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스캔 AOC CU34G2X : 34형 144Hz 울트라 와이드 게이밍 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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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스캔 AOC CU34G2X

34형 144Hz 울트라 와이드 게이밍 모니터



안녕하세요. 퀘이사존 두파입니다.


LG전자가 개척한 21:9 비율의 파노라마 모니터는 초기에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이 없었지만, 이제는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라는 하나의 분류로 자리를 잡으면서 게임이나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시장에서 LG전자가 재미를 보자 경쟁사를 포함해 다양한 패널 제조사에서 21:9 비율의 패널을 선보이기 시작했는데요. 이제는 굳이 LG전자가 아니더라도 수많은 제조사에서 여러 기능과 개성으로 꾸며진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1:9 울트라 와이드 비율은 16:9 와이드 비율보다 가로 폭이 넓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세로 해상도가 같다면 가로로 표시할 수 있는 영역이 넓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덕분에 울트라 와이드 비율을 지원하는 게임이라면 와이드 비율 모니터에서 볼 수 없는 장면을 볼 수 있고 시네마스코프 비율로 만들어진 영화를 여백 없이 화면 가득하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이러한 이유로 울트라 와이드 비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를 사용하는데 특정 장르를 가리지 않고 대부분 게임에서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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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퀘이사 칼럼에서는 AOC가 새롭게 선보인 울트라 와이드 게이밍 모니터, 알파스캔 AOC CU34G2X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전에 살펴보았던 AOC 27G2(칼럼 보기)와 형제 모델로 G2라는 이름을 공유하는 만큼 화면 비율만 다를 뿐이지 똑같은 외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인 만큼 화면 비율은 21:9, 해상도는 3,440 x 1,440 UWQHD을 지원해 16:9 비율 2,560 x 1,440 QHD 해상도보다 1.34배 더 많은 화면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화면이 휘어진 곡면 패널을 사용하는 제품이 많은데 알파스캔 AOC CU34G2X도 마찬가지로 1,500R 곡률이 적용돼 커브드 모니터 중에서도 화면이 꽤 휘어진 편입니다.


게이밍 모니터답게 144Hz 주사율을 제공하고 48Hz부터 144Hz 사이에서 작동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인 AMD FreeSync Premium을 지원합니다. 여기에 섀도 컨트롤, 게임 색상, 프레임 카운터 등 다양한 게임 보조 기능이 첨가되어 있으며 다양한 단자와 움직임이 자유로운 스탠드가 기본 제공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를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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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는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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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Hz 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는 60Hz로 작동하는 일반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하며 상대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주사율이 높아 고주사율 모니터라고도 부릅니다.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으며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FPS 게임이나 주변 장면이 빠르게 움직이는 TPS 게임 등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가변 주사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폭이 넓어져 보다 넓은 구간에서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Tearing) 현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하는 범위가 48Hz부터 60Hz인 것과 48Hz부터 144Hz인 것을 비교하면 왜 주사율이 높아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죠.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이는 60Hz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2.4배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합니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화면을 보여줌으로써 훨씬 더 부드러운 느낌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의 144Hz 주사율은 DisplayPort 1.4 단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HDMI 2.0 단자는 100Hz로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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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주사율 기술

Variable Refresh Rate


게임을 하다 보면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현상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것은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Frame)이 모니터가 보여줄 수 있는 주사율(화면 재생 빈도)보다 높거나 낮을 때 발생합니다. 계속해서 바뀌는 그래픽카드 프레임과 달리 모니터의 주사율은 항상 고정되어 있으며 모니터가 일정한 간격으로 화면을 표시할 때 그래픽카드는 이전 프레임을 표시하거나 다음 프레임을 표시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그래픽카드가 보여주는 화면과 모니터가 표시하는 화면이 동기화되지 않고 어긋나 결국 테어링(Tearing)이 발생하게 됩니다.


