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zer Basilisk 웨이코스 ( 외 형 )
Razer 게이밍 기어를 계속 구매하게 되는 이유는 바로 고급스러운 패키지 포장 방식이다. 구성품은 Razer 로고 스티커 2매, 매뉴얼 및 사용 설명서로 구성된다.
사용자 기준 좌측면에는 빗살무늬 러버 패드와 클러치 버튼이 탑재되었다. 클러치 버튼은 탈부착이 가능하며, 마그넷 방식으로 고정된다. 클러치는 길이가 각각 2개씩 제공되고 사용자의 손 크기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그리고 클러치 버튼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러버 패드를 부착하여 버튼을 가릴 수도 있다.
사용자 기준 우측면에도 빗살 무늬 러버 패드가 부착되어있다. 팜 부위에는 LED가 투과되도록 레이저 로고가 각인된 모습이다.
바닥면에는 휠 스크롤 저항 스위치와 프로파일 변경 스위치가 탑재되었다. 휠 스크롤 저항 스위치는 휠 스크롤의 마찰력을 조절할 수 있다.
단선 방지를 위해 마우스 프레임 부분에는 고무 재질로 보강된 모습을 하고 있다. 케이블은 패브릭 재질로 구성되었으며, 러버 케이블 타이와 USB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Razer Basilisk 웨이코스 ( 내 부 )
최근 Razer 기업은 경쟁사가 누구인지 확실히 인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과거 Razer 게이밍 마우스들의 경우 대부분 기능 스위치가 Micro Tact 타입으로 구성하였지만, 최근 게이밍 기어들은 마이크로 기계식 스위티 타입을 고수하는 모습이다. 또한, 메인 클릭 스위치에는 마모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경쟁사의 장점이 되는 부분을 적용하였다.
메인 클릭 스위치는 Razer 옴론 D2FC-F-K(50M)RZ모델이 채용되었다. 해당 스위치는 Razer OME 스위치이다. 50M는 5,000만 번 클릭 내구성을 가진 스위치이며, 옴론 D2FC-F-K(50M) 스위치를 튜닝한 버전이다. 그리고 클러치 스위치는 Micro Tact 타입으로 구성되었다.
MCU는 NXP기업의 Cortex-M0+ microcontroller LPC11U68J 32-bit Microcontroller를 사용하였다. 시냅스에서 지원하는 매크로 기능과 크로마 기능 연동 때문에 MCU도 우수한 제품을 채용하는 모습이다. 센서는 PMW 3389 DM-T3QU 제품을 채용하였다. 해당 센서는 Pixart기업 PMW 3360의 튜닝 버전이며, 감도, 추적속도가 업그레드된 센서이다.
PixArt PMW3360 센서 최대감도 - 12,000 DPI 스캔율 - 12,000 FPS 추적속도 - 250 IPS 중력 가속도 - 50g Razer Basilisk 웨이코스 PMW 3389 센서 최대감도 - 16,000 DPI
스캔율 - 추적속도 - 400 IPS 중력 가속도 - 50g DPI (dot per inch) DPI는 해상도 단위이며, 화면 1인치당 점(도트)수 를 말한다. 해당도가 높을 수 록 1인치당 바닥 면적 픽셀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마우스를 움직였을 때 마우스 포인트가 많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로 CPI 용어보다는 DPI 용어를 많이 사용하며, 주로 소프트웨어에서 값을 볼 때 CPI(Counts Per Inch)라고도 표현한다. 예를 들자면 500DPI 일 경우 마우스를 1인치 움직이면 500픽셀을 움직인다. FPS (frame per second) FPS는 화면이 바뀌는 속도를 초 단위로 나타내는 단위이다. 예를 들자면 우리가 평소 보는 영화는 1초당 24프레임으로 구성되며, 이는 1초에 24장의 촬영된 사진인 셈이다. 마우스에서도 FPS는 마우스 패드의 표면을 FPS 수치만큼 촬영한다는 의미이다. FPS 대한 여러 가지 설도 존재하는데 영화의 경우 1초에 많은 프레임을 구성한다면 1초에 표현할 수 있는 정보가 많아지므로 반대로 화면은 느리게 움직인다. 