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TUF GAMING VG32VQ : 144Hz FreeSync 게이밍 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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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TUF GAMING VG32VQ

31.5형 144Hz FreeSync Premium 게이밍 모니터



안녕하세요. 퀘이사존 두파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만 마더보드 제조사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ASUS는 단순히 몸집만 큰 것이 아닙니다. 그만큼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ROG(Republic of Gamers)와 ROG STRIX 같은 게이밍 브랜드를 비롯해 대중적인 성격을 가진 PRIME과 작업이나 높은 안정성을 위한 WS 등 다양한 브랜드만큼 각자 다양한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게이밍 브랜드로 편입된 TUF Gaming은 ASUS의 보급형 게이밍 브랜드라는 타이틀을 내세우며 진입 장벽이 높았던 ROG 브랜드와 다른 색다른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UF Gaming은 진입 장벽이 낮을 뿐만 아니라 TUF Gaming Alliance라는 생태계도 가지고 있습니다. ASUS에서 제공하는 TUF 마더보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제조사와 협업을 통해 메모리, 쿨링설루션, 파워서플라이, 케이스에서도 TUF Gaming의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이러한 제품들은 TUF Gaming Alliance의 상징인 노란색이 가미되고 위장 무늬가 새겨진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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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퀘이사 칼럼에서는 ASUS TUF Gaming 브랜드에 속하는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를 살펴볼 텐데요. 모니터 중에서도 비교적 큰 편에 속하는 31.5형 크기를 자랑하며 해상도는 QHD, 주사율은 144Hz에 달합니다. 보통 이만한 크기에서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이 많은데 크기 대비 해상도는 제법 준수한 편입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기본적으로 AMD FreeSync Premium을 지원하고 DisplayPort를 사용하면 NVIDIA G-SYNC 호환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작동 범위는 48Hz부터 144Hz로 최저 50 FPS 이상을 유지한다면 쾌적한 게임 환경을 즐길 수 있죠.


ASUS의 게이밍 모니터답게 게임에 도움을 주는 기능도 많은데요. 섀도우 부스트는 어두운 곳을 밝게 보여주고 GamePlus는 십자선, 타이머, FPS 카운터 등의 기능을 모아두었습니다. 여기에 화면의 잔상을 줄여주는 ELMB SYNC(Extreme Low Motion Blur)도 지원하는데 기존 제품에서 ELMB를 사용하면 AMD FreeSync와 같은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없었으나 ASUS TUF GAMING VG32VQ는 두 기술을 병행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티어링과 잔상을 동시에 줄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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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는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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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Hz 주사율

 

대부분 게이밍 모니터는 60Hz 주사율(화면 재생 빈도)로 작동하는 일반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하며, 상대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주사율이 높으므로 흔히 고주사율 모니터라고도 부릅니다.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으며,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FPS 게임이나 주변 장면이 빠르게 움직이는 TPS 게임 등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가변 주사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폭이 넓어져 보다 넓은 구간에서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Tearing) 현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하는 범위가 48Hz부터 60Hz인 것과 48Hz부터 144Hz인 것을 비교하면 왜 주사율이 높아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죠.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최대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이는 60Hz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2.4배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합니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화면을 보여줌으로써 훨씬 더 부드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죠.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의 144Hz 주사율은 DisplayPort 및 HDMI 단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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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주사율 기술

가변 화면 재생 빈도, Variable Refresh Rate

 

게임을 하다 보면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현상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것은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Frame)이 모니터가 보여줄 수 있는 주사율(화면 재생 빈도)보다 높거나 낮을 때 발생합니다. 계속해서 바뀌는 그래픽카드 프레임과 달리 모니터의 주사율은 항상 고정되어 있으며, 모니터가 일정한 간격으로 화면을 표시할 때 그래픽카드는 이전 프레임을 표시하거나 다음 프레임을 표시하고 있죠. 이러한 과정에서 그래픽카드가 보여주는 화면과 모니터가 표시하는 화면이 동기화되지 않고 어긋나 결국 테어링(Tearing)이 발생하게 됩니다.

