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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 24
반바스텐  
레..레이턴시가 왜저렇죠?;
프징징은과학임  
[@반바스텐] 컴알못이라그런데 너무 낮아서 놀라신건가요?
반바스텐  
[@프징징은과학임] 너무 높아서 놀랐는데 모드가 달라서 그런거였군요
라이젠동인지  
B다이 4000까지 오버한건가...
러브유  
젠2 중에 3600 모델이 가성비가 가장 높아서요~
심지어 물량 부족으로 3600X를 지르는 기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ㅅ-
bluebee  
4000mhz이면 2:1모드일텐데 그런거 치고 레이턴시가 막 엄청 높고 그러진 않네요 1:1 모드 최대치인 3777? 인가 그 값일때 레이턴시도 궁금하네요
멋진kjl  
젠2 특유의 레이턴씨가 나오는군요 솔직히 9900k의 L3케쉬가 16메가 인점을 보면 확실히 16메가까지(이부분이 게임케쉬인듯요) 레이턴씨는 확실히 나아진것은 확실하네요
북극여우  
[@멋진kjl] 게임캐쉬는 결국 마케팅 용어고
16MB부분까지 레이턴시가 좋은 이유는
CCX당 L3캐시가 16MB씩 들어있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야꼬오  
3000시리즈 레이턴시 자료에 따르면 1:1 3777Mhz 사용시 67ns 이후 2:1 모드 4000Mhz 설정시 78ns 레이턴시라고 발표했는대 4000mhz 에 76ns 나오는군요
황금경  
3600 L3캐쉬 32메가 아닌가요
조작같은데
bluebee  
[@황금경] 제가 알기로는 2ccx 구조라서 1ccx당 16mb 해서 총 32mb의 구조로 되어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16~32mb 구간의 값은 다른 ccx의 캐쉬를 참조 해야 해서 레이턴시가 점점 증가하고 32mb 이후부터는 램을 이용하는 방식으로요
류오동  
[@황금경] CCX당 16MB가 배타적으로 할당된 구조로 이전의 코어2쿼드랑 비슷한 식입니다.
decelerate…  
아직은 잘모르겠군요 적어도 6월 말까지 기다려야 신빙성있는게 나오겠네요
열한밤  
4000오버한게 뭔가 이상하네요.. 리드값이랑 라이트값이 너무낮네요.. 3400 램클럭으로 이렇게 찍었었는데 말이죠
북극여우  
[@열한밤] 아마 인피니티 패프릭 클럭을 깎고 램클럭 도달 범위가 높아지는
이번에 나온 2:1모드라 그런게 아닐까 생각되네요
류오동  
[@북극여우] Read/Write값은 메모리 대역폭, 즉 램 클럭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인피니티 패브릭 클럭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까놓고 말해 1:2모드를 쓰는 이유 자체부터가 CPU 언코어 클럭 타협 봐서라도
메모리 대역폭(=램클럭=r/w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인데
1:2모드 적용 탓에 그 성능이 떨어진다면 1:2모드를 할 이유가 없는 겁니다.
북극여우  
[@류오동] 음 그럼 저 결과는 오버가 잘못됐을 가능성도 있나요?
류오동  
[@북극여우] 오버 불안정으로 인해서 낮게 나왔을 수도 있고
램슬롯을 잘못 꼽아서 듀얼 채널이 제대로 안 돌아가서 그런 것일 수도 있을 거고.
HKNEH  
음...... 뭔가 이상한데
축구왕이동국  
일단 보드가 크헤라서 좀더 관심이 가네욤
오리온  
램클럭 3733 까지 1대1 이고, 그 이상 3866 4000 4133 으로는 2대1 이라고 들었습니다.

76나노면 그다지 나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젠2 이후 시스템 에서는 3600 클럭이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클럭이 되겠군요.
골든라이터  


2:1모드 4000mhz (CL18)의 레이턴시가 약 78ns 이니 76.56 이면 타이밍을 좀 더 조인듯 싶네요.
수라루팡  
4000mhz오버라니
아수슨스브  
캐쉬 덕에 레이턴시를 어느정도는 커버쳤네요.
그나저나 그래픽카드의 상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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