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티스 출시 전에 AMD는 AVX 오프셋이 없다는 식으로 PR을 했었죠.

류오동 4 312 0

근데 이게 막상 돌려 보니까 그야말로 '거짓말은 안 했다' 수준이더라...


분명 바이오스상으로 AVX 구동시에 강제로 배수를 떨궈버리는 옵션/세팅이 없는 건 사실인데


막상 AVX 부하가 강해지는 상황에선 (일반적인 벤치마크시의) 올코어 터보보다 클럭이 더 떨어지네요.


물론 그래봐야 1배수 차이긴 한데, 어쨌건 엄연히 AVX오프셋이 작동하는거나 마찬가지인 셈입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신고

작성자

현재 레벨 : 명왕성 류오동  회원
14,739 (47.4%)

솔직히 말하면 아직도 컴알못입니다.

    댓글 : 4
반바스텐  
avx 오프셋이라는게 어떤 개념인가요?
류오동  
[@반바스텐] 말 그대로 FP를 풀스펙으로 끌어다 쓰는 AVX 명령어를 사용할 때에 한해 배수를 낮춰버리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50배수에 오프셋 5를 걸어놨다면, 링스나 프라임 같은 거 돌아갈 땐 45배수가 되어버리는 것이죠.

이 세팅 자체는 브로드웰E부터 등장했는데, 보드마다 이 오프셋 기본값이 조금씩 다릅니다.
오프셋값이 0이 기본옵션인 애들도 있고 아닌 애들도 있죠.
여객  
고정클럭이신가요?
만약 PBO같은 경우일때라면 단순히 부하가 강하고 온도가 높아서 배수를 낮추는걸수 있고..
고정클럭일 경우에도 나타난다면 AVX 오프셋 작동이 맞는데... 이 경우에는 차라리 바이오스에서 옵션을 넣어주는게 더 좋은게 아닐까 싶긴하네요. 일반 사용자들이야 거의 쓸일 없는 명령어긴하지만 어쨋거나 오프셋이 작동하는거라면 옵션이 없는것보다는 있는게 나으니까요
류오동  
[@여객] PBO 같은 거 안 켰습니다. 바이오스가 고자라서 당분간은 뭘 시도를 할 생각이 업성요...

제가 말하고자 하는 건 AMD의 PR이 실상 '거짓말은 안 했다'나 다름없는 말장난이었다는 겁니다.

할록이 'AMD는 특정하게 정해진 올 코어 부스트가 없다'라고 주장한 것도 이런 것까지 염두에 둔 발언이었을 거 같네요.
분류 제목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