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스타 DP3238CU165 : 165Hz FreeSync 게이밍 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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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스타 DP3238CU165

165Hz FreeSync 게이밍 모니터

 

 

안녕하세요. 퀘이사존 두파입니다.

 

가격 비교 사이트에 등록된 대부분의 게이밍 모니터는 AMD의 가변 주사율 기술인 라데온 프리싱크(Radeon FreeSync)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리싱크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라데온 그래픽카드는 NVIDIA 지포스 그래픽카드보다 성능이 낮아 아쉬움을 표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이런 게이머의 심정을 알아챘는지 최근 NVIDIA는 어댑티브 싱크(Adaptive Sync)를 지원하는 모니터에서 자신들의 가변 주사율 기술(VRR, Variable Refresh Rate)을 사용할 수 있는 G-SYNC 호환(G-SYNC Compatible) 목록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G-SYNC 모듈이 없는 AMD 라데온 프리싱크 모니터에서도 NVIDIA G-SYNC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NVIDIA가 발표한 G-SYNC 호환 목록에는 불과 12개의 모니터만 포함되어 있지만, NVIDIA는 G-SYNC 호환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모니터도 NVIDIA 제어판을 통해 가변 주사율 기술을 활성화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덕분에 NVIDIA 그래픽카드와 프리싱크 모니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가변 주사율 기술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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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퀘이사존 칼럼을 통해 소개해드릴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는 본래 AMD 라데온 프리싱크만 지원하는 제품이지만, 퀘이사존 테스트를 통해 NVIDIA 가변 주사율 기술 지원이 확인되었습니다. 즉,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와 NVIDIA 지포스 그래픽카드 모두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셈입니다. 덕분에 NVIDIA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도 엑스스타 DP3238CU165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G-SYNC에 버금가는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닙니다.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는 무려 165Hz에 달하는 주사율을 지원해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2.75배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80.1cm(32형)에 달하는 커다란 화면을 통해 높은 몰입감을 주고, 하얀색과 검은색이 어울려진 색상은 화이트 감성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퀘이사존 칼럼을 통해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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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는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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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Hz 주사율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는 165Hz 주사율을 지원하는데요. 일반적인 모니터가 보여주는 60Hz보다 같은 시간 동안 2.75배 더 많은 화면을 표시합니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화면을 보여줌으로써 훨씬 더 부드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죠.

 

165Hz의 주사율은 빠른 반응을 요구하는 FPS나 배경 움직임이 빠른 TPS 게임 등에서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같은 움직임이라도 1초에 60번 화면이 표시되는 것보다 165번 화면이 표시되는 것이 조금 더 부드럽게 느껴지고 유연한 움직임이 가능해지기 때문이죠. 게임용 모니터가 높은 화면 주사율을 목표로 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게다가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NVIDIA G-SYNC나 AMD Radeon FreeSync 등의 가변 주사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집니다. 특정 구간에서만 작동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프레임에 맞춰 게임의 그래픽 설정을 세밀하게 조절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같은 그래픽 설정이라도 장소나 환경에 따라 프레임이 달라지고, 그 결과로 가변 주사율 범위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주사율이 높다면 가변 주사율이 작동되는 범위도 넓어져 보다 다양한 구간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의 165Hz 주사율은 DisplayPort 단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HDMI 단자의 경우 144Hz까지 지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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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Radeon FreeSync

 

게임을 하다 보면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현상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것은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Frame)이 모니터가 보여줄 수 있는 주사율(화면 재생 빈도)보다 높거나 낮을 때 발생합니다. 계속해서 바뀌는 그래픽카드 프레임과 달리 모니터의 주사율은 항상 고정되어 있으며, 모니터가 일정한 간격으로 화면을 표시할 때 그래픽카드는 이전 프레임을 표시하거나 다음 프레임을 표시하고 있죠. 이러한 과정에서 그래픽카드가 보여주는 화면과 모니터가 표시하는 화면이 동기화되지 않고 어긋나 결국 테어링(Tearing)이 발생하게 됩니다.

