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2018 베스트 | 베스트셀러 게임 TOP 12

 

 

1901___2100257597.jpg
 

안녕하세요, 퀘이사존 중독입니다. 

 

PC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은 무엇일까요? ORIGIN? UPLAY? GOG? 이 모든 플랫폼의 동시 접속 플레이어를 합친 숫자보다 많은 게이머가 이용하는 플랫폼이 바로 스팀(STEAM)입니다. 며칠 전까지는 스팀의 최대 할인 기간인 겨울 할인도 진행되었었는데요. 스팀에서 2018년 한 해 동안 가장 잘 팔리고 인기가 많았던 게임들을 선정한 베스트 어워드를 공개하였습니다. 

 

 

 

 

1901___1626194875.jpg
베스트셀러(판매액 기준), 베스트 신규 게임(2018년 신작 베스트셀러), 베스트 VR 게임(가상 현실 게임), 베스트 앞서 해보기 졸업생(얼리 액세스 게임) 그리고 최다 동시접속 플레이어(최다 동시접속자를 기록한 게임) 등 5개 부문의 결과를 공개하였습니다. 

 

 

1901___449018430.jpg
그중에서 가장 대표 항목이라 할 수 있는 베스트셀러입니다.(2018년 판매액 기준 최고 판매) 각 부문은 플래티넘, 금, 은, 동으로 구분하였는데요. 역시 가장 인기가 많은 게임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죠. 플래티넘 그룹은 단 1개를 제외하고 모두 공식 한국어를 지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 베스트셀러 플래티넘, TOP 12에 해당하는 게임들을 살펴볼까요?

 

 

 

 

1901___1166578683.jpg

베스트셀러 플래티넘의 12개 게임 순서는 스팀에서 보여지는 무작위 순서로 설명하였습니다.

 

 

 

 

몬스터 헌터: 월드 | MONSTER HUNTER: WORLD

 

2004년 처음 출시된 이래 현실감을 살린 사냥 시스템을 바탕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며 고유의 팬층을 확보했던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최신작이자, 출시와 함께 우리나라 PS4 Pro 물량을 동나게 만들 만큼 큰 인기를 모았던 킬링타이틀 '몬스터 헌터: 월드'의 PC Steam판 입니다. XB1의 경우에는 공식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 원성을 들었지만, PC판은 PS4와 마찬가지로 공식 한국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PC 사양에 따라 최상의 퀄리티로 몬스터 헌터: 월드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몬스터헌터는 스트리트 파이터 5, 메가맨, 파이널 판타지 14, 호라이즌 제로 던, 더 위쳐 3 데빌 메이 크라이 등 인기 게임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유비 소프트의 어쌔신 크리드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 중 최고로 손꼽히는 에지오 트릴로지(2, 브라더후드, 레벨레이션)의 주인공인 에지오 아다토레의 로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메타스코어: 90점[PS4], 88점[PC]

출시일: 2018년 8월 10일 (스팀판 출시일)

장르: 액션 | 공식 한국어 지원

제작사: CAPCOM Co., Ltd.

가격: 63,000원 [PC-STEAM]           

 

 

 

 

플레이어언노운의 배틀그라운드 |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앞서 해보기 시절부터 게이머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해외에서부터 인기몰이를 시작하더니 배틀로얄 장르를 세계적으로 대중화시키고 전국 PC방의 PC 사양을 큰 폭으로 끌어올린 플레이어언노운의 배틀그라운드입니다. 최근에는 포트나이트나 콜 오브 듀티: 블랙옵스 4 등 다양한 FPS/TPS 게임들이 배틀로얄 장르에 뛰어들면서 배틀그라운드의 인기가 한풀 꺾이긴 했지만 여전히 배틀그라운드는 스팀 최고의 인기 게임 콘텐츠입니다. 

 

최근에는 설원 맵 비켄디가 업데이트되면서 스노모빌 등 새로운 탈 것과 설상 위장용 길리 슈트 등이 추가되었으며, 유저들에게 기존 맵에 비해 호평받은 바 있습니다.

