인에 좋은 공간에서도 잘 쓰이겠네요.
하늘등대  
저소음 흑축 느껴보고 싶네요. 콜라보라 더더욱 기대됩니다.
에보니힐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굉장히 탁월하네요.
상하이박  
멋진 텐키리스 키보드네요^^
흑축은 안써 봤는데 함 써보고 싶네요.
다본다  
와 흔치않는 저소음흑축이 나왔네요 기대되는 키보드입니다
쭈니워니  
소음이 커야 큰애가 방에서 컴터로 뻘짓하는지 감시할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