 

테어링을 방지하는 수단에는 수직 동기화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직 동기화는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을 모니터의 수직 주파수에 맞게 제한하는 옵션입니다. 이렇게 하면 그래픽카드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이 일치하게 돼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카드의 모든 성능을 사용하지 않게 돼 전력 소모량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강제로 제한함으로써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에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게 돼 그래픽카드가 모니터의 주사율에 맞춰 다음 프레임을 생성하기 위해 잠시 기다리는 상태가 되며, 그 순간 프레임이 순간적으로 반 토막 나는 스터터링(Stuttering)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수직 동기화는 스터터링 현상을 유발한 뿐만 아니라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키보드나 마우스의 입력이 모니터에 표시되는 데에 걸리는 인풋랙(Input Lag)도 늘어나게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바로 가변 주사율 기술(가변 화면 재생 빈도, VRR, Variable Refresh Rate)입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그래픽카드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을 동기화시켜주는 가변 주사율 기술로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수직 동기화와 달리 모니터의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춰줍니다.

 

기변 주사율 기술에는 어댑티브 싱크(Adaptive Sync), G-SYNC 등이 있지만,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기술은 AMD Radeon FreeSync입니다. Radeon FreeSync는 비슷한 기술인 NVIDIA G-SYNC와 달리 별도의 부품(G-SYNC 모듈)을 사용하지 않고, 라이선스 비용도 내지 않아 비교적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DisplayPort만 지원하는 G-SYNC와는 달리, Radeon FreeSync는 DisplayPort와 더불어 HDMI도 지원합니다. AMD Radeon FreeSync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MD Radeon FreeSync 알아보기<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는 DisplayPort 단자의 경우 50Hz부터 165Hz까지, HDMI 단자의 경우 48Hz부터 144Hz까지 Radeon FreeSync가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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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언급한 것처럼 NVIDIA는 최근 NVIDIA 그래픽카드를 통해 어댑티브 싱크를 지원하는 모니터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이는 지포스 그래픽카드에서도 프리싱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데요. 하지만 모든 모니터가 이를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DisplayPort를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고, 모니터 호환 여부에 따라 지원이 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사용이 가능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퀘이사존에서 NVIDIA 지포스 RTX 2080 그래픽카드가 설치된 시스템을 통해 직접 확인해본 결과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는 NVIDIA의 가변 주사율 기술(G-SYNC 호환) 활성화가 가능했습니다. 1920 x 1080 FHD 해상도와 165Hz 주사율을 모두 사용할 수 있음은 물론이며, 게임에서도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단, 이는 퀘이사존 테스트 결과에 한정한 것이며, 하드웨어 구성이나 게임 종류에 따라 호환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NVIDIA 가변 주사율 기술(G-SYNC Compatible)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VIDIA G-SYNC Compatible 알아보기<

 

테스트 시스템 주요 하드웨어 사양 : Intel Core i7-8700K, ASUS MAXIMUS X APEX

테스트 게임 목록 : BATTLEFIELD V, FORZA HORIZON 4, LOST ARK,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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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S

 

LoS(Line of Sight)는 화면 중앙에 가상 조준선을 표시해주는 기능인데요. 최근 출시되는 FPS 게임은 총기의 반동에 따라 조준선이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더 사실적인 느낌을 주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모두 감추다 보니 조준선도 함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FPS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어디를 조준하고 총을 발사해야 할지 당황스러움에 빠질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제공되는 LoS를 통해 빨간색과 노란색 2종류 색상, 그리고 5종류 모양을 통해 총 10가지의 조준선을 선택할 수 있으며, 화면에 가상 조준선을 표시함으로써 조금 더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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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P / PBP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는 다양한 영상 입력 단자를 활용해 두 개의 영상 입력 신호를 하나의 화면으로 출력할 수 있는 PIP와 PBP 기능을 제공합니다. PIP는 Picture In Picture의 줄임말로 화면 안에 작은 화면을 동시에 출력하는 것이고, PBP는 Picture By Picture의 줄임말로 화면의 가운데를 갈라 양쪽으로 나눠 표시합니다.

