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식 마케팅 활동이 아닌 무허가 바이럴 마케팅 활동 적발 시 즉각 회원 권한 박탈 및 닉네임 공개
  2. 저작권법에 따라 대한민국 언론/매체/커뮤니티 기사 일부/전문 게재 금지하며 오직 URL 링크만 허용
  3. 개인 유튜브 채널, 방송 등 홍보성/수익성 유튜브 영상 업로드 금지
  4. 신고 사유에 포함되지 않음에도 감정적/무분별한 신고 기능 사용 시 제재
  5. 국내 특정 업체를 대상으로 무분별한 칭찬/비난글 금지, QM 판단하에 사실관계 수준에 따라 제한적 허용

3.5인치 하드의 장점 ?

나으꼼뿌따 10 130 0

국민하드라 하면, 4테라 시게이트쯤 될 겁니다.

저도 과거에 2테라 3테라 시게이트 하드 많이 샀습니다.


그러다 작년부터 돈이 생겼고, 때마침 해외직구를 알게 되면서 

나스용 및 기업용의 4테라 8테라 10테라 12테라 하드를 주구당창 질러댔습니다.


3.5인치 하드가 왜 필요한가??


당연히 가성비가 최고이기 때문입니다.

저장할 데이타가 많은 사람은 3.5인치 만큼 좋은게 없습니다.


1. 용량이 크다.

2. 가격이 싸다.


하드 절전모드 사용하는게 좋은가??

이런 저런 의견이 많던데..제가 여러 의견을 보면서 내린 판단은..

대략 3년전 이전의 하드가 아니면, 절전모드 사용이 하드 수명에 별로 상관이 없다라는 겁니다.

워낙에 기술이 좋아져서, 옛날 하드와는 다르게 내구성이 튼튼하다고 하더이다.


절전모드는 왜 사용해야 하는가??

소음 때문입니다. 윙 거리는 소음이 계속 나면 신경쓰입니다.


째든 그래서 저는 자료저장에는 3.5인치 하드에 넣습니다. 

그리고 프리모캐시 프로그램으로  SSD에 읽기캐싱해서 하드 자료를 읽어 옵니다.

이러면, 다음에 다시 읽을 때는 하드가 아닌 SSD가 동작합니다.


오직 하드로만 사용하면 불편함이 자질구레하게 생깁니다.

그래서 읽기캐싱을 SSD에 걸어두고 사용하면 진짜 하드 사용이 편합니다.


저는 다큐멘타리가 많습니다. 그래서 영상을 분류해서 저장해 놓았습니다.

12테라 하드에 쌓아두고, 가끔 각종 영상을 봅니다.


째든 3.5인치 하드가 빛을 보려면, 캐싱용 SSD 와 프리모캐시 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그냥 맨땅에 헤딩식으로 3.5인치 하드 사용하면 불편한게 여러가지 생깁니다.


다음에는 2.5인치 하드의 장점을 적겠습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신고

작성자

현재 레벨 : 해왕성 나으꼼뿌따  회원
3,577 (28.9%)

e9360800c3481c6403cacecb35eef9c0_1527201

    댓글 : 10
Probius9  
역시 아직 데이터당 가성비는 하드가 좋죠. 절전모드는 그래도 수명에 좋지 않을 것 같네요! 뭐 아주 미세하겠지만 말이죠. 궁금한 부분은 하드의 전원을 급격히 차단시 하드의 수명에 문제가 없을까요? 하드 전원선을 뽑더라도 스핀들? 바들이 원위치로 잘 가는지 궁금하네요.
나으꼼뿌따  
[@Probius9] ..
1. 하드를 별로 사용하지 않는데, 컴퓨터 켜 놓은 시간 동안 계속 돌리면, 회전하는 부분의 기계쪽에 마모가 생길 겁니다. 하드를 자주 가동시키는 분은, 절전모드 사용하지 말아야 겠지만, 요즘 SSD 가 대세라서 저장용으로 사용하는 분은 절전모드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60만번이나 가동하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들었습니다.

