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VG278QR : 27형 165Hz 0.5ms 게이밍 모니터

퀘이사존두파 27 256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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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 영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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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VG278QR

27형 165Hz 0.5ms 게이밍 모니터

 

 

안녕하세요. 퀘이사존 두파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게임은 FPS, RPG, MOBA, 레이싱, 스포츠, 오픈 월드 등 다양한 장르가 존재해 자신의 취향과 성향에 따라 원하는 게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빠른 움직임과 민첩한 반응이 필요한 FPS 게임은 게이밍 모니터와 깊은 연관이 있는데요. 모니터의 응답 속도가 느리면 화면에 잔상이 발생하고, 주사율이 낮은 것보다 높은 것이 빠른 반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면에서 강점을 갖는 패널은 바로 TN 방식인데요. VA나 IPS 방식은 시야에 따른 왜곡이 적고 훨씬 다채로운 색을 표현할 수 있지만, 응답 속도가 TN 패널보다 상대적으로 느려 FPS 게임을 주로 즐기는 사람은 TN 패널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비교적 최근까지 하더라도 200Hz가 넘는 주사율을 구현하려면 TN 패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광시야각 패널보다 높은 주사율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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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중에서도 오늘 소개해드릴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는 최대 0.5ms의 빠른 반응 속도를 자랑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패널의 기본적인 응답 속도는 1ms이지만, 움직이는 물체를 선명하게 표시하는 ASUS Extreme Low Motion Blur 기술을 통해 응답 속도를 0.5ms까지 끌어올렸습니다. 따라서 VA나 IPS 패널 대비 화면에 발생하는 잔상 현상이 적고, 움직임이 빠른 장면이더라도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죠.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화면의 찢어짐과 끊김 현상을 방지하는 Adaptive Sync를 지원하는데요. AMD의 Radeon FreeSync를 지원함은 물론, 기본적으로 Adaptive Sync가 활성화된 상태로 출고되어 NVIDIA의 G-SYNC Compatible 목록에 공식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답게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무려 2.75배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하는 165Hz 주사율을 지원해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만끽할 수 있죠.


그럼 지금부터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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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는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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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Hz 주사율

 

대부분 게이밍 모니터는 60Hz 주사율(화면 재생 빈도)로 작동하는 일반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하며, 상대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주사율이 높으므로 흔히 고주사율 모니터라고도 부릅니다.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으며,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FPS 게임이나 주변 장면이 빠르게 움직이는 TPS 게임 등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가변 주사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폭이 넓어져 보다 넓은 구간에서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Tearing) 현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하는 범위가 48Hz부터 60Hz인 것과 40Hz부터 165Hz인 것을 비교하면 왜 주사율이 높아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죠.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는 165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이는 60Hz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2.75배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합니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화면을 보여줌으로써 훨씬 더 부드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죠.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의 165Hz 주사율은 DisplayPort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HDMI는 120Hz, DL DVI-D는 144Hz로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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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주사율 기술

가변 화면 재생 빈도, Variable Refresh Rate

 

게임을 하다 보면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현상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것은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Frame)이 모니터가 보여줄 수 있는 주사율(화면 재생 빈도)보다 높거나 낮을 때 발생합니다. 계속해서 바뀌는 그래픽카드 프레임과 달리 모니터의 주사율은 항상 고정되어 있으며, 모니터가 일정한 간격으로 화면을 표시할 때 그래픽카드는 이전 프레임을 표시하거나 다음 프레임을 표시하고 있죠. 이러한 과정에서 그래픽카드가 보여주는 화면과 모니터가 표시하는 화면이 동기화되지 않고 어긋나 결국 테어링(Tearing)이 발생하게 됩니다.

 

테어링을 방지하는 수단에는 수직 동기화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직 동기화는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을 모니터의 수직 주파수에 맞게 제한하는 옵션입니다. 이렇게 하면 그래픽카드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이 일치하게 돼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카드의 모든 성능을 사용하지 않게 돼 전력 소모량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강제로 제한함으로써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에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게 돼 그래픽카드가 모니터의 주사율에 맞춰 다음 프레임을 생성하기 위해 잠시 기다리는 상태가 되며, 그 순간 프레임이 순간적으로 반 토막 나는 스터터링(Stuttering)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수직 동기화는 스터터링 현상을 유발한 뿐만 아니라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키보드나 마우스의 입력이 모니터에 표시되는 데에 걸리는 인풋랙(Input Lag)도 늘어나게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바로 가변 주사율 기술(가변 화면 재생 빈도, VRR, Variable Refresh Rate)입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그래픽카드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을 동기화시켜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수직 동기화와 달리 모니터의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춰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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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Radeon FreeSync 지원

