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식 마케팅 활동이 아닌 무허가 바이럴 마케팅 활동 적발 시 즉각 회원 권한 박탈 및 닉네임 공개
  2. 저작권법에 따라 대한민국 언론/매체/커뮤니티 기사 일부/전문 게재 금지하며 오직 URL 링크만 허용
  3. 개인 유튜브 채널, 방송 등 홍보성/수익성 유튜브 영상 업로드 금지
  4. 원문이 존재하는 기사의 경우 제목/내용에 대한 고의적 날조 또는 가치판단이 포함된 사견 금지

인텔의 혼란스러운 메시지 : 코멧 레이크가 아이스 레이크보다 낫다?

퀘이사존지름 19 3218 9
2001obj___40725606.jpg



올해 CES 2020에서 인텔은 언론의 일부 멤버를 위해 일반적인 기조 연설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두 차례의 세션에 걸쳐 우리 중 약 75명이 전시회에서 인텔의 최신 메시지와 발표를 들었습니다. 기조 연설에서 발표된 메시지와 프리뷰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이는 드문 일이 아닙니다. 회사가 강점을 생각하는 곳, 시장이 향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곳을 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제품 하드웨어 관점에서 무엇이 올 수 있는지에 대한 하이라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올해 인텔 아젠다의 주요 메시지는 프로젝트 아테나, 가속화된 워크로드 및 타이거 레이크였습니다.


우리는 이전 기사에서 Tiger Lake에 대해 다루었으며, 그 해 말 Ice Lake의 후속 모델이 될 것입니다. 인텔의 프로젝트 아테나는 또한 알려진 양이며, 인텔은 미래 컴퓨팅의 비전으로 보이는 것을 만들기 위해 랩톱 장치 제조업체가 따르기를 원하는 일련의 사양입니다. 토론의 새로운 요소는 실제로 내가 한동안 추진해 온 것입니다 : 가속 컴퓨팅. 인텔은 이제 더 강력한 GPU와 Gaussian Neural Accelerator와 함께 소비자 프로세서에 AVX-512를 배치하면서 공식 목록이 없기 때문에 실제로 이러한 액셀러레이터를 사용하는 것을 식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인텔은 시간을 내어 많은 사례를 제시했습니다.


2001obj___649761516.jpg


이 경우 Adobe 제품군, Cyberlink, Blender, XSpit 및 기타 몇 가지에서 AI가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8개는 CPU/AVX-512가 강화되고, 6개는 GPU가 강화되었으며, 1개는 GNA를 통해 제공된다. AVX-512와 같은 기술은 첫 출시 후 몇 년 만에 8개의 향상된 소비자 애플리케이션만 보유하는 것은 사실 그렇게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인텔은 현재 우리가 그것들을 찾을 수 있는 곳을 알려주고 있다. 특정 컴퓨팅 벤치마크 (3DMark Physics, y-cruncher)를 제외하고.


이 프레젠테이션과 마찬가지로 회사의 목표 중 하나는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것들은 종종 핵심 요점을 강조하는 벤치마크이지만, 늦게 지적되었듯이 인텔은 '실제 성능'벤치마크에 중점을 두고 CineBench와 같은 '대표 테스트'를 피하려고 합니다. 이 쇼케이스의 일환으로 인텔은 랩톱 제품이 AMD의 Ryzen Mobile 3000 시리즈보다 더 많은 성능과 더 나은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을 빠르게 지적했습니다.


인텔이나 AMD가 벤치마크 수치를 보여줄 때 언론의 일원으로서 여기서 실제로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제조사에 유리한 결과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들을 적당히 걸러 받아들여야합니다.


2001obj___885255691.jpg


이제 이것은 언론이 아니라 소셜 미디어에서 발생한 사건 이후 많은 토론을 야기한 하나의 슬라이드입니다. 이 슬라이드에서 인텔은 동일한 속도에서 동일한 GPU인 RTX 2060를 사용하는 i7-9750H, R7 3750H를 보여줍니다. 두 CPU 모두 동일한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동일한 독립 GPU를 사용하여 인텔은 게임 테스트에서 앞서 나갑니다.


