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니터가 인기 있는 이유,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퀘이사존두파 199 4092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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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24형 144Hz 게이밍 모니터



안녕하세요. 퀘이사존 두파입니다.


LG전자는 'IPS 패널 깎는 장인'이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IPS 패널 기반의 다양한 모니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사율을 240Hz까지 끌어올리거나 색상 영역을 넓힌 나노 IPS 디스플레이를 선보이며 IPS 패널 제조사의 선두주자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하지만 모든 제품에 IPS 패널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제품의 목적이나 전략에 따라 다른 패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 예로 2017년에 출시되었던 울트라기어 27GK750F는 게임에 목적을 둔 만큼 240Hz 주사율과 빠른 응답 속도를 제공하기 위해 TN 패널을 사용하곤 했습니다.


TN 패널은 광시야각 패널과 비교해 시야각과 색상 영역이 좁은 약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주사율을 구현하는 난도가 낮고 응답 속도가 빠르며 소비 전력이 효율적이고 단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죠. 그래서 게이밍 모니터 용도로 자주 사용되는 패널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광시야각 패널이 발전하면서 TN 패널만큼의 주사율이나 응답 속도를 넘보기도 하는데요. 물론 TN 패널도 멈추지 않고 고해상도에서 높은 주사율을 구현하거나 응답 속도를 소수점 자리까지 끌어올리는 등 기술 발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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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퀘이사 칼럼에서는 LG전자가 만든 또 하나의 TN 패널 모니터,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24GL600F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높은 주사율과 가변 주사율 기술을 맛볼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로 LG전자 울트라기어의 대중화와 보급화 역할을 도맡고 있는데요. 단가를 줄이기 위해 움직임이 제한적인 스탠드를 사용했지만 다크맵 모드나 조준선 모드를 지원하는 등 LG전자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에서 만날 수 있는 주요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손꼽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하네요.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는 144Hz 주사율과 화면의 어긋남을 방지하는 AMD FreeSync Premium을 지원하는 등 게이밍 모니터다운 면모를 갖추었습니다. 공식 인증을 받은 제품은 아니지만, DisplayPort를 사용하면 G-SYNC 호환 활성화가 가능하고 응답 속도를 더욱더 끌어올릴 수 있는 1ms MBR 기능으로 잔상이 적은 화면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를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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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는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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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Hz 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는 60Hz로 작동하는 일반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하며 상대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주사율이 높아 고주사율 모니터라고도 부릅니다.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으며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FPS 게임이나 주변 장면이 빠르게 움직이는 TPS 게임 등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가변 주사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폭이 넓어져 보다 넓은 구간에서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Tearing) 현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하는 범위가 48Hz부터 60Hz인 것과 48Hz부터 144Hz인 것을 비교하면 왜 주사율이 높아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죠.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는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이는 60Hz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2.4배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합니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화면을 보여줌으로써 훨씬 더 부드러운 느낌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의 144Hz 주사율은 DisplayPort 1.2, HDMI 1.4 단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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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주사율 기술

Variable Refresh Rate


게임을 하다 보면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현상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것은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Frame)이 모니터가 보여줄 수 있는 주사율(화면 재생 빈도)보다 높거나 낮을 때 발생합니다. 계속해서 바뀌는 그래픽카드 프레임과 달리 모니터의 주사율은 항상 고정되어 있으며 모니터가 일정한 간격으로 화면을 표시할 때 그래픽카드는 이전 프레임을 표시하거나 다음 프레임을 표시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그래픽카드가 보여주는 화면과 모니터가 표시하는 화면이 동기화되지 않고 어긋나 결국 테어링(Tearing)이 발생하게 됩니다.


테어링을 방지하는 수단에는 수직 동기화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직 동기화는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을 모니터의 수직 주파수에 맞게 제한합니다. 수직 동기화를 사용하면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과 일치시켜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카드의 모든 성능을 사용하지 않아 전력 소모량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제한함으로써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에 미세한 지연이 발생해 그래픽카드가 모니터의 주사율에 맞춰 다음 프레임을 생성하기 위해 잠시 기다리는 상태가 발생합니다. 그 순간 프레임이 순간적으로 반 토막 나는 스터터링(Stuttering)이 발생하는데요. 수직 동기화는 스터터링 현상을 유발한 뿐만 아니라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키보드나 마우스의 입력이 모니터에 표시되는 데에 걸리는 인풋랙(Input Lag)도 늘어나게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바로 가변 주사율 기술(VRR, Variable Refresh Rate)입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수직 동기화와 달리 모니터의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춰줍니다. 그래픽카드 성능에 따라 모니터 주사율이 변화하는 것이죠. 덕분에 테어링와 스터터링을 동시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변 주사율 기술은 모니터 종류에 따라 적용 가능한 범위가 제한되어 있으며 게임 FPS가 모니터 주사율을 넘지 않아야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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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FreeSync Premium 지원


