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코스의 소개부터 컴퓨텍스 2019 행사에 참여하는 브랜드 제품의 소개까지 프리젠테이션이 진행된 이후,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질문과 답변이 오갔습니다. 아래는 질의응답을 간략히 요약해 작성한 내용으로, 작성의 편의를 위해 평어체가 활용되었음을 참고 바랍니다. Q1. 최근 컬러풀 및 만리 그래픽 카드가 한국 시장에서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는데, 이러한 성장세의 원동력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1. 각 제조사의 브랜드 이미지는 실제 이용자들 대상으로는 제법 높은 만족도를 유지해왔다. 여기에 우리는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해 제조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취하고 있고, CS 품질을 더욱 향상하기 위해 내부적으로도 꾸준한 피드백을 주고받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이 컬러풀과 만리의 이미지에도 좋은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Q2. RTX 2080 Ti 쿠단이 공개되면서 국내 이용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는데, 국내 정식 출시는 언제쯤 진행되는가? A2. 쿠단은 컬러풀을 대표하는 프로모션 제품이다. 브랜드를 대표하는 제품인 만큼 대량 생산이 어려운 제품이기도 하다. 국내에서는 이른 시일 내에 전파인증을 거쳐 적은 수량이 판매될 예정이다. Q3. RTX 20 관련 불량 이슈, 일명 '읒증' 이슈는 출시 초에 상당한 이슈가 되었지만, 최근에는 그 비율이 상당히 줄어들었다. 웨이코스에서는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는가? A3. RTX ON 혹은 '읒증'이라 불리는 이슈는 일부 제조사에서 큰 이슈가 되었다. 명확한 이유를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팩토리 OC를 적용하는 제조 과정 등에서 문제가 됐다고 알고 있다. 웨이코스의 경우 2019년 1분기를 기준으로 전체 불량률이 컬러풀 0.32%, 만리 0.28% 수준에 그쳤으며, RTX ON 관련 이슈 접수는 20건 이하였다. 모든 제조사가 해당 문제로부터 벗어날 수는 없겠지만, 커뮤니티에서 알려진 내용처럼 매우 큰 이슈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또한, 불량이 발생할 경우 웨이코스에서는 1개월 내 불량 발생 시 새 제품으로 교체를 진행하고 있고, 무상 보증 기간 내에 불량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서도 교체나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웨이코스는 자체적인 서비스 센터를 보유하고 있기에 단순 수리는 2 Days OK 방침에 따라 입고 후 이틀 내에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단, 무상 보증 서비스는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들이 있다. 먼저, 무상 보증 기간은 영수증 날짜를 기준으로 하며, 영수증이 없을 경우 시리얼 넘버의 제조 연월을 기준으로 한다. 웨이코스에서 유통하지 않는 해외 직구 제품이나 중고 제품처럼 국내 유통 및 구매 일자를 알 수 없는 제품의 경우 유상 수리는 가능하다. 다만 이런 제품들은 일부 서비스에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다는 점은 양해를 바란다. Q4. 이번 컴퓨텍스 2019에서 선보이는 제품은 언제쯤 국내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가? A4. 컴퓨텍스에서 전시하는 제품은 이미 국내에서 판매 중인 제품도 있다. 일부 미판매 제품의 경우 대부분 하반기에 판매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 컬러풀에서 새롭게 출시하는 AIO PC는 웨이코스 유통이 아직 확정된 상태가 아니다. 만약 웨이코스의 유통이 확정된다면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AIO PC는 컴퓨텍스에서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Q5. 컬러풀과 만리에서는 일체형 수랭식 RTX 20 그래픽 카드를 국내에 출시할 계획이 있는가? A5. 만리의 경우 일체형 수랭식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국내 판매 계획도 없다. 컬러풀의 경우 넵튠(Neptune)이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며, 하반기에 유통할 계획이다. 단, 현재 확정된 상태는 아니다. Q6. 올해 상반기, GTX 16 시리즈가 출시되었다. 컬러풀과 만리는 타 제조사처럼 크기가 작은 ITX 규격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 있는가? A6. 컬러풀의 경우 확인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ITX 제품을 출시할 계획으로 알고 있다. 