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이사존, 지포스 RTX 2060 20종 게임 벤치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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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릭 시, 원하는 성능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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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지포스 RTX 2060 6GB 벤치마크

RTX 제품군의 막내, 가성비는 어떨까? = US $349



안녕하세요. 퀘이사존벤치입니다.

2018년 9월, 엔비디아는 기존의 파스칼(Pascal) 아키텍처에서 벗어나 튜링(Turing) 아키텍처 GPU에 기반을 둔 지포스 RTX 2080 Ti(TU102)/RTX 2080(TU104)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새로운 그래픽카드는 RT 코어 및 텐서(Tensor) 코어를 탑재함으로써, 그래픽카드 시장에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 기술 및 다양한 AI(예-DLSS) 기술에 대한 화두를 던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드웨어 마니아들과 게이머들은 RTX 그래픽카드가 내세우는 새로운 개념과 기술에 큰 관심을 보여주었죠. 물론, 긍정적인 의견과 부정적인 의견이 다양하게 뒤섞여 있는 형국이었습니다. 그 후 엔비디아는 TU106 GPU를 탑재한 RTX 2070을 연이어 출시하였고 마침내 오늘, 가장 많은 소비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 등급인 RTX 2060을 공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 엔비디아 공식 RTX 2060 트레일러 - RTX. It's On

우선 RTX 2060을 말하기 전에 기존에 출시된 RTX 그래픽카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평가를 짚어보고자 합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양한 시선과 의견들이 있었지만, 대체로 신기술은 환영하나 그에 비해 가격이 너무 높다는 목소리가 많았습니다. 또한, RTX 그래픽카드가 내세우고 있는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이나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 딥러닝슈퍼샘플링) 기술은 현재까지도 지원하는 게임이 극소수이고, 분명 놀랍고 새로운 기술이지만 소비자들의 구매를 끌어내기에는 체감 향상의 정도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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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TX 2080 Ti/RTX 2080의 존재감은 대단했으나,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퍼포먼스/하이엔드급 그래픽카드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훨씬 중요한 가치로 작용하는 2060 제품까지 GTX가 아닌 RTX로 나올 것이냐에 대한 다양한 추측이 있었는데요. 결국 상위 모델과 마찬가지로 RT 코어와 텐서 코어를 모두 갖춘 'RTX' 2060으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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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포스 RTX 2060 파운더스 에디션의 디자인(RTX 2080의 미니미 버전)

그렇다면 RTX 2060은 튜링 아키텍처 GPU 중 어떤 GPU 모델을 탑재하고 있을까요? 과거 RTX 그래픽카드 벤치마크에서도 언급한 부분이지만, RTX 2080 Ti는 TU102 컷칩(TU 102 풀칩은 TITAN RTX), RTX 2080은 TU104 컷칩, RTX 2070은 TU106 풀칩을 탑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전 세대인 지포스 10 시리즈의 경우 GP104에서 파생된 모델이 GTX 1080/GTX 1070 Ti/GTX 1070이었고, GP106은 GTX 1060에 쓰였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RTX 2070의 경우 근본적으로 한 단계 낮은 GPU를 품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특성은 RTX 2070 뿐만 아니라 RTX 2080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GTX 1080은 GP104 풀칩을 탑재하였지만, RTX 2080은 TU104 풀칩이 아닌 컷칩을 탑재했기 때문이죠. 그리고 TU104 풀칩을 탑재한 지포스 그래픽카드는 아직 출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향후 어떤 형태로든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정확한 네이밍은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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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U106 GPU를 동일하게 탑재한 RTX 2070과 RTX 2060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RTX 2060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RTX 2060보다 상위 등급인 RTX 2070이 TU106 풀칩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RTX 2060은 여기서 일부 유닛이 비활성화된 TU106 컷칩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지극히 자연스러운 구성이죠. 굳이 GPU 세그먼트 관점에 한정하여, 과거 지포스 10 시리즈와 비교해보면, 지금의 RTX 2070은 GTX 1060 6GB 포지션이고, RTX 2060은 GTX 1060 3GB 포지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GPU 세그먼트별 모델 작명은 시대에 따라 유동적인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결국 제조사가 정한 방침을 따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대신 가격과 성능 부문에서 냉정한 평가가 필요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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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TX 그래픽카드에 탑재된 튜링 GPU 종류

