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00X vs 9900K 슬로우 프리셋 벤치는 절대 주작이 아닙니다.

RavenYKCho 25 2306 19
* 하드웨어 코덱 관련 용어 사용에 오류가 있어 급히 수정했습니다.

인터넷 동시 송출이 많이 보편화됐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많이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일천한 지식으로나마 글 남겨봅니다.

(사실 이 글이 CPU 게시판에 적절한지는 모르겠지만....)

오늘 아침 E3에서 보여준 3900X와 9900K의 OBS->유튜브 송출 테스트에 대해 의구심을 품는 분들을 몇몇 보았습니다.

그 의구심은 "이미 9900K로 멀쩡히 1컴 방송 잘 하는 스트리머들이 널렸는데 주작이 아니냐"라는 의견으로 집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오해는 아무래도 송출 코덱의 레이트, 프리셋 등의 설정에 대한 이해가 미비된 탓에 생긴 듯합니다.


1. x.264와 하드웨어 코덱의 차이

xsplit이나 obs로 대표되는 송출 소프트웨어에서는 크게 두 종류의 코덱을 사용합니다.

하나는 인텔의 퀵싱크, 엔비디아의 nvenc, AMD의 AMF 등으로 대표되는 하드웨어 코덱이며,

다른 하나는 오픈소스인 덕에 일반적으로 보급된 x.264 코덱입니다.

이 둘의 차이는 x.264는 정밀연산에 초점을 맞추고, h.264는 단순연산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입니다. (소위 말하는 GPU연산의 이점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x.264는 속도를 올리기 위해 멀티코어 멀티스레드에 투자를 해야하고, 그동안은 가성비가 너무 좋지 않았습니다.

반면 하드웨어 코덱은 속도는 빠르지만 x.264에 비해 코덱의 압축률 자체가 뛰어나진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늘 아침 시연된 비교 영상에서 사용된 코덱은 바로 x.264이며, 이 x.264에는 총 10개의 프리셋이 존재합니다.

이름은 각각 Ultrafast, Superfast, Veryfast, Faster, Fast, Medium, Slow, Slower, Veryslow, Placebo입니다.

Ultrafast로 갈수록 정밀연산도가 낮아지고 속도는 빨라지며, 반대로 Placebo로 갈수록 정밀연산도가 높아지는 대신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리고 xsplit이나 obs에서 송출 디폴트값을 보면 veryfast로 되어있습니다.

medium이 중간값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는 veryfast 이상으로 방송하기 힘드니 이렇게 써라"라는 식인 겁니다.

그래서 1컴방송에 x264코덱을 쓰시는 분들은 나름 하이엔드 사양이라고 하더라도 Fast나 Faster로 프리셋을 맞추고 쓰게 됩니다.

정밀연산도와 압축률을 약간 포기하더라도 끊기지 않는 송출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대안으로 VRAM이 넉넉한 고사양 그래픽 카드로 하드웨어 코덱을 쓰는 방법을 쓰기도 하며, 특히 엔비디아 유저들이 많이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Slower~Placebo는 사실상 실시간 송출이 불가능한 코덱이며, 2컴 방송에서 slow 프리셋 60fps를 뽑을 수 있는 세팅을 현재로서는 최선으로 보는 경향입니다.


2. 비트레이트의 이해

비트레이트는 초당 처리하는 데이터 크기를 의미하며, 해상도와 함께 영상의 화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비트레이트를 높이면 당연히 연산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반면 비트레이트가 해상도의 적정 기준보다 낮으면 화질이 깨지게 됩니다.

인코딩 할 때 비트레이트 설정을 원본보다 높게 하면 파일 크기가 커집니다.

유튜브에서 권장하는 실시간 송출 비트레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트위치는 파트너십이 아닐 경우 6,000 이상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1440p60: 9,000~18,000Kbps
1440p30: 6,000~13,000Kbps
1080p60: 4,500~9,000Kbps
1080p: 3,000~6,000Kbps
720p60: 2,250~6,000Kbps
720p: 1,500~4,000Kbps
480p: 500~2,000Kbps
360p: 400~1,000Kbps
240p: 300~700Kbps

 
3. E3 시연 세팅

E3에서 시연한 유튜브 송출 세팅은 양쪽이 모두 x.264의 slow 프리셋을 사용했으며, 1080p60에 비트레이트 10000Kps를 설정했습니다.

유튜브가 권장하는 최대 비트레이트보다 약간 높은 상황입니다.

