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 Episode #8 : RTX ON?! 읒증? 그래픽카드 불량?

퀘이사존볼타 12 1710 7

 

안녕하세요. 회원 여러분. 퀘이사존볼타입니다. 

 

지난 방송에서는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였죠.

HDMI와 DP에 대해서 알아보고 DP 케이블 20 Pin 이슈에 대해서 살펴봤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또 다른 이슈에 대해 다뤄볼까 하는데요. 그건 바로 RTX ON! 일명 "읒증"이라고 불리고 있는 RTX 20시리즈 그래픽카드의 불량 현상입니다. 상당히 민감한 사항이고 동시에 여러분들이 정말 궁금해하셨을 주제라고 생각됩니다.

 

정말 RTX 20시리즈에는 큰 결함이 있는 것일까요?

하드웨어 커뮤니티에 만연한 불안감. 실제로 불량이 발생한 카드는 얼마나 많은 걸까요?


퀘이사존이 마련한 뉴스. 

퀘이사존 뉴스 어레인지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은 퀘이사존의 뉴스 관련 라이브 스트리밍 정규 코너. QNA (Quasarzone News Arrange) 시간에 소개하기 위해 작성되었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출처 및 참고: 디지털 트랜드, 탐스 하드웨어, 퀘이사존

 

 

 

 

 

1) RTX ON이라 불리는 읒증은 대체 무엇인가?

작년, NVIDIA는 RTX 20시리즈를 발표하며 기존 GeForce GTX에서 또 다른 변화를 일궈냈습니다. 2006년 등장시켰던 CUDA 코어처럼 RT 코어와 Tensor 코어를 새롭게 등장시키고 Reinvented RTX 라는 슬로건과 함께 튜링 기반의 RTX 20시리즈 그래픽카드를 발표했었죠.


GTX 10시리즈가 역대급 성능 향상이란 간판이 있었다면,

RTX 20시리즈는 역대급 시각 향상이란 명함이 있었습니다.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의 음영 표현과 그림자 결합 기술, 인공지능 학습 과정을 거쳐서 더 부드럽고 선명한 화면을 만들어 내는 DLSS는 게이머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기에 부족함이 없는 기술이었습니다.


성능 향상 폭은 파스칼만큼 인상적이진 못했지만 또 다른 기술을 개척하는 선두주자로서 NVIDIA에 대한 기대치는 상당했고 가격대가 다소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초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출시 이후 불량 현상에 대한 사용자들의 후기들이 발견되기 시작했고 처음엔 가벼운 사안이라 여겨졌던 일들이 점차 불거지며 불만을 토로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각종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 발견되는 RTX ON! 이라는 게시물에는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이 적용된 게임 화면이 담겨있지 않았고 사용자가 올린 모니터 화면에 "읒증"처럼 보이는 단어만이 빼곡히 적혀있었을 뿐이죠.

 

과연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현재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그래픽카드의 불량률은 정말 높은 것일까요?

 

완벽한 원인을 규명해낼 순 없겠지만 RTX ON! 이라는 풍자적 의미에 담긴 "읒증"에 대해서 그리고 현재 시장 상황에 대해서 퀘이사존이 관련 뉴스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불량 증상이 발생했던 초기 시점 / 2018년 9 ~ 10월

1903___2124319571.png

RTX 2080 Ti의 초기 구매자들이 충돌, 블랙 스크린, 블루 스크린, 작동 문제에 대해 성토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NVIDIA는 불량 증상에 대한 최초의 답변을 GeForce 포럼을 통해 남겼었습니다.

 

"출시 초기 제품의 테스트가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일부 고객이 경험한 불량 증상이 나타났었으며 우리는 발생한 문제에 대해 파악 중이고 문제가 발생한 고객을 도울 준비가 되어있다"

 

따라서, NVIDIA가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다는 것인데요. "품질 보증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이었음에도, 테스트 자체의 제한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했다"라는 답변 외에는 구체적으로 문제점이 어디에 있는지는 명확히 답변하지 않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문제는 Founders Edition에 국한되지 않았습니다.일부에서 주장하는 "제품의 결함"은 통계적인 데이터가 부족했기에 큰 신빙성을 지닐 수 없었고 제품이 발표된 이후 초기 시점에 일부러 NVIDIA에 부정적인 여론의 영향을 주려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습니다.





화재 사건 발생 / 2018년 11월

1903___934664062.jpg
HardOCP에서 EVGA 2080 Ti XC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일이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화재 사건은 GTX 10시리즈에서도 종종 있었지만, 제품 불량 현상에 대한 사용자들의 불만이 누적되던 시기였기에 RTX 20시리즈 자체의 품질을 우려하는 소비자가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NVIDIA의 대응 / 2018년 11월

1903___1648396110.png
NVIDIA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아래의 입장을 내어놓았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영향을 받는 사용자의 수가 증가하는 것은 아니며 이것은 광범위한 문제가 아니다"

 

또한, 우리가 매번 그랬던 것처럼 문제가 발생한 사용자와 개별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죠.