가변 주사율 기술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기술은 AMD FreeSync입니다. FreeSync는 NVIDIA G-SYNC와 달리 별도의 부품(G-SYNC 모듈)을 사용하지 않고 라이선스 비용도 내지 않아 비교적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DisplayPort만 지원하는 G-SYNC와는 달리 FreeSync는 DisplayPort와 더불어 HDMI도 지원합니다. AMD FreeSync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MD FreeSync 알아보기<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는 DisplayPort 1.2 48Hz ~ 144Hz까지, HDMI 1.4 48Hz ~ 144Hz까지 FreeSync Premium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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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IDIA G-SYNC 호환 비공식 지원


NVIDIA는 어댑티브 싱크(Adaptive Sync) 모니터를 대상으로 GeForce 그래픽카드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G-SYNC 호환(G-SYNC Compatible)을 발표했습니다. G-SYNC 호환은 G-SYNC Ultimate이나 G-SYNC와 다르게 별도의 부품(G-SYNC 모듈)이 없어도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하며 시장에 출시된 Adaptive Sync 기반의 FreeSync 모니터에서 G-SYNC 호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는 NVIDIA가 발표한 G-SYNC 호환 공식 명단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NVIDIA 제어판을 통해 G-SYNC 호환을 사용자 임의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식 인증을 받지 않은 만큼 사용 환경에 따라 화면이 깜박이거나 가변 주사율 기술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등 호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NVIDIA G-SYNC 호환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VIDIA G-SYNC 알아보기<


※ NVIDIA G-SYNC 호환은 DisplayPort 단자에서만 지원되며 HDMI 단자나 변환 케이블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GeForce 10 시리즈, GeForce 16 시리즈, GeForce 20 시리즈 그래픽카드와 417.71 이상의 드라이버가 필요하며 사용자 환경이나 하드웨어 구성, 게임 종류에 따라 호환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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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기어와 게임 대회


LG전자의 울트라기어 브랜드는 이미 시장에서 제법 유명하지만, 더욱더 많은 사람이 LG전자 울트라기어를 기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게임 대회에 자사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020 PGS: Berlin Korea Qualifier, LG UltraGear & OSL futures 대회에서 울트라기어 모니터가 사용되었고 ASL(AfreecaTV StarCraft League), GSL(Global Starcraft II League), PKL(PUBG Korea League), LCK(LoL Challengers Korea), 2020 OWCK(Overwatch Contenders Korea) 등에서도 LG전자 울트라기어 모니터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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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LG전자에서 전해온 것으로 서울시 송파구 소재의 HOT6 아프리카 콜로세움에 LG전자 울트라기어 모니터가 잔뜩 설치된 모습입니다. 이곳에서 진행되는 대회에 참가한 선수들은 LG전자 울트라기어 모니터를 사용하며 한껏 실력을 뽐낼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여기에는 울트라기어 27GN750을 포함해 다양한 제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이번 칼럼의 주인공 울트라기어 24GL600F의 형제 모델인 울트라기어 24GL650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24GL650과 24GL600F의 차이는 스탠드 기능 차이로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엘리베이션 지원 여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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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맵 모드

Black Stabilizer


게임을 하다 보면 어두운 공간에 숨어있는 적을 미처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는 이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화면의 어두움을 조절하는 다크맵 모드(Black Stabilizer)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크맵 모드를 사용하면 어두운 곳을 밝게 보여주므로 숨은 적이나 아이템 등을 발견할 수 있으며 사용자 취향에 따라 여러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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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준점 모드

Cross Hair


조준점 모드는 화면 중앙에 가상의 조준선을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FPS 게임은 총기의 반동에 따라 조준선이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사실적인 느낌을 주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모두 감추다 보니 조준선도 함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공되는 조준선 모드는 총 4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화면에 가상 십자선을 표시함으로써 조금 더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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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스크린 컨트롤 소프트웨어

