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헤드폰에 흔하게 쓰이는 공간감이라는 단어는 사실 정위감*이라고 표현하는 게 적합합니다. 정위감을 넘어서는 공간감을 느끼도록 시도한 게 바이노럴, 입체 음향 등입니다. 지금부터 강성훈 음향 공학 박사가 출판한 음향 관련 도서 내용을 인용하여 공간감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간략하게 언급해보겠습니다. 다소 따분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입체 음향을 구현하는 방법과 매우 밀접하기 때문에 최대한 간략하게 요약하겠습니다.
* 정위감: 악기나 보컬 이미지가 정확하게 위치하고 깨끗하게 그려지는 사운드 스테이지 특성
첫 번째로 소리 크기 차이로 인한 거리(원근) 감입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로, 소리가 클수록 가깝게 느껴지고 작을수록 멀게 느껴지는 걸 말합니다. 가까운 경우 저주파~고주파까지 명확하게 들리지만, 거리가 멀어질수록 고주파가 감쇠되어 버리는 특징이 있는데, 이것이 거리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두 번째로 두 귀가 떨어져 있어서 느낄 수 있는 방향(정위) 감입니다. 특정 방향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귀 사이에 있는 머리가 장애물 역할을 하게 되어 시간차가 발생하는데, 이것이 단서가 되어 방향감을 자각하는 겁니다. 다만, 주파수 파형이 장애물 역할을 하는 머리보다 큰 경우 단서를 알아채기 힘들게 되어, 마찬가지로 저음보다는 고음이 공간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간접음으로 인해 느껴지는 확산 감입니다. 굽은 길이나 온갖 구조물 등에 반사되어 전달되는 간접음은 소리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합니다. 그 대신, 공간에 대한 상상을 하도록 만들어서 공간감 자각에 도움을 줍니다.
귀만 공간감 형성에 기여하는 건 아닙니다. 일정한 크기 소리라도 시각적으로 다른 물체보다 가까워 보인다면 더 크게 들리는 듯한 심리적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비슷한 실험을 진행한 연구 사례가 있는데, 한 명도 빼놓지 않고 가까운 물체에서 나는 소리가 더 크게 들린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입체 음향이 음원보다 게임이나 영화에서 더 큰 힘을 발휘합니다. SuperAmp는 DTS® HEADPHONE:X® SURROUND SOUND TECHNOLOGY를 통해 가상 7.1채널 기능을 구현했는데요.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테스트 - 음원
SuperAmp 가상 7.1채널 기능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프라운호퍼 홈페이지에 있는 테스트를 활용해봤습니다. 프라운호퍼는 집적회로 연구소로 오디오 및 미디어 기술, 영상 시스템, 에너지 관리, IC 설계 및 설계 자동화, 정보통신시스템, 측위, 의료기술, 센서 시스템, 안전 보안 기술, 공급망 관리, 비파괴 검사 등 엄청나게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홈페이지에 있는 'HTML5 AAC Audio Playback Tests - Multichannel' 항목에서 가장 밑에 있는 7.1채널 식별 음성 파일로 방향감을 식별해봤는데요. 소프트웨어 Surround Mode에서 선택할 수 있는 Game, Movie, Music 모드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세 가지 모드 모두 Side 영역까지 구현되는 걸 확인했는데 Game 모드는 음상(소리가 가상으로 맺히는 초점)이 살짝 앞에 맺혔고, Music 모드가 머리를 중심으로 음상이 형성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서 어떤 게 본인 귀에 적절한지 테스트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흔히 표현하는 공간감은 꽤 넓게 형성되는 편이라서 꽤 의미 있는 기능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임이 다중 채널을 지원한다면 음상이 머리에 잘 맺히는 프리셋을 골라서 기능을 활성화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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