테어링을 방지하는 수단에는 수직 동기화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직 동기화는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을 모니터의 수직 주파수에 맞게 제한합니다. 수직 동기화를 사용하면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과 일치시켜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카드의 모든 성능을 사용하지 않아 전력 소모량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제한함으로써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에 미세한 지연이 발생해 그래픽카드가 모니터의 주사율에 맞춰 다음 프레임을 생성하기 위해 잠시 기다리는 상태가 발생합니다. 그 순간 프레임이 순간적으로 반 토막 나는 스터터링(Stuttering)이 발생하는데요. 수직 동기화는 스터터링 현상을 유발한 뿐만 아니라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키보드나 마우스의 입력이 모니터에 표시되는 데에 걸리는 인풋랙(Input Lag)도 늘어나게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바로 가변 주사율 기술(VRR, Variable Refresh Rate)입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수직 동기화와 달리 모니터의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춰줍니다. 그래픽카드 성능에 따라 모니터 주사율이 변화하는 것이죠. 덕분에 테어링와 스터터링을 동시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변 주사율 기술은 모니터 종류에 따라 적용 가능한 범위가 제한되어 있으며 게임 FPS가 모니터 주사율을 넘지 않아야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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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FreeSync Premium 지원


가변 주사율 기술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기술은 AMD FreeSync입니다. FreeSync는 NVIDIA G-SYNC와 달리 별도의 부품(G-SYNC 모듈)을 사용하지 않고 라이선스 비용도 내지 않아 비교적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DisplayPort만 지원하는 G-SYNC와는 달리 FreeSync는 DisplayPort와 더불어 HDMI도 지원합니다. AMD FreeSync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MD FreeSync 알아보기<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DisplayPort 1.4 48Hz ~ 144Hz까지, HDMI 2.0 48Hz ~ 100Hz까지 FreeSync Premium과 FreeSync를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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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IDIA G-SYNC 호환 비공식 지원


NVIDIA는 어댑티브 싱크(Adaptive Sync) 모니터를 대상으로 GeForce 그래픽카드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G-SYNC 호환(G-SYNC Compatible)을 발표했습니다. G-SYNC 호환은 G-SYNC Ultimate이나 G-SYNC와 다르게 별도의 부품(G-SYNC 모듈)이 없어도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하며 시장에 출시된 Adaptive Sync 기반의 FreeSync 모니터에서 G-SYNC 호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NVIDIA가 발표한 G-SYNC 호환 공식 명단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NVIDIA 제어판을 통해 G-SYNC 호환을 사용자 임의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식 인증을 받지 않은 만큼 사용 환경에 따라 화면이 깜박이거나 가변 주사율 기술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등 호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NVIDIA G-SYNC 호환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VIDIA G-SYNC 알아보기<


※ NVIDIA G-SYNC 호환은 DisplayPort 단자에서만 지원되며 HDMI 단자나 변환 케이블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GeForce 10 시리즈, GeForce 16 시리즈, GeForce 20 시리즈 그래픽카드와 417.71 이상의 드라이버가 필요하며 사용자 환경이나 하드웨어 구성, 게임 종류에 따라 호환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HDR10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High Dynamic Range)의 줄임말인 HDR은 밝음과 어두움의 표현 범위를 늘려 화면을 생생하고 다채롭게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인 화면에 태양이 표시되면 그저 밝게 보일 뿐이지만, HDR을 지원하는 화면은 실제로 태양을 보는 것처럼 눈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HDR 기능을 지원하는 모니터나 텔레비전은 10-bit 이상의 패널을 사용해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보다 밝기의 범위는 물론 색상의 표현을 훨씬 세밀하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덕분에 텔레비전처럼 영상을 주로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기술입니다.


HDR 규격은 VESA에서 정한 DisplayHDR과 다양한 업체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HDR10, Dolby Vision 등이 있습니다. 알파스캔 AOC CU34G2X는 모니터에 최적화된 VESA DisplayHDR HDR 인증을 받지 못했지만, HDR10 기능을 지원하므로 HDR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정도로 만족해야 하는데요.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가 제공하는 HDR 콘텐츠는 위쪽에 소개된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영상 콘텐츠뿐만 아니라 게임에서도 HDR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HDR을 지원하는 게임인 파 크라이 뉴 던(FAR CRY New Dawn)의 벤치마크 구간을 통해 HDR과 SDR 환경의 차이를 확인해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위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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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9 화면 비율


