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닉스의 역량이 집약된, BMW M 퍼포먼스 컴퓨터 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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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안녕하세요. 퀘이사존 깜냥입니다. 

 

  컴퓨터 의자의 대표주자 제닉스는 자사의 메인 모델인 ARENA 시리즈를 중심으로 타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모양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는 의자에 돈을 투자하는 이유는 조금 더 편하게 앉기 위함 정도에 그쳤는데, 제닉스의 적극적인 컬래버레이션과 마케팅으로 인해 외형을 보고 추가 지출을 결정하는 소비층이 생겨났습니다. 컴퓨터와 큰 접점이 보이지 않는 해외 유명 프로축구 구단, 국내 프로야구 구단, 한국 국가대표 등 유니폼을 시트 디자인으로 녹여내는가 하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나 유명 대학을 활용하여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의자는 편한 것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ARENA 시리즈의 충실한 기능을 판매량으로 증명하지 않았다면 모든 것이 불가능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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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에 소개해드릴 의자 역시 컴퓨터와 뚜렷한 접점은 없어 보이지만, 레이싱 시트를 떠올리게 만드는 의자 특징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BMW'와의 제휴를 통해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자동차에 관심이 없는 분이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유명 자동차 제조사와의 제휴는 제품 출시 전 2019 서울모터쇼를 통해 공개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레이싱 시트 콘셉트와 잘 어울리는 '몸에 맞는 옷'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조금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선 BMW와 M, M Performance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군요. 간략하게 요약한 뒤 의자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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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13년 칼 프리드리히 라프Karl Friedrich Rapp가 뮌헨 지역에 항공기 엔진 제조업체인 라프 모토렌 베르케(독: Rapp Motoren Werke / 영: Rapp Motor Woks)를 설립해 독일 공군에 엔진을 납품했는데, 1916년 경영 위기에 처한 라프 모토렌 베르케를 오스트리아 태생 엔지니어인 프란츠 요세프 포프Franz Josef Popp와 동업자 막스 프리츠Max Friz가 인수했습니다. 이듬해인 1917년 바이에리셰 모토렌 베르케(영: Bayerische Motoren Werke AG / 독: Bayerische Motoren Werke AG / 바이에른 원동기공업 주식회사)로 회사 이름을 변경하면서 BMW로 불리게 된 것이죠.

  제1차 세계대전 패배로 독일에서 더는 비행기를 제작할 수 없게 되면서, BMW는 항공기 엔진에서 모터사이클로 눈을 돌렸습니다. 이후 세Sedan, 컨버터블Convertible, SUVSport Utility Vehicle, 스포츠카Sports Car 그리고 모터사이클Motor Cycle을 제조 · 판매하는 독일의 자동차 브랜드로 거듭났는데, 1:1에 가깝게 차량 무게를 배분을 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러한 무게 배분이 가져다주는 효과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습니다만, 숫자에 집착하는 공돌이 감성과 더불어 마케팅으로 승화시키는 BMW 장사 수완만큼은 인정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BMW 차량 대부분의 무게 배분은 1:1에 가깝지만, 완벽하게 1:1로 분배된 차량에는 328i가 있다고 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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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2년 5월, 35명의 직원으로 출발한 BMW M GmbH의 예전 명칭은 BMW Motorsports GmbH였습니다. 회사명에서 알 수 있듯이 모터스포츠를 전문적으로 담당하기 위해 설립된 부서이며, 스포츠 감성을 강조하는 BMW의 정체성을 나타낸다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로고에 포함되어 있는 세 가지 색상에는 각각 상징하는 요소가 있는데, 빨간색은 초기 BMW M 레이싱팀과 파트너십을 맺었던 텍사코Texaco라는 미국의 유명한 석유 소매 브랜드를, 하늘색은 BMW와 바이에른 지역을, 파란색은 빨간색과 하늘색을 합친 것으로 굳건한 파트너십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후 텍사코와의 제휴가 종료되었지만, BMW는 로고의 의미를 유지하기 위해 텍사코 사를 인수합니다.

  M 시리즈는 M Original, M Performance, M SportPackage로 구분됩니다. 이중 제닉스는 제품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M Performance와 관련이 있는데요. M Performance는 일반 모델에 부분적 튜닝을 적용하여, 기존 M Original 모델의 성능과 가격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타협선을 제시하는 카테고리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배경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고, 본격적으로 제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닉스 BMW M 퍼포먼스 컴퓨터 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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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발, 가스 스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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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자를 다룰 때마다 언급하는 것이 오발과 가스 스프링입니다. 하부 시트나 등받이 시트가 가벼운 의자라면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오발을 사용하더라도 충분히 무게를 견뎌낼 수 있지만, 레이싱 시트 형태로 제작된 의자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시트 자체가 무겁기 때문에 사람이 앉는 것을 고려했을 때 반드시 플라스틱보다 튼튼한 재질로 만들어진 오발을 활용해야 합니다. ARENA 시리즈는 보통 검은색 메탈로 제작된 오발을 활용했는데, BMW M 퍼포먼스 의자는 새롭게 제작한 오발을 적용했습니다. 이전 오발에 비해 무게가 조금 가벼워졌지만, 마감이 더욱 깔끔해졌고 바퀴 조립이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등받이 시트를 180° 눕혔을 때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너비를 넓게 설계했습니다.


