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M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초보초 20 1433 1

요즘 아크:서바이벌 이볼브드라는 마인크래프트 비슷한 게임을 즐겨 하는 중입니다.

원래 2060을 사용중이었는데 이 게임이 그렇게 고사양 게임이 아니었는데도 불구하고 2060으로도 커버가 안되는 듯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더라구요. 옛날 아크 게시물들을 찾아보면 1070정도만 되도 아주 쾌적하게 게임이 가능하다고 했었는데, 그것보다 상위 성능인 2060이 왜 제 성능을 내지 못하나 궁금했습니다.

예전에 쓴 글중 소음 문제 때문에 결국 2060을 중고로 팔아버렸는데 메인컴퓨터를 당분간 어떻게 써야하나 싶던 도중

서브 컴퓨터는 cpu 내장그래픽으로 버티기로 하고 서브컴용 rx570을 뽑아다 메인컴에 장착 후 여러 게임을 돌려봤습니다.

 

여기서 컬쳐쇼크를 좀 느꼈는데요... 몇몇 게임은 오히려 rx570이 2060보다 더 뛰어난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제가 2060 사용당시 스크린샷을 못 찍어서 어떻게든 글로 설명을 해 드리자면 우선 위 게임은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로 전부 그래픽옵션 보통이고 모래의 질감(파도 친 자국)이나 왼쪽에 잔 나뭇가지들이 2060 사용시엔 거의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냥 바닥이 찰흙같았다고 하면 맞겠습니다.

 

생각해보면 1070도 vram은 8기가였죠; 제가 사용중인 rx570도 8기가 모델인데 이런 오픈월드 게임은 vram을 많이 잡아먹는건지 쿠다코어나 클럭 차이가 아닌 vram만으로 이런 차이가 난다는거에 상당히 놀랐습니다. 

 

 

여담으로 타 2060 모델을 다시 구매할 계획이었는데 2070을 가기엔 금전적으로 좀 부담되는 형편이라 이러면 성능 손해좀 보고 590으로 가야할지 급 고민되네요... 베가 시리즈는 그래도 거르는게 맞을려나요?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작성자

현재 레벨 : 목성 초보초  회원
561 (12.2%)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댓글 : 20
bc125000  
곧 나비가 나오니 시간 여유가 있으시면 기다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초보초  
[@bc125000] 그러고보니 나비가 나오는군요 ㄷㄷ
튀김맨  
오우 컬쳐쇼크...
해상도 높아질 수록 VRAM중요하다는 건 알았지만
지금 FHD 상황에서 말씀하시는 거죠?
2060과 570은 파스 점수 차이가 클 텐데
오히려 역전되는 게임이 있군요.
초보초  
[@튀김맨] 네네 맞습니다. 2060으로도 감당이 안되서 1600x900으로 플레이중이었어요 ㄷㄷ
초보초  
[@초보초] 물론 전체적인 성능은 2060이 위이긴 합니다. (프레임이 조금 더 잘나와요)
근데 단순 성능차만 보면 2060이 rx570의 두배라고 봐도 될 정도인데도 프레임이 두배나 더 뽑히진 않았고, 오히려 말한것처럼 그래픽의 차이도 있었구요.
결론은 성능은 2배 차이로 알고 있으나 몇몇 게임에선 그차이의 폭이 적다는 것이네요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4점을 획득하였습니다!

베리베리  
570이 2060보다 뛰어나군요 역시 570 가성비 굳
초보초  
[@베리베리] 2060보다 전체적 성능은 뒤쳐지는건 맞지만 가성비가 우주돌파인건 맞는것 같습니다 ㅋㅋ;
아그니  
아크서바이벌 5천시간 유저로서 해당 게임을 완벽히 소화내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리고 찰흙현상은 vram 때문이 아니라 간단한 세팅문제로 해결할수 있습니다. 본 게임을 750ti ~ 2080까지 돌려본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립니다.
초보초  
[@아그니] 오 그렇군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ㅎㅎ
느띠나무  
버퍼링(buffering)은 직접 프로그래밍을 해 보지 않으면 이해가 어려운 단어입니다. 버퍼링은 물리적으로는 메모리이고, 프로그래링적으로는 디스플레시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계산한 작업을 디스플레이 하기 전에 어디엔가 저장하는 것입니다.

