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할떈 cpu보단 램클럭을 더올려야합니다.

인공지능 5 769 2

https://gigglehd.com/gg/hard/1123472 

우리가 알고있는 cpu점유율진실이라네요 결국엔 cpu가 너무빨라서 램이 병목이먼저와 점유율도 동반상승한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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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 5
드로이얀7  
베스트 댓글
  문제는 메모리 성능, 특히 DRAM 응답속도는 올리기 힘들다는 겁니다. (문제를 인지한다는 것과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는 또 별개인 경우가 많으니깐요. 물론 그렇다고 해도 문제를 인지하는 게 중요하긴 합니다만...)
네할렘 시절에 이미 극오버로 메모리 레이턴시 40ns대를 찍은 분들이 있는데, 지금도 메모리 레이턴시는 50~60ns수준이죠.

게다가 메모리라는 게, 우리가 꽂은 DRAM에 직접 접근하는 게 아니라(무조건 메모리에서 직접 모든 명령을 가져와야 된다면 지금 기술로도 고작 수십MHz CPU도 만들기 힘듭니다) 캐시를 포함한 메모리 계층 구조를 통해서만 동작하기 때문에, L1~L3까지 모두 미스가 나야만 DRAM에 접근하게 되고, DRAM 오버클럭 한다고 그에 비례해서 성능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겁니다.

메모리 컨트롤러에 의한 한계도 있고요. (샌디, 아이비에 DDR3 메모리만 2666, 3000씩 오버해도 성능차이 전혀 없는 벤치결과도 있더군요. 멤컨 자체가 2400MHz에서 한계인 듯)

DDR3 시절 1067MHz ~ 1600MHz 벤치결과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int_news&no=17992
메모리 클럭 1.5배가량 차이인데, 일부 어플에서만 10% 정도 차이, 게임에서는....;;;;;;

DDR4 2133 ~ 4000 벤치결과
http://lite.parkoz.com/zboard/view.php?id=int_news&no=26539
메모리 클럭 2배 가까운 차이인데, 실 어플 성능차이는 가장 극심한 포토샵, HandBrake에서 54%~57% 정도죠.
폴아웃4에서도 최소프레임으로 따지면 54% 정도 납니다만, 오픈월드+구형엔진의 조합으로 최적화가 약한 편이라는 점을 생각하면...나머지 게임에선 차이가 훨씬 적죠.
i7 6700 Skylake @ 4.50GHz 에 GTX 980 Ti 2장 SLI 인데, 6코어 + 1080Ti로 벤치하면 차이가 좀 더 나려나요?

물론 라이젠에서 벤치하면 인피티니 패브릭 특성이 더해져서 좀 더 차이가 나는 결과가 나오겠죠.
5
시나몬  
램 병목은 수많은 병목 요인중 하나일 뿐입니다 ^^; 저도 읽은 글이지만, 그렇다면 이미 cpu 성능이 병목에 도달한 경우라는 전제가 있어야하는데 그렇다면 i3 나 i5 나 i7 나 게이밍 성능이 차이가 적어야겠지요? 하지만 실제로는 차이가 크고, 같은 제품에서도 클럭에 따라 퍼포먼스 차이가 뚜렷하답니다.
드로이얀7  
문제는 메모리 성능, 특히 DRAM 응답속도는 올리기 힘들다는 겁니다. (문제를 인지한다는 것과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는 또 별개인 경우가 많으니깐요. 물론 그렇다고 해도 문제를 인지하는 게 중요하긴 합니다만...)
네할렘 시절에 이미 극오버로 메모리 레이턴시 40ns대를 찍은 분들이 있는데, 지금도 메모리 레이턴시는 50~60ns수준이죠.

게다가 메모리라는 게, 우리가 꽂은 DRAM에 직접 접근하는 게 아니라(무조건 메모리에서 직접 모든 명령을 가져와야 된다면 지금 기술로도 고작 수십MHz CPU도 만들기 힘듭니다) 캐시를 포함한 메모리 계층 구조를 통해서만 동작하기 때문에, L1~L3까지 모두 미스가 나야만 DRAM에 접근하게 되고, DRAM 오버클럭 한다고 그에 비례해서 성능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겁니다.

메모리 컨트롤러에 의한 한계도 있고요. (샌디, 아이비에 DDR3 메모리만 2666, 3000씩 오버해도 성능차이 전혀 없는 벤치결과도 있더군요. 멤컨 자체가 2400MHz에서 한계인 듯)

DDR3 시절 1067MHz ~ 1600MHz 벤치결과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int_news&no=17992
메모리 클럭 1.5배가량 차이인데, 일부 어플에서만 10% 정도 차이, 게임에서는....;;;;;;

DDR4 2133 ~ 4000 벤치결과
http://lite.parkoz.com/zboard/view.php?id=int_news&no=26539
메모리 클럭 2배 가까운 차이인데, 실 어플 성능차이는 가장 극심한 포토샵, HandBrake에서 54%~57% 정도죠.
폴아웃4에서도 최소프레임으로 따지면 54% 정도 납니다만, 오픈월드+구형엔진의 조합으로 최적화가 약한 편이라는 점을 생각하면...나머지 게임에선 차이가 훨씬 적죠.
i7 6700 Skylake @ 4.50GHz 에 GTX 980 Ti 2장 SLI 인데, 6코어 + 1080Ti로 벤치하면 차이가 좀 더 나려나요?

물론 라이젠에서 벤치하면 인피티니 패브릭 특성이 더해져서 좀 더 차이가 나는 결과가 나오겠죠.
인공지능  
[@드로이얀7] 오홍 답변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저기서말하는건 cpu병목이아니고 메모리병목이니 메모리 대기시간을 줄여서 어느정도 예방을하거나 대역폭을 늘리면그만큼 cpu처리율이 더올라가고 병목현상도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하다는것 같은데요. 문제는 님말처럼 dram 올릴수있는 클럭하고 지연시간 기술에서도 병목이 발생하는데
이번에나온 인텝옵테인도 병목현상을 좀 예방한다는거 아닐까요
드로이얀7  
[@인공지능] 옵테인 SSD는 서버에서 RAM과 기존 SSD (=NAND 플래시) 사이를 메꿔줄 물건일 뿐 PC에선 성능이 특출나지도 않고 가격만 비쌉니다. (가끔 16GB/32GB 싸다고 좋아하시는 분들 보이던데, 용량이 코딱지 만해서 싼거지 GB당 가격으로 환산하면 삼성부심 + 성능부심으로 비싼거 세상이 다 알고 있는 960Pro보다도 몇배나 비쌉니다.)
http://lite.parkoz.com/zboard/view.php?id=int_news&no=26699
(간단히 결론만 보시려면 '교량' 부분부터 보시면 됩니다.)

내년에 나올 메모리 슬롯에 꼽는 옵테인이 어떻게 나올지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긴 하겠지만, 지금까지 나온 정보만으로 보자면, 서버에서 2% 부족한 부분을 메꿔줄 상품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http://lite.parkoz.com/zboard/view.php?id=int_news&no=26716
인공지능  
[@드로이얀7] 그렇군요 3dxpoint 램이면몰라도 저렇게 중간교량이면 캐시말곤 쓸대없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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