 

 

 

 

원인은 GDDR6? / 2018년 11월

1903___2008902972.png
소비자들의 불만이 점차 많아지자 해외의 하드웨어 관련 미디어에서도 원인 분석에 들어갔습니다. 
일부는 전원부 온도보다 높은 GDDR6의 발열에 대해 집중했으며, 이는 기존과는 분명히 다른 양상이였습니다.


명확하게 불량 문제 발생의 원인이 GDDR6의 높은 발열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겠지만

마이크론의 GDDR6 작동 한계 온도는 95도로 명시되어 있었고, 위와 같은 발열은 염려스러울 만한 온도였기 때문에 문제의 발생과 마이크론의 메모리는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해석이 뒤를 이었습니다.


또한, 일부는 더 나은 쿨링 설루션이 제공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예방책으로 내놓기도 했지만 그러한 제품에서도, 삼성 메모리가 장착된 제품에서도 문제가 발견되면서 해석이 무의미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단, 더 저렴한 제품에 제공되는 쿨링 설루션은 상대적으로 발열 해소 능력이 뒤처졌기 때문에 기피되기 시작했죠.





공통된 불량 증상 "읒증" / 2018년 12월

1903___303430309.jpg
블랙 스크린이나, 모니터에 화면이 아예 나타나지 않는 증상 외에 
불량 증세가 발생한 사용자들에게서 한 가지 공통분모가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그건 바로 "읒증" 인데요.

 

읒증처럼 보이는 글씨가 모니터 전체를 뒤덮는 현상이었으며, 이때부터 커뮤니티에서는 불량 증상을 "읒증"이란 단어로 대체하여 표현하기 시작합니다.

 

이 문제는 RTX 20시리즈를 장착한 사용자들 중 RTX 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사용자에게서도 나타났고, RTX 기능을 사용한 환경에서 나타나지 않는(정상작동) 경우도 혼재되어 있었기 때문에 단순히 RTX 기능이 해당 문제를 발생시킨다는 일부의 주장은 큰 설득력을 가지진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는 ? / 2019년 3월

1903___872539708.png
현재 퀘이사존에 검색어 1위는 "사망" 아직도 
명확하게 증상의 원인에 대한 규명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일부 소비자들은 불안함을 가지고 있죠.

 

현재까지의 불량 증상을 분석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여러 불량 증상 중 특이한 점은 기존 세대와 달리 "읒증"이 출력되는 경우가 다수 발견.

2. 마이크론과 삼성의 GDDR6 모두 문제가 발생

※ 메모리 제조사 차이를 원인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3. 메모리의 발열로 인해 더 나은 쿨링 설루션이 필요해진 것은 맞지만, 원인 단정 X

4. RTX 기능의 활성화/비활성화가 문제의 원인이 되진 않았습니다. 

※ 둘 모두 문제를 겪은 소비자가 존재합니다.

5. 불량의 경우 구입 후 30일 이내에 증상이 발견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6. 문제는 운영체제를 가리지 않고 나타납니다. 

※ 윈도우만이 아니라 리눅스에서도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의 관련 소문을 종합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GTX 10시리즈의 불량률보다 RTX 20시리즈의 불량률이 과도하다. (국내 커뮤니티)

2. 2018년 12월 이후 제조된 모델의 경우 문제에서 비교적 덜 위험하다. (NVIDIA 레딧)





이 사태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 QNA

퀘이사존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 직접적인 테스트를 진행할 수 없었으며, 불특정하게 나타나는 문제를 일부러 발생시킬 수 있을 만한 조건을 찾기도 어려웠습니다. 일부에서 지적된 메모리 오버클록과 발열의 상관관계를 찾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해 본다 해도 통계와 결론을 도출하기엔 부족함이 있다 판단되었습니다.


매번 그래픽카드를 테스트하고 리뷰를 진행하는 특수한 조건을 가진 것이 퀘이사존이지만

단 한 번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해석에 대해서는 상당히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따라서, 불량 증상에 대해 더 많은 시나리오를 경험했을 것이라 판단되는 국내 유통사와 지사에 RTX ON. 읒증 사태에 대해 실시간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QNA 실시간 인터뷰 진행

1. 제이씨현 (기가바이트)

2. 웨이코스 (컬러풀 & 만리)

3. 조텍코리아 (조텍)

 

인터뷰 내용은 영상으로 직접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작성자

현재 레벨 : QM 퀘이사존볼타  QM
22,275 (17.1%)

1810___1668414395.png

    댓글 : 12
무감성충  
베스트 댓글
  라이브 후기로는, 초기 생산품이 문제가 많았다는 느낌이 많이 들기는 하네요.

2080,ti출시 당시만 해도 사망 인증글이 그렇게나 자주 올라왔었는데, 더 많이 보급된 2070 60의 경우는 상대적으로도 오히려 더욱 뜸하게 올라오긴 하더군요.