 

메타스코어: 86점[PC], 85점[XB1]

출시일: 2017년 12월 21일

장르: 액션, 어드벤처, 배틀로얄 | 공식 한국어 지원

제작사: PUBG Corporation

가격: 32,000원 [PC-STEAM] 

         

 

 

   

도타 2 | Dota 2 

 

블리자드의 워크래프트 3는 본편 플레이 외에도 유즈맵으로 수많은 인기 게임들을 남겼는데요. 유즈맵을 이용한 게임 중 하나였던 Defense of the Ancients(=Dota)의 인기는 상상을 초월했었습니다. 국내에서 인기 많았던 워크래프트 3의 유즈맵 '카오스' 역시 Dota를 토대로 만든 아류작에서 출발한 것이었죠. 비슷한 장르인 리그 오브 레전드가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자 Dota 후속작에 대한 기대가 커졌고, 다양한 제작사들의 저작권 분쟁 끝에 하프라이프 시리즈,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 레포데 시리즈 등과 스팀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Valve가 Dota 2를 제작하게 됩니다.

 

국내에서는 워낙 리그 오브 레전드의 인기가 탄탄하기 때문에 같은 장르의 Dota 2가 더 묻힌 감이 있는데요. STEAM 동시접속자 수 기준 평일에도 40~70만 명이 플레이하는 등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고 대회 상금 규모 면에서도 상당한 액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메타스코어: 90점 [PC]

출시일: 2013년 7월 9일

장르: 액션, 무료, 전략 | 공식 한국어 지원

제작사: Valve

가격: 무료 [PC-STEAM]          

 

 

 

 

시드 마이어의 문명 6 | Sid Meier’s Civilization® VI 

 

턴제 전략 게임 특유의 중독성으로 인해 3대 타임머신 게임이자, 유럽권에서는 이혼 사유가 되는 게임으로도 알려진 시드 마이어의 문명 6입니다. 문명 5가 국내에서 대중적으로 워낙 큰 성공을 거두었던 반면 문명 6는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는데요. 2016년 10월에 출시하였음에도 여전히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작품입니다. 특히 문명 시리즈는 확장팩과 DLC가 거듭될수록 게임이 더욱 풍성해지고 완성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몰려드는 폭풍' 확장팩 출시를 앞두고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몰려드는 폭풍 확장팩은 2월 15일 발매 예정입니다. [몰려드는 폭풍 상점 페이지 바로가기]

 

메타스코어: 88점

출시일: 2016년 10월 21일

장르: 전략 | 공식 한국어 지원

제작사: Firaxis Games

가격: 65,000원 [PC-STEAM]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 Assassin's Creed® Odyssey 

 

암살단의 기원을 다루며 고대 이집트의 프톨레마이오스 왕조를 배경으로 했던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보다 더 앞선 시기인 고대 그리스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을 배경으로 하는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입니다. 영화 '300'을 통해 잘 알려진 스파르타나 아테네와 같은 고대 그리스 국가들이 등장하는데요. 고대 그리스라는 시대적 배경이 지닌 매력이 훌륭할 뿐만 아니라 특히 전작과 달리 플레이어의 선택이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끼치는 정도가 크게 증가하는 등 에지오 트릴로지 이후 하향세를 걷던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에 좋은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메타스코어: 86점 [PC], 82점 [PS4], 87점 [Xbox]

출시일: 2018년 10월 6일

장르: 액션, 어드벤처, RPG | 공식 한국어 지원

제작사: Ubisoft Quebec, Ubisoft Montreal, Ubisoft Bucharest, Ubisoft Singapore, Ubisoft Montpellier, Ubisoft Kiev, Ubisoft Shanghai

가격: 65,000원 [PC-STEAM] 

 

 

 

 

워프레임 | Warframe 

 