이렇게 보니 체급 차이가 눈에 확 보입니다. 가장 거대한 다이 면적을 자랑하는 TU102는 RTX 2080 Ti와 TITAN RTX에 허락되는 GPU입니다. 파스칼 아키텍처의 GP102도 그랬었고요. 반면 TU104는 현재까지 RTX 2080에 한하여 탑재되고 있습니다. 전 세대와 같은 구성이었다면 RTX 2070까지 TU104의 은총을 받았겠죠. 그리고 TU106입니다. TU106의 GPU 설계상 모든 유닛이 살아있는 GPU는 RTX 2070에게 주고, 반도체 수율로 인해 완전하지 못한 TU106 GPU(=일부 유닛과 메모리 인터페이스 제한)는 RTX 2060에게 허락되었습니다. 즉 RTX 2070과 RTX 2060은 근본적으로 같은 체급의 GPU를 탑재하고 있지만, 활성화된 유닛 개수와 클록 주파수 그리고 메모리 인터페이스 차이(256-bit -> 192-bit)에 의해 성능과 가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RTX 2060은 RTX 2070과 같은 TU106 GPU를 탑재하고 있다"

이상으로 지포스 20 시리즈 제품별로 어떤 체급의 튜링 GPU가 사용되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어렵고 세부적인 내용들이 실질적으로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예, 물론 의미가 있습니다. 파스칼 아키텍처의 지포스 10 시리즈의 경우 GTX 1070은 GP104를 GTX 1060은 GP106을 사용함으로써 둘 사이의 성능 차이가 상당히 컸지만, 이번 지포스 20 시리즈는 RTX 2070과 RTX 2060이 동일한 TU106 GPU를 사용함으로써 이전 세대 대비 성능 차이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추측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추측이 맞을까요? 이는 본 벤치마크의 말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세부 스펙을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1. 3종 해상도 20종 게임 성능 테스트

2. 배틀필드 V 레이트레이싱 성능 테스트

3. 온도, 소음, 소비전력 측정

4. RTX 2060 vs. GTX 1070 Ti 게임별 성능 분석

5. RTX 2060 vs. GTX 1060 게임별 성능 분석

 

 

 

 

스펙, 스펙을 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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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60 및 주요 그래픽카드 사양 

 

스펙입니다. 앞서 실컷 떠들었던 것처럼 RTX 2060은 RTX 2070과 동일한 TU106 GPU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부분은 RTX 2070과 ‘무엇이 다른가?’일 것입니다. 먼저 CUDA 코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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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TX 2060에 탑재된 TU106 GPU 블록 다이어그램

 

위 블록 다이어그램이 바로 RTX 2060에 탑재된 TU106-200A-KA-A1 GPU입니다. TU106은 본래 36개의 SM을 갖추고 있지만, 여기서 6개의 SM이 비활성화되어 RTX 2060은 30개의 SM을 갖추고 있습니다. SM 1개가 포함하고 있는 CUDA 코어는 64개이기 때문에, RTX 2060은 1,920 CUDA 코어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또한, SM에 종속되어 있는 RT 코어/텐서 코어 역시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된 것이죠.

 

그리고 메모리 인터페이스입니다. 메모리 인터페이스는 메모리 대역폭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입니다. VRAM과 GPU 사이의 데이터 통로 역할을 해주는 메모리 대역폭은 다루는 그래픽 데이터가 광범위할수록, 그리고 고해상도 영역으로 갈수록 더 높은 중요성을 가지게 되는데요. RTX 2060은 RTX 2070과 동일한 14,000 MHz의 유효 메모리 작동 속도를 가지고 있으나 메모리 인터페이스는 256-bit가 아닌 192-bit(75% 수준)에 머무르게 됩니다. 따라서 메모리 작동 주파수 x 메모리 인터페이스(또는 버스 인터페이스)의 계산 결과로 나오는 메모리 대역폭 수치 역시 336.0 GB/s로 RTX 2070의 75% 수준에 머무르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이와 같은 스펙 차이는 4K/UHD와 같은 고해상도 영역에서 두 그래픽카드의 성능 차이가 더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동시에 RTX 2060의 체급에 명확히 한계를 두는 역할도 겸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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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TX 2060에 탑재된 GDDR6 메모리: 14,000 MHz의 유효 작동 속도를 자랑한다 

 