기본적으로 물리코어 및 스레드의 수가 50% 많은 3900X가 x.264 코덱에서 이점을 갖는 것은 당연하며, 더욱이 slow 프리셋을 사용하니 정밀연산도가 높아지면서 9900K의 송출 속도는 급감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스레드리퍼를 송출컴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미 1080p60 Slow 프리셋 세팅을 여러 사람들이 공유하고는 했습니다만, 이제는 3900X 덕분에 메인스트림급에서 1컴 방송으로도 Slow 프리셋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 세팅에서 9900K가 1.6fps까지 실시간 송출 프레임이 급감하는 것은 절대 주작이 아닙니다.

애초에 여러분들이 보던 9900K의 1컴 방송 세팅이 아닌 것일 뿐이며, 3900X가 가져다 준 비약적인 발전 덕분에 1컴 방송이 훨씬 쉽고 원활해진 것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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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boardAsus ROG Crosshair VII He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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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D2WD Black SN750 NVMe 1TB
HDDToshiba 3TB P300 HDWD130
ODDAsus DRW-24D5MT
PSUSeasonic Focus Plus Gold SSR-1000FX Full Modular
Case3RSYS L530 + Bitspower TA NJORD 120 (3EA)
CoolerEVGA CLC 240 + Bitspower TA NJORD 120 (2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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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 25
xylo  
베스트 댓글
  용어를 정리하시려고 시도하신 김에 말씀드리자면, H.264는 하드웨어 코덱을 말하는게 아니고, 동영상의 압축 형식이름입니다. 보통 H.264를 다룰수 있는 코덱을 그냥 H.264 코덱이라고도 부르는데, 그렇다고 H.264라고 하는 이름의 프로그램(코덱)이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x264는 H.264 형식을 다룰수 있는 코덱 프로그램중에 하나입니다. 비유하자면 H.264는 ZIP이나 7z과 같은 압축 방법을 정의하는 것이고, 같은 ZIP파일이어도 알집이나 반디집등 여러가지 프로그램으로 압축/해제가 가능하듯이, 같은 H.264 형식이라도 그것을 압축 해제하는 코덱이 여러가지 있고, 그중 하나가 x264이고, 또 다른 것이 하드웨어 코덱인 것입니다. 따라서 H.264가 x264보다 빠르다고 하는 것은 비교대상이 잘못되었고, 본문에서 H.264라고 표기하신 부분은 전부 하드웨어 코덱이라고 바꿔 표현해야 할 듯합니다.
4
바람의로니  
베스트 댓글
  https://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f_cmr&wr_id=210687

직접 테스트해본 후기 입니다. ^^
2
묵천  
좋은 내용 고맙습니다.
RavenYKCho  
[@묵천]
저도 두서없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바스텐  
한마디로 극적 효과 연출을 위해 1컴 세팅에서 거의 극한에 가까운 설정값으로 시연한것이군요 ㅎㅎ
RavenYKCho  
[@반바스텐]
저 시연 결과대로라면 슬로우 프리셋을 실제 1컴방송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극적 효과를 노린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동안 봐온 방송들보다 스트리밍 품질이 확실히 좋아질 거에요.
반바스텐  
[@RavenYKCho]
전 여태껏 x.264보다 h.264가 압축률이 더 우수한 코덱인줄 알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북극여우  
결론은 3900X이상은 원컴방송으로 좋다군요
RavenYKCho  
[@북극여우]
네 확실히 1컴 방송도 더이상 빈곤한 세팅이라고 놀림받지 않을 수 있을 듯합니다.
eive  
정말 새로운 정보 잘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진짜 젠2는 대박으로 성장하였군요
구체적인 프레임을 제시할 정도까지... 상위라인업에서도 비비니까 매우 좋아요

한가지 아쉬운점은 램클럭에 따른 성능 정보가 부족한듯하여 이젠 퀘존벤치만 기다려야겠습니다
RavenYKCho  
[@eive]
출시 전에 미리 받아서 하시겠죠ㅋㅋ
ReignOfMoE  
풀어 쓰자면 말하자면 기존의 8코어 16쓰레드를 통한 원컴 방송이 비교적 저렴하게 사용 가능한 빈자의(...?!)방송 셋업이었다면, 12코어부터는 진정한 원컴 스트리밍이 가능하다는 걸까요?