그래픽에서는 (1) 컴퓨터 1대에 6개의 모니터가 꼽혀 있다, (2) 게임에서 물체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싶다는 두 상황에서 (1)번은 스크린 버버핑, (2)번은 오프스크린(off-screen) 버퍼링 등 두 가지로 구분 됩니다. 그래픽 버퍼링은 미리 그려두는 것이 핵심으로, 미리 그려둔 데어터는 vram에 저장됩니다. 1g vram 장착 그래픽 카드와 11g vram 장착 그래픽 카드는 버퍼링 용량이 큰 차이가 납니다. vram 용량이 클 수록 많은 모니터를 꼽을 수 있고, 게임속 캐릭터의 움직임 혹은 배경의 움직임(흔들리는 물결, 천둥/번개 등에 따른 빛의 변화) 등을 자연스럽게 구현될 수 있습니다. vram은 일반 ram보다 비쌉니다. 그래서 하이엔드 글카들이 비싼 것 입니다.

요즘 핫한 4k, 5k 모니터 두 개이상 장착시 2080ti급의 11g vram이 필수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 (쫌 있으면 8k tv가 나오더군요. 이 경우 8k 모니터 2개 이상 꼽으려면 20g정도의 vram을 장착한 글카가 있어야 겠지요. 이런 용량의 글카는 한 3백만원 하지 않을까 생객해 봅니다)

글쓰신 분은 게임 게발자가 아니신데도 불구하고, 본질을 파악하셨네요. ^^.
초보초  
[@느띠나무] 엄청나게 자세한 설명이네요 ㄷㄷ 대단하십니다!
일단만들어  
어떤의미로는 2060 VRAM이 8GB였다면, 엄청났을겁니다.

HBM매모리 사용하는 베가시리즈 기능중에, HBCC라는 기능이 있는데 VRAM크게 먹는 게임할때 도움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VRAM을 베가의8GB보다도 크게 키워줍니다)

물론, 이 HBCC라는 기능을 활용했을때 이득폭이나 손실폭이 얼마나 되는지 해당게임에서 테스트를 못해봤습니다.

제가 테스트를 해보려고 해도, 저는 라데온7이라 VRAM이 16GB입니다ㅎㅎ;;

8GB짜리 베가 사용하시는분중에, 테스트를 해보신분이 있다면 좋겠습니다.

일단 사파이어 베가64니트로가, 새상품이 56만9천원입니다.
초보초  
[@일단만들어] 저도 2060이 8기가 vram을 달고 나왔으면 정말 역대급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ㅠㅠ 아쉽네요
안닫아씨  
당연히 AMD기반게임이랑 Nvidia기반 게임이랑 차이가 나죠 둘 그래픽카드의 색감차이도 분명합니다
딱히 VRAM의 문제만 있는것이 아닙니다.
디비전이나 레드데드리뎀션 등 AMD기반 게임은 nvidia와 비교했을때 특정 오브젝트가 차이날 경우가 있습니다(디테일 차이)
https://www.fmkorea.com/1517103736 예를든 사이트 링크입니다.
초보초  
[@안닫아씨] 오호 디비전이나레데리도 라데온 기반인줄은 몽랐네요 ㄷㄷ 해외게임들이 은근 라데온기반 게임이 많다는게 참 갈아탈지 말지 고민이 됩니다 ㅎㅎ
kshavee  
베가 나쁘지 않습니다 ㅎㅎ
저는 나비 기다릴까 어쩌다 하다 그냥 며칠전에 사파이어 니트로 베가64 그냥 예뻐서 샀습니다. 껴주는 그래픽카드 지지대는 안쓰는게 나은 것 같고.. 라7은 비레퍼가 나오거나 본인이 커수를 장착할게 아닌 이상 추천은 좀 애매할듯 합니다.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3점을 획득하였습니다!

kshavee  
[@kshavee] 베가64, 56은 본인 의향에 따라 충분히 갈만 하다고 봐요.
초보초  
[@kshavee] 오호 그렇군요! 그런데 알아보니 베가가 필요전력이 상당히 높아서 베가로 가면 파워까지 바꿔야 하는 상태라 ㅠㅠ 나비까지 존버하기로 했습니다 ^^;
레이쥬66  
http://www.coolenjoy.net/bbs/28/3713218 vram도 진짜 장식으로 생각하면 큰코다칩니다 2080이 1080ti하고비슷하거나 약간 앞서도 1080ti에비해 vram 적고 8gb이상 쓰는환경에서는 1080ti보다 떨어지는현상이 발생하네요
루나아리  
이런거 보면 좀 조금 더 주고 4기가 말고 8기가 사길 잘한거 같네요
분류 제목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