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식 마케팅 활동이 아닌 무허가 바이럴 마케팅 활동 적발 시 즉각 회원 권한 박탈 및 닉네임 공개
  2. 저작권법에 따라 대한민국 언론/매체/커뮤니티 기사 일부/전문 게재 금지하며 오직 URL 링크만 허용
  3. 개인 유튜브 채널, 방송 등 홍보성/수익성 유튜브 영상 업로드 금지
  4. 원문이 존재하는 기사의 경우 제목/내용에 대한 고의적 날조 또는 가치판단이 포함된 사견 금지

AMD : 차세대 메인스트림 Ryzen CPU에서 더 많은 코어를 기대

퀘이사존지름 27 3570 12

1912obj___932879066.png


AMD의 CTO인 Mark Papermaster는 Tomshardware와의 인터뷰에서 차세대 Ryzen CPU에 더 많은 코어를 설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AMD는 최근 16개의 코어를 갖춘 Ryzen 9 3950X 프로세서를 출시했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판매한 지 몇 분 만에 전체 재고가 제거되면서 즉각적인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AMD: 차세대 Ryzen 메인스트림 CPU로 더 많은 코어, DDR5 및 PCIe 5.0과 같은 고대역 인터페이스를 위해 개발된 새로운 인피니티 패브릭입니다.

인터뷰에서는 Ryzen 및 EFYC CPU에 이르는 프로세서의 라인업에 적용될 차세대 기술에 대해 Mark가 특히 언급한 많은 흥미로운 세부 사항이 있습니다. 제가 이 기사를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AMD가 단지 16개의 코어에서 멈추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AMD에 따르면 이제 여러 코어 및 스레드에 걸쳐 확장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있습니다. 코어를 추가하는 작업은 전적으로 이러한 코어를 활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수에 비례하므로 이러한 밸런스가 유지되는 한 차세대 CPU에는 메인스트림 또는 HPC 서버 부품과 같은 포화 지점이 없습니다.


1912obj___1009010622.png


Mark의 대답은 Ryzen 플랫폼에서 32개의 코어가 이치에 맞는지를 묻는 메인스트림 라인업에 대한 것입니다. 다음은 전체 응답입니다.


"메인스트림급 분야에서는 어떤 장벽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는: 소프트웨어가 멀티코어 접근 방식을 활용하기 위한 후속 조치 시간일 뿐입니다."라고 Papermaster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멀티코어와 멀티스레딩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코어 포화 지점이 보이지 않습니다. 코어를 추가할 때는 애플리케이션이 코어를 활용하기 전에 코어를 추가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그런 균형을 유지하는 한 그런 흐름은 계속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Mark는 무어의 법칙이 확실히 느려지고 각 공정이 주파수 확장 기회를 축소하는 반면, AMD는 현재 및 차세대 프로세서에서 성능을 활용하는 다른 분야가 있습니다. 이 기술 중 하나가 Infinity Fabric입니다. Infinity Fabric은 현재 모든 Ryzen, Threadripper 및 EFYC 7nm 프로세서에 걸쳐 구현되어 있습니다. Infinity Fabric을 통해 AMD는 코어 수뿐만 아니라 I/O 다이, 더 빠른 캐시 속도 및 칩 대 칩 통신과 같은 다양한 IP를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기능은 이전 세대에 비해 코어당 및 칩당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1912obj___916592646.jpg


앞으로 있을 젠 프로세서에서 Mark는 Infinity Fabric이 DDR5 및 PCIe 5.0(2021년에 이미 확인됨)과 같은 고대역 인터페이스에 발맞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공정에서 주파수 확장 가능성이 매우 작거나 전혀 없기 때문에 [무어의 법칙]이 느려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주조 공장을 볼 때 공정에 따라 다릅니다. 그래서 기회는 제한적입니다. 그리고 그 해결책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합니다."라고 페이퍼마스터는 말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Infinity Fabric을 발명했습니다."라고 그가 설명했습니다. "우리가 CPU 코어를 어떻게 넣었는지, 얼마나 많은 GPU 코어를 얼마나 많이 넣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다른 가속기와 함께 이러한 엔진의 다양한 조합을 매우 효율적이고 매끄러운 방식으로 조립할 수 있는지를 알기 위해 말입니다. 지금은 무어의 법칙이 느리게 진행되는 시대입니다. 모든 세대에 걸쳐 성능을 지속적으로 발휘해야 하지만 새로운 반도체 공정의 주파수 범프에는 의존할 수 없습니다."