노트북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게이밍 박스 등 다양한 설루션이 제공되고 있는 만큼 ITX 규격 그래픽 카드도 중요해졌다. 당장에 AIO PC에 탑재되는 그래픽 카드만 하더라도 ITX 규격 그래픽 카드일 확률이 높다. 이러한 고객 니즈를 고려해 ITX 제품이 출시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다. Q7. 다른 컬러풀 제품의 한국 시장 진출도 궁금하다. A7. 현재 컬러풀 제품 중 국내 시장에 유통되지 않은 것은 서버와 메모리 정도이다. 두 제품은 명확하게 전달받은 바가 없으나, 컴퓨텍스 이후 검토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외에 수랭식 CPU 쿨러나 SSD 등은 이미 국내에서 유통이 진행되고 있다. Q8. PC방의 수리 접수는 일반 소비자 제품과 차별점이 있는가? A8. 기본적으로 일반 소비자 제품과 PC방 제품의 서비스 정책에 차별을 두고 있지는 않다. 제품 불량 판정 시 단종된 제품은 상위 제품으로, 일반 제품은 동일한 새제품으로 교체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다만, PC방의 경우 중간 바이어(Buyer)나 공급사가 관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 제품과 달리 처리 과정이 하나 더 추가된다고 보면 된다. 그만큼 시간은 조금 더 걸릴 수 있다. Q9. 일명 채굴업자가 대량으로 구매한 그래픽 카드가 중고 시장에 풀리면서 지금까지도 이슈가 되고 있다. 특히 개인 사용자가 채굴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하여 수리를 맡기는 경우도 있을 텐데,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A9. XFX의 경우를 예로 들어 보자면, 채굴업체에서 해외 직구 제품을 수천 개 단위로 국내에 들여오는 경우도 있었다. 단순히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안 되겠지만, 이를 국내 판매 제품처럼 판매하는 경우도 많았다. 웨이코스에서는 고객의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영수증 날짜 기준, 무상 보증 기간 내의 제품은 채굴 제품에 상관없이 모두 서비스 처리를 진행하고 있다. 영수증이 없을 경우 시리얼 넘버의 제조 연월을 기준으로 한다. 다만, 국내 판매 제품이 아닌 경우에는 유상 수리라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10. RTX 20 카드에 포함되는 레이 트레이싱 및 DLSS 기술은 현재 대다수의 게임에서 주력이 되고 있지는 않다. 이런 부분에 대해 RTX 20 시리즈가 가격 경쟁력을 지닌다고 생각하는가? A10. RTX 기술을 지원하는 게임이 현재 적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다. 하지만 앞으로 RTX 지원 게임은 꾸준히 출시될 것이고, 미래지향적인 투자라고 생각한다면 결코 나쁜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RTX 기술을 제외하더라도, RTX 20 시리즈 그래픽 카드는 기본 성능이 매우 높다는 점 역시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Q11. 현재 GTX 16 시리즈가 연이어 출시되고 있는데, 웨이코스를 기준으로 어떤 그래픽 카드가 시장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가? A11. RTX 20 시리즈의 경우 2018년 9월부터 올해 초까지 지속적인 판매율을 보였고, GTX 16 시리즈 카드는 판매 이후 꾸준히 상승세에 있다. 지난 2019년 1분기를 기준으로 한다면, RTX 2060이 약 24% 정도로 가장 높은 판매율을 보였다. GTX 1660 Ti와 GTX 1660은 각각 14~15%가량 판매되어 전체 비중의 30% 정도를 차지했다. 나머지 제품 중에서 많이 팔린 것은 GTX 1060이나 GTX 1050과 같은 제품이며, 의외로 GT 710과 같은 그래픽 카드도 꾸준히 수요가 존재한다. 모든 사용자가 게임을 즐기는 것이 아니며, 최근에는 군납 용도(사이버지식 정보방)로도 많은 수요층이 존재하기 때문에 일부 구형 카드도 여전히 판매되고 있다. Q12. 마지막으로 웨이코스 고객 및 예비 고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12. 그동안 웨이코스는 서비스 측면에서 고객들에게 아쉽다는 말을 많이 들어왔다. 최근 웨이코스는 2 Days OK를 비롯해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고, 컬러풀이나 만리와의 긴밀한 협상으로 국내에서 처리할 수 있는 수리의 범주를 늘리고 있다. 고객들의 서비스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하겠다. 컬러풀과 만리의 브랜드 파워를 향상시키면서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여 소비자에게 더 좋은 제품을 좋은 가격에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도 이어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웨이코스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