하지만, RTX 2060에 탑재된 GDDR6 메모리는 이전 세대에서 주로 쓰인 GDDR5/GDDR5X보다 훨씬 빠른 작동 속도(클록 주파수)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256-bit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가진 GTX 1070 Ti과 비교해보면 훨씬 우수한 메모리 대역폭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DDR5/GDDR5X의 작동 속도는 고작 8,000~10,000 MHz 수준에 머무르고 있기 때문이죠. 즉 메모리 인터페이스/버스 인터페이스가 더 높아도 메모리 대역폭은 오히려 낮을 수 있는 이유가 바로 메모리 종류에 따른 작동 속도에 있습니다. 이 부분은 GDDR6가 가져다주는 확실한 이점입니다. 따라서 고해상도 영역에서도 이전 세대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와 비교하여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메모리 용량이 6GB에 머무르고 있는 특성은, GTX 1080/GTX 1070 Ti의 8GB와 비교했을 때 열세로 작용합니다.

 

결국 RTX 2060의 성능을 분석함에 앞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RTX 2070과의 성능 차이, 그리고 이전 세대의 GTX 1080/GTX 1070 Ti와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의 성능적 위치를 가져갈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출시 이전의 루머상으로는 GTX 1070 Ti 급이라는 소식이 가장 많았던 만큼 퀘이사존에서도 이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치마크 시스템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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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사양입니다. NVIDIA/AMD 양 사가 제공하는 가장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CPU 플랫폼은 인텔 i9-9900K와 ASUS ROG MAXIMUS XI GENE(Z390 칩세트) 조합으로 구성하였는데요. 사실상 현존 최고의 게이밍 PC 플랫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 그래픽카드의 성능 편차를 가늠함에 있어 가장 이상적인 시스템 구성입니다.  

 

 

 

 

테스트에 투입된 신작 게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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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V 출시 전부터 여러 가지 논란이 참 많았습니다. 그러나, 가장 유명한 밀리터리 FPS 프랜차이즈이자 비주얼만큼은 항상 최고 수준을 보여주는 시리즈, 바로 배틀필드 V입니다. 특히 PC판 관련해서는 RTX 그래픽카드가 지원하는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의 반사 기술을 지원하면서 기술적 관심도가 높은 게임이기도 하죠. 실제로 배틀필드 V는 DX12는 물론, DXR(DirectX Raytracing)을 지원하며 RTX 그래픽카드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일등공신입니다. 하지만, 레이트레이싱이 보여주는 체감적 화질 향상에 비해 성능 저하가 크다는 의견도 상당수 존재합니다. 이에 퀘이사존은 기본적인 DX12 게임 성능과 레이트레이싱 품질(중간, 최고)에 따른 성능도 테스트에 포함하여 과연, RTX 2060에서 레이트레이싱 효과를 누리는 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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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최근 국내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스마일게이트의 MMORPG, 로스트아크(LOST ARK)입니다. 접속자가 폭주하여 게임 접속조차 힘들다는 바로 그 게임이죠. 블리즈컨의 실망스러운 디아블로 모바일 버전 발표로 디아블로형 게임의 대기 수요자들이 로스트아크에 관심을 돌리면서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만, 로스트아크의 자체적인 게임 완성도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는 평도 있습니다. 퀘이사존에서는 과거 1차 CBT부터 파이널 CBT까지 그래픽카드 및 CPU 벤치마크를 진행했었는데요. 높지 않은 시스템 요구 사양으로 많은 게이머들을 포용하는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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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4 너무 유명해서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는 밀리터리 FPS 게임, 콜 오브 듀티입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특이하게도 싱글 캠페인을 제외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유저들의 질타를 받기도 했지만, 개발사 트레이아크는 멀티플레이에 적잖은 공을 들였고, 그 결과 배틀로얄 방식의 블랙아웃, 좀비 모드 등에서 아주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자체 벤치마크 기능이 없기 때문에 멀티플레이의 리플레이 기능을 활용하여 프레임 측정을 실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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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자 호라이즌 4 마이크로소프트(개발사: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의 대표적인 오픈월드 레이싱 게임, 포르자 호라이즌 시리즈의 최신작입니다. 현재 메타크리틱과 유저 평가에서도 역대급 완성도와 재미라는 평을 받고 있죠. XPA(Xbox Play Anywhere) 지원 게임으로 DL(Download) 형태로 구매하면, 2개의 플랫폼(Windows 10, Xbox 콘솔)에서 모두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렉트X12 API를 지원하고, 자체적인 벤치마크 툴을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콘솔 기기 최적화 경험과 역량이 높은 개발사이기 때문에 동적 최적화(타깃 프레임에 맞춰 그래픽 품질을 동적 조절)를 통해 PC에서도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 레이싱 게임 중에서 포르자 호라이즌 시리즈를 최고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퀘이사존 후원사 특별 협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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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Intel Core i9-9900K 코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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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더보드: ASUS ROG MAXIMUS XI GE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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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D: COLORFUL SL500 ONYX ST 960 GB x2

 

 

 

  

 

 

 

 

 

※ 아래 내용부터는 벤치마크 결과로 이어집니다.