  오발도 중요하지만,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의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스 스프링입니다. 중국에서 발생한 가스 스프링 폭발 사고 소식을 접한 분들이라면 누구라도 공감하실 거 같은데요.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는 부상을 입을 수도, 혹은 생명과 직결되는 상황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검증된 가스 스프링을 활용하는 의자를 구매해야 합니다. 몇 푼 아끼고자 타협할 부분이 절대 아니라는 것이죠. 돈과 안전을 바꾸는 행위는 절대 삼가셔야 합니다.


  가스 스프링은 'CLASS-숫자'로 등급을 나누는데, 보통 3 이상 등급을 받았다면 믿고 사용해도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게이밍 의자는 시트가 상당히 무겁기 때문에 가장 높은 등급인 CLASS-4 가스 스프링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다뤄본 제닉스 의자는 모두 CLASS-4 등급 가스 스프링이었는데, 이번 제품도 역시 가장 높은 등급 부품을 활용했습니다. 

 

 

 

 

 

 

 


조립

 

  조립 과정은 제닉스 측에서 제작한 영상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막으로 자세한 설명까지 포함된 영상이므로 충분히 도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외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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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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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밀리룩은 브랜드의 정체성 확립과 사용자들의 동질감 향상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자동차 산업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 전략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곳이 BMW인데요. 키드니 그릴과 'L' 형태 테일 램프는 초기부터 확립하여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키드니 그릴이라고 불리는 라디에이터는 BMW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요소가 되었는데, 키드니라고 불리는 이유는 대칭을 이루고 있는 신장(콩팥, Kidney)을 닮았기 때문입니다. 


  제닉스는 키드니 그릴과 BMW 로고를 등받이 시트 상단에 배치해서 정체성을 드러냈습니다. 좌판 중앙에는 BMW M 로고가 자리 잡고 있으며, 오른편에는 위에서 설명드렸던 세 가지 색상을 띠 형태로 길게 늘여 놓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삼색 띠를 활용한 비대칭 디자인 덕분에 한층 더 세련돼 보이며 은색 오발을 활용했기 때문에 전체적인 외형의 완성도가 높아졌다고 느꼈는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궁금하네요. 호불호가 갈릴 수밖에 없겠지만, BMW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살리기 위한 노력을 엿볼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 쿠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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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받이 쿠션에는 허리를 단단하게 받쳐주기 위한 밀도 높은 메모리폼이 들어 있습니다. 다만, 이전 제품들과 비교해보니 상대적으로 푹신푹신하게 제작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높이도 낮아졌는데, 기존 제품을 사용하던 분들의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목 쿠션은 푹신함을 느낄 수 있도록 메모리폼 대신 솜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제닉스 목 쿠션은 솜 위로 천 하나가 덧대어져 있어서 솜이 비집고 나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등받이 시트 각도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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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 의자는 등 받침을 180도로 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상당히 편리하기도 하지만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자가 다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오발이 크고 무겁다 하더라도 180도 펴져 있는 의자의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쏠리게 된다면 넘어질 수밖에 없죠. 이런 이유로 해외에서는 각도 조절을 제한하는 의자를 출시하기도 합니다. 물론, 무게 중심을 등받이 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주의만 하신다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봉되어 있는 설명서에도 기술되어 있는 내용이므로 주의가 필요한 기능입니다. 


  BMW M 퍼포먼스 컴퓨터 의자는 시트 조절 레버를 당겼을 때 기존 컴퓨터 의자처럼 한 번에 튀어 오르지 않고 부드럽게 원래 위치로 돌아와서 조금 더 안전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멀티 시트 트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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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D 팔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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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좌·우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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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뒤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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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도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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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높낮이 조절

 