On Screen Control


온스크린 컨트롤 소프트웨어는 OSD 설정을 Windows 환경에서 마우스를 통해 조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단순히 OSD 메뉴를 조작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요. 화면 분할 모드를 통해 최대 8개까지 여러 개의 창을 나눠서 표시하거나 화면 안에 작은 화면을 띄워두는 PIP(Picture in Picture)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설정에서는 화면의 밝기, 명암, 화면 방향을 선택할 수 있으며 Windows에서 구동되는 프로그램에 따라 특정 화면 모드로 작동하게끔 하는 나만의 설정 모드도 제공됩니다. 마지막 게임 설정에서는 응답 시간과 Adaptive Sync, 1ms MBR, 블랙 스테빌라이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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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자 구성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는 AMD FreeSync Premium 및 NVIDIA G-SYNC 호환 제어판 활성화와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DisplayPort 1.2 1개AMD FreeSync Premium과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HDMI 1.4 2개를 제공합니다. 영상 신호와 함께 전달되는 음성 신호를 출력하기 위한 3.5mm 오디오 출력 1개도 마련되어 있으며 모니터 내부에는 별도의 스피커가 탑재되지 않았고 전원 공급 장치는 외부 어댑터로 구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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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트를 지원하는 스탠드


사람들은 저마다 체격이 다르고 서로 다른 책상과 의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보통 모니터 아래에 책을 깔아두거나 별도의 받침대를 통해 높이를 맞추곤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면 피로가 쉽게 발생하거나 거북목 현상이 우려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는 17° 앞뒤 각도 조절(틸트)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높이나 좌우 각도 조절이 되지 않는 점은 아쉽지만, 사용자가 화면을 바라보는 각도에 맞게 모니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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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 뒷면에는 100 x 100mm 규격의 VESA 마운트가 제공돼 이를 활용하여 별도로 모니터 암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에이스럭스 ET ARM-B1(바로가기)과 같은 액세서리와 호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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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 속도


응답 속도는 화소가 켜고 꺼지는 시간을 의미하며 가장 보편적인 기준은 GTG(Gray to Gray)로 회색에서 회색으로 변하는 시간을 측정하고 이를 1/1,000초로 표기합니다. GTG뿐만 아니라 검은색에서 흰색으로 바뀌는 BTW(Black to White)와 흰색에서 검은색으로 바뀌는 WTB(White to Black)도 있는데 이는 순서대로 화소가 켜지는 속도(BTW)와 꺼지는 속도(WTB)를 의미합니다. 응답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움직이는 콘텐츠에 대한 잔상이 적게 발상하며 화면이 또렷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는 GTG 2ms 응답 속도를 지원하며 OSD 설정에서 응답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응답 시간'과 LED 백라이트를 조절해 잔상을 줄여주는 '1ms MBR(Motion Blur Reduction)' 기능을 제공합니다. 먼저 응답 시간 기본 설정인 '빠르게' 상태에서는 약간의 잔상이 존재하나 가장 높은 설정인 '매우 빠르게'에서는 잔상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물체가 지나간 자리에 흔적이 남는 역잔상(고스팅, Ghosting)이 발생하니 환경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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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화소가 켜고 꺼지는 속도(BTW, WTB)를 살펴보겠습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는 화소가 켜지는 시간(BTW)과 화소가 꺼지는 시간(WTB) 모두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가장 높은 설정인 '매우 빠르게'에서는 역잔상이 발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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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1ms MBR 설정입니다. 1ms MBR은 화면의 밝기를 줄이고 깜박임을 방지하는 플리커프리(Flicker Free)와 어긋남을 방지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이 해제되는 대신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을 훨씬 또렷하게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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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대상 모니터와 이를 촬영하는 카메라를 일직선에 위치하도록 조절합니다.


 

모니터는 최대 화면 밝기와 최대 주사율로 설정하며 OSD 설정에서 제공되는 응답 속도 관련 모든 기능을 촬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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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hosting / Pursuit Camera 항목은 슬라이드 위에 카메라를 연결해 움직이는 대상을 따라 촬영합니다.

 

Chase Test 항목은 카메라를 고정해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합니다.