항목별 구체적인 테스트 결괏값은 세부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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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RTX 2060 벤치마크 종합 

20종 게임 성능 백분율 그래프 - 1920x1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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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FHD 해상도의 20종 게임 테스트 결과입니다. GTX 1070 Ti FE 8GB의 성능을 100%로 두었을 때 상대 성능이며, 여기서 RTX 2060은 103.98%를 기록했습니다. 풀이하면 3.98% 높은 성능으로 정의할 수 있죠. 물론 그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크게 보면 GTX 1070 Ti와 동급 성능으로 해석해도 무리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최신 게임에서 RTX 2060이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근미래에 출시될 게임에서의 성능까지 감안한다면 RTX 2060을 좀 더 우수한 그래픽카드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20종 게임 성능 백분율 그래프 - 2560x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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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QHD 해상도에서의 성능입니다. FHD 해상도 결과의 전체적인 양상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GTX 1080/RX Vega 64에는 소폭 미치지 못하는 성능입니다. 물론, 오버클록을 적용하면, 쉽게 따돌릴만한 성능 차이지만, GTX 1080/RX Vega 64도 얼마든지 오버클록이 가능하죠. 또한, 오버클록을 적용해도 RTX 2070의 성능을 따라잡기란 어려워 보입니다. 

 

 

 

 

20종 게임 성능 백분율 그래프 - 3840x2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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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카드의 연산 능력 밑천이 모두 드러나는 4K/UHD 해상도 테스트 결과입니다. GTX 1070 Ti와의 성능 격차는 꾸준히 유지하고 있지만, 상위 그래픽카드와의 격차는 미세하게 좀 더 벌어진 모습입니다. 특히 RX Vega 64의 성능이 돋보입니다. 거의 RTX 2060 오버클록 상태와 동급의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이죠. 게다가 여전히 RTX 2070의 위치는 굳건해 보입니다. 즉 동일한 TU106 GPU를 탑재하고 있으나 유닛 구성 및 메모리 인터페이스의 열세로 양 그래픽카드 사이에는 따라잡기 힘든 간극이 존재하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RTX 2060 vs. GTX 1070 Ti 20종 게임별 성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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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살펴본 결과에서 두 그래픽카드는 4% 이내의 성능 차이의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었지만, 각 게임마다 어느 정도의 성능 차이가 발생하는지 알아보기 쉽도록 표로 제작해보았습니다. 전반적으로 게임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양상입니다. 그 중에서도 RTX 2060이 비교적 크게 앞선다고 볼 수 있는 게임들을 꼽아보면 배틀그라운드, 레인보우 식스 시즈, 울펜슈타인: 더 뉴 콜로서스 등이 있습니다.

 

 

 

 

RTX 2060 vs. GTX 1060 20종 게임별 성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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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GTX 1060과의 성능 비교입니다. 이번 RTX 2060은 상위 RTX 2070과의 성능 격차가 더 줄어들었기 때문에 GTX 1060과의 성능 차이는 꽤 큰 폭으로 차이날 것이라는 예상을 가능케합니다. 결과 역시 이와 다르지 않았습니다. 게임별로 차이가 있지만 작게는 1.4배의 성능을 크게는 2배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주기도 하며 평균 162.98%의 성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RTX 2070이 GTX 1070과 비교하여 약 1.35~1.4배의 성능을 가졌다는 것과 비교해보면 이전 세대 그래픽카드와 비교시 RTX 2060의 성능 향상은 RTX 그래픽카드 중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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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TX 2060은 GTX 1060의 1.6배에 달하는 성능을 발휘한다

 

 

 

 