 

테어링을 방지하는 수단에는 수직 동기화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직 동기화는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을 모니터의 수직 주파수에 맞게 제한하는 옵션입니다. 이렇게 하면 그래픽카드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이 일치하게 돼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카드의 모든 성능을 사용하지 않게 돼 전력 소모량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강제로 제한함으로써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에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게 돼 그래픽카드가 모니터의 주사율에 맞춰 다음 프레임을 생성하기 위해 잠시 기다리는 상태가 되며, 그 순간 프레임이 순간적으로 반 토막 나는 스터터링(Stuttering)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수직 동기화는 스터터링 현상을 유발한 뿐만 아니라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키보드나 마우스의 입력이 모니터에 표시되는 데에 걸리는 인풋랙(Input Lag)도 늘어나게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바로 가변 주사율 기술(가변 화면 재생 빈도, VRR, Variable Refresh Rate)입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그래픽카드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을 동기화시켜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수직 동기화와 달리 모니터의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춰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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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FreeSync Premium 지원

 

가변 주사율 기술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기술은 AMD FreeSync입니다. FreeSync는 비슷한 기술인 NVIDIA G-SYNC와 달리 별도의 부품(G-SYNC 모듈)을 사용하지 않고, 라이선스 비용도 내지 않아 비교적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DisplayPort만 지원하는 G-SYNC와는 달리, FreeSync는 DisplayPort와 더불어 HDMI도 지원합니다. AMD FreeSync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MD FreeSync 알아보기<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DisplayPort 48Hz ~ 144Hz, HDMI 48Hz ~ 144Hz까지 FreeSync Premium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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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IDIA G-SYNC 호환 제어판 활성화 가능

 

​올해 초 NVIDIA는 어댑티브 싱크(Adaptive Sync) 모니터를 대상으로 GeForce 그래픽카드를 통해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G-SYNC 호환(G-SYNC Compatible)을 발표했습니다. G-SYNC 호환은 G-SYNC Ultimate이나 G-SYNC와 다르게 별도의 부품(G-SYNC 모듈)이 없어도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하며, 이미 시장에 출시된 FreeSync 모니터에서도 G-SYNC 호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NVIDIA가 발표한 G-SYNC 호환 공식 명단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NVIDIA 제어판을 통해 G-SYNC 호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NVIDIA G-SYNC 호환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VIDIA G-SYNC 호환 알아보기<


※ NVIDIA G-SYNC 호환의 경우 DisplayPort 단자에서만 지원되며, HDMI 단자나 변환 케이블(DisplayPort to HDMI 등)을 사용할 경우 지원되지 않으며, GeForce 10 시리즈, GeForce 16 시리즈, GeForce 20 시리즈 그래픽카드와 417.71 드라이버 이상에서만 지원됩니다. 또한 하드웨어 구성이나 게임 종류에 따라 호환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HDR10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High Dynamic Range)의 줄임말인 HDR은 밝음과 어두움의 표현 범위를 늘려 화면을 생생하고 다채롭게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인 화면에 태양이 표시되면 그저 밝게 보일 뿐이지만, HDR을 지원하는 화면은 실제로 태양을 보는 것처럼 눈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HDR 기능을 지원하는 모니터나 텔레비전은 10-bit 이상의 패널을 사용해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보다 밝기의 범위는 물론 색상의 표현을 훨씬 세밀하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덕분에 텔레비전처럼 영상을 주로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기술입니다.


HDR 규격은 VESA에서 정한 DisplayHDR, 그리고 다양한 업체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HDR10이나 돌비 비전 등이 있습니다.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모니터 업계에서 대표적으로 쓰이는 VESA DisplayHDR 인증을 받지 못했지만, HDR10 기능을 지원하므로 HDR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정도로 만족해야 하는데요.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가 제공하는 HDR 콘텐츠는 위쪽에 소개된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영상 콘텐츠뿐만 아니라 게임에서도 HDR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HDR을 지원하는 게임인 파 크라이 뉴 던(FAR CRY New Dawn)의 벤치마크 구간을 통해 HDR과 SDR 환경의 차이를 확인해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위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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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0R 커브드