퀘이사존 응답 속도 측정은 눈으로 가늠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결과를 보여드리고자 빠른 움직임으로 지나가는 물체를 따라 카메라(Sony a7R III, 셔터 속도 1/400s, 120fps 동영상 촬영)를 움직이며 촬영하는 패닝숏(Panning Shot)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측정 대상은 UFO Test로 알려진 웹사이트의 Ghosting / Pursuit Camera 항목(배경색 Middle Gray, 간격 160 px, 속도 960 px/s)과 Chase Test 항목(배경색 #404040, Leading Color #ffffff, Trailing Color #000000, 간격은 32 px, 속도는 960 px/s)을 활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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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풋랙


인풋랙(Input Lag)은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의 신호가 화면에 반영되는 시간을 의미하며 인풋랙이 적으면 적을수록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에 대한 결과가 더 빠르게 보이므로 게임이 목적이라면 인풋랙이 적은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인풋랙은 모니터 자체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사용자의 컴퓨터 하드웨어 수준이나 입력 장치의 폴링 레이트(Polling Rate), 그리고 네트워크 환경이나 게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므로 쾌적한 환경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는 가변 주사율 기술 범위 내 환경(143 FPS 제한 + FreeSync ON)에서 평균 10.9ms를 보여주었으며 가변 주사율 기술 범위를 벗어나는 환경(FPS 제한 없음 + FreeSync ON)에서 평균 9.9ms가 측정되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하지 않은 환경(FPS 제한 없음 + FreeSync OFF)에서는 평균 12.2ms가 측정되었으며 게임 내부의 프레임 제한 기능을 사용한 환경(143 FPS 제한 + FreeSync OFF)에서는 평균 11.1ms가 측정되었습니다.


144Hz 주사율 지원하는 모니터의 1Hz 표시 시간이 약 6.9ms임을 고려하면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의 인풋랙은 1~2Hz 정도 차이를 보여 무난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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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cky Pocket 키보드 Enter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기능을 매핑(mapping)하여 키보드를 누르면 오른쪽 클릭으로 작동하게끔 설정합니다.


 

더욱더 즉각적인 반응과 LED 켜짐을 쉽게 알기 위해 키캡을 제거합니다. 스위치는 확실한 구분감을 위해 체리 MX 청축 클릭을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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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RX10 II 카메라로 HFR 1,000fps 동영상을 촬영합니다.

 

키보드를 눌러 LED가 켜지는 시간부터 화면에 반응이 나타나는 시간을 1/1,000초로 측정합니다.


퀘이사존 인풋랙 측정은 Ducky Pocket 키보드 Enter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기능을 지정하여 입력이 감지되는 순간 = 키보드 스위치에 LED가 점등되는 순간부터 화면에 반응이 나타나는 때까지를 1초/1,000 프레임으로 초고속 촬영해 1 프레임 = 1ms로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하는 모니터인 만큼 실제 게임 환경에서 진행되었으며, 하드웨어 요구 수준이 높은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도 충분한 측정이 가능한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를 선택했습니다. 안정적인 성능을 내기 위해 모든 설정은 최하로 조절하였고, 수직동기화(V-SYNC)는 해제하였으며, 네트워크 부하를 최소화하고자 이더넷 연결이 끊긴 오프라인 환경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인풋랙은 컴퓨터 하드웨어 수준, 입력 장치의 폴링 레이트, 네트워크 환경, 게임 종류 등 수많은 변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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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품질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는 1,920 x 1,080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23.6(59.8cm) 크기 TN 패널을 탑재했습니다. 퀘이사존 화면 측정 결과 Adobe RGB 75%, DCI-P3 81%, NTSC 73%, sRGB 93% 색상 영역을 지원하며 4가지 감마 설정을 제공하고 측정된 값 범위는 1.9(0.01)부터 2.3(0.01)입니다. 흰색 화면의 최대 밝기는 344.7㏅/㎡로 표기된 제품 사양(300㏅/㎡)을 만족하며 검은색 화면 최저 밝기는 0.11㏅/㎡, 최대 명암비는 1,070 : 1이 측정되었고 최대 색온도는 8000K로 표준(6500K)보다 화면이 차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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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밝기 균일성(왼쪽 위), 광도 밝기 균일성(오른쪽 위), 색상 정확도(아래)