또한 AMD는 DDR5 및 PCIe 5.0과 같은 고대역폭 인터페이스를 따라잡기 위해 Infinity Fabric을 발전시킬 것입니다. "주파수 증가가 적고 각 기술 공정에서 비용이 더 많이 드는 느린 무어의 법칙 시대에는 앞으로 더 많은 엔진을 추가할수록 대역폭을 확장해야 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한 시대를 맞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직물의 효율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설계하는 방법에 대한 혁신입니다."라고 Papermaster는 말했습니다.


AMD CTO, TomsHardware를 통한 마크 페이퍼마스터입니다.



AMD는 또한 2020년 중반쯤 출시될 Intel의 14nm Cooper Rake CPU와 유사한 차세대 EPYC 라인업에 BFloat 16을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SMT4의 경우, 이 모든 것을 활용할 수 있는 수요나 워크로드가 충분한 지가 관건입니다.


"현재 SMT4에 대한 발표는 없었습니다."라고 Papermaster는 응답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시 멀티스레딩(SMT)을 봐야 합니다. (SMT)의 장점을 누릴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있고, 그렇지 못한 애플리케이션도 있습니다. 오늘날 PC 공간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SMT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습니다. SMT4에는 일부 워크로드의 이점이 있지만 구현되지 않은 워크로드도 많습니다. 업계에서도 한동안 존재해 왔기 때문에 전혀 새로운 기술 개념이 아닙니다. 서버에 구축되어 있습니다. 특정 서버 공급업체는 이 기능을 오랫동안 사용해 왔습니다. 실제로 특정 워크로드가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시기는 문제일 뿐입니다."


"우리는 항상 워크로드가 어디로 이동하는지 살펴봅니다. BFloat 16은 기계 학습 작업 부하에 대한 중요한 근사치이며, 필요한 경우 로드맵에서 이를 지원할 것입니다."


AMD CTO, TomsHardware를 통한 마크 페이퍼마스터입니다.


인터뷰 동안 논의된 주요 사항은 모두 이겁니다. 하지만 AMD의 CPU 분할은 막을 수 없는 힘입니다. 메인스트림, 하이엔드 및 서버 분야에서 Intel의 주요 입지를 확보하고 이전 제품에 비해 더욱 흥미로운 제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2020년에는 AMD가 차세대 젠 3 코어를 출시할 준비가 되어 있어 AMD의 주요 해가 될 것입니다. 이는 AMD가 이전에 비해 상당한 IPC 이득, 빠른 클럭 및 더 높은 코어 수를 제공할 것이라고 AMD가 약속한 새로운 칩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합니다.


1912obj___222945322.png


AMD CPU 로드맵 (2018-2020)


1912obj___1224367680.png


내년에는 차세대 Ryzen 4000 및 EPYC Milan 칩이 완전히 새로운 기술로 출시될 것이며, 다시 한 번 놀라운 성능/가격 부문도 출시될 것입니다. CES 2020에서 Ryzen & EPYC 라인업을 포함하여 AMD의 차세대 Zen 3 코어에 대해 자세히 들어볼 수 있습니다.


원문 출처 wccftech

퀘이사존의 창작 콘텐츠가 아닌 해외 IT 매체 wccftech의 단순 번역본 뉴스입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신고

작성자

현재 레벨 : 블랙홀 퀘이사존지름  최고관리자
101,023 (2%)