1998년 엄청난 비주얼 쇼크를 안겨주었던 에픽 게임즈의 언리얼의 제작에 참여했었던 디지털 익스트림즈가 2013년 자사 이름으로 출시한 우주 닌자 활극 같은 게임, 워프레임 입니다. 워프레임은 게임에 등장하는 다양한 전투복을 의미하는데요, 각각의 워프레임과 무기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이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달라지게 됩니다. 특히 오래된 게임들은 점점 놀 거리가 고착화되기 마련인데요, 이에 반해 워프레임은 해를 거듭하고 업데이트가 거듭될수록 더욱 완성도를 갖추어 나가며 많은 팬들에게 사랑받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첫 출시 때와는 정말 다른 게임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이죠. 이로 인해 초심자가 접하기에는 다른 게임에서는 엔딩보기에 충분한 시간인 몇십 시간의 게임 플레이로도 워프레임을 즐기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고 오랜 유저들의 도움이나 인터넷의 도움 없이 막연히 게임을 즐기기에는 그 과정이 친절하지만은 않습니다.

 

메타스코어: 71점[PC], 64점[PS4], 62점[XB1]

출시일: 2013년 3월 26일

장르: 액션, RPG | 공식 한국어 지원

제작사: Digital Extremes

가격: 무료 [PC-STEAM] 

 

 

 

 

레인보우 식스 시즈 | Tom Clancy's Rainbow Six® Siege 

 

앞서 언급했던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와 함께 유비소프트의 대표 타이틀 중 하나인 레인보우 식스 시즈입니다. 1998년 첫 출시한 레인보우 식스 시리즈는 톰 클랜시의 원작 소설 기반 FPS 게임으로 이전의 FPS 게임이 SF적인 배경 요소가 많았던 반면 정통 밀리터리 FPS 게임은 레인보우 식스가 원조 격에 해당합니다. 또한, 당시의 다른 FPS 게임의 주인공이 총을 여러대를 맞아도 거뜬히 생존하는 반면, 레인보우 식스는 헤드샷이나 바디샷 두어 방이면 죽는 등 밀리터리 FPS 특유의 긴장감을 연출하는 데 성공하였으며 이로 인해 전술 요소가 필요한 FPS 게임이었습니다. 이런 전술 요소가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진화하였는데요. 레인보우 식스 시즈는 벽을 파괴하는 등 기존 다른 게임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새로운 전략 요소가 돋보이는 게임입니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유료게임임에도 불구하고 2015년 출시 이후 꾸준하게 멀티 플레이 유저가 늘어가면서 오히려 출시 당일보다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 숫자가 배를 뛰어넘는 경이로운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팀 동시접속자 수 기준 배틀그라운드, 도타 2,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의 뒤를 이어 4위를 기록할 만큼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게임입니다.

 

메타스코어: 79점[PC], 73점[PS4], 74점[XB1]

출시일: 2015년 12월 2일

장르: 액션 | 공식 한국어 지원

제작사: Ubisoft Montreal

가격: 16,500원 [PC-STEAM]스타터 에디션 

       44,000원 스탠다드 에디션 

 

 

 

 

파크라이 5 | Far Cry® 5

 

파크라이 시리즈의 출발은 우리에게 '크라이시스'로 친숙한 크라이텍이 제작하고 유비소프트가 배급한 2004년 작 파크라이 1입니다. 이후 파크라이 2(2008년)부터 유비소프트 몬트리올에서 제작하면서 세계관을 하나로 묶었고 2012년 출시한 파크라이 3에 이르러서 특유의 광기가 베어 있는 파크라이 시리즈의 색채와 다양한 야생 동물이 등장하는 등 파크라이 시리즈의 특징이 완성되었으며 2012년 최다 GOTY 3위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특히 파크라이 5는 기존 시리즈들과 달리 미국 본토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요. 몬태나주의 한적한 시골 마을 호프 카운티로 전근을 오게 된 주인공이 지구 종말을 주창(主唱: 주의나 사상을 앞장서서 주장함)하는 사이비 광신도 단체 '에덴의 문 연구회'와 마주합니다. 성부라 불리는 조셉 시드와 그를 따르는 광신도들의 광기 어린 행태를 엿볼 수 있는데요. 3편의 바스 몬테네그로나 4편의 페이건 민보다 캐릭터 성이 조금 아쉬운 편이고, 플레이어가 어떠한 노력을 하더라도 스토리의 큰 줄기는 변하지 않는 점이 다소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파크라이 5는 뜨거운 반응을 얻었고 2월에 출시 예정인 파크라이: 뉴 던이 파크라이 5와 직접적인 스토리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타스코어: 78점[PC], 81점[PS4], 82점[XB1]