색상 밝기 균일성은 최대 델타 E 3.7 미만, 광도 밝기 균일성은 최대 19% 미만이 측정되었으며 색상 정확도 오차를 표시하는 델타 E는 평균 2.37, 최대 8.36이 측정되었습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빠른 응답 속도와 높은 주사율을 구현하기 위해 TN 패널을 사용했습니다. 먼저 색상 영역은 sRGB 기준으로 살짝 틀어져 있는 삼각형꼴로 빨간색(Red) 영역은 좁은 모습을 보여주나 초록색(Green)과 파란색(Blue) 영역은 조금 더 넓은 표현이 가능합니다. 감마 값과 화면 밝기, 명암비는 만족스러웠지만, 광도 밝기 균일성과 색상 정확도가 아쉬웠으며 TN 패널 특성상 시야각이 좁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게임 용도로만 한정 짓는다면 큰 불만의 여지는 없겠으나 영상 감상이나 작업 용도로 활용하는 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사용된 장비와 주변의 환경에 따라 편차가 존재할 수 있으며, 퀘이사존에 입고된 1개의 제품으로만 진행된 것이므로 같은 제품이더라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면 측정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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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울트라기어라는 브랜드를 통해 자사의 게이밍 모니터를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시장을 선도할만한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거나 많은 사람이 즐겨보는 게임 대회에 울트라기어 모니터를 제공하는 등 계속해서 울트라기어를 알리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요. 'LG는 소비자가 직접 나서서 마케팅을 대신한다.'라는 웃픈 농담과 달리 울트라기어 브랜드만큼은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듯합니다.


칼럼에서 살펴보았던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는 LG전자가 게임 대회에 제공하는 모니터(24GL650)의 쌍둥이 동생 격 제품입니다. 스탠드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엘리베이션 지원 여부만 다를 뿐 나머지 기능은 완전히 똑같습니다. 스탠드 기능이 단순화된 만큼 값이 저렴해지고 게임 대회에 사용되는 모니터라는 유명세도 더해져 실제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이를 증명하듯이 가격 비교 사이트 기준 24형 FHD 144Hz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인기 순위 2등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 모니터에 사용된 TN 패널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높은 주사율을 구현하기 쉽고 응답 속도가 빨라 게이밍 모니터 용도로는 제격입니다. 여기에 다크맵 모드나 조준점 모드 등 게임에 도움이 될만한 기능을 제공하고 훨씬 더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1ms MBR 기능을 지원하는 등 일명 '빡겜유저'가 좋아할 만한 요소를 담았죠. 하지만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이나 시야각이 좁다는 것은 약점입니다. 이는 울트라기어 24GL600F만 해당하는 것이 아닌 TN 패널을 사용한 대부분 제품의 공통적인 숙제라고도 할 수 있는데 평소 화면을 정면에서 마주 보고 사용한다면 크게 불편함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영상을 감상하거나 작업을 하는 데에는 부족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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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의 출시 가격은 20만 원 후반입니다. 하지만 잦은 행사로 제품 가격을 최대 17만 원대까지 할인하곤 했는데요. 누구나 들어도 알만한 대기업 LG전자의 게이밍 모니터 치곤 가격 경쟁력이 상당합니다. 지금은 행사가 끝나 조금 오르긴 했지만 시기만 잘 맞물린다면 매력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게임을 위한 실속있는 게이밍 모니터를 원한다면 LG전자 울트라기어 24GL600F를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퀘이사존 두파였습니다.