일반적인 모니터의 화면은 평면이지만, 사람이 보는 시야는 평면이 아닙니다. 그래서 평면 모니터를 몸에 중심에 두고 바라볼 때 화면의 중앙과 양쪽 끝을 보는 시야는 거리가 달라 모서리를 바라보면 왜곡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들의 기술력을 과시하는 목적도 있겠지만, 이러한 이유로 최근 모니터 패널 제조사는 화면을 휘게 만들어 가장자리의 왜곡을 줄인 곡면 모니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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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반지름이 1,800mm인 원의 둘레만큼 휘어있는 1,800R 곡률이 적용된 커브드 패널을 사용했는데요. 곡률이 적용된 곡면 모니터를 처음 보면 화면이 휘어져 있어 어색함이 느껴지지만 오랜 시간 사용하다 보면 평면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보다 자연스러운 시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어디를 바라보던 거리가 같기 때문이죠. 다만 곡면 모니터는 사람에 취향이 갈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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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도우 부스트

Shadow Boost


흔히 블랙 이퀄라이저(Black Stabilizer)라고 부르는 섀도우 부스트(Shadow Boost)는 화면의 어두운 곳을 밝게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평소 게임을 하다 보면 어두운 곳이 잘 보이지 않아 내가 보고 있는 것이 적인지 사물인지 긴가민가한 적이 있을 텐데요. 이럴 때 어두운 곳을 밝게 표시해주는 섀도우 부스트를 사용한다면 어두워서 보이지 않던 곳을 밝게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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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Plus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게임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모아둔 GamePlus 기능을 제공합니다. GamePlus는 가상 조준선을 표시하는 십자선, 지정된 시간이 줄어드는 타이머, 실시간 주사율을 표시하는 FPS 카운터, 그리고 두 대의 모니터를 사용할 때 화면의 위치를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는 맞춤 안내선 표시와 조준선을 크게 보여주는 스나이퍼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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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선 Crosshair


십자선은 화면 중앙에 가상의 조준선을 표시해주는 기능인데요. 최근 출시되는 FPS 게임은 총기의 반동에 따라 조준선이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더 사실적인 느낌을 주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모두 감추다 보니 조준선도 함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FPS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어디를 조준하고 총을 발사해야 할지 당황스러움에 빠질 수도 있는데요. 십자선은 모양과 색상 조합에 따라 총 6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화면에 가상 조준선을 표시함으로써 조금 더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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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머 Timer


타이머는 지정된 시간이 조금씩 줄어드는 기능입니다. 자신과의 약속으로 일정 시간 동안 게임을 해야 하거나, 게임 내에서 일정 시간 뒤에 부활하는 몬스터, 혹은 잠시 뒤 시작되는 이벤트를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겠죠. 타이머 기능은 30분, 40분, 50분, 60분, 90분 설정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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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카운터 FPS Counter


FPS 카운터는 모니터의 실시간 주사율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모니터가 출력하고 있는 주사율을 알 수 있는데요. FPS 카운터는 가변적으로 주사율이 바뀌는 AMD FreeSync 및 NVIDIA G-SYNC 호환이 켜져 있는 환경에서만 정상적으로 작동되며, 모니터 주사율 범위(165Hz) 이상으로는 표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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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 안내선 표시 Display Alignment


맞춤 안내선 표시는 2대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화면의 높이나 위치를 정확하게 일치시켜 정렬하기 위한 눈금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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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나이퍼 Sniper


스나이퍼는 화면 가운데를 확대해 조준선을 더 크게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스나이퍼 기능을 사용하면 작은 적이나 사물도 확대된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나이퍼는 1.5배, 1.7배, 2배 확대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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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자 구성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AMD FreeSync Premium과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HDMI 2.0 2개, AMD FreeSync Premium 및 NVIDIA G-SYNC 호환 활성화와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DisplayPort 1.2 1개를 제공합니다. 영상 신호와 함께 전달되는 음성 신호를 출력하기 위한 3.5mm 오디오 출력 1개도 마련되어 있으며 모니터 내부에는 2W x2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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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임이 다양한 스탠드

 

