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X Enhanced 확대, TV 등 기기 및 콘텐츠의 현황

DTS를 전개하는 XPERI의 CES 2019 부스에서는 AV앰프 등으로 도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IMAX Enhanced의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데모를 실시, 향후의 대응 제품 증가나 콘텐츠 확대가 전망되는 IMAX Enhanced에 많은 참가자가 관심을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1901___1243435177.jpg
 

IMAX Enhanced는 대응 콘텐츠와 IMAX Enhanced 인증기기를 조합하여 인증기기에 탑재된 IMAX 모드를 선택(자동으로 전환 가능)하면 IMAX 퀄리티를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으며, 보다 몰입감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다는 것. 자세한 내용은 18년 12월 기사로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영상으로 알기 쉬운 포인트는 상영용으로 준비된 IMAX 마스터가 사용되는 점으로 IMAX화각 그대로 고화질의 영상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음성에 관해서는 기존의 DTS:X 기술을 사용하고 있지만, IMAX 극장의 소리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기기로 IMAX 모드를 선택하면 저음이 보다 강조되는 튜닝이 된다고 합니다.

 

1901___2070399442.jpg
 

CES 회장에 준비된 부스에서는 소니의 77형 유기 ELTV 77A9G에 의한 영상과 마란츠의 AV 세퍼레이트 앰프, 4대의 천장 스피커나 서브우퍼를 포함한 권장의 7.4.4.4 ch스피커의 음성으로 체험 가능, A9G의 고콘트라스트 영상으로 몰입감이 높아져, 4대의 서브우퍼를 사용하고 있는 효과도 있고, 저역의 박력은 통상의 DTS:X보다도 압도적으로 강합니다. 

 

1901___2025281105.jpg
 

 

IMAX Enhanced 대응 환경이 서서히 정비. 나중에 업데이트 대응은 가능?

미국시간으로 7일 발표된 바와 같이, IMAX Enhanced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영상 서비스가 결정. 대응 플랫폼은 Tencent Video(중국), FandangoNOW(미국), Rakuten TV(유럽 ※일본의 Rakuten TV와는 다르다)가 제공. 더욱이 Privilege 4K(미국 에리어)는 소니 BRAVIA용으로 전송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아직 들어 있지 않지만, 실현을 향한 대처는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 "Alpha(원제)" 등 15타이틀을 라인업. 파라마운트도 "19년에 동사 첫 IMAX Enhanced 콘텐츠를 릴리스. 이것들은 전달에 가세해, UHD BD로의 전개도 예정합니다. 다른 할리우드 스튜디오에서도 몇몇 업체가 대응할 예정입니다.

 

1901___1867625960.jpg
 

하드웨어에 대해서는 일본에서도 대응 예정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데논과 마란츠 외에도 Arcam, Elite, Integra, Lexicon, Onkyo, Pioneer, TCL 및 Trinnov이 장치 파트너로 참가를 표명. Arcam, Elite, Integra, Lexicon, Onkyo, Pioneer, Trinnov에서 IMAX Enhanced 대응 AV 앰프, 그리고 TCL에서 IMAX Enhanced 대응 TV가 일부 지역에서는 19 년부터 발매됩니다.

 

일본에서 발매되는 대응 예정 제품은 AV 앰프로, TV는 미국 발표된 소니의 최상위 유기 EL TV A9G 이 대응하되 아직 발표는 없습니다. IMAX Enhanced 지원하지 않는 TV에서 시청이 가능하지만 해당 TV는 더 높은 수준의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므로, 실제로 어떤 클래스 모델까지 지원하는지 궁금한 점입니다.

 

1901___720803250.jpg
 

IMAX Enhanced 인증 기기의 하드웨어는 스펙으로 정해져 있어 인증 작업은 XPERI와 서드파티가 실시되지만, 실제로 어느 텔레비전이 탑재될지는 메이커측이 결정하게 됩니다. 스펙 위에서 클리어한 것 모두에 탑재할 것인지, 그중에서도 신모델이나 프리미엄 모델에 한해 제공할지는 업체마다 나뉩니다. 

 

기본 방침으로서는 향후의 신제품부터 대응이라는 것이 될 것 같지만, 이미 AV 앰프에서 업데이트 대응 예정 기종이 있듯이 TV에 대해서도 하드웨어 스펙을 채우고 있으면, 기술적으로는 나중의 업데이트 대응도 가능하다는 것. 최종적으로는 메이커의 판단이 될 것 같습니다. 

 

음성에 대해서도 DTS:X에 대응한 TV용 SoC 설루션이 미디어텍에서 19년 후반에 발매되는 것이 발표. IMAX Enhanced 대응 TV 등으로의 채용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DTS:X 음성에 대응하고 있는 제품은 주로 AV 앰프지만, 전술의 전달 서비스 등에서 스트리밍으로 수신하는 경우는, 텔레비전 앱으로 수신하는 케이스가 많기 때문에, 텔레비전측도 대응할 필요가 나옵니다. 이 SoC를 각 텔레비전 메이커가 텔레비전에 집어넣어, 인증 작업을 거쳐 제품이 등장하는 시기의 타겟으로서는 2020년 모델이 상정되고 있습니다. 향후 스트리밍 서비스측도 DTS:X음성에 대응하면 IMAX Enhanced를 스트리밍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신고

작성자

현재 레벨 : 초신성 퀘이사존지름  최고관리자
74,200 (14%)

1901___1275888877.gif

    댓글 : 1
살몬와플  
IMAX팬으로서 기대되네요.ㅎㅎ
분류 제목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