일반적인 모니터는 표준 영상 규격인 16:9 비율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21:9 비율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가 지원하는 21:9 비율 3,440 x 1,440 UWQHD 해상도는 16:9 비율 2,560 x 1,440 QHD 해상도보다 약 127만 화소 더 넓은 면적을 제공하므로 1.34배 더 많은 화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1:9 비율을 지원하는 게임이라면 평소에 보이지 않던 화면의 양쪽 부분을 더 많이 보거나 시네마스코프 화면 비율(2.39:1)로 제작된 영상 콘텐츠를 레터박스(Letterbox) 없이 화면 가득하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 비교에 사용된 알파스캔 AOC 27G2는 1,920 x 1,080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화면 비율에 따른 시야 차이를 보여주고자 하오니 3,440 x 1,440 UW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알파스캔 AOC CU34G2X와 세로 해상도가 다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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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21:9 비율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게임인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포르자 호라이즌 4, 피파 20, 그랜드 테프트 오토 5, 리드 오브 레전드를 구동해봤습니다. 5개의 게임 모두 가로 해상도가 늘어난 만큼 더 많은 시야를 볼 수 있는데요. 평소 보이지 않던 나무나 가려졌던 사이드미러가 보이고, 다른 사람은 보이지 않는 상대방의 골대나 풀숲이 보여 전략적인 게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즐기는 게임이 21:9 비율을 지원한다면, 남들보다 넓은 시야와 함께 게임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출시된 지 오래된 게임이라면 21:9 비율을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고, 일부 게임은 가로 시야가 넓어지는 것이 아닌 반대로 세로 시야가 줄어드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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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9 비율은 영화 제작에 사용되는 필름 규격 중 하나인 시네마스코프(CinemaScope)에서 따온 2.39:1 비율과 같은 것으로 특히 영화를 볼 때 레터박스와 같은 여백이 생기지 않아 말 그대로 꽉 찬 화면을 보여줍니다. 덕분에 평소 Blu-ray 타이틀을 소장하는 사람이라면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6:9 비율로 만들어진 영상의 경우 반대로 화면 양쪽에 빈 곳이 생기는 필러박스(Pillarbox)가 생기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21:9 비율의 용도가 게임과 영상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21:9 비율은 우리가 흔히 쓰는 16:9 비율보다 가로로 더 넓은 해상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긴 타임라인을 다뤄야 하는 영상 편집을 하거나, 수많은 창을 띄워두고 보정 작업을 하는 사진 편집, 그리고 여러 개의 웹 브라우저나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등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띄워두고 업무를 보기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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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R 커브드


일반적인 모니터의 화면은 평면이지만, 사람이 보는 시야는 평면이 아닙니다. 그래서 평면 모니터를 몸에 중심에 두고 바라볼 때 화면의 중앙과 양쪽 끝을 보는 시야는 거리가 달라 모서리를 바라보면 왜곡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들의 기술력을 과시하는 목적도 있겠지만, 이러한 이유로 최근 모니터 패널 제조사는 화면을 휘게 만들어 가장자리의 왜곡을 줄인 곡면 모니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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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반지름이 1,500mm인 원의 둘레만큼 휘어있는 1,500R 곡률이 적용된 커브드 패널을 사용했는데요. 곡률이 적용된 곡면 모니터를 처음 보면 화면이 휘어져 있어 어색함이 느껴지지만 오랜 시간 사용하다 보면 평면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보다 자연스러운 시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어디를 바라보던 거리가 같기 때문이죠. 다만 곡면 모니터는 사람에 취향이 갈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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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도 컨트롤

Shadow Control


게임을 하다 보면 어두운 공간에 숨어있는 적을 미처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이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화면의 어두움을 조절하는 섀도 컨트롤(Shadow Control)능을 제공합니다. 섀도 컨트롤을 사용하면 어두운 곳을 밝게 보여주므로 숨은 적이나 아이템 등을 발견할 수 있으며 사용자 취향에 따라 여러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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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색상

Game Color


게임 색상(Game Color)은 화면에 표시되는 콘텐츠의 채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채도를 완전히 낮춰 흑백 화면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거나, 아니면 채도를 표준보다 높게 표시해 풍부한 색감을 볼 수 있습니다. 풍부한 색을 볼 수 있는 오픈 월드 게임에서는 채도를 높이고, 공포감을 주는 게임에서는 채도를 낮추면 훨씬 몰입감이 좋겠죠. 컬러 바이브런스는 사용자 취향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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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카운터

Frame Counter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실시간 FPS(= 주사율)를 표시할 수 있는 프레임 카운터(Frame Counter)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취향에 따라 4개의 모서리 부분에 위치할 수 있으며 작은 빨간색 글씨로 노출돼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모니터가 출력하고 있는 주사율을 알 수 있습니다. 프레임 카운터는 가변적으로 주사율이 바뀌는 AMD FreeSync나 G-SYNC 호환이 켜져 있는 환경에서만 작동되며 모니터 주사율 범위(144Hz) 이상은 표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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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준선


