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헌터: 월드 CPU 벤치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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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헌터: 월드 프로모션 영상 ⑥



지난 8월 10일 출시한 몬스터 헌터: 월드 PC판은 여전히 스팀 동시접속자 수 4위를 기록하며 많은 분이 즐기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몬스터 헌터: 월드 VGA 벤치마크[바로가기]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퀘이사존, 퀘이사존 네이버 포스트 등 많은 분께서 질문 해주셨던 부분 중 하나인 CPU에 따른 성능 차이를 짚어보려 합니다. 몬스터 헌터: 월드는 많은 스레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권장 사양을 보더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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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코어 8스레드를 지원하는 인텔 코어 i7-3770과 8코어 8스레드의 AMD FX-8350(비쉐라), 4코어 8스레드를 지원하는 AMD 라이젠 5 1500X 등 게임 개발사에서는 8스레드 CPU를 권장 사양으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 프레임 드롭을 호소하며 가장 많은 질문을 주셨던 '테오 테스카토르' 공략전 테스트는 몬스터 헌터: 월드 게임을 다양한 하드웨어를 물려서 수많은 테스트를 반복하다 보면 24시간동안 계정이 비활성화되는 문제, 테스트 계정 모두를 똑같은 외형 프리셋부터 아이템까지 완벽히 동일하게 '테오 테스카토르' 공략까지 진행하고 테오 테스카토르의 움직임을 제어하여 변수를 줄여야 하는 문제 등이 산재하여 현실적으로 진행이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테스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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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PU 벤치마크는 기본 클록 상태이며, multi-core enhancement 및 HPET 비활성화, 그리고 전원 관리 옵션은 고성능으로 설정하여 진행하였습니다.  

※ 테스트 중 AMD A12-9800의 경우 기본 상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최댓값이 2,400 MHz 메모리 클록이기 때문에 2,400 MHz를 적용하였습니다.

 

※ 테스트 결괏값은 5회 이상 측정 후 평균 프레임을 반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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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스트 옵션 표

 

 

테스트 옵션은 NVIDIA 지포스 GTX 1060 6GB 파운더스 에디션은 FHD 중 옵션, NVIDIA 지포스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은 FHD 고 옵션, UHD 중 옵션을 적용하여 테스트하였습니다.

 

 

 

 

지포스 GTX 1060 6GB | FHD 해상도 | 중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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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IDIA 지포스 GTX 1060 6GB 파운더스 에디션이 장착된 테스트 시스템에서는 전반적으로 대동소이한 성능 양상을 보여주며 인텔 7, 8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성능이 기타 제품군보다 약 1fps 정도 높은 모습을 보여 줍니다. 

 

 

 

 

지포스 GTX 1080 Ti 11GB | FHD 해상도 | 고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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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3D 퍼포먼스를 지닌 만큼 이를 위해 상응하는 CPU 파워를 요구하는 NVIDIA 지포스 GTX 1080 Ti 11GB 테스트 시스템, FHD의 결괏값입니다. 
자세히 보면 꽤 흥미로운 부분이 많은데요, 아래 마무리 부분에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포스 GTX 1080 Ti 11GB | UHD 해상도 | 중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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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포스 GTX 1080 Ti 11GB 파운더스 에디션, UHD 해상도, 중 옵션의 결괏값입니다.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그래픽 옵션이 높아질수록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CPU에 따른 변별력이 다시 줄어들게 됩니다. 

 

이 때문에 과거에는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극단적으로 낮은 해상도와 낮은 옵션으로 테스트하여 그래픽카드 성능을 표현하기도 했으나, UHD 게이밍을 바라보는 현재 플래그십 그래픽카드로 1/16 수준밖에 미치지 않는 720p 해상도에 최저 옵션 플레이 같은 현실과 동떨어진 결과가 의미를 지닌다고 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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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언급했듯이 지포스 GTX 1080 Ti 11GB | FHD | 고 옵션의 결과입니다.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멀티 스레드!

