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이사존, 로스트아크 OBT 74종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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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OBT 74종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Lost Ark OBT Benchmark

 

안녕하세요. 퀘이사존벤치입니다.

 

국산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의 최고 기대작, 로스트아크(Lost Ark)가 드디어 OBT(Open Beta Test) 단계에 돌입하며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퀘이사존에서는 이미 2016년에 1차 CBT 벤치마크에 이어 2017년에는 2차 CBT 벤치마크, 그리고 올해 5월에는 파이널 CBT 벤치마크까지 모두 진행한 바 있었는데요. 로스트아크의 최초 공개 그리고 OBT까지 정말 길고 긴 여정을 함께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더 반가운 OBT 소식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로스트아크에 대한 게이머들의 반응은 어떨까요? 물론, 크고 작은 아쉬운 목소리도 나오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잘 만든 MMORPG라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특히 PC방 점유율 순위에서도 리그 오브 레전드, 배틀그라운드에 이어 로스트아크가 3위를 기록하고 있죠. 경쟁이 매우 치열한 PC방 게임 순위에서 신규 MMORPG가 이 정도의 순위를 기록한다는 것은 분명 놀라울만한 성과입니다.

 

그리고 이번 퀘이사존 벤치마크는 작년과 무엇이 다른지 궁금해하실 수 있는데요. 가장 최근에 등록된 파이널 CBT와 비교하여 많은 부분이 보강되었습니다. 먼저 테스트 구간입니다. 파이널 CBT에서 진행된 테스트 구간이 너무 가혹하여 실제 게임 플레이에서 얻어지는 체감 성능과 다소 괴리감이 있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OBT 벤치마크에서는 기존 벤치마크의 가혹한 구간 테스트는 물론, 일반적인 필드 사냥에서의 게임 성능에 가까운 테스트 구간을 새로 추가하였습니다. 즉 그래픽카드별로 2개의 테스트 결과를 모두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테스트 해상도입니다. 로스트아크가 CBT 단계에서는 21:9 화면비를 지원하지 않아, 해당 모니터 사용자의 경우 필러박스(pillarbox)가 생성되며 16:9 화면으로 플레이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OBT 단계에 진입하면서 정식으로 21:9 화면비를 지원하게 된 점에 착안하여 2560x1080 해상도와 3440x1440 해상도 테스트를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즉 대표적인 테스트 해상도인 1920x1080, 2560x1440, 3840x2160까지 모두 더하면 총 5종의 해상도에서 테스트 결괏값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기 전에 로스트아크가 어떤 게임인지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스트아크 게임 소개

 

 

▲ 2014년 11월 12일, 최초로 공개된 로스트아크 트레일러 영상

 

로스트아크는 스마일게이트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MMORPG이며, 언리얼 엔진 3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로스트아크가 대중들에게 가장 큰 관심을 받게 된 계기는 바로 지스타 2014에서의 공개였는데요. 당시 공개된 트레일러가 워낙 좋은 인상을 주는 데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디아블로형 게임이라 불리는 쿼터뷰(Quarter View)와 핵앤슬래시(Hack and Slash) 방식을 차용하고 있지만, 액션성을 극대화한 연출과 다양한 거대 몬스터, 3D의 장점을 살린 지형지물과의 연출 조화, 시원시원한 타격 효과 등 완성도 높은 모습으로 기대를 받기에 충분한 모습이었습니다. 즉 그저 그런 디아블로 아류작이 아니라 한국형 MMORPG로서 갖춰야 할 요소들이 많이 발견되었던 것이죠.

