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TAC에서 제공하는 FireStorm의 메인 화면입니다. 오버클록에 필요한 코어 클록, 메모리 클록, 전압, 파워 타깃 제어 기능은 여기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파워 타깃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그래픽카드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의 한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그래픽카드 바이오스에 설정되어 있으며 이 한계에 도달하면 그래픽카드는 TDP에 제한이 걸려 부스트 클록을 낮춥니다. ZOTAC GAMING AMP 지포스 GTX 1660 Ti 백플레이트는 130W로 설정되어 있으며 최대 110%, 144W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센서 상의 소비전력이 130W에 도달하면 클록을 낮추게 되고 110%로 올리면 144W에 도달해야 클록을 낮춥니다. 오버클록 설정 그래픽카드 제어 프로그램은 ZOTAC FireStorm을 사용하였습니다. 오버클록 동작 여부는 경험적으로 그래픽카드 오버클록 민감도가 높다고 파악한 게임인 디비전 2와 레인보우 식스 시즈, 그리고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Mark Fire Strike를 10분씩 구동하였습니다. 칼럼에서는 그래픽카드에 총 6가지 설정을 적용하여 테스트하였습니다. 1. 기본 클록 (ZOTAC GAMING AMP 지포스 GTX 1660 Ti 백플레이트 기본 설정) 2. 파워 타깃 110% 3. 파워 타깃 100%, 코어 클록 +50, 메모리 클록 +750(유효 1,500 MHz) 4. 파워 타깃 110%, 코어 클록 +50, 메모리 클록 +750(유효 1,500 MHz) 5. 파워 타깃 100%, 코어 클록 +100, 메모리 클록 +1,500(유효 3,000 MHz) 6. 파워 타깃 110%, 코어 클록 +100, 메모리 클록 +1,500(유효 3,000 MHz) 오버클록 한계는 제품마다 다르기 때문에 모든 지포스 GTX 1660 Ti가 이 정도까지 클록이 올라간다고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샘플 제품에서 높일 수 있는 최대 클록에서 절반의 설정을 추가하여 대부분의 지포스 GTX 1660 Ti가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설정을 추가하였습니다. 추가로 파워 타깃을 100%와 110%, 두 가지로 설정하여 파워 타깃을 높이는 것이 실제 성능과 부스트 클록에 영향을 얼마나 미치는지 파악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