조준점은 화면 중앙에 가상의 조준선을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FPS 게임은 총기의 반동에 따라 조준선이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사실적인 느낌을 주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모두 감추다 보니 조준선도 함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공되는 조준선 기능은 한 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화면에 가상 십자선을 표시함으로써 조금 더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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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분할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한 번에 두 개 이상의 영상 신호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는 화면 분할 기능을 제공합니다. 크게 화면 안에 화면을 표시하는 PIP(Picture in Picture)와 화면을 나눠주는 PBP(Picture by Picture) 있는데 활용도가 다양합니다. 아래에서 계속 살펴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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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ture in Picture


PIP는 Picture in Picture의 줄임말로 화면 안에 작은 화면을 동시에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모서리 위치에 화면을 위치할 수 있으며 크기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주로 게임을 하면서 공략을 보거나, 퀘이사존 사이트를 즐기면서 퀘이사존 유튜브 채널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단, 주 화면 안에 표시된 부 화면은 21:9 비율만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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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ture by Picture


PBP는 Picture by Picture의 줄임말로 화면을 나눠서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화면을 세로로 나누는 2분할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일부 모니터에서 PBP 기능을 사용하면 해상도를 조절하지 않고 화면을 나누다 보니 화면 비율이 왜곡되는 현상이 발생하곤 하는데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도 마찬가지로 해상도나 화면 비율을 바꾸더라도 출력되는 모습은 21:9 비율을 유지하고 있어 왜곡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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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enu 소프트웨어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사용자가 간편하게 기능 조작을 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G-Menu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G-Menu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모니터 본체에 마련된 OSD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대부분 기능을 마우스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G-Menu 소프트웨어는 AOC에서 출시된 다른 모니터와 호환되는 이유로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가 지원하지 않는 Light FX 기능도 노출되어 있으나 작동은 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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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enu 외에도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e-Saver는 모니터 소비 전력을 절약해주는 것으로 컴퓨터 작동 상태에 따라 모니터를 절전시킬 것인지 만약 절전한다면 몇 분 뒤에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Screen+는 Windows 운영체제의 창을 분할해주는 것으로 2분할부터 8분할까지 영역을 나눌 수 있습니다. 단, Edge 브라우저처럼 일부 프로그램과 호환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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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자 구성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AMD FreeSync와 10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HDMI 2.0 2개AMD FreeSync Premium 및 NVIDIA G-SYNC 호환 제어판 활성화와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DisplayPort 1.4 2개를 제공합니다. 영상 신호와 함께 전달되는 음성 신호를 출력하기 위한 3.5mm 헤드폰 출력 1개도 마련되어 있으며 모니터 내부에는 별도의 스피커가 탑재되지 않았고 전원 공급 장치는 내장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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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모니터는 USB 단자가 마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장된 칩세트 성능이 부족하거나 대역폭이 좁아 전송 속도가 하락하는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5Gbps 대역폭을 제공하는 USB 3.2 Gen1 Type-A 단자 4개가 마련되어 있어 저장 장치를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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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란색이 가미된 USB 3.2 Gen1 Type-A 단자는 고속 충전 기능을 지원합니다. 다만 정확한 출력 규격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퀵 차지 3.0과 어댑티브 페스트 차징을 지원하는 스마트폰 연결 결과 5V 1A 수준의 전원을 공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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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임이 다양한 스탠드


사람들은 저마다 체격이 다르고 서로 다른 책상과 의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보통 모니터 아래에 책을 깔아두거나 별도의 받침대를 통해 높이를 맞추곤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면 피로가 쉽게 발생하거나 거북목 현상이 우려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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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28° 앞뒤 각도 조절(틸트), 60° 좌우 각도 조절(스위블), 130㎜ 높이 조절(엘리베이션) 기능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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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 뒷면에는 100 x 100mm 규격의 VESA 마운트가 제공돼 이를 활용하여 별도로 모니터 암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에이스럭스 ET ARM-B1(바로가기)과 같은 액세서리와 호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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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 속도


