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텍스 2018

AMD CPU / GPU 담당자와 1:1 미팅

퀘이사존중독 93 2202 51

 

 

d4f58c3bb5924cbac0a06d6a0115650b_1528296 

 

퀘이사존 컴퓨텍스 타이베이 2018

AMD CPU / GPU 담당자와 1:1 미팅 

 

 

 

 

 

오늘 오전 10시에 대만 Westin Taipei 호텔 B3F에서 AMD 프레스 컨퍼런스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퀘이사존은 오후 3시부터 수석 프로덕트 매니저인 James Prior와 CPU 라이젠 관련 1대1 대화를 하였고 30분 뒤인 3시 30분에는 글로벌 프로덕트 마케팅 디렉터인 사샤 마린코비치와 GPU 파트 관련하여 1:1 대화를 진행하였습니다. 

 

 

 

 

 

 

6886f927b2f8bf292f4fd4620b5f2713_1528296
 

 

 

1:1 브리핑 시간에는 컨퍼런스 장소와 같은 공적인 장소와 달리 Westin Taipei 호텔의 15층에서 진행되었습니다. 15층에 도착하자마자 직원의 안내를 받으며 각각의 독립적인 미팅 룸으로 갈 수 있었습니다. 미팅은 저(퀘이사존중독)와 글로벌 담당자 1:1로 진행되었습니다. 

 

 

 

 

 

 

 

6886f927b2f8bf292f4fd4620b5f2713_1528297
CPU | RYZEN - AMD 수석 프로덕트 매니저: James Prior


 

 

 

Q1. 오늘 AMD 프레스 컨퍼런스 매우 잘 보았다. 어제 인텔이 28코어 제품을 언급했는데, 오늘 32코어 라이젠 스레드리퍼를 발표하면서 유저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었다. 타이밍이 매우 적절했는데, 원래의 로드맵을 따른 것인가? 아니면 경쟁사의 발표에 대응한 것인가?  

 

A1. 원래의 계획대로 발표한 것이다. 우리는 3분기에 스레드리퍼를 발표하지만, 인텔은 4분기 론칭 예정이기 때문에 오히려 그들이 우리의 계획에 대응한 것이 아닐까?

 

 

 

 

Q2. 퀘이사존 회원들 중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게임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흔히 게이밍 CPU를 논할 때 인텔 코어 i7-7700K나 8700K를 많이 언급하였고 실제로 성능도 가장 좋았다. 2세대 라이젠이 출시하면서 그 격차가 상당히 줄어들기는 했지만, 아직도 그 차이는 존재한다.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A2. 첫째는 게임 성능에 있어서 ZEN 코어나 메모리 아키텍처를 제대로 잘 활용하는 것이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게임사와 협력하여 최적화를 진행할 것이다.

 

두 번째는 시스템 설정을 잘 활용하는 것이다. 2세대 라이젠을 출시하면서 메모리 레이턴시 등 성능이 향상되었는데, 시스템 설정을 잘하도록 유저들에게 알리고 미디어를 통해서 이런 정보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단기적인 방법이다.

 

장기적으로는 항상 새로운 세대의 제품은 성능이 향상되는 것처럼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Q3. AMD가 파크라이 5를 제작한 UBI 소프트와 협력하여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잘 나오는 양상을 보인다. CPU에서는 파크라이 5가 멀티코어 활용도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인텔의 7세대 (4코어)→8세대 (6코어)의 코어 숫자에 따른 성능 향상에 비해 라이젠의 4→6→8코어 향상에 따른 성능 향상 폭이 상대적으로 적은 모습이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A3. 게임을 개발할 때 개발자들은 가장 인기 있는 CPU를 중심으로 개발할 수밖에 없다. 그 때문에 아직은 인텔 주도적인 시장이고 당장 따라잡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또한, 게임 엔진도 매번 새롭게 출시하는 게 아니라 이전에 개발된 게임 엔진이 인텔에 최적화 되어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따라잡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러나 벤치마크에서는 차이가 조금 뒤처질 수 있더라도, 실제 경험의 측면에서는 그 차이를 느끼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게임 이외에 다른 비디오 인코딩이나 미디어 컨버전 등을 할 경우 20% 이상 라이젠의 성능이 뛰어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고려하면 라이젠의 장점이 있다.