마우스 폴링 레이트와 FPS 값이 지나치게 차이가 난다면 반대로 마우스의 제대로 된 성능을 못 가질 수 있는 부분이며, FPS 값이 높다고 우수한 센서는 아니다. Polling Rate Polling Rate는 마우스와 PC 간에 정보를 주고받는 속도를 말한다. 즉 마우스 마이크로 컨트롤러 칩셋과 PC 메인보드에 존재하는 사우스 브리지와 연결을 주고받는 속도를 일컫는다. 폴링 레이트는 주로 Hz 단위를 사용하며, 1Hz는 1초에 1번 통신한다. 즉 1000Hz는 1초에 1000번 정보를 주고받는 수치를 말한다. 즉 FPS, IPS, G 값이 높더라도 해당 폴링 레이트 수치를 낮게 설정할 경우 마우스의 반응속도가 떨어질 수 있다. 최대 추적 속도(IPS) IPS(Inch per Second)는 마우스의 움직임을 얼마나 인식하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이 수치가 높을수록 사용자의 빠른 움직임을 추적하여 PC로 전달한다. 예를 들어 100IPS라는 단위는 1초간 100인치의 움직임, 즉 약 9.144km/h의 속도로 움직여도 이것을 인식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가속도 (g) g는 9.80665 m/s2 로 표준 중력가속도를 말한다. 한 마디로 A에서 B지점 까지 몇 초만에 도달하였는가? 이다. 마우스 센서 가속도 단위는 시간당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대한 속도 변화 비율이다. 마우스 센서 스펙이 30g라면 뜻은 다음과 같다. 센서가 A에서 B로 가속하여 움직일 때 자신의 무게 30배까지 더욱 빠르게 가속을 할 수 있고 초당 약 294.2 m/s2로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표준 중력 의 30 배를 가속으로 움직이더라도 가속이 될 때 마다 더욱 빠르게 포인터가 더욱 빠르게 이동하고 인식 가능 한다는 뜻이다. ( 30 * 9.80665 = 294.2 m/s2). *중력 가속도에 대해 추가 설명을 하자면, 센서는 작은 칩셋이기 때문에 속도에 따른 무게에 대해 영향을 받으며, 30g는 자신의 무게에 30배의 중력 가속도로 움직이더라도 버틸 수 있는 내구성과도 연관성이 있다. 즉, 가속도는 해당 가속을 1초당 294.2m을 움직여도 인식이 가능하며, IPS는 센서가 움직은 방향을 추적하여 인식하고 FPS 수치만큼 그것을 촬영하여 폴링 레이트 수치만큼 통신을 주고받는다. ( * PixArt에 메일 온 답변을 바탕으로 정리된 내용이다. ) * 마우스는 어느 한 수치만 높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참고하길 바란다.
Razer Basilisk 웨이코스 ( 그 립 )
그립감은 필자의 주관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필자의 손크기는 좌, 우, 상, 하 18cm이며, 남성 손 크기보다 휠씬 작은 손이다. (여자손 길이와 비슷한 정도)
▲ Palm 그립 Palm(팜) 그립감은 마우에 손가락과 손바닥을 밀착시켜 마우스 전체를 감 쌓는 그립 방식으로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주로하는 방식이다.
▲ Claw 그립 Claw(클로) 그립은 발톱과 같이 손가락을 새워 조작하는 방식이다. 팜 그림과 비교하자면, 손 끝과 팜 끝 부위를 밀착하는 그립 방식이다.
▲ Finger그립 Finger(손가락) 손가락만을 활용하여 가볍게 마우스를 조작하는 방식이다. 마우스가 작은 노트북 전용 마우스에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그립느낌은 그립감은 팜그림에서 우수하고 클로그립에서도 양호한 느낌을 준다. 특히, 팜 그립에서는 손바닥을 가득 메워주기 때문에 꽉 찬 느낌을 주고 어색함보다는 편안함을 제공한다. 특히 엄지손가락 사이드 프레임과 약지 사이드 프레임에 러버 패드가 부착되어 안정감이 있다. 또한, 그립을 제공하고 손가락을 거치했을 때 자연스러운 부분도 확인할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