응답 속도는 화소가 켜고 꺼지는 시간을 의미하며 가장 보편적인 기준은 GTG(Gray to Gray)로 회색에서 회색으로 변하는 시간을 측정하고 이를 1/1,000초로 표기합니다. GTG뿐만 아니라 검은색에서 흰색으로 바뀌는 BTW(Black to White)와 흰색에서 검은색으로 바뀌는 WTB(White to Black)도 있는데 이는 순서대로 화소가 켜지는 속도(BTW)와 꺼지는 속도(WTB)를 의미합니다. 응답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움직이는 콘텐츠에 대한 잔상이 적게 발상하며 화면이 또렷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GTG 4ms 및 MPRT 1ms 응답 속도를 지원하며 OSD 설정에서 응답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Overdrive'과 LED 백라이트 주기를 조절해 잔상을 줄여주는 'MBR(Motion Blur Reduction)' 기능을 제공합니다. 먼저 Overdrive 기본 설정인 '끄기' 상태에서는 약간의 잔상이 존재하나 가장 높은 설정인 '부스트'에서는 잔상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도에 따라 물체가 지나간 자리에 흔적이 남는 역잔상(고스팅, Ghosting)이 발생하며 '강하게' 설정까지는 플리커프리(Flicker Free)와 가변 주사율 기술이 유지되나 가장 높은 수준인 '부스트' 설정은 플리커프리와 가변 주사율 기술이 해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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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화소가 켜고 꺼지는 속도(BTW, WTB)를 살펴보겠습니다.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화소가 켜지는 시간(BTW)은 양호하나 화소가 꺼지는 시간(WTB)은 잔상이 남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Overdrive '강하게'에서는 역잔상이 발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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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MBR 설정입니다. MBR은 화면의 밝기를 줄이고 깜박임을 방지하는 플리커프리(Flicker Free)와 어긋남을 방지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이 해제되는 대신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을 훨씬 또렷하게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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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대상 모니터와 이를 촬영하는 카메라를 일직선에 위치하도록 조절합니다.


 

모니터는 최대 화면 밝기와 최대 주사율로 설정하며 OSD 설정에서 제공되는 응답 속도 관련 모든 기능을 촬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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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hosting / Pursuit Camera 항목은 슬라이드 위에 카메라를 연결해 움직이는 대상을 따라 촬영합니다.

 

Chase Test 항목은 카메라를 고정해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합니다.


퀘이사존 응답 속도 측정은 눈으로 가늠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결과를 보여드리고자 빠른 움직임으로 지나가는 물체를 따라 카메라(Sony a7R III, 셔터 속도 1/400s, 120fps 동영상 촬영)를 움직이며 촬영하는 패닝숏(Panning Shot)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측정 대상은 UFO Test로 알려진 웹사이트의 Ghosting / Pursuit Camera 항목(배경색 Middle Gray, 간격 160 px, 속도 960 px/s)과 Chase Test 항목(배경색 #404040, Leading Color #ffffff, Trailing Color #000000, 간격은 32 px, 속도는 960 px/s)을 활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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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풋랙


인풋랙(Input Lag)은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의 신호가 화면에 반영되는 시간을 의미하며 인풋랙이 적으면 적을수록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에 대한 결과가 더 빠르게 보이므로 게임이 목적이라면 인풋랙이 적은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인풋랙은 모니터 자체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사용자의 컴퓨터 하드웨어 수준이나 입력 장치의 폴링 레이트(Polling Rate), 그리고 네트워크 환경이나 게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므로 쾌적한 환경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가변 주사율 기술 범위 내 환경(143 FPS 제한 + FreeSync ON)에서 평균 11ms를 보여주었으며 가변 주사율 기술 범위를 벗어나는 환경(FPS 제한 없음 + FreeSync ON)에서 평균 13.7ms가 측정되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하지 않은 환경(FPS 제한 없음 + FreeSync OFF)에서는 평균 9.0ms가 측정되었으며 게임 내부의 프레임 제한 기능을 사용한 환경(143 FPS 제한 + FreeSync OFF)에서는 평균 11.0ms가 측정되었습니다.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하면 인풋랙을 줄여주는 Low Input Lag 기능이 자동으로 활성화되는데 이를 비활성화한 상태(143 FPS 제한 + FreeSync OFF) 평균 19.1ms가 측정돼 기능 활성화로 인한 효과를 톡톡히 보여주었습니다.