인텔은 또한 현재 시장에 '최고의'게임 시스템을 최대 가격으로 이 슬라이드에 추가하여 현재 시장에 '최고의'그래픽을 갖춘 AMD 시스템이 없음을 보여주는 비교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이 그래프는 OEM이 CPU를 최상의 그래픽과 페어링하지 않기 때문에 AMD가 이 고급형 분야에서 경쟁력이 떨어짐을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이 결과를 통해 언론은 Ryzen Mobile 3000으로 AMD가 이 분야에서 활약하지 않는다는 데 동의했으며 벤치마크 비교는 다소 쓸모가 없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 대한 논의는 CPU의 가격 차이가 크지만 Intel이 AMD의 최고 기능과 Intel의 최고 성능을 비교하는 데 있어서 진정한 의미인지, RTX 2060을 RTX 2080과 비교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솔직히, 저는 인텔의 의견에 동의했습니다. 이 그래프는 그와 같은 것을 보여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돈이 문제가 되지 않을 때 얼마나 많은 성능이 여전히 테이블 위에 있는지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이 그래프는 AMD가 다음날 새로운 Ryzen Mobile 4000 CPU를 발표했기 때문에 다소 빠르게 사용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오늘 이야기하고 싶은 슬라이드가 아닙니다. 인텔이 보여준 한 쌍의 슬라이드가 있어 혼란스러워하고 다른 사람이 선택하지 않았다고 생각했습니다.


얇고 가벼운 랩톱 용 15W 프로세서의 경우 인텔은 두 세트의 데이터를 보여주었습니다. 여기에 미가공 그래프를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Intel의 Comet Lake 기반 Core i7-10710U에 대한 AMD의 Ryzen 7 3700U입니다.


2001obj___1388014995.jpg


다음은 Intel의 Ice Lake 기반 Core i7-1065G7에 대한 AMD의 Ryzen 7 3700U입니다.


2001obj___855690344.jpg


세 개의 CPU는 모두 AMD와 인텔이 작성 당시 울트라 모바일 시장과 노트북에서 보유한 최고의 15W CPU입니다.


Intel의 '실제 세계' 벤치마크 추진에도 불구하고, 테스트는 PCMark10(대부분 마이크로소프트 Office)과 WebXPRT 3(Inthetic Web Test From Principled Technologies의 유료 Intel 성능 백서를 제작하는 회사)에서 시작됩니다. 그런 다음 일련의 Microsoft Office 직접 처리량 그래프와 Topaz Labs에서 제공하는 일부 Intel GPU의 향상된 AI 테스트가 있습니다.


제게 있어 궁금한 것은 AMD와 인텔의 비교가 아니었습니다. Microsoft Surface Laptop 3 리뷰에서 입증했듯이, Ryzen Mobile 3000은 동일한 폼 팩터에서 Intel 10세대와 AMD Ryzen Mobile 3000을 테스트한 많은 작업에서 여전히 Intel의 최신 프로세서 뒤에 있었습니다. 올해 말에 새로운 Ryzen Mobile 4000 CPU를 테스트할 수 있을 때 더 많은 동등성이 있을 것입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인텔이 코멧 레이크와 아이스 레이크에 대한 비교 자료를 제공했지만, 그 둘의 비교 자료는 직접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 두 CPU는 모두 Intel의 '10세대 코어' 브랜드에 속하지만, 코멧 레이크는 6개 코어와 9세대 그래픽으로 14nm 공정으로 제조 진행 중이며, 아이스 레이크는 4개 코어, 상위 IPC 및 11세대 그래픽으로 10nm의 제조 공정을 진행 중입니다. 두 CPU는 모두 15W로 설정되었으므로 두 CPU 모두 비슷한 설계를 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Intel은 IPC가 높기 때문에 Ice Lake를 비용 프리미엄 프로세서로 포지셔닝한 반면 Comet Lake는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둘을 비교하는 것은 아마도 인텔의 가장 큰 관심사가 아닐 것입니다.