 

가변 주사율 기술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기술은 AMD Radeon FreeSync입니다. Radeon FreeSync는 비슷한 기술인 NVIDIA G-SYNC와 달리 별도의 부품(G-SYNC 모듈)을 사용하지 않고, 라이선스 비용도 내지 않아 비교적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DisplayPort만 지원하는 G-SYNC와는 달리, Radeon FreeSync는 DisplayPort와 더불어 HDMI도 지원합니다. AMD Radeon FreeSync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MD Radeon FreeSync 알아보기<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는 DisplayPort 40Hz ~ 165Hz까지, HDMI 40Hz ~ 120Hz까지 Radeon FreeSync를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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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IDIA G-SYNC 호환 공식 지원

 

​올해 초 NVIDIA는 어댑티브 싱크(Adaptive Sync) 모니터를 대상으로 GeForce 그래픽카드를 통해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G-SYNC 호환(G-SYNC Compatible)을 발표했습니다. G-SYNC 호환은 G-SYNC Ultimate이나 G-SYNC와 다르게 별도의 마더보드(G-SYNC 모듈)가 없어도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하며, 이미 시장에 출시된 Radeon FreeSync 모니터에서도 G-SYNC 호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의 경우 기본적으로 Adaptive Sync가 활성화된 상태로 출고되어 NVIDIA G-SYNC Compatible 목록에 공식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고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DisplayPort로 연결하기만 해도 자동으로 G-SYNC 호환이 활성화됩니다. NVIDIA G-SYNC 호환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VIDIA G-SYNC Compatible 알아보기<

 

※ NVIDIA G-SYNC 호환의 경우 DisplayPort 단자에서만 지원되며, HDMI 단자나 변환 케이블(DisplayPort to HDMI 등)을 사용할 경우 지원되지 않으며, GeForce 10 시리즈, GeForce 16 시리즈, GeForce 20 시리즈 그래픽카드와 417.71 드라이버 이상에서만 지원됩니다. 또한 하드웨어 구성이나 게임 종류에 따라 호환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ASUS ELMB

Extreme Low Motion Blur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의 기본적인 응답 속도는 1ms이지만, 움직이는 물체를 선명하게 표시하는 ASUS Extreme Low Motion Blur 기술을 통해 응답 속도를 0.5ms(Gray to Gray, ASUS 내부 테스트 기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데요. ASUS ELMB는 화면을 비추는 LED 백라이트를 조절해 화면에 표시되는 물체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번짐 효과나 잔상 등을 선명하게 보이도록 합니다. 위의 영상을 보면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의 ASUS ELMB 효과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데요. ASUS ELMB를 끈 상태에서는 화면에 보이는 UFO가 흐릿하게 보이지만, ASUS ELMB를 켠 상태에서는 화면에 보이는 UFO가 또렷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VA나 IPS 패널 대비 화면에 발생하는 잔상 현상이 적고, 움직임이 빠른 장면이더라도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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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ELMB를 사용하면 빠른 움직임을 하더라도 또렷한 화면을 볼 수 있지만, LED 백라이트를 미세하게 조절하면서 화면에 무수한 깜박임이 발생하는데요. 사람의 눈으로는 잘 느껴지지 않지만, 카메라를 통해 화면을 보면 깜박거림 현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랜 시간 화면을 바라볼 경우 미세한 깜박임으로 인해 눈에 피로가 쌓일 수 있습니다. 또한 물체가 지나간 자리에 잔상이 남는다는 단점이 있으니 자신이 어느 게임을 하느냐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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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Plus

 

ASUS VG278QR는 게임에 특화된 게이밍 모니터인 만큼 게임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그중에는 GamePlus 기능이 있는데요. Game에 Plus가 붙은 만큼 게임에 도움을 주는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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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선


십자선은 화면 중앙에 가상의 조준선을 표시해주는 기능인데요. 최근 출시되는 FPS 게임은 총기의 반동에 따라 조준선이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더 사실적인 느낌을 주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모두 감추다 보니 조준선도 함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FPS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어디를 조준하고 총을 발사해야 할지 당황스러움에 빠질 수도 있는데요. 십자선은 모양이나 색상 조합에 따라 총 6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화면에 가상 조준선을 표시함으로써 조금 더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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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머