144Hz 주사율 지원하는 모니터의 1Hz 표시 시간이 약 6.9ms임을 고려하면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의 인풋랙은 1~2Hz 정도 차이를 보여 무난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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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cky Pocket 키보드 Enter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기능을 매핑(mapping)하여 키보드를 누르면 오른쪽 클릭으로 작동하게끔 설정합니다.


 

더욱더 즉각적인 반응과 LED 켜짐을 쉽게 알기 위해 키캡을 제거합니다. 스위치는 확실한 구분감을 위해 체리 MX 청축 클릭을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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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RX10 II 카메라로 HFR 1,000fps 동영상을 촬영합니다.

 

키보드를 눌러 LED가 켜지는 시간부터 화면에 반응이 나타나는 시간을 1/1,000초로 측정합니다.


퀘이사존 인풋랙 측정은 Ducky Pocket 키보드 Enter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기능을 지정하여 입력이 감지되는 순간 = 키보드 스위치에 LED가 점등되는 순간부터 화면에 반응이 나타나는 때까지를 1초/1,000 프레임으로 초고속 촬영해 1 프레임 = 1ms로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하는 모니터인 만큼 실제 게임 환경에서 진행되었으며, 하드웨어 요구 수준이 높은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도 충분한 측정이 가능한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를 선택했습니다. 안정적인 성능을 내기 위해 모든 설정은 최하로 조절하였고, 수직동기화(V-SYNC)는 해제하였으며, 네트워크 부하를 최소화하고자 이더넷 연결이 끊긴 오프라인 환경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인풋랙은 컴퓨터 하드웨어 수준, 입력 장치의 폴링 레이트, 네트워크 환경, 게임 종류 등 수많은 변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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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품질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3,440 x 1,440 UW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34(86.42cm) 크기 VA 패널을 탑재했습니다. 퀘이사존 화면 측정 결과 Adobe RGB 86%, DCI-P3 89%, NTSC 83%, sRGB 121% 색상 영역을 지원하며 3가지 감마 설정을 제공하고 측정된 값 범위는 1.8(0.00)부터 2.2(0.00)입니다. 흰색 화면의 최대 밝기는 237.7㏅/㎡로 표기된 제품 사양(300㏅/㎡)보다 부족하며 검은색 화면 최저 밝기는 0.07㏅/㎡, 최대 명암비는 1,620 : 1이 측정되었고 최대 색온도는 7100K로 표준(6500K)보다 화면이 차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HDR 환경에서는 흰색 화면 최대 밝기 235.8/㎡, 검은색 화면 최저 밝기 0.16㏅/㎡가 측정되었으며 최대 명암비 1,480 : 1, 최대 색온도 7100K가 측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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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밝기 균일성(왼쪽 위), 광도 밝기 균일성(오른쪽 위), 색상 정확도(아래)


색상 밝기 균일성은 최대 델타 E 4.5 미만, 광도 밝기 균일성은 최대 14% 미만이 측정되었으며 색상 정확도 오차를 표시하는 델타 E는 평균 1.27, 최대 2.62가 측정되었습니다.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sRGB 121%, DCI-P3 89%를 만족해 sRGB 색상 영역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더 넓은 색 표현이 가능합니다. 감마 값이나 색상 정확도는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화면이 휘어진 곡면 패널 탓인지 검은색 표현이 우수한 VA 패널임에도 불구하고 빛샘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HDR 기능의 경우 VESA DisplayHDR 인증을 받지 않아 표시되는 콘텐츠에 아쉬움을 느낄 수 있으며 최대 화면 밝기도 높은 편은 아녀서 HDR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정도로 만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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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공장에서 출고되는 제품마다 화면의 색과 균일도를 교정하는 팩토리 컬러 캘리브레이션(Factory Color Calibration)이 이루어지며, 결괏값은 문서 형태로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테스트 결과는 사용된 장비와 주변의 환경에 따라 편차가 존재할 수 있으며 퀘이사존에 입고된 1개의 제품으로만 진행된 것이므로 같은 제품이더라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면 측정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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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태 비율로 불리던 21:9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이제는 모니터를 분류하는 하나의 선택지로 자리 잡으면서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였습니다. 오히려 이제는 32:9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가 변태 비율이란 별명을 가져갔죠. 그만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종류가 다양해지고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제품도 늘었습니다. 새로운 기능과 외형으로 무장한 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수많은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중에서도 게임에 도움이 되는 여러 기능을 탑재하면서 출시되자마자 많은 사람에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라는 본연의 기능에 맞게 144Hz 주사율을 지원하고 48Hz부터 144Hz까지 AdaptiveSync 기반의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HDMI 단자는 최대 주사율이 100Hz에 불과하니 최고의 게임 경험을 원한다면 DisplayPort 단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 밖에 사용자 취향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섀도 컨트롤, 게임 색상, 프레임 카운터 등은 게임을 하면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게임을 하면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단자와 움직임이 자유로운 스탠드, 여러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등 기능성도 제법 신경을 쓴 흔적이 엿보입니다.