NVIDIA에서 새로운 방식의 칩을 생산하다보니, 기존에 사용하던 검사 방식으로는 제대로 검사가 되지 않았었고, 불량품이 섞여서 출고되었는게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
 
 이번 20시리즈의 사망 이슈로 이미지를 망친건 아마 엔비디아의 제대로 되지 않은 대응이 아니었을까라는 생각도 드는군요. 빠르게 초기에 불량품이 출하된것을 인정하고 보상을했으면 될것을 메모리탓, 다른 회사탓, 이렇게 남탓하다가 원인불명 처리 되어버려서, 20시리즈 전체가 사망 위험성을 안고있는 그래픽카드 이미지가 박힌게 아닐까 싶습니다.
졸림  
베스트 댓글
  결국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 규명을 하지 않는 엔비디아 측에서는 20세대 제품 자체의 품질에 관련해서 비판을 당하더라도 할 말이 없게 됐다고 생각됩니다.
라이젠동인지  
고생많으셨습니다 내일 영상 기대할게요
무감성충  
라이브 후기로는, 초기 생산품이 문제가 많았다는 느낌이 많이 들기는 하네요.

2080,ti출시 당시만 해도 사망 인증글이 그렇게나 자주 올라왔었는데, 더 많이 보급된 2070 60의 경우는 상대적으로도 오히려 더욱 뜸하게 올라오긴 하더군요.

NVIDIA에서 새로운 방식의 칩을 생산하다보니, 기존에 사용하던 검사 방식으로는 제대로 검사가 되지 않았었고, 불량품이 섞여서 출고되었는게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

이번 20시리즈의 사망 이슈로 이미지를 망친건 아마 엔비디아의 제대로 되지 않은 대응이 아니었을까라는 생각도 드는군요. 빠르게 초기에 불량품이 출하된것을 인정하고 보상을했으면 될것을 메모리탓, 다른 회사탓, 이렇게 남탓하다가 원인불명 처리 되어버려서, 20시리즈 전체가 사망 위험성을 안고있는 그래픽카드 이미지가 박힌게 아닐까 싶습니다.
어택이  
개인적으로 메모리 수율이 아니라
메모리 과부하, 또는 gddr6 메모리 설계상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메모리 제조사가 아무리 다르다해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했으며
코어만의 문제라면 gtx 그래픽카드에서 읒증이 발생한 사례가 이해되지 않고
전원부의 문제였다면 해외 rtx 화재사건들을 볼때 발화점이 일치하지 않으니까요

또한 엔비디아에선 자체적으로 코어를 생산하므로 코어가 원인인지 찾아봐도 문제없었고
다만 메모리쪽 테스트를 하지못한것 아닐까하고 생각합니다
그렇지않다면 아직도 원인을 찾지못했다는게 설명이 안되니까요...
DardCanada  
이 기회에 암드 그래픽카드도 떡상했으면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3점을 획득하였습니다!

등록정보  
메모리가 문제라고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옆동네에서 어느분이 1080ti의 메모리를 +1000넘게 oc 시키니까 읒증현상이 나왔다며 올려두신 관련 자료를 봤거든요.
그때 파스칼에서도 읒증이 나오는 걸 보고 놀랐습니다.
미뇽  
안정적인 OC 값을 이번 일로 알고 싶어졌습니다
갓마존  
원인을 모른다는 부분이 제일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죠 알고도 말 안하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초기에는 사망이슈가 많았고 요새 확실히 줄어든 느낌인데 엔비디아의 품질 이미지에 타격이 클 수 밖에 없네요 ㅎ
Windows10  
보통 화면이 깨지지만 완전히 안들어오는건 아닐때 대부분이 메모리문제이긴한데..
코어문제면 일정한 증상보다는 더 알 수 없는 문제들이 나타날텐데 부하상황이나 특정 상황에서만 나타난다던지 아예 즉사한다던지.. 텐서코어도 램규격도 전부 새로도입된 것들이니 뭐 그중에 하나겠죠 근데 레이트레이싱 DLSS 미지원 게임에서도 나타나기때문에 거의 램문제같네요 아마도 그래픽카드 수리를 진행하는 유통사나 업체들은 이미 알 고 있을듯 몇가지 경우의 수만 고쳐봐도 바로 답이나올텐데 일반사람들이 뇌피셜 논쟁해봐야 사실 시간낭비인듯..
졸림  
결국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 규명을 하지 않는 엔비디아 측에서는 20세대 제품 자체의 품질에 관련해서 비판을 당하더라도 할 말이 없게 됐다고 생각됩니다.
수라루팡  
결국 그래서 20시리즈는 거를 예정인..
MinzzAng  
엔비디아가 원인을 밝혀 냈다면 알려 주면 좋을거 같은데 말이죠
요즘 읒증 찾아보기 힘든것이 원인을 알고 해결한거 같은데 말이지요
그냔 초기 불량을 못잡아냈던건지..
Fryzen  
아마도 메모리가 가장 큰 원인일 것으로 보입니다
분류 제목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