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이사존 긴급 탐구, 암호화폐의 이해

퀘이사존중독 54 7230 33

 

▲ 퀘이사존 긴급 탐구, 암호화폐의 이해 리포트 영상

(3840x2160/4K 해상도 지원)

 

 

암호화폐에 대한 이슈가 연일 뜨겁습니다. "누가 얼마 벌었다더라"라는 말들이 심심찮게 들려오며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했고, 암호화폐 관련 유행어가 온라인을 달구기도 했으며, 정부 규제 소식 등과 관련해서 많은 개미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사기도 하였습니다.  

 

비트코인은?

비트코인은 블록체인(Block chain)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온라인 암호화폐입니다. 컴퓨터 하드웨어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거래 승인 및 보안 강화를 위한 수학적 계산을 완료하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제공되는 형태이며, 기존의 중앙 집중적 금융거래 방식을 벗어난 새로운 디지털 화폐라고 볼 수 있습니다. p2p 방식을 기반으로 생성된 체인 형태의 분산 데이터 저장 환경에 기록되기 때문에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누구든지 열람할 수 있어서 사실상 위변조가 불가능한 뛰어난 보안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2,100만 비트코인으로 총발행량이 고정되어 있고, 채굴될수록 그 난이도는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발행량은 줄어들고 최종적으로 2,100만 비트코인이 발행된 이후에는 발행이 중지되는 구조입니다. 2009년 비트코인의 소스 코드가 공개된 이후 이더리움, 리플, 제트캐시, 모네로 등 다양한 암호화폐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시세 변동

e7a8dd7cf8d541086778ab933249fcf8_1517048 <자료 출처: https://www.bithumb.com>;

암호화폐의 대표 주자라고 할 수 있는 비트코인은 1월 27일 19시 현재 1,271만 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비트코인에 투자하고 있는 최근에 관심을 갖은 사람들은 '비트코인은 원래 비싼 가치를 지녔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1년 전엔 백만 원, 2년 전으로 거슬러가면 50만 원의 가치를 지닌 화폐였습니다. 

 

 

e7a8dd7cf8d541086778ab933249fcf8_1517049
비트코인의 시세 급등은 한때 최고 2,598만 원 선에 거래되기도 하면서 많은 이들에게 뜻밖의 수익을 안겨주면서 한국 사회에 커다란 열풍으로 다가왔습니다. 최상단 영상 속 인터뷰에서 보셨듯이 PC방에서도 CPU & GPU 채굴로 얻는 부수입이 상당한 수준임을 확인하였고, 미국의 유명 래퍼인 50센트는 2014년 발매했던 Animal Ambition을 발표하고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으로도 앨범을 구매할 수 있게 한 적이 있었는데, 이 수익금인 700 비트코인을 며칠 전 기억해내면서 약 88억 원에 달하는 부수익을 챙기기도 했습니다. 

 

 

 1963e845105dbd5713a4b409dfb9afa5_1517206

[26일 580억円 규모 유출 사태 이후 코인체크 기자회견, 이미지 출처:https://abemanews.co.jp/]



e7a8dd7cf8d541086778ab933249fcf8_1517051 

[예금 지급불능 사태를 방지해주는 예금보험의 구조]

 

그러나 암호화폐는 하루에도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이를 통해 달콤한 이득을 취하기도 하지만, 서킷 브레이커, 사이드카와 같은 거래 시장의 충격을 완화해주는 장치가 없고 법정 화폐가 아니기 때문에 예금자보호법으로 보호를 받지 못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1월 26일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체크'가 해킹되어 580억 엔 (약 5,682억 원) 상당의 암호화폐를 도난당해 투자자의 구제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국가적, 제도적으로 명확한 규정과 근거가 없는 만큼 누구도 암호화폐의 미래와 가치에 대해 확실한 결론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현재 암호화폐의 열풍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블록체인의 기술적인 안전성이 인정받고 있는 만큼 다양한 곳에서 활용될 수 있고, 일련의 과정 속에서 사회적, 제도적 기반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암호화폐의 열풍과 흐름에 비판적 사고 없이 단순히 휩쓸리기보다는 주시하고 분석하여 그 어느 때보다 개개인의 신중한 판단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cb415956021707cdf528fd73f8560734_1505986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작성자

현재 레벨 : QM 퀘이사존중독  QM
25,992 (36.3%)

고민할 시간에 지르세요!