양사 모두 스레드에 의한 성능 차가 크게 나타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세대의 결과를 볼 수 있는 하단의 INTEL 플랫폼 결과를 살펴보면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부터 3세대 아이비브릿지를 거쳐 7세대 카비레이크까지 '세대 간의 성능 차이'를 볼 수도 있습니다만, i5 제품군인 4코어 4스레드 제품과 i7 제품군인 4코어 8스레드 제품의 스레드에 따른 성능 차이를 확연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인텔의 하이퍼스레딩(Hyper-Threading Technology)과 같은 SMT 기술은 가상의 논리 코어지만, 멀티 스레딩 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기술입니다. 그렇지만 게임에서는 4코어 수준만을 지원하거나 단순 스레드 분산 정도의 역할에 그쳤는데요. 라이젠과 커피레이크 출시 이후 파크라이 5를 시작으로 몬스터 헌터: 월드에서도 4코어 이상을 지원하면서 fps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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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와 위 표를 보면 4 스레드에서 8스레드로 증가할 때 상당한 성능 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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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레드 이용률을 살펴보면 4C/8T를 지닌 코어 i7-7700K 제품임에도 시종일관 90% 수준의 이용률을 보여주며 구간에 따라 최고 100% 이용률을 보입니다. 8스레드의 CPU로도 이런 정도이기 때문에 4스레드 CPU로는 CPU 리소스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물리 코어와 논리 코어의 성능 차이

앞서서 4코어 4스레드 프로세서와 4코어 8스레드 프로세서의 비교를 통해서 성능 차이를 확인해 보았는데요. 그렇다면 물리 코어와 논리 코어는 성능 차이가 나타날까요? 모두들 예상하셨다시피 논리 코어인 SMT(Simultaneous Multi-Threading, 인텔 HT 포함) 기술은 과거보다 효율은 조금 더 높아졌을 지언정 절대 성능은 물리 코어보다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게임 퍼포먼스 차이도 눈에 띄는데요. 터보 부스트 클록에서 차이는 있지만, IPC가 상승한 4세대 코어 프로세서(하스웰)인 i3-4160(2C/4T)의 결괏값이 3세대 코어 프로세서(아이비브릿지) i5-3570K(4C/4T)보다 낮게 측정되었으며, 6코어 6스레드를 지닌 인텔 8세대 코어 i5-8400은 한때 최강의 게이밍 CPU로 군림하였던 인텔 7세대 i7-7700K(4C/8T)보다 2개의 스레드가 부족하고 부스트 클록까지 현저히 낮음에도 1.6fps 수준밖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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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6개의 스레드로 게임 플레이 시 CPU 이용률이 100%를 점하기 때문에 6개의 물리 코어에서 더 많은 코어나 논리 코어가 있어서 보다 여유로운 컴퓨팅 환경이 제공될 때 i7-8700K에서처럼 더 높은 fps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라이젠의 가성비와 인텔 CPU의 현재 상황 아, 용산이여…

라이젠 제품군은 $200 이하 시장에서도 6코어 12스레드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17만 원 초반대에 구매할 수 있는 라이젠 5 2600이(6코어 12스레드) 빼어난 게이밍 CPU로 손꼽혔던 i5-7600K(4코어 4스레드, 카비레이크)보다 12.9fps 더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비슷한 가격 포지션이었던 코어 i5-8400(6코어 6스레드, 커피레이크)과 비교하면 i5-8400이 5.3fps 더 높게 측정되었으나, 22만 원에 판매되는 라이젠 5 2600X가 조금 더 나은 모습을 보였고, 현재 국내 인텔 CPU들은 가격이 천정부지로 뛰어올라서 $200짜리 i5-8400이 32만 원대부터 40만 원대까지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라이젠 5 2600과 2600X의 가성비가 돋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엄청난 가성비로 크게 사랑받고 있는 레이븐릿지 APU는 외장 VGA 장착 시 태생적으로 PCIe 3.0 x8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외장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다소 낮게 측정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몬스터 헌터: 월드에서는 라이젠 5 1500X 보다 다소 낮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것은 9월 10일, 글로벌 시장에 소리소문없이 출시한 라이젠 5 2500X를 통해서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AMD 라이젠 5 2500X 공식 페이지 링크]

