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압) Maximus IX APEX (Z270) ㅡ> X APEX (Z370) 및 커피레이크 호환 개조방법

LAND 8 562 1

이미 검은동네에 올라와있지만, 저는 좀 어려웠기에 정독 후 좀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기 위해 직접 개조한 과정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IX APEX와 X APEX의 차이는.. 5기가 랜 지원 여부, 아우라 싱크 RGB 헤더 2개, 램 오버클록 범위 차이(~4266/~4500)정도가 있습니다.

 

직접 확인한 작동여부는 M.2 1번은 인식이 안 되어 2번으로 옮겼는데 1번에 잘못 꽂은건지 안 되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혹은 바이오스에서 M.2 모드를 SATA로 바꿔줘야 하는걸 안 했는지도 모릅니다. 온도센서에선 인식을 하더군요.

확인 결과 1번은 NVMe전용이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제가 꼽은 건 SATA3 SSD였기 때문에..

 

현재 9600K 4.8@1.32, 시금치 2933@1.3(안정화 완료 X)으로 사용중입니다.

(12/29 현재 4.7로 이용중.. 개조의 한계로 불안정한건지 뿔딱인건지 모르겠네요 9700K로 기변뒤에 확인해보겠습니다.)

 

 

준비물: 파워 서플라이, 막시무스 IX 메인보드, 캡톤 테이프, 동박 테이프, 핀셋, 가위(), creative.rom으로 네이밍된 막시X 1602 바이오스가 담겨있는 fat32포맷의 USB, 굳건한 멘탈, 떨리지 않는 손, 집중력 좋은 눈, 이쑤시개 or 말랑한 물건(ex, 고무줄, 이유는 후술)

 

*이 모든 과정에 확인차 바이오스 진입하기 전까진 CPU, RAM, 그래픽카드 모두 필요하지 않습니다.

*1704 바이오스와 1801 바이오스도 풀려있는데, 이걸로 플래싱 시도하지는 않았습니다. 

 

1812___2107029971.jpg

 

메인보드를 파워에 연결하기 전 통전처리를 해야 합니다.

 

보통 통전, 절연테이프가 가장 좁은 게 5~6mm정도 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더 얇은 것이 필요하므로 가위나 칼을 통해 6:4비율 정도로 미리 잘라 놓습니다.

왼쪽놈 정도로 자르시면됩니다.

 

 

 

 


1812___1899440222.jpg
1812___34133777.jpg
 

요건 동박테이프의 크기를 가늠해 볼 사진..

 

 

 

 

 

 

 

 

 

1812___1016685013.jpg 

 

떨리지 않는 손과 집중력 좋은 눈을 동원해 핀셋으로 동박 테이프의 접착면을 캡톤 테이프 접착면에 붙입니다. (테이프를 마주 붙이듯) 어느 쪽을 붙여도 별 상관 없지만, 접착제 때문에 혹시나 통전에 방해될 여지를 없애기 위함입니다.

 

그럼 필요한 부분에 통전이 가능한 절연테이프가 되겠지요? 여기서 검은색 절연 테이프를 쓰지 않는 이유가 나옵니다. 붙이는 면이 안 보이기 때문이죠.

 

이런 식으로 캡톤 테이프를 1.5cm정도 길이로 자르고책상 모서리에 붙여 놓읍시다. 

동박 테이프는 예를 들기 위해 방금 새로 붙여봤습니다. 그런데 캡톤 테이프도 기왕이면 동박 테이프 정도 넓이여야 수월할 거예요

 

 

 

 

 

 

 

 

 

 

1812___1423355913.jpg

 

네모친 부분을 통전시켜야 합니다. 다른 부분에 동박 테이프가 닿으면 안 되기 때문에 동박테이프의 크기가 저 모양입니다.

 

누런 빛은 글카에서 나온 빛입니다.. 눈뽕 죄송합니다

 

 

 

이제 앞서 작업한 테이프를 들고막시 보드로 향합니다.

 

 

막시 보드에 파워 서플라이 24핀을 꼽고, 전원은 내려놓습니다. 이 때 보드의 BIOS버튼과 파워의 전원 스위치를 가까이 놓는게 좋습니다. (실패했을 때 전원을 계속 차단해야 하므로)

 


1812___1195593213.jpg

 

사우스칩 방열판과 PCI-E 3,5번 사이에 있는 BIOS 칩의 왼쪽 아래 캐패시터 사이에 있는(윗사진의 네모칸) . .에 동박 테이프가 닿도록 핀셋으로 올려놓습니다. 그 둘을 통전시키는 겁니다.

 

사진은 작업 당시에 찍어본 사진입니다. 동박테이프를 뒤집었기 때문에 동박부분은 접착이 안 됩니다. 그러니 동박테이프 위치를 먼저 잡고 캡톤 테이프를 고정시켜주세요.

 

 

 

 

 

 

 


1812___1387940967.jpg

 

그리고 준비물 중 하나인 1602 바이오스 (꼭 바이오스 파일 이름을 creative.rom으로 수정)가 담긴 USB를 저 포트에 꽂습니다

USB Flashback 전용 포트기 때문이에요. USB 포맷은 fat32로 되어있어야 합니다.