타이머는 지정된 시간이 조금씩 줄어드는 기능입니다. 자신과의 약속으로 일정 시간 동안 게임을 해야 하거나, 게임 내에서 일정 시간 뒤에 부활하는 몬스터, 혹은 잠시 뒤 시작되는 이벤트를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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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카운터


FPS 카운터는 모니터의 실시간 주사율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모니터가 출력하고 있는 주사율을 알 수 있는데요. FPS 카운터는 가변적으로 주사율이 바뀌는 NVIDIA G-SYNC 호환이 켜져 있는 환경에서만 정상적으로 작동되며, 모니터 주사율 범위(165Hz) 이상으로는 표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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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 안내선 표시


맞춤 안내선 표시는 2대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화면의 높이나 위치를 정확하게 일치시켜 정렬하기 위한 눈금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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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자 구성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는 Radeon FreeSync / G-SYNC Compatible과 165Hz 주사율을 지원하는 DisplayPort 1.2 1개, Radeon FreeSync와 12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HDMI 1.4 1개, 그리고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DL DVI-D 1개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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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임이 다양한 스탠드

 

사람들은 저마다 신체가 다르고, 서로 다른 책상과 의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보통 모니터 아래에 책을 깔아두거나 별도의 받침대를 통해 높이를 맞추곤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면 피로가 쉽게 발생하거나 거북목 현상이 우려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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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는 38°의 앞뒤 각도 조절(틸트)과 130㎜의 높이 조절(엘리베이션), 180°의 좌우 각도 조절(스위블)과 화면이 180°(피벗)로 회전하는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덕분에 사용자의 체형이나 시선에 맞게 모니터를 완벽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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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 뒷면에는 100 x 100mm 규격의 VESA 마운트를 통해 별도로 모니터 암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에이스럭스 ET ARM-B1과 같은 액세서리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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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품질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는 27형(68.5cm) 크기의 TN 패널을 탑재했습니다. 퀘이사존 화면 측정 결과 Adobe RGB 76%, DCI-P3 76%, NTSC 71%, sRGB 97% 색상 영역을 지원하며, 별도의 감마 설정을 제공하지 않지만, 2.5(0.05)가 측정되었습니다. 화면의 최대 밝기는 441.6㏅/㎡로 표기된 제품 사양(400㏅/㎡)보다 높으며, 최대 색온도는 8100K로 표준보다 차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색상 정확도의 오차를 표시하는 델타 E의 경우 평균 3.95, 최대 6.97이 측정되었으며(낮을수록 좋음)색상 밝기 균일성의 경우 최대 델타 E 7.6 미만, 광도 밝기 균일성의 경우 최대 21% 미만의 수치가 측정되었습니다. 화면 테두리 부분에서 미세한 빛샘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시야각이 좁은 TN 패널 특성상 정면을 제외한 모든 각도에서 색상 변형 및 반전 효과 등 왜곡이 발생하였습니다.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는 sRGB 표준보다 좁은 색상 영역, 좁은 시야각, 다소 차이가 있는 색상 정확도 등 TN 패널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그대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진이나 영상 편집 등 정확한 색을 요구하는 작업 환경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으나, 최대 441.6㏅/㎡의 화면 밝기, 준수한 빛샘 현상 등을 보여줘 게임 용도로 활용하기에는 적당한 수준입니다.