    댓글 : 54
exlet  
[@리얼한넘]
베스트 댓글
  음.. 전 개인적으로 코인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보상이 높아지는 POS방식으로 간다면, 아마 지금 우리가 쓰는 법정화폐보다 실제 가치는 더욱 더 없어질거란 생각이 드네요.
암호화폐를 만든게.. 결국 따져보면 정부 화폐 시스템과 같은 시장 경제의 큰 손을 부정하는 것인데, 실제로 법정화폐도 돈 놓고 돈먹기가 되는데 이것을 시스템으로 보장해준다면... 생각하기 싫어지네요.
뭐.. 투자하는 건 자유지만요.

블록체인 기술 자체는 코인과 같은 보상 시스템과 분리가 실제로 가능합니다.
분리를 할 수 없는 경우는 시스템의 자원 제공자 및 보상을 받는 자가 동일하단 관점에서 그 보상을 받는 사람이 개인적으로 납득할 만한 보상이 주어지는 경우 밖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블록체인 같은 특정한 기술에서야 자신의 PC 자원을 제공하는 기술만 있는게 아니라... 블록체인의 분산 장부라는 특징만 제외한다면 이미 스마트폰을 쓰며, 위치정보 동의라던지 자신의 정보(혹은 할당 자원량)을 자기도 알게 모르게 동의하며 기업에 제공하며, 해당 기업이 그 정보를 바탕으로 이득을 취하는 것에 동조하는 사람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무엇이 다른지 정말 구분도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블록체인에 대해 본문과 흔히 알려진 내용 중 보강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51%의 법칙입니다. 새로운 체인이 형성되어 정보가 합당한지에 대한 판별은 해당 그룹 내부의 정보와 대조하여 다수결의 법칙에 따라 그 위조를 판별합니다만... 이는 그룹 구성 요소가 '매우 큰 수'일 경우 성립합니다. 그리고 사람 두뇌가 아닌 이상, 오픈소스로 공개된 코드를 개조해서 이는 충분히 서드 파티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구성원 PC에 퍼뜨릴수만 있다면) 위조가 가능하므로... 100% 안정성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더불어 거래소의 보안 수준이라면.... 뭐 본문 보시면 아시겠죠.
(폐쇄형 코인의 경우... 여기서는 논의 대상조차 되지 못합니다. 그 자원으로 신세계나 롯데 상품권을 사시길 추천합니다.)

암호화폐의 본질은 위의 본문과 댓글의 링크 (세페라, 버섯커님)를 따라가보시면 아시겠지만... 결국 시스템의 참여에 대한 보상이 실질적으로 눈에 보이는 결과물에 불과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선 단순히 효율성이 없었기 때문에 과거에는 취급되지 않다가, 지금에 있어선 그 '보상' 때문에 실질적으로 눈에 띈 것에 불과하고, 기술적 논점에서 바라본다면, 흔히 '코인 투자자' (혹은 코인蟲)들이 얘기하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 자체의 분리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실제로 말이 되지 않습니다.
(현존하는 블록체인 기술의 특성 상 그 네트워크 혹은 시스템의 일부분으로써 노드 제공(혹은 연산기점)에 대한 기여도에 따라 제공하는 참여자에 대한 보상이란 점은 분리 불가능한 점이 확실하긴 합니다. 다만, 이것은 코인이란 형태의 개인 만이 이득을 취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될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분리가 불가능하다는 점에서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블록체인 기술 자체는 발전 가능성이 있는 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암호화폐 자체의 가치에 대해선 아주 시간이 오래 지난 다음 가치가 안정된다면, 전 개인적으로 이게 사용자 간 실제 화폐로 사용되기보다..
그냥 상품권처럼 선물로 사용될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물론, 폴란드나 러시아와 같이 국가가 주도해서 새로운 암호화폐를 통용하고자 하는 시도도 있지만, 이건 현재 통용된 암호화폐의 정의와 관련된 중요한 관점인 정부와 같은 시장 경제의 큰 손의 참여라는 부분에서 그냥 다른 종류의 법정화폐라고 생각하는게 더 맞을 것 같고, 비트코인과 같은 민간 주도의 발행 화폐와는 엄연히 다르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정부 규제 부문입니다만. 현존 정부 규제에 대해서는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가 있을 뿐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규제는 없습니다.
일각에서는 그 기술에 대한 자본은 그럼 누가 투자하냐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분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생태계가 죽을 것이다의 문제를 제기하지만..
이것은 기술 개발 여력이 되는 사업자 및 집단(혹은 개인 능력자)이 알아서 할 문제입니다. 그리고 만일 정말 암호화폐와 같은 불안정한 결과물 밖에 제공할 수 없는 기술이라면... 그냥 사장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쓰일 점은 있겠죠. 예를 든다면 기부 시스템에 대한 장부 기록을 기부한 사람이 투명하게 들여다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든지요. 그에 대한 보상은 물질적인 것이 될 수 없겠지만 최소한 내가 어려운 사람을 도왔다는 사회적 가치가 되돌아오니까요.