 

 

 

 

Q4. 한국에서 인기 있는 CPU로 라이젠 3 2200G(레이븐릿지)가 있다. 한국에서 배틀그라운드를 제외하면 한국에서 인기 있는 게임을 거의 구동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갖추고 있어 상당히 호응이 좋은 제품이다. 혹시 라이젠 5 2400G(레이븐릿지) 이상의 상위 제품이 출시할 계획이 있는가? 그리고 APU는 AMD에게 있어 상징과 같은 제품인데 왜 인텔 카비레이크G에 더 높은 스펙의 VEGA를 탑재해서 APU 최상위 제품이 지니는 상징성을 놓쳤는가?

  

A4. 라이젠 5 2400G(레이븐릿지)보다 상위의 제품은 지금 세대에는 계획이 없고 내년 쯤에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주에 새로운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했기 때문에 이를 적용하면 더 나은 성능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콘솔 제품으로 XBOX나 PS가 나오면서 콘솔 시장까지 우리가 점유하고 있다. 인텔 카비레이크G는 APU 시장에 숟가락을 얹고 있는 것과 같다. 그리고 카비레이크G마저도 우리의 VEGA가 탑재되기 때문에 우리의 시장이라 볼 수 있고, 카비레이크G가 점유할 작은 부분보다 레이븐릿지가 점유하는 메인스트림 시장을 바라보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Q5. 유저들이 레이스 프리즘 쿨러를 굉장히 좋아한다. 별도로 판매할 계획이 있는가? 

 

A5. 아직까지 별도 판매할 계획은 없다. 현재 레이스 맥스 쿨러는 판매하고 있으며, 레이스 프리즘 쿨러가 별도 판매된다면 저렴한 가격이 되지는 못할 것이다. 그 때문에 라이젠 7 2700X를 사면 레이스 프리즘 쿨러가 번들로 딸려오기 때문에 라이젠 7 2700X의 경쟁력이 더해진다.

 

 

 

 

Q6. 개인적으로 오늘 라이젠 7 2800X의 발표가 있을 줄 알았다. 그런데 공개하지 않았다. 우리가 2800X의 소식을 들을 수 있는가? 그리고 3분기에 출시하는 2세대 라이젠 스레드리퍼의 클록 수준이라도 알 수 있는가?

A6. 2세대 라이젠 스레드리퍼의 클록을 지금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 출시가 매우 임박했기 때문에 그때가 되면 디테일하게 알려드릴 수 있을 것이다. 

라이젠 7 2800X에 대해서는 좋은 질문을 해주셨다. 라이젠 7 2700X는 현재 매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출시한 지도 얼마 되지 않았다. 1세대 라이젠의 경우에는 라이젠 7 1800X까지 존재하면서 마켓을 너무 복잡하게 만든 점이 있고, 소비자들이 선택할 때 어려운 점이 있었다. 그래서 이를 단순화하여 8코어 제품 중 라이젠 7 2700X는 가장 빠른 CPU, 라이젠 7 2700은 가장 효율적인 CPU라는 세그먼트를 가지고 접근하고 있다.

 

 

 

 

 

 

 

 

 

 

d4f58c3bb5924cbac0a06d6a0115650b_1528300
GPU | 글로벌 프로덕트 마케팅 디렉터: 사샤 마린코비치 

 

 

 

사샤:  커피 좋아하세요? (에스프레소를 건내주었다)

 

Q1. 한국에 자주 오셔서 많이 뵈었다. 

