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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5 vs. 엑스박스 스칼렛 - 사양, 출시일, 하위호환 등 비교

※ 본 기사는 게임스팟 기사를 단순 번역한 내용입니다.(역자 주 제외)


명칭


현재 소니는 차세대 콘솔의 정확한 명칭을 발표한 유일한 회사입니다. 바로 플레이스테이션 5(PlayStation 5, PS5)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차세대 콘솔에 대해 프로젝트 스칼렛(Project Scarlett)으로 부르고 있습니다.(최종 명칭은 아직 발표되지 않음) 여기서는 편의상 엑스박스 스칼렛(Xbox Scarlett) 또는 스칼렛(Scarlett)으로 칭하겠습니다.


출시일


두 콘솔 모두 현재 2020년 연말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전의 엑스박스 원(Xbox One) 및 플스4(PlayStation 4)와 마찬가지로 같은 시기에 경쟁할 것입니다. 두 콘솔을 모두 구매할 계획이라면 지금부터 총알을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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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까지 정확하고 구체적인 사양에 대해서는 정해지지 않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밝혀진 정보로도 비교는 가능합니다. 두 콘솔 모두 광선추적(RayTracing)을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상에서 빛과 관련된 효과를 더욱더 잘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 역자 주: 이미지 상에는 스칼렛이 AMD Zen 2, 플스5는 AMD Ryzen으로만 표기되었으나, 10월 8일 소니의 발표로 인해 플스5 역시 Zen 2 기반의 Ryzen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둘 다 동일한 Zen 2 기반의 Ryzen 프로세서라는 것만 밝혀졌으며 세부적인 클록 주파수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저장매체


스칼렛과 플스5는 이번에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olid State Driver, SSD)를 사용합니다. 특히 플스5는 플스4에 비해 게임 로딩 시간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에도 E3 2019에서 엑스박스 원 대비 스칼렛의 뛰어난 로딩 속도를 확인시킨 바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완전히 드러난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게임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는 온라인 멀티플레이 정책이 차세대 콘솔에서 어떤 형태를 가질 것인지 발표하지 않았지만 기존의 엑스박스 라이브 골드(Xbox Live Gold) 및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PlayStation Plus)가 이어진다고 해도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또한 엑스박스 게임패스(Xbox Game Pass)가 스칼렛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이슈는 2019년 11월, 구글의 스타디아(Stadia)와 경쟁을 벌이게 되면서 최근 몇 달간 증가한 클라우드 스트리밍이 될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Project xCloud)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어떤 형태로든 스칼렛에 적용될 것입니다. 소니는 플스5에서 게임 기반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인 플레이스테이션 나우(PlayStation Now)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위호환


스칼렛과 플스5는 모두 이전 콘솔과의 하위호환을 지원합니다. 스칼렛은 오리지널 엑스박스, 엑스박스 360 및 엑스박스 원까지 지원합니다. 플스5의 경우에는 PSVR 때문에 조금 더 복잡합니다. 소니는 차세대 콘솔에서 현재의 헤드셋을 지원할 것인지 발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론칭 타이틀


소니는 플스5의 론칭 타이틀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언차티드 및 완다와 거상 리마스터/리메이크 작업을 담당했던 블루포인트에서 뭔가 대작을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차세대 콘솔 론칭 타이틀로 헤일로 인피니트(Halo Infinite)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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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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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는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제공하는 것이다.

    댓글 : 17
VIGIL  
둘다 AMD 커스텀칩이겠죠?
아골치야  
디자인하고 OS만 다르고 사양은 같다고 봐도 되겠죠
이구름씨  
성능차이는 크게 없을 것 같고...

지금도 그렇지만 게임 타이틀의 쌈박질이 되겠네요
RustyLumps  
지존박스 어디갔......
바람의로니  
독점작 싸움으로 갈것같은데

소니쪽의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엑박은 윈도우10 호환이 신의 한수이자 동시에 약점일것

같습니다.
Nival  
하위호환이면 사야할 이유가 더 늘었군요
Nickname  
2020년 말..
마라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_^
우기명  
플스5의 압승 예상해봅니다ㅋ 독점타이틀수에서 이미 비교도안되고 스펙에 몰빵했던 엑박인데 스펙이 동일급이네요.
아직도 콘솔노하우 따라오려면 엑박은 한참먼데다 패드도 서양식 불편한걸 그대로 아시아에 출시하는 안일함도 문제고ㅋ

플스5하위호환도 굉장한 메리트고 핵심적으로 엑박은 헤일로말고 내세울게 전무한 상황이라 아시아에선 힘들듯하네요ㅋ
Levi  
[@우기명] 왜 액박 패드는 동양인한테 불편해요?
패드가 좀 크나?
우기명  
[@Levi] 엑팍패드로 실제 지인분집에서 게임플레이해봤지만 크고 무겁고 플스패드는 십자키와 플레이버튼키 사이에 롤러컨트롤러가 있지만 엑박은 대각선으로 떨어져있고 롤러컨트롤키가 불편합니다ㅋ

아시아를 공략하려면 아시아인에 맞는 패드출시는 기본이고 한글화같은 현지화도 필순데 엑박은 타이틀도부족한데 몇안되는 엑박독점게임도 한글화를 안해줬었죠ㅋ 살사람은 알아서 사라식의 마케팅인데 유저우습게보는 모습보고 전 옛날에 맘접었습니다ㅋ

콘솔은 그냥 무조건 플스가 답입니다 플스1부터 해온 저로서는ㅋ
Luchius021…  
[@우기명] 엑박이 게임 현지화 같은면이나 독점작 부실로 까이는건 당연한데
패드는 완전히 다른 생각이시군여 ㅎㅎㅎ
공식 인증받은 서드파티회사에서도 엑박식 대각선스틱구조를 사용하는거나
엑박패드->플스 변환컨버터가 불티나게 팔리는 것만봐도 알 수 있죠

많은 사람들이 거의 모든 게임에서 왼손의 스틱은 듀쇽구조보다 엑박패드 구조가 훨씬 편하다고 하죠 저도 그렇게 생각하구여
우기명  
[@Luchius0211] 전 불편해서 개인적인 생각을 적었는데 아닌가보네요ㅋ 죄송합니다!
감태  
[@우기명] 엑박패드를 서양식이라고 아시아인한테 불편하다고하는건 처음보네요 웃고갑니다 ㅎㅎ
제로바이트  
[@감태] 저도 둘 다 사용해본 입장에서 플스패드가 편하다는거에서 웃고갑니다 ㅋㅋ
ntboom  
예전부터 떠돌던 내용을 확정지은거라 새롭지는 않군요.
솔직히 이번 차세대는 가격에서 큰 부담이 될 거 같습니다.
플스의 경우 하위호환이 가능하다고 해놓고 예전처럼 기존 소프트로는 안돼고
새로 컨버팅한 걸 팔아먹는건 아닐거라고 빕니다.
호주나그네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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