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헤드폰에 흔하게 쓰이는 공간감이라는 단어는 사실 정위감*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정위감을 넘어서는 공간감을 느끼도록 시도한 것이 바이노럴, 입체 음향 등입니다. 지금부터 강성훈 박사가 출판한 음향 관련 도서 내용을 인용하여 공간감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간략하게 언급해보겠습니다. 다소 따분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입체 음향을 구현하는 방법과 매우 밀접하기 때문에 최대한 간략하게 요약하겠습니다.
* 정위감: 악기나 보컬의 이미지가 정확하게 위치하고 깨끗하게 그려지는 사운드 스테이지 특성
첫 번째로 소리 크기 차이로 인한 거리(원근) 감입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로, 소리가 클수록 가깝게 느껴지고 작을수록 멀게 느껴지는 것을 말합니다. 가까운 경우 저주파~고주파까지 명확하게 들리지만, 거리가 멀어질수록 고주파가 감쇠되어 버리는 특징이 있는데, 이것이 거리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두 번째로 두 귀가 떨어져 있어서 느낄 수 있는 방향(정위) 감입니다. 특정 방향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귀 사이에 있는 머리가 장애물 역할을 하게 되어 시간차가 발생하는데, 이것이 단서가 되어 방향감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다만, 주파수 파형이 장애물 역할을 하는 머리보다 큰 경우 단서를 알아채기 힘들게 되어, 마찬가지로 저음보다는 고음이 공간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간접음으로 인해 느껴지는 확산 감입니다. 굽은 길이나 온갖 구조물 등에 반사되어 전달되는 간접음은 소리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합니다. 그 대신, 공간에 대한 상상을 하도록 만들어서 공간감 자각에 도움을 줍니다.
귀만 공간감 형성에 기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한 크기의 소리라도 시각적으로 다른 물체보다 가까워 보인다면 더 크게 들리는 듯한 심리적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비슷한 실험을 진행한 연구 사례가 있는데, 한 명도 빼놓지 않고 가까운 물체에서 나는 소리가 더 크게 들린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입체 음향이 음원보다 게임이나 영화에서 더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일 겁니다. VOID RGB ELITE WIRELESS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7.1 가상 채널을 활성화할 수 있는데요.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테스트 1 - 음원
VOID RGB ELITE WIRELESS 헤드셋의 가상 7.1채널 기능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프라운호퍼 사 홈페이지에 있는 테스트를 활용해봤습니다. 프라운호퍼는 집적회로 연구소로 오디오 및 미디어 기술, 영상 시스템, 에너지 관리, IC 설계 및 설계 자동화, 정보통신시스템, 측위, 의료기술, 센서 시스템, 안전 보안 기술, 공급망 관리, 비파괴 검사 등 엄청나게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홈페이지에 있는 'HTML5 AAC Audio Playback Tests - Multichannel' 항목에서 가장 밑에 있는 7.1채널 식별 음성 파일을 재생한 뒤 청음한 결과 Side 영역까지 완벽하게 구현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방향감이 꽤나 정확한 편이라는 것은 파악했으니, 실사용을 통해 어떤 느낌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2 - 게임
한때는 열심히 플레이했지만, 이제는 약간 시들해진 감도 있는 배틀그라운드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배틀그라운드만큼 가상 채널을 테스트하기 좋은 게임이 드물기 때문이죠. 배틀로열 방식답게 사방에서 발소리와 총소리가 들리기 때문에 사운드 플레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게임인데요. 고성능 헤드폰 + 가상 7.1채널을 지원하는 고성능 사운드 카드 조합만큼은 아니더라도 충분히 만족하고 사용할 수 있는 성능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조합에 주로 사용되는 헤드폰이 젠하이저 사의 HD600(49만 원) 혹은 HD650(55만 원)이고 사운드카드가 Creative 사의 Sound BlasterX G6(18만 9천 원)인 것을 고려한다면 VOID RGB ELITE WIRELESS 헤드셋은 합리적인 선택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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