뭐... 이것 말고도 오래전부터 개인들이 돈을 제일 쉽게 버는 방법은 단 하나입니다.
저금통에 지폐 쑤셔박는 겁니다.

한가지 바라는게 있다면, 지금 그래픽 제조회사에서 아예 채굴용 버전으로 10~20만원 대 가격으로 내놓고 있다는 사실을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좀 알아줬으면 하네요.
예시 : https://www.asus.com/Graphics-Cards/MINING-P106-6G/

제발 쓸데없이 글픽으로 채굴해서 되지도 않을 꿈꾸면서 그래픽 카드 대란 일으키지 말고, ASIC나 위와 같은 채굴 전용 카드를 사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블록체인 기술과 코인 채굴 알고리즘만을 공부할게 아니라... 그 시스템 효율성도 좀 공부 제대로 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실제로 예시로 든 카드와 1080 TI 및 타이탄과의 비용 대비 해쉬 레이트를 비교해보면.. 그냥 그 비싼 돈 주고 멀쩡한 그래픽 카드를 쓰레기로 만드는게 바보들이란 생각 밖에 안 듭니다.
결국 피해자는 그 외 일반 사회 구성원이지요. (지금에 있어선 자원낭비입니다.)

그리고 지금 이 비트코인 광풍 및 옹호 이론은... 워치독스처럼 게임에서나 나올법한 아나키즘(무정부주의)에 기반한 기술 만능주의를 현실에서 무조건으로 맹신하는 것 같아서, 그냥 씁쓸할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판단과 책임은 각자의 몫입니다.

p.s JTBC에서 얼마 전 흥미로운 토론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양쪽 의견 모두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만..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풀 영상) https://youtu.be/GfaQgl50Mv4
(요약) https://www.youtube.com/watch?v=kPnzsKdTlhw

p.s 2 경제학을 수학적으로 '완벽히'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것을 움직이는 건 결국 사람입니다.

참조 : 작은 세상 이론(Small World Connectivity)의 사회학적 관점과 공학기술적 관점, 애덤 스미스의 자유 시장 경제론, 개미의 20퍼센트 법칙,
발표자료 1. S. Nakamoto Bitcoin, 2008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
https://s3.amazonaws.com/academia.edu.documents/32413652/BitCoin_P2P_electronic_cash_system.pdf?AWSAccessKeyId=AKIAIWOWYYGZ2Y53UL3A&Expires=1517264513&Signature=t8qDZ%2BlUQ8G%2BCD%2B52A%2FAAKSl1yU%3D&response-content-disposition=inline%3B%20filename%3DBitcoin_A_Peer-to-Peer_Electronic_Cash_S.pdf
논문 https://bitcoin.org/bitcoin.pdf
반박 논문 https://link.springer.com/chapter/10.1007/978-3-662-45472-5_28
아우디꽉  
확인완료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3점을 획득하였습니다!

풍유운  
가상화폐인지 암호화폐인지...
도대체 어디까지 불어닥칠 광풍인지는 예상하기 어려우나, 부디 마지막엔 다들 웃으면서 끝낼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굿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수고하셧어요
붕어킹  
좋은기사네요
랄라스윗  
채굴용 GPU를 많이 생산해주세요
게이머들 죽어납니다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2점을 획득하였습니다!

Kranvagn  
비트코인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글이군요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3점을 획득하였습니다!

빅맥세트  
최근에 피시방을 가지 않았는데... PC방에서도 이제 채굴작업이 많이 이루어 지는군요.
프렌시포  
좋은 정보군요
엑박요  
좀 길긴하지만 괜찮은 정보군요
럭셜보더  
가즈아~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4점을 획득하였습니다!

랄피잉  
비트코인은 결국 투기장으로 빠져버린 상태...
sheepjin99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 기대해봅니다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2점을 획득하였습니다!

아이U  
비트코인에 대해 쉽게 이해가 가네요
Isabelle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