사람들은 저마다 체형이 다르고 서로 다른 책상과 의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이러다 보면 모니터 아래에 책을 깔아두거나 별도의 받침대를 통해 높이를 맞추곤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면 피로가 쉽게 발생하거나 거북목 현상이 우려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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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25° 앞뒤 각도 조절(틸트), 124° 좌우 각도 조절(스위블), 140㎜ 높이 조절(엘리베이션)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덕분에 사용자의 체형이나 시선에 맞게 모니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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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 뒷면에는 100 x 100mm 규격의 VESA 마운트가 제공돼 이를 활용하여 별도로 모니터 암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에이스럭스 ET ARM-B1(바로가기)과 같은 액세서리와 호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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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설명이나 사용자 설명서에는 나와 있지 않아 정확한 용도가 아닐 수도 있겠지만,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 스탠드 뒤에는 선을 정리할 수 있는 탈착형 액세서리가 있습니다. 덕분에 모니터에 연결되는 선을 깔끔하게 모아서 정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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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 속도

 

응답 속도는 화소가 켜고 꺼지는 시간을 의미하며 가장 보편적인 기준은 GTG(Gray to Gray)로 회색에서 회색으로 변하는 시간을 측정하고 이를 1/1,000초로 표기합니다. GTG뿐만 아니라 검은색에서 흰색으로 바뀌는 BTW(Black to White)와 흰색에서 검은색으로 바뀌는 WTB(White to Black)도 있는데 이는 순서대로 화소가 켜지는 속도(BTW)와 꺼지는 속도(WTB)를 의미합니다. 응답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움직이는 콘텐츠에 대한 잔상이 적게 발상하며 화면이 또렷하게 보이는 이점이 있습니다.


응답 속도 측정에는 장비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퀘이사존은 측정된 값을 숫자로 보여주기보다는 눈으로 가늠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결과를 보여드리고자 빠른 움직임으로 지나가는 물체를 따라 카메라(Sony a7R III, 셔터 속도 1/400s, 조리개 F8.0, ISO 2,000, 120fps 동영상 촬영)를 움직이며 촬영하는 패닝숏(Panning Shot)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화면에 표시되는 물체는 UFO Test로 알려진 웹사이트의 Ghosting / Pursuit Camera 항목을 활용하였으며, 배경색은 Middle Gray, 간격은 160 px, 속도는 960 px/s로 설정하였습니다.





 

ELMB ON + Trace Free 60


 

ELMB OFF + Trace Free 100


 

ELMB OFF + Trace Free 80


 

ELMB OFF + Trace Free 60


 

ELMB OFF + Trace Free 40


 

ELMB OFF + Trace Free 20


 

 

ELMB OFF + Trace Free 0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GTG 4ms, MPRT 1ms 응답 속도를 지원하며, OSD 메뉴에서 응답 속도를 조금 더 끌어올릴 수 있는(=잔상을 줄일 수 있는) Trace Free와 ELMB SYNC(Extreme Low Motion Blur)를 제공하는데요. ELMB SYNC는 화면을 비추는 LED 백라이트를 조절해 화면에 표시되는 물체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번짐 효과나 잔상 등을 줄여 물체가 선명하게 보이도록 합니다. 또한, 일부 제품의 경우 ELMB를 사용하면 AMD FreeSync와 같은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없었는데 ASUS TUF GAMING VG32VQ는 두 기술을 병행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티어링과 잔상을 동시에 줄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가 지원하는 GTG 4ms 응답 속도는 느린 편이 아니지만, 화소를 켜고 끄는 속도가 느린 VA 패널 특성상 물체가 지나간 흔적이 남고 글자도 흐릿하게 보였습니다. 하지만 Trace Free와 ELMB SYNC를 사용하면 잔상을 줄일 수 있고 글자로 또렷하게 볼 수 있었는데요. 다만 Trace Free를 80 이상으로 설정하면 역잔상 현상이 발생하고, ELMB SYNC를 사용하면 LED 백라이트를 미세하게 조절하면서 화면에 무수한 깜박임이 발생합니다. 깜박임의 경우 사람의 눈으로는 잘 느껴지지 않지만, 오랜 시간 화면을 바라보면 눈에 피로가 쌓일 수 있으므로 자신이 어느 게임을 하느냐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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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MB ON + Trace Free 60