 

 

 

▲ 로스트아크 OBT 게임 트레일러 영상

 

이런 상황에서 실제로 로스트아크는 2016년에 이어 2017년 2차 CBT, 그리고 2018년에 파이널 CBT와 현재의 OBT 단계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OBT 초기에는 접속자 폭주로 인한 무한 대기열을 생성하며 원성을 사기도 했지만, 현재는 서버 환경을 개선하여 어느 정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높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는 것과 별개로 MMORPG의 장르적 특성상 끊임없이 즐길 거리를 제공해야 한다는 면에서 로스트아크의 순항이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지는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로스트아크의 공식 시스템 요구 사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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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섹션에서는 공식 시스템 사양을 노출하고 있습니다. 본 벤치마크에서는 CPU 성능은 배제하고 그래픽카드만 테스트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집중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 고지됐던 사양표와 달라진 부분이라면, 그래픽카드 사양 부문에서 AMD가 아예 자취를 감추었다는 것입니다. 현재 엔비디아가 로스트아크와 함께 번들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개발 과정에서 형성된 양사의 협력 관계가 이러한 결과를 빚어낸 것으로 추측합니다. 즉 '어른의 사정'이 그 이유일 수 있습니다. 또한, QHD/UHD 해상도에서의 요구 사양도 지포스 10 시리즈가 아닌 RTX 시리즈를 전면 배치함으로써 엔비디아의 마케팅 의도를 엿볼 수 있습니다.

 

※ 심지어 로스트아크는 아직도 구형 API인 다이렉트X9를 사용합니다. CBT 단계에서부터 차후 다이렉트X11을 지원할 것이라고 했지만, 현시점까지 다이렉트X9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개발과정에서 우선순위에 밀려 제외되었거나 혹은 차후 적용되더라도 짧은 기간 내 적용은 힘들 것으로 판단됩니다.

 

 

 

 

 

 

 

 

벤치마크 테스트 시스템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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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이사존 벤치마크 시스템 사양입니다. NVIDIA/AMD 양 사에서 제공하는 최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버전을 사용하였으며, 윈도 10 역시 최신 빌드를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로스트아크의 경우 사용자의 모니터 주사율에 맞춰 수직동기화 기술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고, 게임 옵션 상에서 수직동기화 사용 유무를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드라이버 제어판에서 강제로 수직동기화를 해제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엔비디아의 경우 수직동기화 '끔'으로, AMD의 경우 전역 설정에서 수직동기화를 '향상된 동기화'로 선택할 경우 수직동기화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후원사 특별 협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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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 HDR G-SYNC 모니터: ASUS ROG SWIFT PG27U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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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40x1440(21:9) 모니터: Dell Alienware AW3418D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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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60x1080(21:9) 모니터: Dell Alienware AW3418H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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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D: COLORFUL SL500 ONYX ST 960 GB x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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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카드: ZOTAC GAMING AMP EXTREME 지포스 RTX 2070 D6 8GB

 

 

 

 

 

 

 

 

NVIDIA 지포스/AMD 라데온 74종 그래픽카드 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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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4종 그래픽카드 간략 스펙 및 세팅 정보(클릭 시 원본 크기)

 

모든 그래픽카드는 레퍼런스 클록 주파수(RTX의 경우 FE 클록) 기준으로 세팅되었습니다. 또한, 드라이버 설정과 파워 타깃(Power Target)은 모두 기본값입니다. 게임 테스트 시에는 약 10분 정도의 워밍업(초반 GPU 온도가 낮은 상황에서 부스트 클록이 높게 나오는 것을 방지)을 거친 후 프레임 측정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실제 유저 입장에서의 게임 성능과 최대한 가까운 결괏값을 얻어내었습니다.

