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DUAL 지포스 RTX 2070 O8G MINI 8GB의 GPU-Z 정보입니다. 본 제품은 표기상 부스트 클록이 1,620 MHz로 GTX 1660 SUPER 레퍼런스 부스트 클록(1,650 MHz)보다 30 MHz 높은 수치입니다. 다만 파운더스 에디션의 코어 클록이 1,710 MHz이므로 상대적으로 코어 클록이 떨어지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본 칼럼 테스트에서는 추가적인 오버클록을 적용한 결과도 첨부했는데요. 코어 클록은 120 MHz, 메모리 클록은 300 MHz(유효 클록 600 MHz)를 추가로 인가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버클록을 적용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파워 타깃(파워 리밋)은 최대 8%를 지원하므로 오버클록에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겠네요.
※ 퀘이사존 테스트는 하나의 샘플을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기본 성능이나 오버클록 잠재력 등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모든 제품 성능은 대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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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 Call of Duty: Modern Warf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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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 데드 리뎀션 2 | Red Dead Redemption 2
옵션 정보 ※ 게임 그래프의 0.1% 최소 프레임과 1% 최소 프레임이란? 일반적인 프레임 측정 툴은 1초라는 시간 간격을 두고 프레임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프레임 레이트로 보는 수치가 FPS, 즉 초당 프레임 수(Frame per Second)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FPS 수치로 프레임을 기록할 경우 프레임 수치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끊김 현상, 스터터링(Stuttering)을 제대로 체크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 프레임 수치는 60 FPS 이상을 가리키고 있지만, 체감상으로는 훨씬 낮게 느껴지는 현상이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프레임 드롭을 감지해내기 위해서는 PresentMon 계열 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NVIDIA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FrameView나 AMD에서 제공하는 OCAT 역시 PresentMon 계열 프레임 측정 도구입니다. PresentMon과 같이 프레임 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면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동안 생성되는 모든 프레임을 기록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렇게 측정된 원시 값(RAW Data)을 활용해 조금 더 원론적인 의미의 프레임 수치를 다양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0.1%나 1% 같은 수치는 이렇게 측정해낸 모든 프레임 수치를 백분위로 환산했을 때 하위 0.1% 및 1%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0.1% 최소 프레임은 게임을 즐기면서 체감할 수 있는 프레임 드롭 수치, 1% 최소 프레임은 일반적인 프레임 측정 툴이 잡아내는 최소 프레임 수치라고 이해한다면 그래프를 읽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ASUS DUAL 지포스 RTX 2070 O8G MINI 8GB의 성능은 전반적으로 지포스 RTX 2070 파운더스 에디션보다 소폭 떨어지는 수준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파운더스 에디션보다 부스트 클록이 낮게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단순 성능으로만 비교한다면 RTX 2060 SUPER와 비슷한 수준이네요. 다만, 제품 크기를 고려할 필요는 있습니다. RTX 2070을 탑재했음에도 20 cm 이하의 크기를 지녔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코어 클록이 낮아서 성능이 떨어진 것이라면 오버클록으로 충분히 만회가 가능하다는 얘기겠죠? 실제로 퀘이사존에서 자체적인 오버클록을 적용한 뒤에는 지포스 RTX 2070 파운더스 에디션보다 소폭 높은 성능을 꾸준히 유지했습니다. 공간상의 한계가 명확한 Mini-ITX 폼팩터 케이스 내부에 들어간다면 오버클록 자체가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추가적인 성능을 얻고자 한다면 도전해볼 가치는 있을 것 같네요. 부스트 클록 변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