 

ELMB OFF + Trace Free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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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MB OFF + Trace Free 0


 

 


이번에는 화소가 켜고 꺼지는 속도(BTW, WTB)를 가늠하기 위해 앞서 측정이 진행된 웹사이트에서 Chase Test 항목을 활용하였으며, 배경색은 #404040, Leading Color는 #ffffff, Trailing Color는 #000000, 간격은 32 px, 속도는 960 px/s로 설정하였습니다.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화소가 꺼지는 시간(WTB)은 무난한 편이나, 화소가 켜지는 시간(BTW)이 느려 잔상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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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풋랙

 

인풋랙(Input Lag)은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의 신호가 화면에 반영되는 시간을 의미하며 인풋랙이 적으면 적을수록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에 대한 결과가 더 빠르게 보이므로 게임이 목적이라면 인풋랙이 적은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인풋랙은 모니터 자체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사용자의 컴퓨터 하드웨어 수준이나 입력 장치의 폴링 레이트(Polling Rate), 그리고 네트워크 환경이나 게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므로 쾌적한 환경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가장 최적의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 범위 내 환경(143 FPS 제한 + FreeSync ON)에서 평균 9.4ms를 보여주었으며, 가변 주사율 기술 범위를 벗어나는 환경(FPS 제한 없음 + FreeSync ON)에서 평균 9.9ms가 측정되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하지 않은 환경(FPS 제한 없음 + FreeSync OFF)에서는 평균 11.2ms가 측정되었으며, 게임 내부의 프레임 제한 기능을 사용한 환경(164 FPS 제한 + FreeSync OFF)에서는 9.6ms가 측정되었습니다. 144Hz 주사율 지원하는 모니터의 1Hz 표시 시간이 약 6.9ms임을 고려하면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의 인풋랙은 준수한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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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cky Pocket 키보드 Enter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기능을 매핑(mapping)하여 키보드를 누르면 오른쪽 클릭으로 작동하게끔 설정합니다.



 

더욱더 즉각적인 반응과 LED 켜짐을 쉽게 알기 위해 키캡을 제거합니다. 스위치는 확실한 구분감을 위해 체리 MX 청축 클릭을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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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RX10 II 카메라로 HFR 1,000fps 동영상을 촬영합니다.

 

키보드를 눌러 LED가 켜지는 시간부터 화면에 반응이 나타나는 시간을 1/1,000초로 측정합니다.


퀘이사존 인풋랙 측정은 Ducky Pocket 키보드 Enter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기능을 지정하여 입력이 감지되는 순간 = 키보드 스위치에 LED가 점등되는 순간부터 화면에 반응이 나타나는 때까지를 1초/1,000 프레임으로 초고속 촬영해 1 프레임 = 1ms로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하는 모니터인 만큼 실제 게임 환경에서 진행되었으며, 하드웨어 요구 수준이 높은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도 충분한 측정이 가능한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를 선택했습니다. 안정적인 성능을 내기 위해 모든 설정은 최하로 조절하였고, 수직동기화(V-SYNC)는 해제하였으며, 네트워크 부하를 최소화하고자 이더넷 연결이 끊긴 오프라인 환경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인풋랙은 컴퓨터 하드웨어 수준, 입력 장치의 폴링 레이트, 네트워크 환경, 게임 종류 등 수많은 변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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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품질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2,560 x 1,440 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31.5형(80.01cm) 크기의 VA 패널을 탑재했습니다. 퀘이사존 화면 측정 결과 Adobe RGB 77%, DCI-P3 77%, NTSC 72%, sRGB 99% 색상 영역을 지원하며, 별도의 감마 설정을 제공하지 않으나, 측정된 값은 2.2(0.01)로 표준과 거의 일치합니다. 흰색 화면의 최대 밝기는 400.5㏅/㎡로 표기된 제품 사양(400㏅/㎡)과 비슷하며 검은색 화면 최저 밝기는 0.07㏅/㎡, 최대 명암비는 1,870 : 1이 측정되었고 최대 색온도는 8600K로 표준(6500K)보다 차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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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밝기 균일성(왼쪽 위), 광도 밝기 균일성(오른쪽 위), 색상 정확도(아래)