배틀필드 V 레이트레이싱 성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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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 V의 레이트레이싱 옵션별 성능 비교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FHD 해상도만 가져와봤는데, QHD 및 UHD 해상도는 배틀필드 V 게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RTX 2060입니다. 배틀필드 V에서 제공하는 레이트레이싱 옵션은 반사(Reflection) 기술에 중점을 둔 것으로, 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그래픽 효과(화염, 광원)에 대한 실시간 반사를 구현합니다. 기존 게임에서도 반사 효과는 지원하고 있으나, 최적화를 위해 다양한 꼼수(최적화를 위한 꼼수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를 활용하여 특정 화면이나 구도에서는 반사가 지원되지 않는 등 명확한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레이트레이싱 반사 효과는 근본적인 방법으로 반사 기술을 구현하기 때문에, 꼼수가 아닌 실질적인 광선 추적 연산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GPU에 대한 부담이 엄청나게 커질 수밖에 없고, 엔비디아는 이를 튜링 GPU에 포함된 RT 코어를 통해 다양한 알고리즘을 접목시켜 해결하고 있습니다.

 

자 다시 그래프를 살펴보도록 하죠. DXR(DirectX Ray Tracing) API를 통해 RT 옵션을 비활성화했을 때, 그리고 중간 화질, 최고 화질을 적용했을 때의 성능입니다. RT 옵션을 활성화하기만 해도 평균 프레임이 곤두박질치고 있습니다. 아무리 RTX 그래픽카드라 하더라도 급격한 프레임 저하는 피할 수 없다는 뜻이겠죠. 다만, RTX 2070 이상의 그래픽카드에서는 최고 등급의 RT 옵션을 적용해도 평균 60 프레임 이상을 달성할 수 있지만, RTX 2060은 58.9 프레임에 그치기 때문에 평균 60 프레임을 목표로 두고 있는 게이머라면 어느 정도 옵션 타협이 요구됩니다. 여기서 중간 단계로 낮추어주면 72.6 프레임을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죠.

 

 

 

 

 

 

소비 전력 측정(시스템 전체 소비 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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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전력 측정 결과입니다. RTX 2060은 RTX 2070과 동일한 TU106 GPU를 탑재했기 때문에, 소비전력이 착하지 않습니다. GTX 1070 Ti보다도 소폭 높은 모습이네요. 전반적으로 튜링 GPU 아키텍처는 파스칼 아키텍처에 비해 미세화된 공정 대비 훨씬 많은 코어 유닛이 실장되어 소비전력이 좋지 않습니다. 물론,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와 비교하면 전성비는 훨씬 우수합니다.

 

 

 

 

GPU 온도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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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 측정 결과입니다. 파운더스 에디션의 경우 플라워형 타입의 듀얼 쿨링팬으로 구성되어 풀로드 시에도 70도를 넘지 않는 수준으로 GPU 온도를 억제합니다. 

 

 

 

 

쿨러 소음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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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소음 테스트 결과입니다. RTX 2060 파운더스 에디션의 장점이 여기서 드러나네요. 비교군 그래픽카드 중 가장 낮은 소음을 들려줍니다. 이 정도 수준의 소음 수치라면 시스템 쿨러 소음에 묻히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소음을 체감하기 힘들죠. 칭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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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지포스 RTX 2060 벤치마크 총평

 

 

GTX 1070 Ti 이상의 게이밍 성능

 

20종 게임 성능 테스트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던 분명한 사실은, RTX 2060이 적어도 GTX 1070 Ti 이상의 게이밍 성능을 발휘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GTX 1070 Ti보다 소폭 떨어지는 게임도 존재했지만, 더 많은 게임과 벤치마크에서 RTX 2060가 소폭 우위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3DMark Fires Strike와 Time Spy에서의 점수를 비교해보면 굉장히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아래 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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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파이어 스트라이크(일명 파스)에서는 RTX 2060이 GTX 1070 Ti와 비교하여 소폭 낮은 점수인 약 2만 점을 기록했지만, 타임 스파이(일명 타스)에서는 무려 10% 높은 점수인 7,669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타임 스파이가 DX12 API를 기반으로 좀 더 진보된 셰이딩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벤치마크 툴이라는 것을 감안해보면, 차후 출시될 게임에서 RTX 2060이 좀 더 유리한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는 추측을 가능하게 합니다. 성능 부문에서 GTX 1070 Ti보다 매력적인 제품이라는 건 확실하죠. 다만 VRAM이 6GB에 머무르고 있기 때문에, VRAM을 높게 요구하는 게임에서는 불리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US $349, RTX 제품군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가성비

 

