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종 게임에서의 GTX 1060 종합 성능 DX11/OGL 게임 20종과 DX12 게임 5종을 종합하였을 때, GTX 1060은 경쟁 구도라 할 수 있는 RX 480과 비교하여 확실히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 반면, NVIDIA 자사 프레젠테이션에서 GTX 980급의 성능이라고 했지만 냉정하게 평가했을 때, 현시점에서는 GTX 980보다 다소 낮은 성능으로 판단된다. GTX 1060 6GB vs. RX 480 8GB DX11은 GTX 1060의 확실한 우세 반면, DX12 성능은 동급 하드웨어 마니아와 게이머 입장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사는 역시 RX 480과의 성능 대결일 것이다. 무려 25종 게임 테스트 결과에서는 의미 있는 결과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 API 종류별로 성능 양상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다. DX11/OGL API에 한해서 비교하자면 GTX 1060은 10~15%까지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한 등급 이상의 그래픽 카드라 해도 무방하다. 그러나 DX12 게임 5종 성능 테스트 결과에서는 RX 480과 동급 성능을 보여주는 아쉬운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나 FHD를 넘어서 QHD~UHD 해상도를 적용했을 시에는 RX 480의 성능 하락 폭이 더 적게 나타나 GTX 1060의 상대적인 위상은 더 초라해지는 형국. 이와 같은 결과는, DX12 게임을 구동함에 있어 비동기 연산(Async Compute)에 더 유리한 구조를 채택하고 있는 AMD 라데온 그래픽 카드의 GCN 아키텍처가 빛을 발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반대로 얘기하면 DX11/OGL 성능이 취약하다는 뜻도 되는데, 향후 자연스럽게 DX12 게임이 더 비중이 높아질 것은 분명하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GTX 1060은 RX 480에 비해서 현재 가지는 성능적 우위가 낮아질 가능성이 자명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한 가지 더 변수를 염두한다면 아직 시장에 DX12 게임이 많이 출시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정확한 게임 성능은 아직 더 두고보는 것이 좋다. GTX 1060 6GB vs. GTX 980 4GB 잘 봐줘야 동급! GTX 980과 비교 시에 GTX 1060은 다소 낮은 성능을 기록하고 있다. 물론, 그 차이가 약 5% 이내이기 때문에, 너그럽게 보면 동급이라 할 수도 있지만,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그 성능 차이는 더 벌어지기에 GTX 980이 억울할 수 있다. 한 가지 긍정적인 부분이라면 최신 제품답게 DX11보다는 DX12에서 그 성능 차이가 더 적다는 것이다. 이때의 성능 차이는 UHD 해상도를 제외하고 2% 이내였으며, 이 정도 성능 차이라면 동급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오버클럭 능력까지 생각한다면? GTX 1060 OC vs. GTX 980 OC vs. GTX 970 OC 여전히 실망스러운 오버클럭 잠재력 2 GHz 마케팅에 현혹되지 말자 GTX 1080/GTX 1070 벤치마크 당시에도 필자가 언급한 부분이지만, 오버클럭 잠재력이 영 시원치 않다. 본 벤치마크에 활용된 GTX 1060 역시 게임 구동이 가능한 클럭은 오프셋 +160 MHz 수준의 오버클럭이었다. GTX 1060의 기본 클럭 자체가 매우 높으므로 이 정도 오버클럭은 사실 10% 수준이기에 실질적으로 큰 성능 향상을 바라기엔 무리가 있는 수준이다. 물론, 실 게임 시에 2 GHz를 넘는 부스트 클럭을 발견할 수 있었으나, 반도체의 오버클럭 성능을 말하고자 할 때는 절대적인 클럭 스피드 보다, '그래서 레퍼런스 클럭 대비 몇 %가 올라간 것인가?'를 따져봐야 한다. 즉, 비율로 접근하는 것이 오버클럭 잠재력을 보다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 기본 클럭이 100 MHz인 녀석과 1,000 MHz인 녀석을 똑같이 100 MHz 오버한다고 가정하면, 전자의 경우 무려 100% 클럭 향상이지만, 후자는 10% 향상인 것과 같은 맥락이다. NVIDIA의 경우 파스칼 아키텍처 기반의 GPU를 매우 높은 수준의 클럭 스피드를 가지게끔 출시함으로써 오버클럭 시 '무려 2 GHz가 넘는다'를 마케팅 용도로써 활용하고 있다. 물론, 그 수치 자체만 보자면 그래픽 카드 역사에 있어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수치이기 때문에 인상적이지만, 바로 이러한 부분 때문에 더욱더 냉정하게 평가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2 GHz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결국은 성능이 중요한 것. 