인텔의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과 Microsoft Surface Laptop 3 모두에서 Ice Lake를 테스트했으며 인텔의 14++ 하드웨어보다 클럭 당 성능이 훨씬 뛰어납니다. 유일한 단점은 클럭이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아이스 레이크와 코멧 레이크는 성능 우위를 놓고 싸우게 될 것입니다. 아이스 레이크는 대부분의 테스트에서 이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텔의 원래 아이스 레이크 공개에서 그들은 이전 세대의 15W 프로세서보다 약간 뛰어납니다.


2001obj___35653957.jpg


Comet Lake는 이 그래프에 없지만, 10세대 핵심 기술 덕분에 더 많은 성능을 위해 조정된 것을 제외하고는 동일한 제조 공정으로 구축된 Whisky Lake의 후속 제품입니다. 4코어 및 6코어로 제공되며 후자는 Lake Whisky Lake가 제공하는 것 이상입니다.


주어진 대로, Ice Lake는 2배의 실행 단위 덕분에 Comet Lake와의 그래픽에서 승리합니다. 여기서는 논쟁의 여지가 없지만 CPU 결과는 확실합니다.


Intel의 데이터에서 Comet vs. Ice를 하나의 그래프에 넣고 싶었습니다. 하나의 그래프에 있는 데이터를 통해 인텔의 슬라이드가 왜 데이터를 합치 지 않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이스 레이크는 코멧 레이크와 비교하여 대부분의 벤치마크에서 떨어집니다.


2001obj___739581158.png


처음 5개의 벤치마크는 PCMark 10으로, 인텔은``실제 벤치마크를 나타내는 ''테스트로 사용하고, 우리는 Comet Lake가 첫 4개의 우승을 차지했으며, 브라우저 테스트는 본질적으로 동일하지만 Ice Lake의 선호도는 1% 미만입니다.또 다른 브라우저 테스트인 WebXPRT 테스트를 통해 결과는 거의 동일하지만 Ice Lake에 대한 팁입니다. Microsoft Office 실제 테스트의 경우 각 CPU가 Powerpoint 및 MSWord에서 각각 하나씩 50:50으로 분할됩니다. Photoshop 테스트는 열이 심하며 체리가 선택한 Topaz Labs AI 테스트는 틈새 소프트웨어 패키지이므로 인텔은 GPU 가속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와 협력했기 때문에 인텔의 정의된 의미에서 '실제 세계'가 아닙니다.


2001obj___1768569421.png


Ryan과 나는 이 결과를 논의하는 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러한 테스트 중 일부는 PCMark 테스트와 같이 터보에 크게 의존하므로 Comet Lake i7-10710U는 최신 Skylake 변형에서 4.7GHz를 달성할 수 있으며 Ice Lake i7-1065G7은 높은 IPC 차이에도 불구하고 3.9GHz를 수행하십시오. 이것은 많은 비즈니스 워크로드가 많은 버스트 워크로드에서 Comet Lake가 이기고 그 결과가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Microsoft Office 워크로드의 경우 워크로드가 스레드에 IPC에 민감한 지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Comet Lake는 3.9GHz 이상에서 12 스레드를 회전시킬 수 있지만 Ice Lake는 3.5GHz 이상에서 8스레드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PowerPoint PDF 내보내기는 Comet Lake의 30 % 이상을 뛰어넘는 승리입니다. 반면 메일 병합 오류 검사 및 PowerPoint 1080p로 내보내기 비디오는 10%가 코멧 레이크가 아이스 레이크보다 유리합니다. 제가 알고 싶은 것은, 어떤 발표자가 1080p 비디오로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을 내보내고 있는지입니다. 그게 정말 흔한 사용 사례인가요? 저는 여기서 슬라이드를 PDF로 내보내는 것이 100배 이상 더 빈번한 작업 부하라고 주장합니다. 이것이 바로 Comet Lake의 아이스 대비 +30%의 성능 향상이 Ice의 프레젠테이션 비디오 수출에서 +10%의 승리보다 더 중요한 이유입니다. 뿐만 아니라 PCMark의 오피스 하위 테스트가 코멧 레이크를 앞서게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염두에 두고, 그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Comet Lake와 Ice Lake를 같은 그래프에 넣기를 꺼리는 것 같습니다. Comet Lake는 '실제 세계 벤치마크'에서 몇 가지 중요한 하드코어 승리를 거두었고, Ice Lake의 GPU, AVX-512 유닛 또는 게임 또는 연결성을 기반으로 구축된 가속화된 워크로드를 Intel이 도입해야 진정한 승리를 거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나리오는 특정 개인에 대한 구체적인 시나리오이며, 이는 '실제 세계 성과'에 대한 인텔의 진취에 반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Intel은 자체 캐치-22에 있습니다. 경쟁업체(및 이전 세대)를 무너뜨릴 수 있는 가속 가능한 요소를 갖춘 프로세서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과시해야 하지만, 동시에 이러한 기능이 널리 보급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실제 세계에서 성능'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결합하여 더 인기 있는 워크로드를 타겟팅하도록 리뷰어에게 요청하고 있습니다. 인텔이 이에 접근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회사가 발을 딛고 있기 때문에 '실제 성능'이라는 개념을 궁극적 목표로 삼는 것입니다. 리뷰어가 실제 성능에 초점을 맞추고 틈새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가속기를 강조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실제 성능을 추구하는 것은 훌륭한 목표이지만 인텔은 데이터를 적절하게 마케팅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 순간, 인텔은 누구에게도 호의를 베풀지 않는 큰 혼란에 빠졌습니다.