RTX 2070과 동일한 TU106 GPU를 탑재하고, 가격은 확 낮아졌기 때문에 그나마 RTX 그래픽카드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가성비를 보여줍니다. 물론, 과거 GTX 1060과 비교하면 여전히 좀 더 비싼 가격이지만, 현재 RTX 그래픽카드들이 보여주는 가격 행태와 비교하면 비교적 낫다는 의미입니다. $349의 가격에 GTX 1070 Ti 이상의 게이밍 성능, 그리고 레이트레이싱 성능까지 맛볼 수 있다는 이점은 분명 매력적인 요소니까요. 또한, 오버클러킹 잠재력도 나쁘지 않아 GTX 1080을 능가하는 성능을 누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RTX 2070의 성능에는 미치지 못하지만요. 하지만 과거 지포스 10 시리즈와 비교하면 RTX 2060의 위상은 상당히 고무적인 것입니다. GTX 1060과 GTX 1070의 성능 격차는 RTX 2060과 RTX 2070의 성능 격차보다 훨씬 심했기 때문이죠. 이렇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파스칼 세대에 비해 평균적으로 못난 형들을 둔 덕분이겠지만, 어쨌든 결과적으로 봤을 때, RTX 그래픽카드 중 RTX 2060은 여러모로 매력적인 제품임에 틀림 없습니다.

 

 

 

 

FHD는 물론 QHD 해상도에서도 쾌적한 게이밍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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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종 게임별로 RTX 2060이 내어줄 수 있는 평균 FPS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게임 옵션 기준이 최상~풀옵션 기준이라는 것을 감안하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FHD 해상도는 사실상 ‘정복’이란 표현을 써도 과언이 아닌 수준이기 때문에 가볍게 넘어가고, QHD 해상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게임에서 60 프레임 이상을 보여주고, 일부 고사양 게임에서 40~50 프레임 수준을 보여줍니다. 즉 QHD 모니터 사용자라도 RTX 2060이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사용자의 성능 목표 기준이 60 프레임이라면 말이죠. 물론, 여기서 4K/UHD 영역으로 넘어가면 좌절스러운 프레임을 기록하는 게임들이 하나둘씩 등장하긴 하지만, 30~40 프레임대로 타깃 성능을 바라본다면 얼마든지 옵션 타협을 통해 쾌적한 게이밍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곧 죽어도 최소 60 프레임을 만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RTX 2060은 QHD 해상도 수준을 한계로 봐야 할 것입니다.

 

 

 

 

RTX 제품으로서의 기술적 가치는?

 

지포스 GTX가 지포스 RTX로 바뀐 가장 큰 이유는 바로 RTX 기술로 비롯된 레이트레이싱, DLSS 등의 새로운 그래픽 기술 지원 유무입니다. 하지만 2018년 9월 최초의 RTX 그래픽카드 출시 이후에 아직까지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지원하는 게임은 배틀필드 V를 제외하고 전무한 상황이며, 다양한 게임들이 지원할 것이라는 엔비디아의 홍보를 봐왔지만, 생각보다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여기에 RTX 2060은 상위 그래픽카드에 비해 확실히 열세인 성능을 고려해보면, 레이트레이싱 본연의 성능을 만끽하기에 좀 부족하다고 볼 수 있죠. 테스트에서도 살펴봤듯이 FHD 해상도에서 RT 옵션을 최상으로 두면 60 프레임을 유지하지 못합니다. 게다가 RT 옵션에 따른 화질 체감도 생각보다 드라마틱하지 않다는 의견도 꽤 존재하는 게 현실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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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TX 제품 중 가장 매력적인 가성비를 갖춘 RTX 2060 그리고 신기술 경험까지!

 

이런 상황에서 RTX 그래픽카드가 진정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레이트레이싱 그리고 DLSS가 함께 조화되었을 때의 성능일 것입니다. DLSS는 렌더링 픽셀을 늘려 화질을 개선하는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 해상도 구현 방식에서 벗어나, AI 알고리즘이 개입하여 고해상도 픽셀을 그려내기 때문에, 동일한 출력 해상도 환경에서 GPU에 가해지는 연산 부담이 확 낮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고품질의 이미지를 구현함에 있어 ‘속도 개선’에 방점이 찍힌 기술이죠. 반면에 레이트레이싱 기술은 속도 저하는 불가피하지만, 기존에 3D 게임 그래픽이 구현하는 비주얼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의 비주얼을 구현’하는 것에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둘은 함께 가야 이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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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틀필드 V에서 곧 DLSS와 레이트레이싱을 동시 지원한다고 한다