하지만 결국 2개 방송국 이상으로 송출하려면 투컴이 필요하겠죠...? 그정도까지 가려면 3950 을 써야 하려나요...?
RavenYKCho  
[@ReignOfMoE]
어 플랫폼 2개 이상은 제가 직접 해보지 않아 감을 잘 못잡겠습니다만 아무래도 2컴이 좋지 않을까 싶네요. 특히나 시연에서처럼 슬로우 프리셋이면 2개 플랫폼 이상은 아직 무리일 겁니다. 그리고 오로지 방송을 위해 3950X로 1컴을 한다면 차라리 2컴이 가성비가 낫지 않을까요?
ReignOfMoE  
[@RavenYKCho]
아...저는 방송을 해본적 없기에 그냥 그런 의미셨는지 여쭤본 것이예요. ㅎㅎ...상당수 중소규모 스트리머분들(파트너 안맺으신)분들은 트위치, 유튜브 양측에 스트리밍 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아는지라 ㅎㅎ...
영어못하는아이  
감귤드립니다 참 좋은 내용이었습니다
RavenYKCho  
[@영어못하는아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xylo  
용어를 정리하시려고 시도하신 김에 말씀드리자면, H.264는 하드웨어 코덱을 말하는게 아니고, 동영상의 압축 형식이름입니다. 보통 H.264를 다룰수 있는 코덱을 그냥 H.264 코덱이라고도 부르는데, 그렇다고 H.264라고 하는 이름의 프로그램(코덱)이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x264는 H.264 형식을 다룰수 있는 코덱 프로그램중에 하나입니다. 비유하자면 H.264는 ZIP이나 7z과 같은 압축 방법을 정의하는 것이고, 같은 ZIP파일이어도 알집이나 반디집등 여러가지 프로그램으로 압축/해제가 가능하듯이, 같은 H.264 형식이라도 그것을 압축 해제하는 코덱이 여러가지 있고, 그중 하나가 x264이고, 또 다른 것이 하드웨어 코덱인 것입니다. 따라서 H.264가 x264보다 빠르다고 하는 것은 비교대상이 잘못되었고, 본문에서 H.264라고 표기하신 부분은 전부 하드웨어 코덱이라고 바꿔 표현해야 할 듯합니다.
RavenYKCho  
[@xylo]
아?! 그렇군요? 수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월급루팡 중이라 퇴근후에 수정하겠습니다. 댓글 상단 고정 하고 싶은데 카테고리를 잡담으로 해놔서 사이다 차택이 안 되네요ㅜㅜ
라이젠동인지  
좋은 정보와 글 감사합니다
X.264 H.264차이점을 알게됬네요

RavenYKCho  
[@라이젠동인지]
위에 xylo님의 설명을 참고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저도 용어를 잘못 알고 있는 게 있었습니다.
각설이  
설마 소송의 나라에서 소송 당하게 주작을 했을리는 없죠 ㅎㅎㅎㅎㅎ
그동안 어쩔수 없이 x264를 안? 못? 써왔는데 코어 쓰레드가 늘어나고 부터
x264를 쓰는 분들이 많아졌죠
프리셋은 못해도 미디엄 정도는 하는게 화질에 좋더라고요
그런데 그러려면 cpu 코어 쓰레드가 많아야 해서..ㅎㅎㅎ
RavenYKCho  
[@각설이]
뭐 지난 컴퓨텍스 때도 한창 시끄러웠잖습니까ㅋㅋ
바람의로니  
https://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f_cmr&wr_id=210687

직접 테스트해본 후기 입니다. ^^
RavenYKCho  
[@바람의로니]
앗.... 후기 댓글을 보니 눙무리...ㅜㅜ
Maran  
잘 봤습니다. 그럼 혹시 높은 정밀연산도와 압축률이 방송 퀄리티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오는지 알 수 있을까요? 끊김이 적어진다든지, 화질이 좋아진다든지 하는 영향 말이에요.
RavenYKCho  
[@Maran]
쉽게 설명하자면 정밀연산도 압축률, 비트레이트를 높이면 화질이 개선되는 대신 송출 프레임이 끊깁니다. 따라서 그동안 1컴방송에서 끊김을 줄이기 위해 어느 정도 화질을 포기했어야 했습니다. 물론 fast나 faster 프리셋에서 6000kps 정도 줘도 그동안 많은 인테넷 방송에서 보던 화질 정도는 나오므로 아주 불편한 정도는 아닙니다만 3900X부터는 1컴방송에서도 화질이 더욱 개선될 수 있다는 게 큰 메리트인 것이죠.
Maran  
[@RavenYKCho]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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