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40 x 2,160 4K UHD 영상 촬영 수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830만 화소를 담을 수 있는 4K UHD 영상 촬영 장비는 상당히 고가에 속하였습니다. 덕분에 방송국이나 카메라 대여점이 아니라면 4K UHD 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장비는 엄두도 내지 못했죠. 하지만 이제는 보급형 스마트폰에서도 4K UHD 영상 촬영을 지원할 만큼 많은 대중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덕분에 1,920 x 1,080 FHD 해상도의 4배나 달하는 4K UHD 해상도를 누구나 촬영할 수 있게 되었죠.
주간 4K 영상 촬영 게릴라 PRO-9000 액션캠 역시 4K UHD 영상 촬영을 지원하는데요. 다만 가격대가 저렴한 입문형 액션캠이라 그런지 방송이나 영화에서 주로 사용하는 23.976프레임보다 낮은 22프레임으로 촬영됩니다. 사람에 따라 조금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래도 10만 원 미만의 액션캠에서 4K UHD 촬영이 가능하다는 정도로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주간 환경 촬영 영상을 보면 빛이 풍부한 곳에서는 제법 준수한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다만 시선이 밝은 곳을 향할 경우 어두운 곳은 짙게 묻히며, 반대로 시선이 어두운 곳을 향할 경우 밝은 곳은 하얗게 흩뿌려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4K UHD 촬영의 화면 흔들림을 교정하는 EIS가 적용되지 않아 흔들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간 3K EIS 영상 촬영 게릴라 PRO-9000 액션캠은 전자식으로 영상의 흔들림을 교정해주는 EIS(Electronic Image Stabilization)를 지원합니다. 이는 카메라 렌즈 자체가 움직여 흔들림을 방지하는 OIS(Optical Image Stabilizer)에 비하면 한 단계 낮은 품질을 보여주지만, EIS의 경우 원본 해상도에서 일부를 잘라내 움직이는 피사체를 인식하여 흔들림이 없도록 교정해주므로 나름대로 만족할만한 수준의 품질을 보여줍니다. 최근 출시된 갤럭시 S10 역시 EIS를 응용해 영상의 흔들림을 보정하는 슈퍼 스테디(Super Steady)를 지원하면서 EIS도 OIS 만큼의 품질을 보여준다는 것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게릴라 PRO-9000 액션캠은 EIS를 사용할 경우 움직이는 피사체에 따라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3,840 x 2,160 원본 해상도에서 일부가 잘려나간 3,200 x 1,800 해상도 촬영을 지원합니다. 이는 4K도, 2K도 아닌 대략 3K 수준의 해상도인데요. 다만 3,200 x 1,800 해상도 자체가 특정한 규격에 부합되는 것이 아녀서 YouTube 등의 동영상 사이트에 게시할 경우 2,560 x 1,440 QHD 해상도로 등록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주간 4K vs 3K EIS 영상 촬영 비교 이번에는 4K UHD와 EIS가 적용된 3K UHD 촬영 영상을 나란히 두어 비교해보았습니다. 비록 해상도가 조금 떨어지긴 하지만, 오른쪽의 3,840 x 2,160 대비 EIS가 적용된 왼쪽의 3,200 x 1,800이 확실히 흔들림이 덜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야간 4K 영상 촬영 다음은 야간 환경입니다. 빛을 받아들이는 조리개 값이 f/2.4 수준으로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보다 어둡게 촬영되진 않겠냐는 걱정이 들었는데요. 다행히도 생각보다 꽤 괜찮은 결과물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주간 촬영에서 언급한 것처럼 시선이 향하는 곳에 따라 밝은 곳을 보면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어두운 곳을 보면 밝은 곳은 더 밝게 찍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나가는 건물의 간판 색이 완전히 표현되지 않고 하얗게 보이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게다가 어두운 곳을 밝게 표현하고자 ISO를 높이다 보니 선명도가 떨어지고, 노이즈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야간 3K EIS 영상 촬영 전자식으로 영상의 흔들림을 교정해주는 EIS가 적용된 결과물입니다. 원본 해상도와 비교하면 EIS를 사용할 경우 해상도가 조금 떨어지긴 하지만, 확실히 흔들림이 덜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일부 액션캠의 경우 주변이 어두우면 더 많은 빛을 담기 위해 노출 시간(셔터 속도)을 과할 정도로 길게 촬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다 보면 노출 시간이 초당 프레임보다 길어지면서 화면이 끊기고 잔상이 남는 것처럼 촬영되곤 합니다. 하지만 게릴라 PRO-9000은 주변이 어두울지라도 초당 프레임보다 노출 시간이 길어지진 않았습니다.
야간 4K vs 3K EIS 영상 촬영 비교 마지막으로 온전한 4K UHD와 EIS가 적용된 3K 영상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주간 환경과 마찬가지로 화면 크기에서 조금 손해를 보긴 하지만, 확실히 흔들림을 잡아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타임랩스 타임랩스는 오랜 시간 동안 촬영 대상을 저속으로 촬영해 마치 빠르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게릴라 PRO-9000 액션캠은 1초, 5초, 10초, 30초, 60초 간격을 선택해 타임랩스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슬로모션 슬로 모션은 말 그대로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장면을 촬영해 대상이 느리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초고속 카메라와 비슷한 원리인데요. 게릴라 PRO-9000 액션캠은 1,920 x 1,080 60프레임과 1,280 x 720 120프레임 슬로 모션을 지원합니다. 그 밖에도 게릴라 PRO-9000 액션캠은 루프 레코딩을 지원하는데요. 루프 레코딩은 고리라는 뜻의 Loop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처럼 사용자가 정한 길이(1분, 3분, 5분)의 영상을 연속해서 촬영하는 기능입니다. 같은 시간 동안 계속해서 영상을 촬영해야 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응용해 차량용 블랙박스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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