 

 

 

 

마치며

라이젠으로 촉발된 멀티 코어 경쟁은 인텔에게도 코어 증가를 부채질하게 되었는데요. i7 제품군인 7700K도 4코어에 불과했던 7세대 카비레이크는 8세대 커피레이크로 넘어오면서 6코어로 확장하였습니다. AMD 라이젠의 발전은 시장을 주도하고 있던 인텔을 분발하게 만들었고 이러한 멀티 코어 경쟁의 혜택이 생산성뿐만 아니라 이제 게임계에도 점점 적용되면서 인텔 CPU 사용자뿐만 아니라 AMD 사용자에게도 고무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이용률 분산에 그치고 5코어 이상을 제대로 활용하는 게임이 거의 없다시피 하였지만, 이제는 점점 더 많은 AAA급 게임 타이틀들이 5코어 이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멀티 코어 지원 양상은 Fad(일시적 유행)가 아니라 Trend(트렌드)로 자리매김하여, 메이저 게임 제작사의 멀티 코어 지원은 앞으로 더 가속화되고 다양한 게임들로 다가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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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오세요~ 멀티 코어 세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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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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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할 시간에 지르세요!

    댓글 : 48
Kokoro  
[@스파이크] 몬헌 하시는 분들 중에서 실제로 720P로 게임하시는 분이 얼마나 계실지 궁금하네요. "본문에서 현실과 동떨어진"이라는 문구를 보니 전에 논란이 생각났는데, 어디까지나 현실적인 플레이 때 도움이 되기 위한 벤치일 뿐 CPU나 VGA의 순위를 매기기 위한 벤치가 아닙니다.
즉, CPU 서열을 매기기 위한 벤치에서는 당연히 프레임에 따른 순위를 매기니 720P에서의 벤치가 필요합니다. (VGA의 변인을 통제하기 위해)
그러나 이 벤치는 1080P에서 또는 그 이상 게임을 플레이 하시는 분들을 위한 참고 벤치입니다.
스파이크  
[@Kokoro] 무슨 말씀이신지요.
이 벤치는 vga벤치가 아니라 cpu 벤치입니다.
720p 벤치를 보는 건 720p로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 보는 게 아니죠.
cpu가 프레임을 얼마나 뽑을 수 있는 지 보는겁니다.
꼭 720p가 아니더라도 고성능 vga로 중해상도 중~하옵도 괜찮고요.

fhd qhd 에서 프레임 높게 뽑아서 플레이 하는 사람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참고할 수 있는 자료라서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
옛날과 다르게 fhd 144hz, 240hz, qhd 165hz를 많이들 사용하고 계시고 최근에는 uhd 144hz까지 나왔죠.
Kokoro  
[@스파이크] 고주사율을 간과한 부분이 있군요. 알겠습니다.
퀘이사존중독  
[@스파이크] 안녕하세요, 스파이크 님.
VGA 테스트 시 언급했었듯이 몬스터 헌터: 월드는 구간마다 편차가 있긴 하지만, 일정 수준 이상시 VGA 로드율이 하락하여 고프레임 측정이 불가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yoyandoz  
역시 나중에 2600X를 꼭 사야..
쓰담쓰담  
아직은 제 1230v3가 쓸만하군요. 하지만 시대가 흘러가는 만큼 다음세대 인텔이나 암드 나오는거 봐서 넘어갈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정성스러운 글 감사합니다. 원래 커뮤니티쪽 하던게 있어서 검은 동네에 계속 있었는데 적어도 칼럼(벤치 등)은 퀘이사 쪽이 훨씬 만족스럽네요.
draka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파비온  
2600 주문해 놨는데 성능, 가격 모두 좋네요^^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5점을 획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