 

다만 PBP 기능의 경우 두 개의 영상 입력 신호를 화면 가득 표시하다 보니 화면 비율이 왜곡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즉, 16 : 9 비율의 화면이 8 : 9 비율로 보이는 것이죠. 화면에 공백이 생기더라도 입력되는 영상 신호의 화면 비율 그대로 화면이 출력되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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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0R 커브드

 

일반적인 모니터의 화면은 평면이지만, 사람이 보는 시야는 평면이 아닙니다. 그래서 평면 모니터를 몸에 중심에 두고 바라볼 때 화면의 중앙과 양쪽 끝을 보는 시야는 거리가 달라 모서리를 바라보면 왜곡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들의 기술력을 과시하는 목적도 있겠지만, 이러한 이유로 최근 모니터 패널 제조사는 화면을 휘게 만들어 가장자리의 왜곡을 줄인 커브드 모니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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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는 반지름이 1,800mm인 원의 둘레만큼 휘어있는 1800R 곡률이 적용된 커브드 패널을 탑재했는데요. 곡률이 적용된 커브드 모니터를 처음 보면 화면이 휘어져 있어 어색함이 느껴지지만, 오랜 시간 사용하다 보면 평면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보다 자연스러운 시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어디를 바라보던 거리가 같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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얇은 두께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는 80.1cm(32형)에 달하는 커다란 화면 크기를 자랑하지만, 놀랍게도 화면 부분의 두께는 1cm가 채 되지 않습니다. 무려 9mm 수준으로 볼펜보다도 얇은 정도입니다. 너무 얇은 두께로 만들어진 모니터의 경우 오랜 시간 사용하다 보면 발열로 인해 변형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만,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는 화면의 뒤쪽이 금속으로 마감되어 있어 내구성에도 신경을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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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자 구성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 뒷면에는 Radoen FreeSync와 165Hz 주사율을 지원하는 DisplayPort 1.2 1개, Radeon FreeSync와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HDMI 1.4 2개가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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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품질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는 80.1㎝(32형) 크기의 PVA 패널을 탑재했습니다. 퀘이사존 화면 측정 결과 sRGB 98%, Adobe RGB 75% 색상 영역을 지원하며, 감마의 경우 총 5단계로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화면의 최대 밝기는 257.2㏅/㎡이며, 최대 색온도는 8200K로 표준보다 화면이 차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색상 정확도의 오차를 표시하는 델타 E의 경우 평균 2.07, 최대 6.94가 측정되었으며, 시야각은 양호하나, 약간의 빛샘이 발생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사용된 장비와 주변의 환경에 따라 편차가 존재할 수 있으며, 1개의 제품으로만 진행된 것이므로 같은 제품이더라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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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IDIA가 지포스 그래픽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에서도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면서 게이밍 모니터 시장의 열기는 한층 더 뜨거워졌습니다.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에서만 제대로 사용할 수 있었던 프리싱크 모니터를 이제는 NVIDIA 지포스 그래픽카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인데요.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의 경우 퀘이사존 테스트를 통해 NVIDIA 그래픽카드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 활성화(G-SYNC)가 가능한 것은 물론, 게임에서도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는 다양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165Hz 주사율을 통해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하며, 80.1cm(32형) 크기의 커다란 화면은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물론 화면의 크기 대비 다소 낮게 느껴지는 1920 x 1080 FHD 해상도는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지만, 높은 게임 성능을 위해 낮은 해상도를 고집하거나, 픽셀(화소) 단위로 적을 식별하는 이른바 고인물 유저라면 오히려 반가워할 만 요소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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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아쉬운 부분도 여럿 존재합니다. 전원 LED가 마련되어있지 않아 모니터가 켜져 있는지, 꺼져 있는지 확인하기가 어렵고, VESA 규격에 부합하는 마운트가 없어 별도의 모니터 암이나 스탠드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오직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탠드만 사용해야 하죠. 이는 사용자에 따라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편의성에 대한 부분만 어느 정도 개선한다면, 엑스스타 DP3238CU165 게이밍 모니터의 가치는 더욱더 빛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만 원 후반이라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 AMD 라데온과 NVIDIA 지포스 그래픽카드에서 최대 165Hz 주사율을 통해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더 나아질 엑스스타를 기대하면서 칼럼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퀘이사존 두파였습니다.