 

현재 엔비디아가 전해온 소식으로는 배틀필드 V에서도 DLSS와 레이트레이싱을 함께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는데, 만약 이런 작업들이 이상적으로(DLSS 적용 시 실제 동일 해상도의 렌더링 이미지와 동급의 품질 구현) 구현된다면 RTX 그래픽카드의 가치는 재평가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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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엔비디아의 젠슨 황 CEO는 1월 7일 오후 1시(한국시간 기준)부터 진행된 CES 2019 기조연설을 통해 많은 것을 발표했는데요. 여기서 RTX 2060을 공개함과 동시에 배틀필드 V에서의 DLSS+레이트레이싱 기술 적용 시의 성능도 공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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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틀필드 V에서 RTX 2060의 RTX ON/OFF 성능(QHD 해상도)

 

단순히 표만 보면 해석이 어려울 수 있는데요. 설명을 곁들여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레이트레이싱(RTX OFF)을 적용하지 않았을 때의 RTX 2060 성능은 약 60~70 FPS 사이에 위치하게 됩니다. 여기에 RT(DXR; 레이트레이싱) 옵션을 적용하게 되면 약 50 FPS로 낮아지게 되죠.(중간 품질의 RT 옵션으로 추측) 하지만 여기서 DLSS까지 적용하면, 성능이 다시 상승하여 초기의 레이트레이싱을 적용하지 않은(=RTX OFF) 성능과 비슷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정리하면, RT 옵션을 활성화하면 레이트레이싱을 만끽할 수 있으나 그만큼 성능을 희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희생된 성능을 다시 DLSS로 복구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죠. 여기서의 RTX는 단순히 레이트레이싱만 뜻하는 것이 아니라 레이트레이싱과 DLSS를 패키지로 묶어 RTX 기술로 지칭한 것입니다. 굉장히 이상적일 수 있는데, 이것이 긍정적으로 평가받기 위해서는 DLSS로 구현된 이미지가 DLSS를 적용하지 앟은 순수 렌더링 이미지와 비교하여 품질상 동급이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배틀필드 V에서 DLSS를 지원하게 되면 반드시 검증이 필요하죠. 적어도 비슷한 품질이 보장되어야 엔비디아가 주장하는 RTX의 기술적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RTX 그래픽카드에 남겨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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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현재로서는 RTX 기술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게임 타이틀의 수가 적은 상황입니다. 즉 RTX 그래픽카드가 지향하는 이상을 사용자의 체감으로 고스란히 치환되지 않고 있다는 한계가 있는 것이죠. 물론, RTX 2060에 한정해서 보면, RTX를 떼어놓고 봐도 US $349로 출시됨으로써 비교적 양호한 가성비와 매력을 갖추게 되었지만, 빛 좋은 개살구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엔비디아의 행보가 좀 더 속도감 있게 적극적으로 추진될 필요가 있습니다. 자칫 지원이 부실하게 된다면, 실속이 부족한 기술을 홍보하며 가격만 무작정 높였다는 오명이 씌워질 수 있기 때문이죠. 현재 그래픽카드 시장을 선도하는 일류 GPU 제조사로서, 그에 걸맞은 행보가 따라줘야 할 것입니다. 한 가지 긍정적인 소식을 덧붙인다면, 올해 2월 출시 예정인 EA의 기대작 앤섬(Anthem)도 RTX 기술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어서 빨리 RTX를 지원하는 게임들이 많아졌으면 좋겠군요.

 

이상, 퀘이사존벤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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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TX 게임 번들 프로모션 진행 발표

RTX 2080 Ti/RTX 2080 구매 시, 앤섬과 배틀필드 V 증정

RTX 2070/RTX 2060 구매 시, 앤섬 또는 배틀필드 V 선택 증정

 

 

 

 

 

※ 벤치마크 항목별 구체적인 테스트 결과는

본 칼럼의 세부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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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현재 레벨 : 태양 퀘이사존벤치  최고관리자
44,790 (17.6%)

신뢰는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제공하는 것이다.

    댓글 : 710
DJames  
? ㄷㄷ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3점을 획득하였습니다!

AURA  
대박 나오면 바로 사러갑니다
동네모르는오빠  
와;;;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4점을 획득하였습니다!

