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편의성의 VR카메라, NOKIA OZO 를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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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KIA OZO - 놀라운 편의성의 가상현실 카메라

안녕하세요, 퀘이사존자석씌입니다. 지금 코엑스에는 국제방송, 음향, 조명기기 전시회 <KOBA 2017> 가 열리고 있는데요, (주)아스크텍의 초청으로 오늘 본 전시장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KOBA 2017은 방송, 영상산업과 음향, 그리고 조명 산업의 브랜드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곳인데요,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SONY, PANASONIC 은 물론, ARRI, RED 와 같이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영화 장비 제조사들도 참여하였습니다. 이중 (주) 아스크텍 역시 KOBA 2017에 참가하였는데요, 마이크론과 써멀테이크의 유통사로 잘 알려진 (주) 아스크텍이 KOBA 2017에 참가한 이유는 바로 NOKIA OZO 의 유통 및 렌탈 서비스를 담당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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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KIA OZO 는 360도 촬영이 가능한 스테레오스코픽 카메라입니다. 즉, 이는 Virtual Reality (가상 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격은 무려 $40,000 (4,400만 원), 인데, 여기서 원활한 구동이 가능하도록 각종 악세서리들을 포함하면 6,000만원을 손쉽게 뛰어넘습니다. 가격이 높아 일반인보다도 가상현실 영화, 그리고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제작자들과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을 겨냥하여 만든 카메라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현장에서 가상현실 산업에 종사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Nokia OZO 에 대한 많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Nokia OZO 가 가상현실 콘텐츠에 왜 매력적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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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전용 카메라인 만큼, Nokia OZO 의 본체에는 총 8개의 렌즈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각각 195도의 FOV (Field of View) 의 화각과 f/2.4 조리개값을 갖고 있고, 2K x 2K 센서를 사용합니다. 촬영이 시작되면 Nokia OZO 는 이 8개의 렌즈들을 활용해 다양한 시각에서 영상을 촬영하고,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포스트-프로세싱을 거쳐 가상현실 영상이 탄생하게 되는 것이죠. 전용 소프트웨어의 경우 더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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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30 프레임 촬영을 지원합니다. 30 프레임은 생방송용에 어울리고, 24 프레임은 영화 산업에 자주 사용됩니다. 그리고 Nokia OZO 는 일반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롤링 셔터 (Rolling Shutter) 가 아닌 글로벌 셔터 (Global Shutter)를 사용하는데요, 글로벌 셔터는 빠르게 움직이는 사물을 촬영할 때 왜곡 없이 결과물을 나타나게 해 주는 중요한 역활을 담당합니다. 반대로 롤링 셔터의 경우 카메라 움직임이 너무 빠를 경우 왜곡 현상이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마지막으로 렌즈뿐만 아니라 마이크도 총 8개로 구성되어 있어 다각면에서 음향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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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kia OZO 카메라를 구동하려면 추가적인 악세서리들을 구매해야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OZO 디지털 카트리지와 미디어 모듈 MM-01 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배터리와 500GB SSD의 조합인데요, 이를 Nokia OZO 의 뒷면에 장착하면 45분 정도의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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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도킹 스테이션을 사용해 카트리지를 충전하는 동시에, SSD에 담긴 영상물들을 컴퓨터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 악세서리들을 포함한 Nokia OZO 의 패키지는 여행 가방과 같은 하드-쉘 케이스에 담겨 나오는데요, 아무래도 거대한 크기와 4.2kg 이상의 무게를 갖고 있는 만큼 대형 케이스는 어쩔 수 없는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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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게 전부가 아닙니다. OZO 를 촬영하려면 SDI, Thunderbolt 케이블, 그리고 BlackMagic UltraStudio Mini 레코더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상현실 영상을 감당할 수 있는 워크스테이션 PC 도 필요합니다. 참고로 이 모든 것들을 당연히 Nokia OZO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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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온보드 디스플레이가 없는 만큼, 외부의 출력 장치를 사용해서 카메라의 세부 정보들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OZO Remote 소프트웨어로 컴퓨터에서 조절이 가능하지만, 카메라와 스마트폰이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면 스마트폰으로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카메라 세팅과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고, 카메라의 셔터 스피드, 조리개 값, 촬영 프레임 등의 모든 정보들을 확인했다면 이제 촬영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저와 같이 따라오셨다면 카메라의 성능을 떠나서 가격적인 메리트를 느끼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VR 리그를 사용해 6대의 고프로, 혹은 DSLR 를 설치해 촬영하면 이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Nokia OZO 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편의성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구성의 경우 6개의 카메라를 설치하고, 각각 똑같은 세팅을 맞추고 6개의 메모리 카드가 필요한 반면, Nokia OZO 는 그저 Remote 앱을 통해 간단히 카메라를 세팅하고, 내장된 SSD 를 도킹 스테이션에 연결해 PC 로 옮기면 되는 간단한 작업 과정을 갖췄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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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티징 작업 역시 간단합니다. 도킹스테이션을 통해 SSD 에 있는 영상을 옮기면, OZO Creator Software 로 스티칭 작업을 시작할 수 있는데요, Creator Software 에서 기본적인 스티칭 작업을 자동으로 해주고, 세부적인 부분은 수동적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티칭 작업이 끝난 작업물을 MP4 혹은 시네마용 DPX 로 출력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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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정리해보면, Nokia OZO 를 PC 와 연결 후 촬영을 시작하고, SSD 를 도킹 스테이션에 연결해 PC 로 작업물을 옮긴 후 Creator Software 로 스티칭 작업이 끝나면 가상현실 영상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카메라 6대로 구성된 가상현실용 리그를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이 작업이 얼마나 편하고 쉬워졌는지 아실 것입니다. 참고로 위 사진과 같이 스티칭 작업을 HTC VIVE 를 통해 가상현실 환경에서 작업도 가능합니다.

 

더 간편해진 촬영 방식과 놀라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연속성을 제공하는 Nokia OZO

 

삼성의 Gear VR 부터 HTC VIVE 까지 매우 다양한 VR 기기들이 시장에서 만날 수 있지만, 실상 이를 지원하는 콘텐츠들은 매우 부족합니다. 애초에 고품질의 가상현실 영상을 촬영하는 전통적인 방식은 상당히 어렵고 복잡하기 때문에 다양한 콘텐츠들이 빠르게 생산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Nokia OZO 와 함께라면 기존 방식보다 빠르고 쉽게 가상현실 영상 제작이 가능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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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Nokia OZO 는 가상현실 영상을 취미로 만드는 소비자들을 위한 기기는 아닙니다. 이는 전문 콘텐츠 크리에이터들과 영화 산업을 위해 태어난, 높은 잠재력을 지닌 혁신적인 올인원 가상현실 장비입니다. Nokia OZO 는 (주)아스크텍을 통해 구매 및 렌탈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가상현실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은 AsRock 서버팀과 협업으로 현재 개발중에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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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 42
퀘이커  
가격이 ㄷㄷ 하네요.
promenade  
일반 사용자 용은 아니지만 잠재성이 있는 시장이 아닌가 합니다. 언젠간 집에서도 비슷한 장비를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오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