 

 

 


 

▲ 테스트에 활용된 실시간 렌더링 구간(위: 구간 A, 아래: 구간 B)

 

그래픽카드 테스트 구간은 변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자의 조작에 관여 받지 않는 실시간 렌더링 컷신 구간을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A 구간은 로스트아크에서 등장하는 컷신 중 가장 높은 수준의 GPU 부하를 보여주고 있으며, CPU 개입도가 크지 않습니다. 즉 로스트아크 플레이에서 요구하는 가혹한 수준의 GPU 요구 사양을 알아보는 데 적합하며, 반면 한적한 사냥터에서는 이보다 높은 프레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이동이나 간단한 몹사냥 시의 성능은 B 구간의 결괏값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MMORPG가 가지는 장르적 특성상 수많은 몬스터/유저가 몰리는 상황 + 스킬 효과가 난무하는 상황에서는 CPU 성능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고 변수의 핵심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본 벤치마크의 결괏값은 로스트아크 플레이 시 기대할 수 있는 최종 프레임을 직접적으로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로스트아크가 요구하는 그래픽카드 성능을 비교적 높은 수준의 기준을 적용하여 분석한 자료로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5종의 테스트 해상도 및 게임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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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도는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FHD(1920x1080) 해상도를 기본으로 파워유저나 고사양 게이머들이 선호하는 QHD(2560x1440), 4K/UHD(3840x2160) 해상도 역시 테스트에 포함하였습니다. 여기에 최근 관심을 더해가고 있는 21:9 모니터 해상도인 WFHD(2560x1080)와 WQHD(3440x1440)를 포함하여 총 5종의 해상도에서 테스트를 실시하였습니다.

 

* 해상도와 그래픽카드 메모리와의 관계

 

그래픽카드에 탑재되어 있는 메모리(VRAM)의 용량은 무조건 클수록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엄밀히 말해서 가격과 그래픽 카드 본연의 성능을 고려했을 때 적정량의 메모리가 탑재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초보자 입장에서 그 기준을 세우기란 쉽지 않은데, 큰 걱정은 필요 없는 것이 대부분의 그래픽카드가 본연의 성능에 알맞은 용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즉 심각하게 따져보지 않아도 큰 문제는 생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게임 그래픽/옵션에 대한 자기철학과 기준이 분명하고, 그래픽카드 메모리의 역할과 해상도와의 관계가 궁금하다면, 아래 설명을 통해 조금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그래픽카드에 탑재된 메모리 용량이 클수록 3D 게임 화면을 그리기 위한 데이터를 많이 저장할 수 있습니다. 바꿔 말하면, 메모리 용량 자체는 그래픽카드의 근본적인 렌더링 성능(3D 게임 화면을 그리는 속도)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는 아닙니다. 하지만 만약 3D 게임 설정이 고해상도 환경일수록, AA 옵션과 텍스처 옵션 등의 옵션을 고급으로 적용할수록, 메모리에 담겨야 하는 데이터량이 많아지는데 이런 상황에서 메모리 용량이 충분하지 않다면 급격한 성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비로소 메모리 용량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죠. 과거에는 1920x1080 해상도 환경에서 2GB 수준으로도 큰 부족함이 없었지만, 최신 게임들은 점점 더 고용량의 VRAM을 요구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최신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라면 최소 4GB VRAM의 그래픽카드를 추천합니다.(2018년 현재 일부 게임의 경우 FHD 해상도라 하더라도 풀옵션 기준에서 6GB 이상의 VRAM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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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스트아크의 그래픽 옵션 설정 화면

 

로스트아크 게임 옵션은 프리셋 형태로 최상->상->중->하 옵션을 제공합니다. 본 벤치마크에서는 로스트아크의 시스템 요구 사양이 크게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최상 옵션 프리셋에 한정하여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 아래 내용부터는 벤치마크 결과로 이어집니다.