 

최근에 AMD 라이젠은 잘 나가고 있는데, 라데온은 상대적으로 주춤하고 있다. 신제품 소식도 안 나오는 가운데 라자 코두리도 인텔로 이직을 하였다. 오늘 프레스 컨퍼런스를 통해서 7㎚ VEGA 소식도 있었다. 그렇지만 7㎚ VEGA는 새로운 아키텍처의 제품이 아니고 공정을 최적화한 제품이다. 그렇다면 결국 새로운 아키텍처의 제품은 그 뒤에 만나볼 수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한 신제품에 대한 갈증, 성능에 대한 아쉬움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

 

A1. 일단 한국의 독자들에게 좋은 소식은 먼저 삼성 QLED TV 프리싱크 지원 관련 발표하여 게이밍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발표였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한걸음 뒤에서 그래픽카드 시장을 바라보면, 우리는 경쟁사와 함께 계속해서 출시 경쟁이 심했었다. 그렇지만 경쟁사도 신제품이 나오려면 조금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발표가 있었듯이, 서로가 주춤하고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데온 RX VEGA 64가 지포스 GTX 1080이나 1070 Ti와 경쟁을 잘하고 있고, 라데온 RX 580도 지포스 GTX 1060과 정면으로 경쟁을 잘하고 있다. 경쟁 라인업이 잘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렇다면 게이밍 경험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인가?'라는 부분에 있어서 라데온 소프트웨어와 프리싱크에 많은 투자를 하면서 유저들의 게이밍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프리싱크 모니터가 350개 넘는 밴더에서 출시하고 있고 TV와 XBOX도 프리싱크를 지원하기 때문에 스터터링과 테어링이 없어지는 게임 경험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투자를 많이 하면서 소비자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리고 라데온 소프트웨어에는 다양한 기능이 있으며, 게임이 출시할 때마다 그 게임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성능 향상이 있을 것이다. 또한 라데온 소프트웨어만의 Chill, 와트맨 등 다양하고 멋진 기능을 많이 내놓았고 핸드폰에서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내놓으면서 사용자 경험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폼팩터에 라데온 제품을 출시하면서 전체적인 에코시스템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노트북, 게이밍 PC, 애플의 전 제품, 워크스테이션 서버 그래픽스, 이제 인텔 CPU까지 라데온 그래픽이 탑재되면서 하나가 아닌 전체적인 에코 시스템을 위해 출시하고 있다.

 

 

 

 

Q2. 삼성 프리싱크 TV에서 콘솔과 PC 모두 잘 적용되는지 확인을 받고 싶다. 그리고 프리싱크 기술은 프레임이 너무 낮게 떨어져서 작동 프레임 범주를 벗어나면 프리싱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XBOX에서 잘 유지될 수 있는 것인가?

 

A2. 아시겠지만 프리싱크가 잘 작동하기 위해서는 작동 범위가 있는 데 그 밑으로 내려가면 질문한 것처럼 XBOX에서 작동을 안 할 수 있다. PC에서는 Enhanced 싱크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밑으로 떨어지건 위로 넘어가건 프리싱크가 잘 작동할 수 있다.

 

Q2-2. 그렇다면 XBOX에서 프레임이 낮게 측정되는 배틀그라운드 같은 경우에는 프리싱크가 작동하지 않겠군요?

A2-2 이 부분은 우리 PM들과 상의해보고 얘기해줄 수 있도록 하겠다.

 

 

 

 

Q3. 우리나라 유저들은 최상위 제품들을 좋아하는 편이고, 퀘이사존 회원들처럼 PC 하드웨어 마니아들은 극단적인 최상위 제품들을 좋아한다. 우리 QM 중에서도 TITAN V나 TITAN Xp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다수 있다. 이 제품군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을 언제 볼 수 있을 것인가?