세페라  
괜찮게 나왔네요.
AMIDIA  
가성비 뉴킹의 등장..하지만  RTX를 켰을데 프레임이 눈에 보이게 떨어지던데, 그렇게 되면 RTX성능은 그냥 체험판 정도라는게. 그렇다면 1160?
영국산김  
1070TI 팀킬아인교.... 전역컴으로 고민해야겠네여!!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5점을 획득하였습니다!

G1gabyte  
980ti가 60 라인에 큰 격차로 발리는 날이 올줄이야...
흑산  
이제 AMD의 패가 궁금해지는군요. 제발 NAVI는 이름 그대로 성능도 우아하게 날아올랐으면 합니다만
최근 AMD 엔지니어들의 행보를 보면 그저 암울할 뿐... 결국 게이밍은 쥐포로 가야하는건가?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5점을 획득하였습니다!

Altair  
rtx 시리즈 욕 많이 먹더니, 가성비 제대로된 제품이 나오는군요.
인기 폭발할 듯합니다.
파란솜사탕  
1070과 1070ti는 가뜩이나 채굴품때문에 가격 뚝뚝 떨어지는데....
이 결과가 널리 알려지면....
가격 많이 떨어질 듯...
중고품 가격 많이 내려갈 듯 싶네요..

새로 장만하는 컴퓨터에는 필수품이 될 것 같네요 ^^
박경태  
[@파란솜사탕] 가격이 많이 떨어지는 중고품은 1070 채굴품을 얘기하시나요/
somsomaz  
레퍼런스 (파운더스)모델 어떻게 사요?
퀘이사존벤치  
[@somsomaz] 파운더스 에디션은 엔비디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1월 15일 업데이트 예상)
somsomaz  
[@퀘이사존벤치] 한국 홈피에서는 안되는 건가요?
2080~70까지 다 봤는데,
연결되는 쇼핑몰로 가보니까(11번가,옥션,g마켓)
비레퍼밖에 없던데요?
퀘이사존벤치  
[@somsomaz] 1월 15일까지는 아직 시간이 좀 남았습니다. :)
아마 엔비디아 공홈에서도 그쯤 업데이트될 것 같아요.
somsomaz  
비레퍼보다 저게 더 간진데......
cascade  
TU106컷칩이라 RTX2070과 큰 격차가 없군요 349달러에 이정도 성능이면 괜찮게 나온것 같습니다 메모리용량이 6GB인 한계로 벤치님께서 이 포지션의 그래픽카드가 구동가능한 게임, 해상도, 옵션이런것 가이드를 포함시켜주면 좋겠어요 리뷰 잘보았습니다
퀘이사존벤치  
[@cascade]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현재 6GB VRAM은 대부분의 게임에서 풀옵션을 적용하더라도 큰 문제점은 없었으나, 앞으로의 게임에서는 달라질 수도 있겠죠.
현 벤치마크에서는 사실 핑계지만, 시간이 넉넉하지 않아서 포함시키지 못했습니다. ㅠㅠ
하나앗  
몬스터헌터 월드 벤치마크 QHD 쪽 벤치마크 스크린샷이 미들어스 : 섀도오브워로 올라와있네요 수정이 필요한듯 합니다.
퀘이사존벤치  
[@하나앗] 그래프 표기 오류 수정하다가 업로드가 잘못 되었네요. 제보 고맙습니다. 수정 조치 하였습니다. :)
승하리  
오버클럭을 어느정도 했나요?
퀘이사존벤치  
[@승하리] 오버클록 설정(퀘존 OC)에 대한 정확한 수치는 모든 그래프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래프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DJames  
용프가 빨리 빠지면 좋겠네요. 컴퓨터 맞추기엔 미국이 제일 좋네
-950  
1060이 980이랑 동급인데 249달러엿는데.. 한세대만에 100달러나 올렷는데도 가성비가 좋다는분들은.. 2070이랑 차이는 별로 안난다지만ㅎ 이해가안되네요ㅋㅋ  여기 긍정적인분들 댓글알바같은느낌이 굉장히드네요ㅋㅋ
ㅣㅣㅣㅣㅣㅣㅣ  
[@-950] ㅋㅋㅋㅋ 댓글알바ㅋㅋㅋㅋ
꾸르탱  
용프만 빨리...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3점을 획득하였습니다!

달제  
기다려보다 사망이슈만 없으면 사야지
kjun1825  
1060살까 하다가 마침 2060이 나와서 봤지만 가격이 ..
깜돌이아빠  
1070 ㅜㅜ
세양이아빠  
성능은 좋은데... 가격좀 내리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