색상 밝기 균일성은 최대 델타 E 6.7 미만, 광도 밝기 균일성은 최대 14% 미만이 측정되었으며 색상 정확도 오차를 표시하는 델타 E는 평균 1.12, 최대 6.34가 측정되었습니다.(모두 낮을수록 좋음) 화면 모서리에서 빛샘이 발견되었으며, 시야각의 경우 눈에 띄는 왜곡은 보이지 않았으나, 가장자리로 갈수록 화면이 뿌옇게 보였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모니터를 보면 sRGB보다 넓은 색을 표현하는 광색역을 지원하는 제품도 많지만,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sRGB 표준에 맞는 색을 표시하고 있어 조금 아쉬움이 느껴질 수 있으나 게임을 하는 데에는 부족함이 없는 수준입니다. 감마 값과 색상 정확도는 표준을 잘 만족하고 있으며 특히 화면 밝기가 높은 편에 속해 주변 광량이 높은 환경에서도 밝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제품 사양보다 낮지만 명암비도 최대 1,870 : 1에 달해 게임은 물론 영상 콘텐츠를 감상하는 데에도 무난합니다. 다만 화면이 휘어진 커브드 패널 특성상 화면 모서리에서 빛샘이 크게 두드러져 보이며 HDR 기능을 지원하지만, VESA DisplayHDR 등 모니터에 최적화된 HDR 인증을 받지 않았으므로 HDR 콘텐츠를 감상하는 데에는 아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사용된 장비와 주변의 환경에 따라 편차가 존재할 수 있으며, 퀘이사존에 입고된 1개의 제품으로만 진행된 것이므로 같은 제품이더라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면 측정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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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TUF GAMING VG32VQ는 대부분 게임 환경에서 두루 쓰기 좋은 게이밍 모니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31.5형 크기의 화면은 QHD 해상도를 지원해 FHD 해상도 제품보다 더 선명하고 넓은 영역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물리적인 크기가 크므로 화면에 표시되는 콘텐츠에 깊게 몰입할 수도 있습니다. 1초에 표시할 수 있는 주사율은 144Hz로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2.4배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할 수 있고, 가변 주사율 기술인 AMD FreeSync Premium을 48Hz부터 144Hz 범위에서 지원합니다. NVIDIA 공식 인증을 받지 않았지만, DisplayPort 단자를 사용한다면 G-SYNC 호환을 활성화할 수도 있죠. ASUS가 선보이는 게이밍 모니터답게 어두운 곳을 밝게 밝혀주는 섀도우 부스트를 제공하고, 십자선, 타이머, FPS 카운터 등으로 이루어진 GamePlus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는 VA 패널을 사용하였는데, 이 패널은 다른 패널보다 응답 속도가 느리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화면의 잔상을 줄일 수 있는 ELMB SYNC(Extreme Low Motion Blur)를 지원하고, SYNC라는 이름답게 가변 주사율 기술과 함께 사용할 수 있어 티어링과 잔상을 동시에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ELMB SYNC를 사용하면 LED 백라이트를 미세하게 조절하면서 화면에 무수한 깜박임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오랜 시간 화면을 바라보면 눈에 피로가 쌓일 수 있으니 환경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과거 TUF Gaming VG27AQ 칼럼에서도 언급했지만 지금 출시되는 ASUS TUF Gaming 브랜드의 게이밍 모니터는 개성이 부족합니다. 외형마저도 이전에 출시되었던 ROG 게이밍 모니터 외형과 거의 같죠. 차라리 스탠드에 있는 빨간색 대신 노란색을 넣었더라면 조금이나마 TUF Gaming 다운 느낌이 났을 텐데, 아쉽습니다. 모니터에 작게 새겨진 TUF라는 글자만이 이 모니터가 TUF Gaming 브랜드임을 나타낼 뿐이죠. 그나마 다행이라면 앞으로 출시될 TUF Gaming VG27AQL1A부터 TUF Gaming만의 새로운 외형이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출시될 TUF Gaming 모니터는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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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비교 사이트 기준 ASUS TUF GAMING VG32VQ 게이밍 모니터의 가격은 40만 원 중반대로 동급 모니터 중에서는 평균적인 가격대에 속합니다. US $400가 넘는 해외 가격과 평소 ASUS가 다른 브랜드보다 조금 더 높은 가격대에 판매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저렴하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자신이 적당한 가격대를 갖춘 31.5형 QHD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다면, ASUS TUF GAMING VG32VQ를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퀘이사존 두파였습니다.






