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얼마나 자주 크로스파이어X와 SLI 벤치마크를 해달라는 요청을 받는지 생각해보면 새삼 놀랍기 그지없습니다.
크파든 SLI든, 그 어느 쪽에도 투자하지 말라고 단호하게 말하는 것이 최근 몇년 사이 독자들의 주 여론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상 보면 실제론 꽤 많은 분들이 여전히 관심을 가져주는 듯합니다.
AMD와 엔비디아, 특히 Nvidia가 대놓고 멀티GPU 기술을 후퇴시키고 있는 것에 전혀 거리낌없다는 현실을 고려하면 더더욱 놀랍죠.
결과적으로 저희는 그것에 대해 고집을 부려왔고, 지난 1년간 우리는 기본적으로 그 내용을 확인하지 않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정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RX 590 카드 두 장을 입수하고 나서 생각했죠. "왜 안 된다고 생각했을까?"
저희 TechSpot에서 멀티 GPU 비교를 마지막으로 실시한 것은 2015년에 R9 Fury X CFX랑
GTX 980Ti SLI 구성을 테스트했을 때였습니다. 그 당시 퓨리 X CFX는 4K에서 테스트된 10개 게임에서
4%의 적은 격차로 980Ti를 이겼었지요. 그 이후 저희는 멀티GPU 성능 비교를 해야만 할 이유를 찾지 못했고
그 이후론 4K 쪽에서 게임 플레이에 적절한 프레임레이트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에 집중했습니다.
(중략)
그런 고로 오늘 테스트에서는 12개의 최신 게임의 FHD/QHD 조건에서, 이 두 장의 RX 590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개별 카드들과 비교하여 볼 예정입니다. 비교를 위해 우리는 Vega 64와 RTX 2070과 같은 하이엔드 모델을 포함한
9개의 다른 그래픽 카드를 준비했으며, 테스트 시스템은 16GB의 DDR4-3400 메모리를 탑재한 Core i7-8700K로 구성했습니다.
배필V는 저희가 테스트한 첫 번째 타이틀이었으며, 크로스파이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FHD는 물론 QHD에서도 성능 향상은 전혀 없습니다.
(주:다이스는 발매 전 배필v에선 이전작들과 달리 멀티 GPU 구성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배필1에서는 놀랍게도 크파가 잘 작동했습니다.
FHD에서는 +33%로 그렇게 큰 향상은 아니었으나 QHD에선 +46%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죠.
CFX 스케일링의 가장 좋은 예가 스트레인지 브리게이드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거의 90% 가량 향상되었으며 프레임 타임 성능 역시 뛰어났습니다.
1440p에서는 94%를 초과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90 CF 성능 차트에서는 예외적인 결과입니다.
어크 오디세이는 AMD가 힘을 못 쓰는 타이틀이며, CFX 지원이 안 된다는 것은 새삼 놀라울 일도 아닙니다.
590CFX의 경우 스트레인지 브리게이드에선 RTX 2070을 이겼으나, 여기선 44%나 뒤쳐집니다.
히트맨2로 가 볼까요? 여전히 CFX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크파를 활성화하면 살짝이지만 프레임이 떨어지는군요. QHD도 마찬가지.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에서는 FHD 기준으로 48%의 향상이 있으며, 베가64랑 GTX 1080을 바로 뒤따라가는 수치입니다.
QHD에서는 수준이 더 올라가 +61%에 달하며, RTx 2070이랑 타이를 이룹니다.
포르자 호라이즌4 역시 크파를 지원하지 않고, FHD든 QHD든 성능 향상은 볼 수 없습니다.
사실 크파 구성시 성능이 더 줄어드는 것까지 확인했습니다.
몬스터헌터가 CFX를 지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상당히 놀랐습니다. 프레임타임 향상률이 별 볼일 없긴 했지만요.
FHD에서 평균 프레임은 32% 올랐으나, 프레임타임은 14%만 늘어난 것을 확인했습니다.
QHD로 가면 이 요상한 현상은 다소 개선됩니다만, 효율은 +40%가 채 안 됩니다. 590을 2장씩이나 들일 명분으로는 부족한 수치죠.
'평균 프레임'에만 초점을 맞출 때만 좋아 보이는 사례가 있군요. 허나 실체감은 매우 끔찍하죠.
스타워즈 배틀프론트 II FHD에서, 590CFX는 평균 100fps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프레임타임 성능은 충격적이었으며,
590 단일의 결과에도 한참 못치는 수치였습니다.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크로스파이어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플레이가 불가능할 만큼 버벅거렸고, 내내 30프레임 수준의 체감만 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레임타임 문제는 QHD에서도 계속되었습니다. 우리는 해결책을 찾는데 그리 큰 진전을 보이지는 못했고,
이 타이틀에선 크로스파이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므로 그냥 단일로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데이어스 엑스도 마찬가지입니다. 배틀프론트 II만큼은 아니지만 역시 프레임타임이 영 좋지 못한 모습이죠.
비록 평균프레임은 많이 개선되었지만, 전체적인 체감은 그렇지 않았고, 크파 활성화시 평균 프레임과 1% Low의
상당한 격차를 고려했을 때 이 게임 역시 단일이 더 낫겠다고 느꼈습니다.