1901___1275888877.gif

    댓글 : 27
아우렌시아  
[@기븐]
베스트 댓글
  미세공정이 갈수록 미세해지면서 클럭은 점점 더 올리기 힘들죠. 다 코어화가 맞는 방향입니다.
심네온✨  
베스트 댓글
  맙소사 본인 3900X 급 12코어14스레드가 4700X R7으로 내려오는상상함
치타맛홍삼  
더... 더 많은 코어!
AURA  
얼마나 더 많이 넣을라구 ㄷㄷ
심네온✨  
맙소사 본인 3900X 급 12코어14스레드가 4700X R7으로 내려오는상상함
귤노스바  
[@심네온✨] 2년뒤 눈물을 머금고 싸게 파는건가여ㅋㅋㅋㅋ
기븐  
코어수는 이제 그만좀 늘리고(쓰레드리퍼로 넘기고) 클럭이랑 싱글성능 및 게임성능좀 개선하지... 코어수 늘리면 늘릴수록 발열 및 소비전력 증가하고 클럭 높이기 힘들어지는데 말이죠. 게임성능은 8코어나 16코어나 똑같은 수준이고..
아우렌시아  
[@기븐] 미세공정이 갈수록 미세해지면서 클럭은 점점 더 올리기 힘들죠. 다 코어화가 맞는 방향입니다.
Λzure  
[@기븐] 하드웨어의 발전방향은 다코어가 맞습니다
이제 싱글성능과 깡클럭을 바라긴 힘듭니다 소프트웨어의 최적화 방향이 바뀔때가 됐다는거죠
solaire  
[@기븐] 소프트웨어가 코어에 맞추면 간단한 걸, 백년전 발적화 소프트웨어에 맞춰서 하드웨어를 만들라는 게 말이 되는 소리인가요? 클럭은 지금 성능 두배 올리려면 9~10기가로 올려야 되는 게 이게 될 거라고 생각하심?
하중도  
12코어로 도약하는 건가요? ㄷㄷㄷㄷ
하늘이글  
내년이 더 기대되네여~
Khasardete…  
오옹 그럼 메인스트림군에 8코어가? 두근두근?
알프스체리농장  
[@Khasardetempla] 과거에서 오신 시간여행자이신가보네요..
이미 메인스트림은 16코어까지 왔습니다..

퍼포먼스~하이앤드 군이 64코어니 말 다했죠
Khasardete…  
[@알프스체리농장] 제가 말한 메인스트림은 그중에서도 메인스트림이요 ㅎㅎ;; 3600포지션 같은
알프스체리농장  
[@Khasardetempla] 그런건 보통은 메인스트림 중에 로우앤드라고 봐야죠..
중력우울  
[@알프스체리농장] 일반적으로 메인스트림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고 많이 팔리는 영역을 의미합니다.
현재는 4~6코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그나마 AMD때문에 4~6코어지 안그랬으면 2~4코어였겠죠)
PC는 퍼스널 컴퓨터의 약자죠?
주변에 16코어 가지신 분이 얼마나 되나요?
100명 중에 한두명이나 될까요?
100명중에 한두명 있을까 말까한게 어떻게 메인스트림입니까?
뭐 업자들이나 광고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말하고 싶긴 하겠죠.

당장 고성능 컴퓨터로 개인이 가장 많이하는게 뭐죠? 게임입니다.
16코어 지원게임 몇개나 되나요?(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16코어가 메인스트림입니까?

PC에서 8코어면 퍼포먼스~하이엔드 급입니다(당장 8코어만해도 주변사람 100명중에 10명도 안될겁니다. 아 생각해보니 10명도 너무 많을거 같네요. 5~6명이나 될까요?).
16코어는 사실상 워크스테이션 용이지 PC용이 아니죠.

16코어까지 메인스트림이라고 광고하는건 구매를 만들기 위한 일종의 상술이라고 봅니다.

CPU나 그래픽카드나 메인스트림은 5~6번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6번대면 메인스트림에서 상급이구요.
인텔이면 i3, i5가 메인스트림입니다. i7은(AMD면 3700번대 이상) 메인스트림급이 아닙니다. 퍼포먼스 급 이상이죠. 난 가성비 같은건 신경쓰지 않다거나 방송이나 집에서 작업도 같이 좀 해보겠다 뭐 이런거죠.
알프스체리농장  
[@중력우울] 개인이 고성능 컴퓨터로 가장 많이 하는게 게임이란건 납득하기 어려운 말입니다.

게다가 게시글을 논하는 덧글에 게시글을 읽지않고 논하는건 가치가 없습니다

게시글의 첨부사진에는 분명 라이젠3000시리즈의 메인스트림이 16코어라고 쓰여있습니다.
중력우울  
[@알프스체리농장] 가능성은 두가지죠
1. 메인스트림의 의미가 다르며 거기에 어떤 근거가 있거나
2. 메인스트림의 의미를 다르게 쓰는데 어떤 근거가 없거나

그래서 저는 메인스트림급이라고 말하는데 계속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겁니다. 주변에서 쓰는 사람을 거의 찾아볼 수가 없는데 그게 왜 메인스트림급이죠???