퀘이사존의 창작 콘텐츠가 아닌 해외 IT 매체 anandtech의 단순 번역본 뉴스입니다. 

원문 출처 anandtech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신고

작성자

현재 레벨 : 블랙홀 퀘이사존지름  최고관리자
103,467 (6.9%)

1901___1275888877.gif

    댓글 : 19
Tiphreth  
베스트 댓글
  사골이 유골보다 낫다
로보겜  
베스트 댓글
  이젠 딱할 지경...
Wookey  
10nm가 덜 좋다니.....
모순 아닙니까?
세페라  
인텔이 상황을 수습 못하고 이렇게도 긴 시간동안 우왕좌왕이네요.
Tiphreth  
사골이 유골보다 낫다
속도검은소  
뭐지? 중고가 방어를 생각하는 것인가?
L번개  
노답
fatalerror  
ㅋㅋ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하 인텔 진짜..ㅋㅋㅋㅋㅋ
marke  
14nm 깎던 장인이 그렇죠 뭐,,,10nm 수율이 얼마나 안좋았으면 그렇게 욕 처먹고도 이제서야 모바일만 출시 하고 있으니,,,
하늘이글  
뭔가 앞뒤가 안 맞는 얘기네여~
로보겜  
이젠 딱할 지경...
게르만  
아이스 레이크는 실패한게 분명함 옛날 브로드웰 보는 느낌
백1  
이건 특별한 것이 아니고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하드웨어 뉴스를 볼줄 아는 분들은 다 예상하고 알고 있던 뉴스 아닌가 합니다. 그 동안 나온 뉴스들에서 충분히 짐작하고 있었습니다. 그래픽 제외하고는 비슷하거나 코멧이 좀 더 낫거나.. 공식 비교자료만 없다 뿐이지 인텔 스스로 아이스는 그래픽만 강조했기 때문에 cpu연산 부분은 숨기고 싶은게 보였습니다. 안그랬으면 대놓고 얘기를 했겠죠.
퀘스트백정  
인텔텔..
하중도  
인텔 시스템 구입은 7나노 때까지 존버하는 걸로...
비밀칭구할래요  
실제품군들 유효클럭이 그 꼬라지니...뭐 그래픽 제외하면 고만고만했죠.
동 tdp세팅은 좀 더 밀렸고
라둔하게둔  
데네브보다 딸린다는 소리듣던 9년전 불도저가 생각나네요.
ntboom  
이제 출시하면 또다시 불도저랑 벤치해놓고 우린 이렇게 좋다 라고 광고할려나요
물마셔  
불도저 개발진들이 인텔에 입사했나...전세대 보다 못한 신제품!!
stillalice  
ㅎㅎㅎㅎㅎㅎ인텔아추하다...
붕어킹  
사골국물 찐하당
분류 제목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