  

1. 1920x1080(FHD/16:9) + 최상 옵션

렌더링 픽셀 수: 1920 x 1080 = 약 207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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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560x1080(WFHD/21:9) + 최상 옵션

렌더링 픽셀 수: 2560 x 1080 = 약 276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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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560x1440(QHD/16:9) + 최상 옵션

렌더링 픽셀 수: 2560 x 1440 = 약 369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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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3440x1440(WQHD/21:9) + 최상 옵션

렌더링 픽셀 수: 3440 x 1440 = 약 459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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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3840x2160(4K/UHD/16:9) + 최상 옵션

렌더링 픽셀 수: 3840 x 2160 = 약 829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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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픽카드별 로스트아크 종합 성능 점수

테스트 구간 A:B(가중치 1:1 평균 점수 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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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위 표는 가장 높은 게이밍 성능을 가진 RTX 2080 Ti의 성능을 100점으로 두었을 때, 각 그래픽카드의 상대 점수입니다. 다만, GTX 1080 Ti의 경우 FHD 해상도에서 100점을 넘기는 일이 발생하였는데요. 이는 FHD 해상도에서 발생하는 CPU 병목 현상(GPU 자원은 충분하나 CPU의 한계로 프레임레이트에 한계가 오는 상황)에 기인한 것으로 사실상 RTX 2080 Ti나 GTX 1080 Ti의 성능이 대동소이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GTX 1080 Ti가 RTX 2080 Ti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기보다는 오차 범위 이내의 동급 성능으로 이해하는 것이 올바른 해석입니다.

 

 

 

 

 

 

 

 

과거 CBT에서 지원하지 않았던 21:9 화면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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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들이 사용하는 모니터는 최적 해상도별로 다양한 화면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16:9 비율이 절대다수를 차지하지만, 시네마뷰로 불리는 21:9 모니터도 점차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 CBT 단계에서는 어떤 화면비 해상도를 적용해도 16:9 화면비만 출력되어 당시 칼럼에서 아쉬움을 토로한 바 있었는데요. 결론부터 말하면 OBT 단계에 돌입한 현시점에서는 21:9 화면비를 이상적으로 잘 지원합니다. 21:9 모니터 사용자라면 꽉 찬 화면으로 16:9 모니터에 비해 가로 시야가 더 넓은 게임 화면으로 즐기실 수 있는 것이죠. 물론 16:9 모니터 사용자라도 레터박스(letterbox) 생성을 감안한다면, 21:9 화면비로 즐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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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OBT 74종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Lost Ark OBT Benchmark 

 

로스트아크는 여전히 다이렉트X 9 기반 API로 구동되어 구형 그래픽카드에서도 쾌적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뛰어난 성능을 제공해줄 수 있는 제품은 현재 게이밍 그래픽카드 최강자로 불리는 RTX 2080 Ti가 주인공입니다. 다만 RTX 2080/RTX 2070의 경우 기존 파스칼 아키텍처 기반의 지포스 10 시리즈에 비해 인상적인 성능을 보여주지는 못했습니다. RTX 2080의 경우 일반적으로 최신 게임에서 GTX 1080 Ti를 능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로스트아크에서는 GTX 1080 Ti보다 낮은 성능을 기록했으며, RTX 2070은 GTX 1080보다 소폭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데 그쳤기 때문이죠.

 

물론, 여기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은 로스트아크가 최신 셰이딩(shading) 기술보다는 구형 API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에 대한 비주얼 완성도나 미술적 디자인과는 별개로 기술적 관점에서는 구세대에 머무르고 있다는 뜻이죠. 사실 게이머 입장에 한정해서 생각해보면, 어느 정도 납득할만한 그래픽에 게임 본연의 재미만 충분하다면 상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드웨어를 좋아하는 컴덕후 입장에서는 상당히 아쉬운 대목임이 분명합니다. 시대가 시대인 만큼 대작 MMORPG가 구세대에 머물러 있다는 것은 최신 하드웨어의 높은 기술적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미련을 지울 수가 없네요. 또한, 개발사에서는 과거 개발 초기부터 CBT까지 차후 다이렉트X11을 지원할 것이라는 언급도 있었기에 더 진한 아쉬움으로 남는 부분입니다.

