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이사존 리마스터 관련 공지

퀘이사존지름 52 2620 59

안녕하세요. 퀘이사존입니다.

 

퀘이사존이 사이트 리마스터 예고를 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음에도, 그동안 진행 상황에 대한 내용을 회원분들께 말씀드리지 않아 큰 답답함을 느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많은 회원분들께서 리마스터에 대한 문의를 주셨고, 이에 대해 저희는 명쾌한 답변을 드리지 못했습니다. 이 점, 이유를 막론하고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일이 발생했고, 또 회원분들께 자세히 말씀드릴 수 없었는지, 덧붙여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퀘이사존은 2018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사이트 속도 최적화에 가장 큰 우선순위를 두고 내부 점검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진단 결과, 단순 코드 최적화 및 알고리즘 개선만 가지고는 회원분들께 만족스러운 사이트 속도를 제공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고요. 따라서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웹에이전시와 접촉하여 사이트 뿌리부터 새롭게 개발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퀘이사존은 회원분들의 성원 덕분에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갔고, 트래픽과 DB 역시 비대해진 탓에 완전히 갈아엎는 데 발생하는 비용 단위가 생각보다 컸지만, 감행하기로 결정했던 것이죠. 그리고 2019년 1월 즈음에는 개발 진척도가 상당하였고, 세부적인 기능과 자잘한 버그만 고치면 되었던 시점이었습니다. 따라서 회원분들께 겨울이 끝나기 전에 완성될 수 있을 것 같다고 판단하여, 2월에는 베타테스터까지 모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마무리 단계에서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웹에이전시 측에서 개발에 대한 매듭을 짓지 않고, 당초 약속된 스케줄과 달리 지속적인 개발 지연과 지지부진한 개발을 이어가는 등 저희 판단으로 부적절한 처사를 이어갔습니다.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내려 최선의 노력을 다했지만, 결국 도저히 타협할 수 없는 행태에 계약은 파기되고 말았습니다.

 

이런 상황과는 별개로, 어쨌든 저희에게 가장 중요한 건 사이트 속도 저하에 따른 회원분들의 불편이었기 때문에 리마스터 작업은 계속 추진하되, 다른 한편으로는 현 사이트 상에서 웹페이지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중으로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높은 사회적 비용을 지출할 수밖에 없지만, 회원분들께 약속드린 바가 있어 다른 선택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조금이라도 쾌적한 사이트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초 리마스터 작업에 포함될 예정이었던 일부 기능을 우선 적용하고(레벨 시스템 및 레이아웃 개선 등), 단기적 대책이지만 코드 최적화와 알고리즘 개선으로 사이트 속도를 높이기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다른 웹이전시와 접촉하여 리마스터 작업 마무리를 시도하고 있었고요. 그러나 이미 타 업체에서 개발한 것을 다시 이어받아 개발을 마무리 짓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받아들이기 힘든 터무니 없는 비용 책정과 요구 조건을 제시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기 때문이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우리의 현 상황을 잘 이해하고, 새로 계약하기로 한 업체가 진행 과정에서 이전의 개발 상황을 자꾸 문제 삼아 한없이 비용만 불리는 행태를 반복하는 등 문제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또한, 대략적이라도 새로운 웹에이전시와 순조로운 협업 관계를 맺은 상황에서 개발 일정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라도 확보되어야 회원분들께 안내를 드릴 수 있었을 텐데, 내부적인 상황이 너무 심각하여 그동안 자세히 말씀드리기가 어려웠습니다.

 

퀘이사존 상황은 이렇게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고요. 그동안 저희 판단으로는, 이런 내용들을 외부에 알리기엔 어쨌든 저희 회사 내부의 사정인 것이고, 민감한 내용이기에 큰 고민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현재도 이런 사안들이 말끔하게 정리되지 않은 상황이고요. 하지만, 이 이상 늦어지면 회원분들께 더 큰 잘못을 저지르는 것이라 생각하여 최대한 상세히 말씀드리게 되었습니다. 결국 현 사태는 저희의 경험 부족과 능력 부족, 나아가 회원분들에 대한 처신까지 다방면에서 노련한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한 저희의 잘못이라 생각합니다. 아울러 리마스터에 대한 기대감 그리고 베타테스터로 선정된 모든 분들께 더 빨리 알려드리지 못하고, 답답함을 안겨드린 점에 대해서 큰 반성을 하고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이제 사이트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현재 퀘이사존은 리마스터 진행과는 별개로 현재의 사이트 속도 최적화 및 보안 개선 작업은 퀘이사존 내부 개발자를 통해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그리고 리마스터에 대한 내용은 앞으로 저희가 웹에이전시와의 계약과 진행에 있어 99% 확신이 서기 전까지는 사전에 예단하여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물론, 내부적으로는 리마스터 작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는 시점이 오면, 다시 한번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존에 베타테스터로 선정되신 분들께는 저희가 최우선적으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퀘이사존 회원분들께 여러모로 부족한 모습을 보여드려서 송구스러운 마음이 큽니다. 이 마음을 담아 더 쾌적한 퀘이사존을 만드는 데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신고