 

A3. TITAN을 가지고 있는 직원들은 모두 구매한 것인가? 퀘이사존중독: 그렇다

 

TITAN V나 TITAN Xp같은 제품들은 프로슈머를 타깃으로 하는 제품이다. 이는 가장 끝에 있는 최상위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들이다. AMD는 대다수의 사용자가 있는 시장을 타깃하고 있고, 향후 출시 계획은 지금으로서는 말씀드리기 어렵다.

 

 

 

 

Q4. 라데온 제품은 구매하고 싶어도 사실상 일반 소비자는 구매하기 어렵다. 예를 들면 한국에서 VEGA 프론티어 같은 제품을 구매할 때 공식 출시가보다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고 싶어도 사기 힘든 부분이 있는데 개선될 수 있는 방안이 있을 것인가?

 

A4. 이런 상황을 매우 잘 이해하고 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채굴 등의 요인으로 라데온 제품들이 일반소비자가 찾아보기 힘들었다. 지금 미국을 기점으로 이런 것을 고치기 위한 방안 실행 중이다. 예를 들어 VEGA 56같은 경우에 뉴에그에서 $500 미만으로 판매하고 있고, 지난주부터는 파크라이 5 같은 게임을 제공하는 캠페인을 시작하였다. 이것을 확대해서 다른 나라, 다른 지역으로도 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가격도 훨씬 낮추어 우리가 제공하는 가격에서 어긋나지 않도록 시장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Q5. 드라이버 얘기를 해보면 게임에서 수직 동기화를 비활성화할 수 없는 경우에 드라이버 단에서 강제로 해제하는 기능이 있다. NVIDIA의 지포스 드라이버는 거의 대부분의 게임에서 작동하지만,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개선 계획이 있는가?

 

그리고 라데온 제품군의 가상 초고해상도 기능인 VSR이 라데온 제품에 따라 배율이 다르게 적용되어 동일한 해상도 설정을 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VSR의 해상도를 모든 그래픽카드에서 똑같이 적용할 계획이 있는가?

 

A5. Free-Sync? G-Sync? 

 

 

Q5-2. V-Sync를 말하고 있다. 국내 게이머들 중에는 빠른 반응을 위해 모든 동기화 기능을 해제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수직 동기 해제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스케줄 상 주어진 미팅 시간이 초과되어 담당자가 다음 스케줄에 대응해야 하여 추후에 이메일로 질답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AMD 글로벌 담당자와 1:1 미팅을 마치며 퀘이사존 회원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릴 수 있는 퀘이사존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a3172d42273163df2fbe976c69e80fd_1505803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작성자

현재 레벨 : QM 퀘이사존중독  QM
28,548 (59.5%)

고민할 시간에 지르세요!

    댓글 : 93
아유레디  
1:1 미팅을... 퀘이사존의 위엄을 알수 있군요 ㅎㅎ
매맞는신랑  
1:1미팅하면 이제 1촌사이 되는건가요? ㅋㅋㅋ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1점을 획득하였습니다!

퀘이사이거샤  
2800x에 대한 소식이 없다뉘~
유저타입  
지금은 cpu라도 잘내준거에 만족해야죠.
오기  
알짜배기 질문만 하고 오셨습니다! 1:1 미팅이라니 퀘존 대단합니다
surellin  
인터뷰 잘봤습니다 1:1미팅의 위엄이군요
메추리알  
vga는 그래도 아직 먼것 같은데 답변이 너무 이상적
지구별슈레기  
멋지군요!
수직동기화 관련해서 미처 다 듣지 못한게 아쉽지만 그래도 많은것이 해소되었네요
우공씨  
AMD 관련 인터뷰 아주 좋습니다.
Fishercube  
와 담당자 1:1 미팅 ㄷㄷㄷㄷ
역시 라데온은 아직까진 갈 길이 멀어 보이네요.
콩밥  
퀘존 클라스 ㄷㄷ이네요
라데온 힘좀내자....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1점을 획득하였습니다!

RUCY  
멋잇어영! 퀘이사존 클라스!
담백초코  
2위에서 벗어나 비등한 기업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