 

지포스 그래픽카드의 강세, 특히 최소 프레임에서 확실한 우위 공식 사양에서조차 존재가 무시된 라데온 그래픽카드는 실제 성능에서도 좋지 않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그동안 각 모델에서 동급으로 알려진 지포스 그래픽카드와 비교하면 기대보다 낮은 성능을 기록했기 때문인데요. 대표적인 예로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GTX 1060 6GB vs. RX 580 8GB 관점에서 GTX 1060 6GB가 확실히 더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반면 RX 580 8GB의 경우 GTX 1060 3GB 수준에 머무르고요. 또한 최소 프레임 영역에서도 전반적으로 지포스 그래픽카드가 더 균일한 성능을 보여주어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합니다. 로스트아크를 즐김에 있어 여러모로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가 좋은 선택이란 뜻이죠.

 

구형 아키텍처 그래픽카드에서도 쾌적한 게이밍 가능, 엔비디아 지포스 900 시리즈의 맥스웰 아키텍처, 700 시리즈의 케플러 아키텍처 모두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GTX 780 Ti의 경우 GTX 980과 동급의 성능이라는 점은 로스트아크가 다이렉트X11 이전의 구형 게임들과 유사한 GPU 요구 사양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같은 이유로 GTX 760이 GTX 960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반면, 라데온의 경우 전반적으로 지포스보다 아쉬운 성능이지만, GCN 아키텍처 전세대에 걸쳐 고른 성능을 잘 내어줍니다. 단점이라면 멀티 GPU 기술인 크로스파이어를 지원하지 않아 듀얼 GPU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매우 낮게 나타납니다. 지포스의 경우 SLI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제대로 된 성능 향상을 느끼려면 사용자가 '대체 렌더링 모드 2'로 선택해야 하는 등 지원 부문에서 부족한 모습입니다.

 

이상으로 모든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았습니다. 부디 본 자료가 로스트아크를 즐기는 게이머, 그리고 그저 하드웨어 자체가 좋은 하드웨어 마니아분들, 마지막으로 로스트아크를 고려한 그래픽카드 구매를 생각하고 계신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상, 퀘이사존벤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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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텍 RTX 2080 8GB 그래픽카드 증정 이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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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기간: 12월 14일(금)~12월 23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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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첨자 발표: 12월 24일(월)

 

◆ 이벤트 참여 방법 

1) 본 로스트아크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칼럼에 자유로운 소감 댓글을 남겨주세요.

2) 로스트아크 이벤트 페이지(https://goo.gl/p5DYFQ)로 이동 후, 로스트아크를 주제로 자유로운 이야기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3) 이벤트 페이지 하단에 참여 버튼을 클릭해주세요.(100 포인트 소모) 

※ 위 조건을 지키지 않을 경우 추첨 자격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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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현재 레벨 : 태양 퀘이사존벤치  최고관리자
44,971 (17.9%)

신뢰는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제공하는 것이다.

    댓글 : 891
롱스톤  
제가 조금더 공부해서 다 이해했으면 좋겠네요 ㅠ
돌맹스  
화면부터
내용물까징 살발하네여
시류  
280x로 돌리는 중인데..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5점을 획득하였습니다!

무민675호  
암당 최적화좀요 ㅎㅎ..
s2chuu  
유행하는 게임인 로스트아크 벤치 잘봤습니다
그래픽카드별로 벤치를 거의다 해주셔서 게임 시작하기 전에 업그레이드를 할지 판단하기 좋은 자료네요
오아이  
그레픽카드 사기전에 꼭봐야할 퀘사벤치!!
매너매너  
정말 시간과 노력을 갈아넣은 벤치마크네요. 이런 자료를 볼 수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무라사  
오 정보 감사 합니다.
고든램지  
내가 지금 뭘 본거지? 엄청난 글이네요
듀엣이  
잘 보고가요 알고싶었던 그래픽카드 프레임이 다 있네요 감사합니다
내얼굴꽃빋침  
이런 2.5d게임을 벤치마크한다는게 과연 의미가 잇을까 생각합니다
돈낭비 인력낭비 시간낭비라고 생각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