출시일: 2018년 3월 27일

장르: 액션, 어드벤처 | 공식 한국어 지원

제작사: Ubisoft Montreal, Red Storm, Ubisoft Shanghai, Ubisoft Toronto, Ubisoft Kiev

가격: 65,000원 [PC-STEAM]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레인보우 식스로 인기를 얻게된 밀리터리 FPS 게임이 원조를 뛰어넘은 카운터-스트라이크 시리즈로 대변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2012년 출시하며 카스 시리즈의 최신작이었던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는 시리즈의 계보를 이으며 스팀의 밀리터리 FPS 절대 강자로 군림하였었습니다. 지금은 배틀 로얄 장르가 유행하며 정통 밀리터리 FPS 시장을 많이 잠식하였고, 앞서 소개해드린 레인보우 식스 시즈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며 올라가면서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의 이용자 숫자는 서서히 줄어들게 되었는데요. 이에 Valve는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를 무료(부분 유료)로 전환하였고 이로 인해 유료 구매 유저들의 평가는 급락했지만, 신규 유저의 유입으로 동시접속자 수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더욱더 각국의 네이티브 욕을 찰지게 배울 수 있게 되었지만, 적어도 새로운 카스가 등장하기 전까지 몇 년은 더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를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스킨 박스 행운은 덤이고요.

 

메타스코어: 83점[PC], 80점[PS3], 79점[XB360]

출시일: 2012년 8월 22일

장르: 액션 | 공식 한국어 지원

제작사: Valve, Hidden Path Entertainment

가격: 무료 [PC-STEAM] 

 

 

 

 

로켓 리그 | Rocket League® 

 

2015년 등장하여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인디 스포츠 레이싱 게임이 있습니다. 로켓 부스터가 달린 자동차로 질주하며 대형 볼로 축구를 하는 게임으로, 오버워치 유저라면 '루시우 볼'이라는 이벤트 게임을 연상하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이단 점프와 로켓 부스터를 이용해서 하늘을 날며 자유자재로 차량을 회전시켜 공중볼 경합을 하는 고수들의 플레이를 당장 따라잡기는 어렵겠지만, 공중에서 슛을 때려 넣는 것만큼 매력적인 한방도 없기 때문에 초보자도 고수도 여전히 즐겁게 플레이하는 게임이 아닌가 합니다. 또한 토네이도, 펀치, 그래플린 훅 등 다양한 변칙 플레이가 등장하는 럼블 모드가 있으며, 장르를 넘나드는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차량이 등장하고 많은 경기장이 등장하기 때문에 친구들과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메타스코어: 86점[PC], 85점[PS4], 87점[XB1], 86점[NS]

출시일: 2015년 7월 7일

장르: 액션, 인디, 레이싱, 스포츠 | 공식 한국어 지원

제작사: Psyonix, Inc.

가격: 21,000원 [PC-STEAM] 

 

 

 

 

디 엘더 스크롤 온라인 | The Elder Scrolls® Online 

 

베데스다의 디 엘더 스크롤 시리즈는 많은 이들이 공감하는 명작 RPG 시리즈입니다. 1편 아레나나 2편 대거폴은 모르실 분이 많겠지만, 3편 모로윈드, 4편 오블리비언, 5편 스카이림은 RPG 팬들을 열광케 하였고 모두 GOTY(Game of the Year)를 수상하였으며, 오블리비언은 2006년 최다 GOTY 수상, 스카이림은 2011년 최다 GOTY를 수상하며 베데스다 소프트웍스를 명실공히 월드 클래스 게임 제작사의 반열로 올려준 게임 시리즈입니다. 