몇 가지 아쉬움을 꼽자면 모니터에는 USB 단자가 제공되는데 정작 이를 사용하기 위한 선(USB-A to USB-B)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지 않는데요. 알파스캔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신청을 해야 최초 한 번만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모니터 OSD 메뉴를 조작할 수 있는 버튼은 돌출되지 않아 조작이 쉽진 않지만, G-Menu 소프트웨어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어느 정도 보완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HDR10 기능은 표현할 수 있는 색상 영역은 넓으나 화면 밝기가 높은 편은 아녀서 아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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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스캔 AOC CU34G2X 모니터는 가격 비교 사이트 기준 70만 원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모니터와 비교하면 비싼 편이지만 백만 원을 훌쩍 넘는 동급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하죠. 특히 사후 보증이 잘 관리되기로 유명한 알파스캔 제품인 만큼 자신이 좋은 완성도와 다양한 기능을 갖춘 울트라 와이드 게이밍 모니터를 원한다면 알파스캔 AOC CU34G2X는 좋은 선택지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퀘이사존 두파였습니다.







이어지는 페이지를 통해

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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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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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 179
지름가즈아  
스펙이 상당히 괜찮은 모델이네요
거기다 디자인도 깔끔하고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 모니터라 정말 좋은거 같아요
제로스  
스펙과 가격이 엄청나네요.
Simple  
일반적으로 생각했을때는 가격대가 비싸보이기는 하지만,
AOC 제품 기준으로는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알파스캔쪽에서 사후관리만 잘 해준다면...
울트라 와이드 QHD제품 중에 고민을 한다고 했을때 한번쯤 구매해볼만 하겠네요.
타락천사1  
울트라 와이드에 초슬림 베젤로 각종 영상 감상, 게이밍하기 좋겠군요
잉여냥이  
34인치+144hz+wqhd라니 스펙은 어마어마하네요. 다만 34인치가 가성비쪽으론 좀 떨어지는게 있나봅니다 ㅠ

일단 브랜드 자체가 a/s잘해주기로 소문난 알파스캔이라 믿음직스럽습니다.
물만두  
알파스캔도 와이드 모니터가 있군요~ 다양한 제품 내놓는거 좋습니다~~
카이우스  
와이드라 몰입감이 좋을것 같네요
루리웹  
알파스캔에서 와이드 모니터를 출시했네요.
프레임 카운터와 이쁜 스탠드가 눈에 띄네요.
사랑준  
21:9 LG 평면 모니터 사용중입니다. 34형 사용해보면 정말 크고 아름다울거 같네요!
흑산  
하드웨어적인 완성도는 좋으나 군데군데 2% 아쉬운 제품이군요
영원불새  
와이드모니터로 스펙과기능만큼 가격도 높은것 같네요.
인피니티패브릭  
34인치이지만 한눈에 보기도 좋고 성능 또한 되게 좋은거 같네요.
공예  
게임을 사실적으로 즐길 수 있는 좋은 제품이네요! 마음에 들어요.
감귤한입만  
전문가 용이네요.
스펙에 놀라고 가격보고 놀라고 ㅎ
coman  
34인치에서 괜찮은 제품이네요.
더스토리  
34형 울트라 와이드는 정말 커보이네요. 스펙과 여러가지 기능도 좋아보이고 게임,영화볼때 정말 좋을것 같습니다.
자신있음앵겨  
독특한 디자인의 스탠드와 34인치 와이드 모니터가 잘 어울리네요. 알파스캔이라 품질도 너무 기대됩니다.
반지니  
확실히 일반 모니터보다 시야가 넓어지는게 보이네요
kjdjr2  
오우, 와이드 되게 넓고 좋네요..그리고 다른 제품보다 가격도 착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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