테스트 결과는 사용된 장비와 주변의 환경에 따라 편차가 존재할 수 있으며, 퀘이사존에 입고된 1개의 제품으로만 진행된 것이므로 같은 제품이더라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면 측정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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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VG278QR는 "VG278" 시리즈를 잇는 3세대 제품입니다. 처음으로 출시되었던 1세대 VG278은 게임을 위한 충분한 기능을 제공하였으나, 워낙 오래전에 출시된 탓에 유광 재질의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베젤도 두꺼워 외형이 그다지 멋스럽지 않았습니다. 2세대로 넘어오면서는 상위 라인업인 ROG 브랜드에 범접하는 외형을 지닌 게이밍 모니터로 바뀌었고, 3세대에 접어들며 더 높아진 주사율과 NVDIA GeForce 그래픽카드에서도 가변 주사율 기술을 공식적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셈이죠.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가 제공하는 165Hz 주사율은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2.75배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해 훨씬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AMD Radeon FreeSync와 더불어 NVIDIA G-SYNC 호환 목록에 공식적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가변 주사율 기술이 작동되는 구간도 40Hz부터 165Hz까지로 상당히 여유롭습니다. 따라서 다른 게이밍 모니터보다 더 넓은 구간에서 화면이 찢어지거나 간헐적인 끊김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ASUS 자체 테스트 기준 화면의 응답 속도를 0.5ms까지 끌어올려 주는 ASUS Extreme Low Motion Blur 기술을 통해 빠른 화면 움직임 속에서도 또렷한 화면을 만끽할 수도 있습니다.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이는 ASUS VG278QR 게이밍 모니터의 약점이라기보단, TN 패널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먼저 VA나 IPS 등 광시야각을 지원하는 패널 대비 시야각이 좁습니다. 좌우 시야각은 그나마 봐줄 만한 수준이지만, 상하 시야각은 화면이 반전되어 보이는 등 여전히 왜곡이 발생하죠. 색상 영역도 마찬가지로 퀘이사존 화면 측정 결과 sRGB 97% 수준으로 색 표현에 있어 아쉬움이 있습니다. ASUS Extreme Low Motion Blur 기술은 화면을 또렷하게 보여주지만, 물체가 움직인 자리에 잔상이 남으므로 자신이 어떤 게임을 하느냐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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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가기 힘든 비싼 가격과 TN 패널의 고질적인 아쉬움만 제외한다면, ASUS VG278QR은 게임을 위한 충분한 자격 조건을 갖추었습니다. 특히 화면 전환이 빠르고 민첩한 반응을 요구하는 FPS 게임이라면, 165Hz 주사율과 최대 0.5ms의 빠른 응답 속도를 제공하는 ASUS VG278QR는 더욱더 빛을 낼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퀘이사존 두파였습니다.







이어지는 페이지를 통해

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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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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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 27
carpagou  
0.5ms라.... 일반인의 시각으로 1ms랑 차이를 느낄수 있을까요?
일반사용자 보다는 프로게이머처럼 조금이라도 더 빠른 반응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필요해 보이는 모니터 같네요.
Korange  
지싱크에 게이밍으론 제격인데 딱 게임용이네요
어도비 76에 hdmi 1.4라니.. 영상작업자들은 사실상 쓰기가 어려운...
잉여닌겐17호  
0.5ms라 반응속도가 ㅎㄷㄷ 하군요.
지싱크 지원이니 품질은 말할필요도 없군요.
새콤달콤사탕  
오로지 게임만을 위한 모니터라고 느껴지네요.
FPS장르를 즐겨하시는 분들에겐 좋은선택지 중 하나가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포인세티아  
게임을 주로 하는 사람들에게 좋겠네요
선인장  
0.5nm라니 어마어마하군요. 프로게이머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되겠지요?
당근싫어  
사실...5미리섹은 레식 하면서 느낄 수 있던에 0.5차이는...뭐 이런데서 조금씩 줄이고 하면 1미리섹 이상 줄일 수 있는거겠죠? 근데 50이 넘는 모니터가 SRGB를 못채우는건 좀 아쉽네요
퀘이사마도섭풍  
흠....기능에 비해 싸다?

막 0.5는 최초 어쩌고 하면서 더 비쌀줄
티로냐  
끄악
훅훅가볼텨  
게이밍용으로는 정말 최적이겠네요.
최가든  
우아...이건 사야 댄다.
언터쳐블09  
0.5라니 ㄷㄷㄷ
uncles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니 편리하겠네요
대소마왕  
G싱크 호환 정식인증을 받았으니 일반 G싱크 쓰듯이 써도 크게 문제 없겠군요. 어쨌든 인증 비용을 들였으니 저런 가격이 드는 것도 어쩔 수 없을지도...
IDKcomIKga…  
QHD 였더라면.....
o지x루흐x존o  
반응속도 0.5라니 엄청나네요...
Davidryan  
ㅋㅋㅋ 오오오옹+_+/
지그마  
아휴~~~정말 아수스 모니터 사랑은 알아줘야돼~
그런대 왠일로 모니터 받침이 평범해 보이내요.(다행이랄까~)
rotssy  
울트라게이머 모니터군요 우아
레이무  
지싱크도 없고 해상도도 떨어지고
가격도 asus고...

에휴
엔코  
단점이 반전이있다던것 어디서 본것같은데 커브드 나오면 한번 구매각 제봐야겠네요~
능느는  
크기, 해상도, 주사율, 반응속도,, 딱 fps용이네요
EXPONENT  
정말 깔쌈하게 생겼군요. 플랫이라 더 끌리네요.
Rainb0w  
fps용으로 딱이지만 그만큼 비싸군요
최나무  
우와....0.5 와...
가필두  
이거 출시한지가 2017년 아닌가요???
귀여운호랭이  
역시 TN패널은 반응속도라는 건가요. 0.5ms 는 또 처음보네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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