 

디 엘더 스크롤 온라인은 바로 이 엘더 스크롤 세계관을 바탕으로 만든 MMORPG 게임인데요. 스카이림 시대와는 연대 상 차이가 있고, 1편 아레나 이전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출시 초기에는 악평을 들었으나, 꾸준한 업데이트로 명작으로 거듭난 게임이 되었습니다. 

 

특히 국산 MMORPG 게임들은 리니지 이후로 정착된 월정액 요금제가 일반적인 데 반해 엘더스크롤 온라인은 패키지 게임과 마찬가지로 게임을 구매하면 본편을 즐기는 데 전혀 무리가 없으며, 확장팩을 구매해도 국산 MMORPG 게임의 월정액 1달 정도의 금액이다 보니 부담스러운 수준이 아닙니다.

 

유일하게 베스트셀러 TOP 12 게임 중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이나, 엘더스크롤 온라인 마이너 갤러리에서 유저 한글 패치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메타스코어: 83점(Summerset 확장팩 기준, 2014년 당시 본편 메타스코어 71점)

출시일: 2014년 4월 4일

장르: MMORPG | 한국어 미지원 [유저 한글 패치]

제작사: Zenimax Online Studios

가격: 22,000원 [PC-STEAM]     

 

 

 

 

Grand Theft Auto V 

 

메타스코어 97점! 현 세대 콘솔기기 기준 종합 1위!!

 

GTA 시리즈는 항상 출시와 함께 95점 이상 대의 메타스코어를 기록하는 엄청난 위업을 기록하고 있는 대작 게임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디 엘더 스크롤 시리즈가 베데스다를 있게 했다면, 지금의 락스타 게임즈를 있게 한 대작은 바로 GTA 시리즈이죠. GTA V 역시 출시와 함께 콘솔 붐을 일으켰으며, 2013년 콘솔판 출시 당시 160개 GOTY를 획득하였습니다. PC판은 그로부터 한참 뒤에야 출시했지만 2013년 출시 당시 GTA V의 그래픽 품질은 정말 대단한 것이었고, 3명의 주인공이 펼치는 새로운 시도는 게임을 다채롭게 만들었으며, 기대치 못했던 공식 한국어 지원과 찰진 번역 퀄리티는 국내 열풍을 부채질하였습니다. 특히 다양한 온라인 모드가 추가되면서 지금까지도 새로운 놀 거리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게이머들은 기꺼이 지갑을 열고 5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GTA V를 구매하고 플레이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메타스코어: 96점[PC], 97점[PS4], 97점[XB1]

출시일: 2015년 4월 14일 (PC판 출시일 기준)

장르: 액션, 어드벤처 | 공식 한국어 지원

제작사: Rockstar North

가격: 33,000원 [PC-STEAM]

 

         

 

 

지금까지 베스트셀러 플래티넘 제품군을 알아보았습니다. 플래티넘 제품군 외에 베스트 셀러 골드 제품군은 하단 게임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게임의 스팀 상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럼 재밌는 게임 즐기시길 바랍니다.

 

베스트셀러 금 | GOLD 게임군

■ 더 위쳐 3 | The Witcher® 3: Wild Hunt

■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 | ARK: Survival Evolved

■ 토탈 워: 워해머 II | Total War: WARHAMMER II

■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 2 - 디피니티브 에디션 | Divinity: Original Sin 2 - Definitive Edition

■ 시티즈: 스카이라인 | Cities: Skylines

■ 스텔라리스 | Stellaris
■ 쥬라기 월드 에볼루션 | 
Jurassic World Evolution

■ 킹덤 컴: 딜리버런스 | Kingdom Come: Deliverance
■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 | Assassin's Creed® Origins

■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 Dead by Daylight

 

 



퀘이사존과 함께 즐거운 게임 라이프 즐기시길 바랍니다!!!