파크라이5의 경우에도 FHD QHD 양쪽에서 약간의 스티터링이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프로젝트 카스 2는 CFX 구성으로 프레임 향상을 볼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다만 프레임타임 향상률은 그렇게까지 만족스럽지 않으며
590CFX랑 비슷한 평균 프레임 성능을 내는 단일 GPU 카드랑 비교했을 때엔 확실히 구립니다.
보통 저희는 전력소모 측정을 할 때 크라이시스3을 사용합니다만, 크라이시스3에서 CFX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았기 때문에
CFX 구성을 한 시스템은 부득이하게 크파 효율이 좋은 F1 2018로 테스트하게 되었습니다.
보시면 통상적으로 CF를 사용할 때, 단일 590에 비해 시스템 총 소모 전력이 60% 가량 늘어나는 것과,
그 소모량이 상당히 가혹한 수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시면 총 소모 전력이 576w에 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인지 브리게이드에선 600w에 육박했죠.
이는 베가 64 수냉보다도 높고 2070 시스템의 2배에 육박하는 것인데, 전력소모 측면에서 보면 상당히 무시무시한 수치입니다.
※종합※
590 단일이랑 비교했을 때, 590 CFX는 QHD 기준으로 약 +37% 정도의 프레임 상승을 가져왔습니다.
이건 상당한 상승률이긴 합니다. 하지만 수치 자체만 놓고 보면 오해를 살 수 있는데, 배틀프론트와 데이어스 엑스의 경우엔
프레임 타임이 매우 좋지 않아 차라리 단일이 더 낫다는 느낌을 받았으며, 위쳐3, 파크라이 5, 프로젝트 카스 2 등의 경우엔
스티터링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통상적으로 저는 더트 4를 테스트하는데, CFX를 활성화했을 때의 그래픽 깨짐 현상이 너무 심해서
이번에는 벤치에서 제외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비싼 카드 하나를 사시는 것이 나을까요? 아니면 저렴한 카드 2장을 묶는 게 더 좋을까요?
아직 해보지 않으셨다면, 여기 답이 있군요. RX 590은 한 장에 280$인 반면 RTX 2070의 공시가는 500$입니다.
설령 장당 200$인 580CFX랑 비교한다 하더라도 결과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그냥 비싼 고급형 카드 하나를 사세요.
멀티 GPU 지원이 계획대로 착착 진행되었다면야 590CFX이 다 작살냈을 것이고, 2070을 25% 격차로 뛰어넘었겠지요.
하지만 20종의 게임을 테스트했음에도, 그런 케이스는 딱 한번만 볼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좋은 것이 14%의
F1 2018이고, 9%의 프레이, 5%의 프로젝트 카스 2였죠. 위쳐3랑 데이어스 엑스에서는 프레임 타임 성능이 구렸습니다.
※결론※
3년이 지나고 나서, 저희는 (이론상으로) 멀티 GPU 구성이 좋은 해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약간 실패스러운 느낌이네요. SLI/CFX에 대한 저희의 주장은 이겁니다.
"돈 갖다 버릴 사람들에게나 합리적인 옵션이다"라고 말이죠. 예시를 들자면 2080Ti SLI만이 유일하게 합리적인
멀티 GPU사용의 사례일 겁니다. 갈 때까지 가서 더 이상 빠른 고성능 카드를 사용할 수가 없다면,
그렇지만 아직 더 많은 것을 원하고 그를 위해 얼마든지 큰 돈을 쓸 수 있다면, 두 번째 RTX 2080 Ti를 들여올 수 있겠죠.
그러나 (예를 들어) RTX 2080 SLI같은 것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하나의 RTX 2080Ti 만 있어도
대다수의 타이틀에서 2080 SLI보다 부드러운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RX 590CFX의 케이스를 보면, 저희는 차라리 베가 64 단일을 쓸 것입니다. 2장의 590이
끊김없는 게이밍 환경을 제공하는 단일 Vega 64보다 더 높은 프레임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드물거든요.
CFX를 정말 잘 지원하는 F1 2018과 같은 게임을 한 번 해보려 한다, 그러면 2대의 RX 570을 300 달러에 구입하는 것이
견고한 조합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래픽 카드를 구입한 사람들이 평생 오로지 한 두 종류의 게임만 하려 할까요?
다른 단점은 발열 및 전력 소비입니다. 2대의 RX 590은 Corsair Crystal 570X 케이스에 많은 열을 내뿜었으며,
케이스와 쿨링팬에 더 많은 돈을 쓰는 것을 정당화 할 수 있었고. 카드를 쌓아 놓는 방식 때문에 여전히 더 뜨거워졌습니다.
또한 파워 서플라이에서도 손해를 보게 됩니다. RTX 2070은 500W 용량의 기기에 문제없이 작동하며,
600w면 매우 충분합니다. 허나 590CFX의 경우에는 750w가 최소이며, 800W는 필요하죠.
최종적으론 이렇게 빈약해진 멀티 GPU 지원의 현주소가 멀티 GPU 지원을 죽이고 있으며,
바로 이것이 저희 중 그 누구도 오늘날의 CFX/SLI 벤치에 대한 부담을 지지 않으려 하는 이유입니다.
주1:의역이 매우 많습니다.
주2:본문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세 글자입니다. '하지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