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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그라운드 |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옵션 정보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 Call of Duty: Modern Warfare
옵션 정보 레드 데드 리뎀션 2 | Red Dead Redemption 2
옵션 정보 * FE: Founders Edition | Ref.: Reference ※ 게임 그래프의 0.1% 최소 프레임과 1% 최소 프레임이란? 일반적인 프레임 측정 툴은 1초라는 시간 간격을 두고 프레임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프레임 레이트로 보는 수치가 FPS, 즉 초당 프레임 수(Frame per Second)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FPS 수치로 프레임을 기록할 경우 프레임 수치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끊김 현상, 스터터링(Stuttering)을 제대로 체크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 프레임 수치는 60 FPS 이상을 가리키고 있지만, 체감상으로는 훨씬 낮게 느껴지는 현상이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프레임 드롭을 감지해내기 위해서는 PresentMon 계열 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NVIDIA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FrameView나 AMD에서 제공하는 OCAT 역시 PresentMon 계열 프레임 측정 도구입니다. PresentMon과 같이 프레임 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면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동안 생성되는 모든 프레임을 기록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렇게 측정된 원시 값(RAW Data)을 활용해 조금 더 원론적인 의미의 프레임 수치를 다양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0.1%나 1% 같은 수치는 이렇게 측정해낸 모든 프레임 수치를 백분위로 환산했을 때 하위 0.1% 및 1%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0.1% 최소 프레임은 게임을 즐기면서 체감할 수 있는 프레임 드롭 수치, 1% 최소 프레임은 일반적인 프레임 측정 툴이 잡아내는 최소 프레임 수치라고 이해한다면 그래프를 읽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동안 그래픽카드 칼럼에 포함되던 오버클록 테스트는 제외하였습니다. 한 제품의 오버클록 잠재력이 높으면 자칫 그 제품의 성능이 더 좋다고 판단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칼럼은 제품 하나의 성능을 알아보기보다는 V1과 V2를 비교하는 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두 제품의 성능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같습니다. V2가 미세하게 높긴 하지만, 실제 체감될 정도는 아닙니다. 부스트 클록 변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