 

 

 

4a3172d42273163df2fbe976c69e80fd_1505803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작성자

현재 레벨 : QM 퀘이사존중독  QM
40,950 (11.9%)

고민할 시간에 지르세요!

    댓글 : 31
북극여우  
나날이 갓겜이 되는 레식 좋아요

근데 그놈의 감자서버좀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HOF만  
워프레임 한창 많이 즐겼었는데... 한국사람이 없어 접었네요ㅠ
gulgulgul  
그타5는 아직도 잘 팔리네
묘해너와  
모바일에선 다 짤려보이네
퀘이사존중독  
[@묘해너와] 스팀 상점 아이프레임 태그로 인해 모바일에서 일부 노출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 수정되었습니다.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5점을 획득하였습니다!

Nihil  
역시 몬헌이 하반기 대세였군요.
Garam  
GTA5는 가면갈수록 핵이 넘쳐나서 평판이 ... 무고밴당해서 저도 꼬접해버렸네요 ;ㅅ;
Jay65535  
그타 ㄷㄷ
퀘이사마도섭풍  
뭉명 너 이짜식들!!! 제대로 안하면 혼난다!
낭만펭귄  
역시 1위는 GTA5군요.  후속작은 언제 나올려나요.
promenade  
모두 인정할만한 타이틀이군요.
DanKalBalD…  
게임은 삶 그자체입니다.~~~
더욱더 발전하고 재미있는 게임들이 되기를~~~기원합니다~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4점을 획득하였습니다!

첸스  
역시 몬헌이었군요
할만한 게임들이 많았죠
kimsc9  
그타는 진짜 대단하네요. 출시된지가 언젠데 아직도 판매왕좌를...
melo  
역시 베스트 오브 베스트다운 리스트네요 ㅋㅋ
min6940  
GTA 5, 위처 3는 스테디셀러라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망작이라던 No man's sky와 초기대작이었던 쉐오툼이 나란히 있는게 신기하네요.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5점을 획득하였습니다!

마법거북  
GTA와 위쳐는 역시 대단한 게임들이군요.
백예빈  
몬헌... 오늘 집가서 다시 깔아서 해봐야겠군요!
뉴페이스  
할만한 겜이 없다..ㅜㅜ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1점을 획득하였습니다!

Nounen아침에  
락스타 노후 연금같은 gta5 ㄷㄷ
주시  
베스트셀러 플래티넘 12개의 게임들은 거를타선이 없네요
평범  
명불허전 카스 그타 도타
Altair  
꾸준하게 팔리는 제품들이 여럿 있네요.
문명6는 사실 의외입니다 ;
ThursDay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3점을 획득하였습니다!

카노라  
잘 봤습니다.
ET97  
전역하고 할 게임들이 자꾸 싸이내요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3점을 획득하였습니다!

라온님  
제눈엔 배그 밖에 안보이는군요
DaIA  
그타 진짜 꾸준하다ㄷㄷㄷ
녹차맛초코  
배그만 해봤는데 다른것도 해봐야 겠네요  ㅎ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3점을 획득하였습니다!

묵천  
문명은  예전에 잠깐 한것 같은데 4시간 5시간 금방 가버리는 바람에 4이후로는 손을 안대고 있구요.
 폴아웃4도 1000시간 넘게해서인지 어느새 건축게임이 되어버린지 오래이고...
최근엔 편하게 짧게 한판씩 하는 배그를 간간히 하게 되는군요.
아무래도 나이가 들었나 봅니다.
스팀에 리스트는 쌓여가는데 안하는게 많네요.
못하는 것일지도요.....
훅훅가볼텨  
인기 있는 게임들은 시간이 지나도 정말 꾸준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