 

 

 

 


1812___1264353288.jpg
 

flashback 하기 전에 동박쪽에 고무줄을 갖다 댑니다.

그리고 핀셋으로 눌러줍시다. 여기서 고무줄을 대는 이유는 핀셋같이 뾰족한 금속으로 보드를 긁으면 물리적 손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해 주기 때문입니다. 저는 한 쪽만 있는 이쑤시개의 뒷면을 이용했습니다. 이 역시 너무 강하면 되려 칩 캐패시터를 긁어먹을 수도 있기 때문에 고무줄로 압박면적도 늘려줄 겸 충격방지까지 해 줍니다.

 

 

이제 파워 서플라이의 전원을 켜고, 메인보드에 LED가 들어오면 IO패널의 바이오스 버튼을 LED가 점멸할 때까지 누른 뒤 버튼에서 손을 뗍니다. 테이프부분은 계속 누르셔야 합니다.

 

누르고 바이오스 버튼의 LED 3번 정도 깜빡인 뒤에 멈추면 실패, 같은 주기로 계속 깜빡이다 좀 더 빠른 주기로 깜빡인 뒤 소등(1분 가량 소요)되면 성공입니다. 이 때도 떨리지 않는 손이 핀셋을 잡아줘야 합니다. 동시에 굳건한 멘탈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수 차례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요.

 

 

성공하셨나요? 축하드립니다. 캡톤 테이프를 메인보드에서 제거하셔도 됩니다. 이제 CPU 절연/통전 작업을 합시다.

 

 

 

 

 

1812___171483156.jpg

 

직접 작업한 사진입니다. 위 사진과 같은 곳에 통전/절연을 해 주시면 됩니다.

 

이 작업이 너무 어렵다 싶으신 분들은 다른 방법도 있는데요, 이 방법은 사실 접착력의 지속성때문에 추천 드리지는 않는 방법입니다.

 

납땜을 통한 CPU인식 대신 캡톤 테이프와 동박 테이프를 다시 한 번 이용하는 방법이에요.

동박 테이프를 둘둘 감아서(접착제 보호 종이는 제거할 필요가 없으나 만일을 위해 제거 권장) 혹은 반을 접어서 동박 끈을 만듭니다.

 

그 뒤 캡톤 테이프로 동박 끈 양 끝을 제외하고 감싸줍니다. (끈이 이리저리 흔들려 메인보드에 쇼트 낼 것을 방지하기 위해)

 

양 끝은 납땜부의 크기에 맞게 다시 잘라줍니다. (면적을 최대한 확보하되 납땜부를 넘어가지 않도록)

 

 

그 다음 납땜해야 한다는 자리에 동박 테이프 양 끝을 붙이고 캡톤 테이프로 고정해주면 탈, 부착 가능한 납땜이 탄생하게 됩니다.

 

납땜을 최대한 지양하는 이유는 AS를 확보하기 위함입니다만, 사실 이정도 작업 자체가.. AS를 바라고 하는 일일까요?ㅋㅋ

 

혹시모를 벽돌을 방지하기 위해, IX APEX 최신바이오스도 확보해놓도록 합시다.

 

 

아래는 Z370 개조 인증사진입니다.

 


1812___353796565.png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아는 범위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작성자

현재 레벨 : 세레스 LAND  회원
3,956 (97.1%)

초보유저입니다.. 항상 초보로 살겠지요 :)

    댓글 : 8
니머스  
저도 ix를 x로 개조해서 쓰고있습니다 ㅋㅋㅋ 손이 떨려서 바이오스 통전시키는건 일자드라이버로 했었는데... 저거 바이오스 업글 안되도 그냥 계속 시도하다 보면 되더라구요 그러니 모두 화이팅!
LAND  
저는 저 작업 하느라 두어시간 걸린 것 같아요 ㅋㅋㅋ CPU가 나중에 와서 확인도 못 해 보고 진짜 한참 두근두근 했었네요
Tiphreth  
인텔의 장난질이 유저를 이렇게..
LAND  
덕분에 어쨌든 가성비를 얻었네요..ㅋㅋ
Zeyzor  
아펙스는 1602로도 9세대 인식이 되는모양이군요?
LAND  
https://www.asus.com/Motherboards/ROG-MAXIMUS-X-APEX/HelpDesk_BIOS/
보시면 1602 바이오스 설명에 2.Supports Intel next gen processor. 라고 쓰여있습니다.
이 부분이 9세대 CPU를 지원한다는 부분인데, 막시 X의 모든 1602 바이오스는 9세대를 지원합니다. 즉 막시 X로부터의 포팅은 동일하다는 얘기가 됩니다.
Zeyzor  
히어로는 인식이 안되서 1704를 올려야 9세대 인식이 되는데
아펙스는 다른가보군요
LAND  
그렇군요.. 아펙스는 멀쩡한데 제 CPU가 뿔딱인지 영 힘을 못 쓰기는 하네요.
분류 제목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