실제로 본 테스트 결과에서도 밝혀진 사실이지만, 맥스웰 아키텍처 기반의 GTX 980, GTX 970도 오버클럭을 적용했을 때, 클럭 스피드는 훨씬 낮더라도 파스칼 아키텍처 대비 훨씬 더 높은 성능 향상을 이루어냈으며, 이는 결국 오버클럭 잠재력 면에서는 오히려 퇴보한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상식적이다. TDP 120W 제품으로서 소비 전력 및 쿨링 성능 GTX 1060 파운더스 에디션의 쿨링성능은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웠다. 블로워팬 쿨러의 평균적인 성능이었으며 낮은 TDP로 GTX 980이나 GTX 1070보다 낮은 온도에서 더 낮은 소음 수치로 동작했다. 소비전력은 GTX 960보다는 높지만, GTX 970보다는 낮은 중간 정도로 측정되었다. GTX 1060이 5개 게임 평균 약 190W로 측정되었으며 비슷한 등급인 GTX 980이 약 230W로 측정되었다. 지포스 GTX 1060 파운더스 에디션은 NVIDIA 공식 홈페이지에서만 구매 가능한 제품으로 GTX 1080이나 GTX 1070 파운더스 에디션 처럼 다양한 제조사에서 판매되지 않는 제품이다. 따라서 테스트에 진행된 GTX 1060 파운더스 에디션 쿨링 성능의 실제적인 의미는 낮다. 다만, 파운더스 에디션의 블로워 팬 방식의 쿨러보다 다양한 제조사에서 장착하는 커스텀 쿨러의 성능이 더 좋다는 것을 고려하면 실제 발매될 비 레퍼런스 GTX 1060은 이보다 더 낮은 온도에서 동작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볼 수 있다. SLI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리고 SLI를 지원하지 않는다. 물론, NVIDIA는 과거에서도 낮은 등급의 그래픽 카드에서는 SLI 지원을 하지 않았지만, X60 제품에서의 SLI 지원을 제외한 것은 여러 의미를 추측하게 한다. 긍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는, 근본적인 SLI 구성의 단점과 한계(게임 호환성 및 프레임 균일성, 기타 잡다한 문제들)를 염두에 두어 GTX 1060이 가지는 성능적 위치 특성과 쾌적하고 효율적인 게이밍 시스템 구성상, 불필요하다는 판단을 했을 수도 있다. 이는 GTX 1080/GTX 1070과 같은 고급형 그래픽 카드에서 공식적인 SLI 지원은 2-Way라고 공표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그러나 다른 측면에서 생각해보면 게이머 입장에서 선택의 기회까지 박탈당하는 것은 그리 좋게 바라볼 수 없다. SLI 지원의 가능 유무를 떠나서 결국 SLI 구성의 선택에 대한 권한은 남겨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황회장 에디션: $299 USD/ 파트너사 MSRP: $249 USD GTX 1060 역시 GTX 1080/GTX 1070과 마찬가지로 파운더스 에디션과 파트너사의 제품 가격이 서로 다른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정책과 다른 부분이 존재하는데, GTX 1060의 파운더스 에디션(Founde’s Edition)은 파트너사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NVIDIA 본사 홈페이지에서 한정판 개념으로만 판매된다는 것이다. 즉, GTX 1060의 파운더스 에디션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GTX 1060 순수 레퍼런스의 감성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만 판매하는 성격의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현재 사용자들 입장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부분인데, 최종적인 평가는 역시 가격 형성 추이를 고려하여 소비자들의 몫이라 할 수 있겠다. 만약 $249 USD의 가격이 시장에 잘 반영이 된다면, RX 480의 실망스러운 레퍼런스 제품과 비교했을 때 가성비를 더 유리하게 가져갈 가능성이 존재한다.(물론, 여기에는 현시점이라는 시대적 전제가 필요하다.) 그러나 DX12 게임들이 더 보편화되고 RX 480 비레퍼런스 제품들과의 경쟁 구도까지 생각해본다면 GTX 1060의 미래가 마냥 밝다고만 할 수 없다는 것이 현재의 GTX 1060이 가지고 있는 한계이다. 지포스 GTX 1060 3GB 모델의 존재 여부
지포스 GTX 1060은 6GB의 메모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떠도는 루머로 3GB 제품이 존재한다는 정보가 있었는데, 이는 사실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GTX 1060 리뷰어 드라이버에 포함된 inf 파일에는 'NVIDIA GeForce GTX 1060 3GB'가 확실하게 존재하기 때문이다. 다만, 이 정보만으로는 GTX 1060 3GB 모델이 GTX 1060 6GB 모델과 메모리 용량을 제외한 모든 스펙이 같은지, 아니면 약간의 스펙이 다운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또한, GTX 1060의 성능을 고려했을 때, 메모리 용량이 부족해보이는데, 실제 출시로 이루어진다고는 100% 장담하지 못한다. 이런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스펙이 약간 다운된 GTX 1060이 3GB 모델로 발매될 가능성도 있다. 이는 이후 GTX 1060 3GB 모델이 공식적으로 출시된다면 밝혀질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