이어지는 페이지를 통해

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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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 182
상하이박  
벤큐쓰고 있는데 아수스가 멋지네요^^
귀천도애  
게이밍 모니터로써 여러가지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괜찮은것 같은데 이 가격에 피벗기능이 없는것은 아쉽네요.3년무상보증기간은 좋은것 같습니다.
Taichi  
게이밍용으로 정말 좋은 모니터 인듯합니다.
커브드 개인적으로 선호하는데 커브드 인것도 마음에들고,
게임에서 유용한 기능들이 정말 알차게 들어있네요.
에이수스 감성은 역시 멋지구요 ㅎㅎ
타락천사1  
고주사율이 큰 화면으로 게임할맛 나겟군요
공예  
게임을 주로 하는 저 같은 사람에게는 필수 제품이네요! 아주 좋아요.
무쏘™  
오..모니터 리뷰는 엄청난 전문성의 포스가 느껴지는군요.
스대리  
모니터도 tuf이름을 따서 나오나봅니다. 몰랐네요 ㅎㅎ 아수스 브랜드 모니터는 대부분 믿고 살만하더라구요 ㅠㅠ 가끔 어쩌다 어댑터 쇼트나서 문제일으키는 것 말구요 ㅠㅠ
루리웹  
ASUS에서 ROG 말고 TUF도 라인업으로 제품이 나오나보네요
32인치에 144Hz, 밝기도 좋아서 게이밍 모니터로서 너무 좋은것 같아요
부산사나이  
성능이 좋긴 좋네요
31.5인치에 144hz에 qhd면 제법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가격이 아수스라 비싼데...
한편으로는 아수스치곤 가성비 좋은 느낌도 드네요...
라이너3  
144Hz에 FreeSync지원, 그리고 디자인과 모니터배젤이 아주 환상적이네요
달빛의저편  
섀도우 부스트는 게임 할때 제법 도움 되겠어요.
뻥탐  
QHD 모니터로 나쁘지 않은거 같네요 아수스 모니터이기도 하고 깔끔한 느낌인데 가격적인 부분은 조금 부담스럽긴하네요 ㅎ 아수스니까..ㅎㅎ
라온님  
HDR 400받았으면 하는 마음도있네요.. 살짝 아쉽
s2chuu  
신기한 기능도 많고 성능도 좋네요 가격은 부담스러운것 같아요 하지만 여유가 되는 게이머라면 투자할 가치는 충분하겠네요!
자신있음앵겨  
모니터는 보통 a/s가 1년인데 무려 3년이군요
게이밍 모니터로서 좋은 품질을 지닌것 같아요
감귤한입만  
시간 타이머 기능이랑 스나이퍼 기능등 좋은기능이 정말 많네요.
에이수스 모니터라서 가격은 좀 있지만 꼭한번 써보고 싶어지네요.
야치참채  
게이밍 관련 다양한 기능들이 게이밍 모니터를 표방하는 만큼 적절하게 탑재되어 있네요.
스펙과 더불어 무상 A/S 기간까지 고려하면 ASUS 제품치곤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투거미  
모니터 성능과 부가기능도 마음에 들고 디자인도 고급스럽고 완전 취향이네요
귤먹자귤귤귤  
모니터암을 안쓰더라도 튼실하게 생겼네요 에이수스의 모니터는 as도 길고
가성비는가성비  
전체적으로 준수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비싼 가격이 발목을 잡을 것 같네요
도누깅  
아수스 모니터는 가격만 빼면 정말 좋은 모니터죠. 제 친구가 쓰는거 항상 옆에서 보면 정말 물건입니다.
화이트채리  
아수스 사보고싶지만 처음이라 고민됩니다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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