대체 누가 어디서부터 메인스트림급이라고 말하고 있는건가요? 그래서 전 일종의 상술로 받아들이고 있는 겁니다.

https://www.intel.co.kr/content/www/kr/ko/products/processors/core.html
https://www.amd.com/ko/products/processors-desktop

각 회사들 사이트에서 설명을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메인스트림이란 말은 없습니다.

뭐가 메인스트림이죠? 말 그대로 생각해보라구요. 16코어가 메인스트림이다? 어불성설 아닌가요?
중력우울  
[@알프스체리농장] 상기의 표와 글을 다시 잘 살펴봤습니다.
무엇이 메인스트림인가요?
위의 글은 보면 AM4보드를 사용하면 메인스트림으로 TR4를 쓰면 하이엔드로 서버용을 쓰면 서버용으로 보는 겁니다.

"오옹 그럼 메인스트림군에 8코어가? 두근두근? "
->여기서 메인스트림을 무엇을 의미합니까? AM4보드를 말하는게 아닙니다. 말 그대로 대중적으로 쓰는걸 말하는거죠

"[@Khasardetempla] 과거에서 오신 시간여행자이신가보네요..
이미 메인스트림은 16코어까지 왔습니다.. "
->여기서 그리고 본문에서 말하는 메인스트림은 뭔가요? AM4보드를 사용하는 CPU를 말하는거죠?

두가지는 전혀 다른 의미로 쓰입니다.
그리고 후자는 AMD에 한정된 내용입니다. 인텔은 AM4보드를 안쓰거든요.

그럼 다시 앞으로 돌아가보죠.
이제 16코어가 메인스트림이다?

이게
"AMD에서는 메인스트림을 AM4보드에서 지원되는 CPU로 분류하므로 16코어도 메인스트림이다"라고 말하는 문장이면 참이라고 볼 수 있겠죠.

반면에
"이제 16코어가 대중적이다(이 문장도 모호하다면 가장 많이 쓰인다)"라고 해석한다면 위의 문장은 완전히 틀렸습니다.

전 분명히 후자로 해석하고 대부분의 경우 그럴거라고 봅니다.

메인스트림이 16코어다? AMD의 광고문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그들 분류에 따르면 거짓은 아닙니다.
중력우울  
[@알프스체리농장] 사실 알프스체리농장님도 AMD의 정의를 따르기보단 대중적으로 쓰이는 이라는 의미를 고려하고 계신 것으로 추정됩니다.
왜냐하면

"
Khasardete…  2019.12.07 09:31
신고
[@알프스체리농장] 제가 말한 메인스트림은 그중에서도 메인스트림이요 ㅎㅎ;; 3600포지션 같은
답변
알프스체리농장  2019.12.07 14:11
신고
[@Khasardetempla] 그런건 보통은 메인스트림 중에 로우앤드라고 봐야죠.. "

3600을 메인스트림의 로우엔드로 보셨으니까요.
AM4소켓을 쓴다고 메인스트림이라고 본다면 듀얼코어 제품도 메인스트림 제품이거든요. 3600이 로우엔드면 듀얼코어 제품은???
중력우울  
개인적으로 APU에 힘좀 더 실었으면...
50번대까지는 APU로 통합시켜버리고 그래픽카드는 60번대(상급 메인스트림)나 퍼포먼스급에서나 찾아볼 수 있게......
예전의 그 희망찬 APU계획은 어디갔니ㅠㅠ

CPU쿨러가 더 크고 아름다워져도 괜찮아
cumputa  
4세대 때문에 x570 샀습니다., 빨리빨리!!
BadSector  
더 많은 코어!!
생각더하기✔  
2세대만에 다시 늘어나나요 ㅎㅎ;
쁘위빠  
진짜 대단합니다!!
Gunim  
다음 세대 암드 시퓨 나오는 거 보고 본체 어떻게 맞출지 결정해야징
GROOMINGCA…  
이번세대를 거르는게 맞는건지..
아 머리 아퍼서 일단 대기하고는 있는데... 입만 다시고 있네요 ㅎㅎㅎ
하셀  
설렌다,,ㅎ
분류 제목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