 

 

 

 

 

 

 

이어지는 페이지를 통해

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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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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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 36
미뇽  
저는 LED 없는 모니터가 게임에 더 집중 되서 좋을꺼 같더라구요.물론 구분 안 가는 정도면 ^^;
잘 보고 갑니다
난새  
DP 포트 하나라 아쉽지만, 165Hz에 이정도 가격이면 착하네요.
AURA  
엑스스타제품은 대체로 가격이 저렴하면서 게이밍스런 것들을 담았네여
라온님  
블루아이티 광고주 특별 출연 ㅎㅎ

가격대 맞게 딱 제품 뽑아내줫네요 32인치에 fhd인게 아쉬운 부분도 있구요 qhd 채택하면 가격오르는 문제가 발생하죠..
DanKalBalD…  
165헤르쯔..너무 조음니다~~디자인도 심플깔끔하네요.~~착한 가격에 박수를 ~~~
Train  
FHD는 아쉽지만 주사율과 프리싱크, 그리고 가격이 용서하네요.
퀘이사마도섭풍  
파크라이 프라이멀같은 조준점 없는 게임에 쓸만하겠네요 활 맞추기 드럽게 힘들...
사키쭈앙  
[@퀘이사마도섭풍] 모니터에 점을 @0@~~
사키쭈앙  
잘보고 갑니다 ㅎㅎ 논글레어에 ㅎㅎㅎ 일단 va 패널의 단점은 잔상인부분인데 ㅇㅇㅇ 요 즘은 엄청개선이마니되다보니 .ㅇㅇ fhd 32인치두 적응하다보면
fps 하는데 불편함이없더라구요 .물론첨에 만나면 넌누구냐 ㅋㅋ 이런상황이오긴하죠 .^^:
카노라  
깔끔하네요.
KORAnonymo…  
좋아보이네요
훅훅가볼텨  
디자인도 깔끔하고 가성비가 좋아 보이네요.
기븐  
빛샘 진짜... 32인치 16:9면 커브드가 그닥 필요한 크기도 아닌데 빛샘만 장난아니게 만들어버리네요
극한속의영웅  
좋은 제품 같아요 ^^*
fufufu  
디자인이랑 마감이 좀 훌륭해보이네요. 꽤 괜찮은 제품이네요.
에이스3  
쓰리원즈? 유통사는 처음보네요...
cascade  
20만원대에 프리싱크지원 165Hz면 가성비 상당하네요
떠돌이까치  
잘봤습니다
잉여닌겐17호  
20만원대에 주사율 165Hz 괜찮네요 ^^
개인적으론 32인치엔 FHD보단 UHD가 맞지 않나 싶군요 ^^
비밀사랑  
가격이 좋네요
다들 32인치에 FHD는 도트가 보인다 말이 많은데 저는 솔직히 잘 모르겠네요
지금도 LG 32인치 FHD 사용중인데 전혀 분편한걸 모르겠네요
개인차가 큰 부분인 것 같네요
선인장  
저희 집 TV가 32인치인데, 32인치 모니터도 제법 보이네요. 구성 좋고 가격도 괜찮아 보입니다.
흙퓨터  
FPS게임 마니아로서 끌리네요
siknee  
잘봤습니다
마성1  
165헤르츠가 진짜 부드러우면서도 슬로우화면으로 찍어도 저정도로 끊김이없네요 비교영상 잘봤습니다
도도리아  
HDR 이 아쉽지만 좋아보여요
케타  
좋네요!
별꽃  
32인치에 FHD.... 저는 좀 아쉽네요... 27인치로 나왔으면 좋았을것 같아요
로인  
가성비 좋네요
퀘존스페셜원  
모니터도 모니터지만... 책상이랑... 키보드가 눈에 똻!
쿠로야차  
밝기 조절이 되긴 되는데 자알 안됩니다
그외에는 무난히 쓰기 좋네요
뉴페이스  
가격이 엄청 저렴하네요. 포트 구성이 PC1대 콘솔1대 이렇게 사용하면 좋을것 같네요. IPTV도 추가할 수 있겠네요.
Jay65535  
프싱
스타일린  
요즘 모니터 알아 보고 있는데 가격이 참 알차네요..
ChildishAd…  
외형도 괜찮고, 프리싱크, 165hz, 32인치임에도,, 가격대가 괜찮네요.
눈팅전문  
20만원 후반대 ㄷㄷㄷㄷ
-282  
스펙상 300cd/mm2 인데
실측이 257이라면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요?
판매시 257이라 표시해야
뻥스펙 아닐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