이어지는 페이지를 통해

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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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 199
케니리스  
tn패널 + 144hz FPS게임하기에 딱 좋아보이는 게이밍 모니터군요.
영원불새  
잘나온 모니터로 생각되네요.
지인쓰  
가격대가 조금 높은것 같긴 하지만 게이밍 모니터로서 상당히 매리트가 있는 모니터군요
fps 유저들중에 24인치 모니터를 선호하는 유저들도 많은 만큼 상당히 인기 있을것 같습니다
Quavo  
모니터 괜찮네요
카이우스  
다 좋은데 베젤이 너무 두툼해보여요
☘️휘청영  
tn이 응답속도는 확실히 좋네요.
루리웹  
TN 패널과 144Hz의 LG 모니터인데 가격은 엄청 저렴하네요.
온스크린 컨트롤 소프트웨어에 화면 분할 기능이 신기합니다
스뽕지밥✨  
가격이 좀 있어보이는 24인치 모니터같습니다
모니터에 잘 모르지만 스탠드 디자인은 튼튼해보입니다!
에디션  
신뢰할만한 브랜드의 모니터를 사고 싶은데 지갑이 넉넉하지 못하다면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wireless  
브랜드 중요시하는 분들에게 딱 좋은 가성비 모니터네요.
게일geil  
확실히 게이밍에 특화된 실속형 제품이네요
합리적인 가격에 이정도 성능을 보여주는게 놀랍습니다
Conrad  
생각보다 가격이 너무 저렴해서 놀란 제품이네요.
구도자  
가격 괜찮네요. fps 전용 모니터 느낌입니다.
흑산  
게이밍에 최적화되었다고는 하지만 모니터를 게이밍용, 영화감상용 등으로 구분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TN패널이 그리 땡기지는 않는군요. LG 보급형 제품들의 고질적인 문제인 부실한 스탠드를 극복한 것은 좋아 보입니다
공예  
실감 나는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거 같네요!
GROOMINGCA…  
게임에 특화된 제품인데, 성능과 패널을 보면 딱 FPS용 이네요.
엘지전자니 성능은 생각할필요가 없고 아쉬운건 금액대가 20만원 중반에 27 인치였음 어땟을까 하네요.
물만두  
fps 주로 하는 분들이 선택하기 좋은 대기업 제품이네요
감자튀김ㅇ  
개취는 ips지만 용도에 따라서 좋겠네요
카운ㅤ☄  
LG TN패널에 20만원대면 나름 괜찮은 금액대라고 생각합니다
뻥탐  
고주사율에 적당한 크기로 LG모니터가 이가격이면 되게 괜찮네요
피츄피치  
역시 모니터는 LG네요 가성비까지 좋네요
CL3600  
게이밍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가성비 모니터네요
이즈다  
마지막에 17만원 할인했을때 구매하라는 팁이 리뷰의 핵심내용이네요.
TN FHD 144hz는 17만원이 마지노선이죠 ㅎㅎ
반지니  
사용자들이 많이 원하는 스펙에 가격도 저렴해서 좋아보이네요
Ish8888881…  
TN패널이라서 영상 감상용으로는 별로지만 스펙을 보면 게이밍용으로는 최고인것 같네요.
24인치 144hz, 1ms라서 fps게임에서는 확실히 체감이 올듯하네요.
거기다가 엘쥐라서 AS도 좋으니깐 충분히 메리트있는 제품인것 같습니다
달빛의저편  
전면은 평범해 보이는데, 후면에 레드 포인트를 줬군요.
TN 패널이지만 엘지꺼에 144 주사율까지 지원하는데 가격이 괜찮으니 선택하기 좋겠어요.
크리져  
게이밍에 맞게 잘 만들었네요.
TN, 144Hz에 프리싱크도 있고
대기업 제품이 이 가격이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주시  
대원 정도면 as도 괜찮고 24인치 TN패널에 144Hz니 FPS 특화로 나온 것 같네요
뉴에그  
헉 베젤이
지름가즈아  
제품은 평범한 보급형 스펙으로 나왔네요
다만 대기업제품이라 그런지 가격대가 조금 비싸게 나온거 같네요
coman  
보급형 게이밍에 적합하겠네요!
가성비는가성비  
24인치는 FPS 게임용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TN패널이 좋다는 생각을 합니다
다용도로 사용하려면 27인치로 가야 답답하지 않고 좋을 듯 하구요
FPS 게임하기에는 이 제품 아주 좋을 듯 합니다
고든램지  
LG 24인치 게이밍 모니터 군요. 144HZ를 지원하고 단단한 느낌의 외형을 갖추고 있어서 스탠드도 보기 좋네요. 울트라기어 시리즈는 다양해서 좋네요.
더스토리  
TN패널이고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니 FPS와 같은 게이밍용으로 괜찮은거 같아요. 가격도 무난하니 괜찮은 거 ㄱ타아요.
인피니티패브릭  
LG모니터에 성능과 깔끔한 디자인 가격까지 가성비 정말 좋네요.
귤먹자귤귤귤  
144hz 엘지모니터라면 믿고 쓸만합니다 가격도 좋은거같아요
DoRaZi  
TN패널이라 게이밍유저, 특히 FPS유저들에게 인기가 많은 제품이죠.
다용도로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아서 고르지 않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얀  
할인 가격으로 선택하면 더 좋을것 같아요
ggwpggwp  
24인치는 개인적으로 별로 좋아하지않는데 가격에 메리트가 가장큰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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