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Mark FIre Strike
3DMark Time Spy
CINEBENCH R15.038
CINEBENCH R20
배틀그라운드 |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오버워치 | Overwatch
톰 클랜시의 레인보우 식스 시즈 | Tom Clancy's Rainbow Six Siege
성능 테스트는 모두 어댑터를 연결한 상태에서 전원 설정은 기본 모드로 설정하고 테스트하였습니다. 테스트한 게임 3종 중 가장 고사양인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평균 55.9프레임을 기록했는데요. 울트라 프리셋으로 테스트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조금만 옵션 타협을 한다면 무리 없이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게임 그래프의 0.1% 최소 프레임과 1% 최소 프레임이란?
일반적인 프레임 측정 툴은 1초라는 시간 간격을 두고 프레임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프레임 레이트로 보는 수치가 FPS, 즉 초당 프레임 수(Frame per Second)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FPS 수치로 프레임을 기록할 경우 프레임 수치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끊김 현상, 스터터링(Stuttering)을 제대로 체크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 프레임 수치는 60 FPS 이상을 가리키고 있지만, 체감상으로는 훨씬 낮게 느껴지는 현상이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프레임 드롭을 감지해내기 위해서는 PresentMon 계열 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NVIDIA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FrameView나 AMD에서 제공하는 OCAT 역시 PresentMon 계열 프레임 측정 도구입니다. PresentMon과 같이 프레임 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면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동안 생성되는 모든 프레임을 기록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렇게 측정된 원시값(RAW Data)을 활용해 조금 더 원론적인 의미의 프레임 수치를 다양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0.1%나 1% 같은 수치는 이렇게 측정해낸 모든 프레임 수치를 백분위로 환산했을 때 하위 0.1% 및 1%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0.1% 최소 프레임은 게임을 즐기면서 체감할 수 있는 프레임 드롭 수치, 1% 최소 프레임은 일반적인 프레임 측정 툴이 잡아내는 최소 프레임 수치라고 이해한다면 그래프를 읽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HP SSD EX900 500GB
한성컴퓨터 TFX255GS 아방가르드에 사용된 HP SSD EX900 500GB는 M.2 2280 폼팩터를 사용하는 NVMe SSD입니다. 스펙상 순차 읽기는 2,100MB/s, 순차 쓰기는 1,500MB/s이며, 랜덤 읽기는 100K IOPS, 랜덤 쓰기는 80K IOPS입니다.
CrystalDiskMark 7.0.0으로 테스트한 결과 순차 읽기와 랜덤 읽기, 쓰기는 기재된 스펙에 근접했으며, 순차 쓰기는 스펙보다 더 높게 측정됐습니다. 이 테스트는 운영체제가 설치된 저장장치를 테스트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온도, 소비 전력 측정
전력/소음 측정에 쓰인 장비 (왼쪽: HPM-100 Wattman, 오른쪽: DT-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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