2. 모든 전원은 차단할 때, 높은 전압이 순간적으로 생깁니다. (이런 순간 높은 전압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것이 형광등의 쵸크다마입니다.) 그래서 하드가 곧바로 고장납니다. 이런 높은 전압을 평소에 이걸 누군가가 감당해주는데, 피시 파워가 감당해주죠. 그래서 하드 고장이 잦은 사람이 있는데, 이런 사람의 피시 파워 교체해야 할 겁니다. 외장하드는?? 보통 아답터에서 감당해주기는 하는데, 크게 튀는 전압이 생기면 힘들겠지요. 그래서 저는 AVR 을 샀답니다. ^^;;;;

3. 하드파킹은 8088XT 시절에 꼭 하라고 했지요. 요즘 하드들은 오토파킹이라서 걱정할 것 없습니다. 어느 정도냐 하면, 일부러 고장내려고 던져도 잘 돌아갈 때가 많을 정도로 오토파킹 기능이 훌륭합니다. 단, 동작 중에 떨어지면 곧바로 사망할 가능성이 높지요.
Probius9  
[@나으꼼뿌따] 오토파킹기능이 훌륭하군요! 그런데 2번의 전원차단과 모순되는 것 아닌가요?
나으꼼뿌따  
[@Probius9] 전원차단 되면 파킹이 자동으로 됩니다. 그래서 오토파킹이죠.
파킹하는 목적은 디스크와 헤드보호 때문입니다.
즉 물리적 저장공간을 보호하기 위하여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전기충격을 먹는 곳은 이러한 물리적 저장공간이 아니라..전자부품쪽입니다.
Probius9  
[@나으꼼뿌따] 아 오토파킹도 동작하지만 기판이나 이런 곳에 충격이 가나보군요... 심오하네요.
그러면 핫 스왑이라는 기능은 결국 전기적 충격은 감안하고 사용하는 기능인가요?
나으꼼뿌따  
[@Probius9] 핫스왑은 전기를 뽑는게 아니라, 사타선을 뽑는 겁니다.
컴퓨터가 켜져 있을 때, 사타선을 뽑아도 안전하지요.
그러나 전기공급선을 뽑는 건 조심해야 합니다.
동작중에 뽑다가 스파크 생기면 하드의 전자부품들 고장납니다.
저는 하드 전기선 뽑을 때, 컴퓨터가 다 꺼져 있는지 꼭 확인하고 뽑습니다.

하드랙이라고 있어요.
이거 사용중에 뽑고 꼽아도 된다고 해서 사용하다가 하드 고장낸 사람들 한두 명이 아닙니다.
Probius9  
그렇군요. 결국 핫스왑이 있더라도 컴퓨터 동작중에 하드디스크를 뽑아도 된다는건 .. 사타만 해제가능하고 전원 뽑는 건 고민해봐야겠군요. 메인보드쪽은 그렇더라도 하드랙에서 핫스왑 지원하면 전원도 차단하는 줄 알았는데 아닌가보군요!
나으꼼뿌따  
[@Probius9] 원래는 하드랙에서 피시 사용중에 뽑아도 하드가 안전해야 하는데..
어느날 느닷없이 하드가 사망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이럴 때 모든 손해는 사용자가 받아야 한다는게 문제죠.
이런건 외장하드케이스도 마찬가지예요ㅕ
피치빰  
말씀하신 캐싱용 SSD가 기본적으로 쓰고 있는 메인SSD 외에 따로 SSD를 달아야 한다는 말씀이신가요?

아니면 기존의 쓰던 SSD로 프리모캐시 프로그램만 설치해서 이용하면 되는건가요?
나으꼼뿌따  
[@피치빰] 프리모캐시 프로그램 설치한 후..
SSD 의 비어있는 드라이브에 캐싱으로 걸면 됩니다.
자세한건 인터넷에서 프리모캐시 사용법을 보시는게 나을 것 같네요

메인 SSD 의 파티션을 두 개로 나누어서 C 는 윈됴탑재, D 는 캐싱용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분류 제목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