작성자

현재 레벨 : 초신성 퀘이사존지름  최고관리자
77,928 (26.4%)

1901___1275888877.gif

    댓글 : 52
가내수공업  
베스트 댓글
  퀘존QM분들 중 웹 다룰 수 있는 사람이 없어 보인다는점, 홈페이지 구축에 있어 QM분들의 인력으론 한계가 분명하다는 점을

미리 알고 있어 지연되는 이유도 외주(본문상 계약한 그 곳) 쪽에서 딜레이된다는 부분과

일전에 답답함을 토로하기 전에도 이만큼 늦어질때 어느정도 예상은 했었습니다.

애초에 리마스터 모집인원을 선발할때 스케쥴을 고려하여 일정을 잡으셨을테니..

뭐 이리 뒤틀리고 저리 뒤틀리고 지연되고 하는걸 떠나 '리마스터 진행이 지연되었다.' 단 한마디라도 듣길 바랬는데요.

퀘존 대 외주건의 문제점과 퀘존 대 회원(베타테스터)간의 소통은 엄연히 달리 봐야될 부분이라고 보고요.

늦게나마 소식을 접하게 되니 씁쓸하면서도 안타깝네요.  명세 작성할때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외주쪽 포폴, 개발인력, 명세의 구체성(이건 퀘존쪽에서 제시할 부분) 중 하나라도 불분명하면 진행 안하는게 백번 옳습니다.

아직도 진행중이라니 심적으로 스트레스 많이 받으실 것 같은데 잘 해결되길 바라겠습니다.
아미새  
베스트 댓글
  이런 속사정도 모르고 단순히 얼렁뚱땅 넘어간다 식으로 판단하여 죄송합니다.
일이 잘 풀리시기를 기원합니다.
아미새  
이런 속사정도 모르고 단순히 얼렁뚱땅 넘어간다 식으로 판단하여 죄송합니다.
일이 잘 풀리시기를 기원합니다.
Chtholly  
지금도 행복합니다. QM만 믿습니다.

진정성있는 모습에 퀘이사존은 무조건 따라갑니다.
롤케익빵  
수고많으십니다.

제가 처음 가입했을 때 모바일 환경에서 도저히 퀘이사존을 하고 싶지 않을 만큼의 답답한 속도로 참을 인을 새기면서 이용했었는데

지금은 다른 대형 사이트들과 비교했을 때도 큰 불편함 없을 정도로 최적화가 많이 되었습니다.

물론 조금 더 최적화 되어야할 부분들이 많습니다만 당장 최우선적으로 불편했던 속도 개선과 최적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더 기다릴 수 있습니다.

이 번에 예상보다 느려졌다고 급하게 하시려기 보다 차라리 몇 개월 더 느려지더라도 완벽하게 만들어져서 찾아왔으면 좋겠습니다.

맘고생 많으실텐데 좋은 에이전시 만나서 잘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로인  
잘 마무리되기를 바랍니다
Johnber  
사기꾼넘들 손해배상 청구해주세요!!!
화이팅
hess  
응원하겠습니다
천마건  
화이팅입니다^^♡
L번개  
분명히 이정도에 대규모 커뮤니티 인데도 웹전문가만 있지 데이터베이스를 전문적으로 로드밸런싱하는 QM분은 없는 것 같더라고요.

하지만 예전에 비해서는 훨얼씬 빨라져서 이제는 그렇게 불편함 없이 즐거운 퀘존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그저 프로젝트가 엎어져서 아쉽다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런 마음 고생이 있었다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하였네요.
조은컴  
QM분들이 저희 회원들을 위해 밤낮 없이 일하시고 힘쓰시는 중이실텐데 화이팅 하십시오!! 회원들은 믿고 기다리겠습니
9900KF  
장문이라 다 읽진 않았지만 QM분들 다들 노력중이실텐데 응원합니다

퀘존 화이팅~ 지금처럼만 운영되었으면 합니다

아나 크롬 글자 계속 짤리네요 ㅜ
제리엘  
잘 마무리가 되길 바랍니다.
내부에도 어느정도 전문가가 있어야 외주사에서 사기치는지 아닌지 알 수 있으니, 경험으로 삼으시고 잘 진행하시길 바래요. ㅠㅠ
GROOMINGCA…  
전 그냥 믿고 기다리겠습니다.
뭐 취소되어도 상관없습니다. 지금 서버는 매우 안정적인것 같고 볼만한거 넘처납니다!

QM 분들 모두 화이팅!!!
제목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