  다양한 체형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의자의 높낮이뿐만 아니라 팔걸이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이것은 등급을 가르는 요소가 될 수도 있는데, BMW M 퍼포먼스 컴퓨터 의자는 동사의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고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총 네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팔걸이를 탑재했습니다. 이것을 ‘4D 팔걸이’라고 칭하는데, 개인적으로 좌·우로 움직이면서 너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은 정말 편리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글보다는 위에 첨부한 움직이는 사진을 참고하시는 것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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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W M 퍼포먼스 의자는 제닉스가 형성하고 있던 라인업 중 모든 기능을 갖춘 최고 사양에 속하는 제품입니다. 의자가 갖춰야 할 기본기는 빠짐없이 챙겼으며, 4D 팔걸이를 통해 다양한 체형에 적합할 수 있도록 설계했기 때문에 레이싱 시트 형태를 가진 의자에 대한 거부감만 없다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으실 겁니다. 또한 오발이 변경되면서 바퀴 조립이 한결 수월해졌고, 시트 조절 레버를 당겼을 때 등받이 시트가 상대적으로 부드럽게 원래 형태로 돌아가서 조작 실수로 인해 다칠 확률이 낮아졌습니다. 소소하지만 의미 있는 변경이었고, 이로 인해 제품의 완성도가 높아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난번에 다뤘었던 카카오프렌즈 의자를 통해 제휴를 맺고 해당 브랜드의 특징을 살려내는 제닉스의 노하우가 수준급으로 올라섰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 지점이 한계는 아니었던 것 같군요. 그동안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업종의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시장과 소비문화를 창출해 냈다면, BMW와의 협업은 접점이 있는 주제로 멋진 제품을 탄생시켰습니다. BMW 입장에서 제닉스의 역량을 믿지 않았다면, 애초에 시작도 할 수 없었던 작업이었을 겁니다. 이쯤 되니 컴퓨터 의자 장인으로 거듭나고 있는 제닉스와 함께할 다음 브랜드가 궁금해지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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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현재 레벨 : QM 퀘이사존깜냥  Q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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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해무애(學海無涯), 배움의 바다는 끝이 없다. 끝은 언제나 새로운 시작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댓글 : 24
스마트  
뒷판 그릴 BMW 전면 연상시킬만 하네영
carpagou  
위쪽 시트만 보았을때는 블랙 감성이 간지나지만, 오발의 철느낌이 좀 아쉽네요.
신주단지  
틸딩기능이 이게 틸딩만 되고 각도 고정이 안되는군요

그거 빼곤 만족할만한 제품이라 봅니다..
잉여닌겐17호  
BMW 선호하는 브랜드는 아니지만, 이쁘긴 이쁘네요(모델분이)
Shilll  
등받이 폈다 돌아올때 등짝스매싱 하던거 고쳤나보네요.
근데 팔걸이 길이는 아직도 짧아서 불편할 것 같고요, 목쿠션 위치 보니까 너무 높아서 뒷통수쿠션이라고 봐야 할 것 같은데 저거 썼다간 거북목 되겠군요.
제닉스 특유의 구부러진 등받이 모양 역시 정자세로 게임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무조건 의자를 뒤로 10도이상 제껴야 목이 수직으로 설 수 있습니다. 허리는 구부정해지고요.
퀘이사마도섭풍  
BMW은 앞이 콧구멍 두개 늘려놓은거같아서...남자라면 벤츠죠
무안  
등받이에 특징을 주려고 차량의 그릴과 같은 모양의 포인트를 준 부분이 조금 불편하지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보네요 그외의 부분에서는 다 만족스러운거같습니다.
Levi  
벤츠도 게이밍 의자 나옴. 요즘 유행인듯.
높대엘  
게이밍 의자 갬성이 좋네요
포인세티아  
의자가 고급스럽네요
훅훅가볼텨  
색상이나 디자인도 괜찮고 오발이 튼튼해보여서 마음에 드네요.
최나무  
의자 갬성이 괜찮네요
게일geil  
여기 앉고 레이싱게임하면.. ㅗㅜㅑ ㅗㅜㅑ
보살  
의자 멋지네요~ 누워서 잘수도 있다니
DDR3  
좋게 나온다 해도 게이밍 의자 쓰면 허리에 안좋은가요?
라온님  
[@DDR3] 사람마다 다르기에 맞는 정답은 없어요

게인적으로는 싼게이밍의자 불편합니다
라온님  
역시 M시리즈죠 크~
스페셜원  
뭔가 상당히 안락하게 보이네요 :)
광식이형님  
이쁘게 보이네요
티로냐  
편해????
최가든  
M!
LETT  
궁금한게 있는데 PU가죽이면
PVC 비닐가죽처럼 1~2년 쯤 쓰다보면 벗겨지는 그런 현상은 없죠?...

이전에 쓰던 중역의자가 PVC 재질이라 1년조금 지나니까 이곳저곳 찢어지기 시작합니다 ㅠㅠ....
땀도 별로 안흘리는데 말이죠...
매직아이  
오래 앉아 있다보니.. 좋은 의자를 사용하고 싶은....
EXPONENT  
BMW 디자인답게 디자인도 BMW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