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이사존, 보급형 게이밍 마우스 11종 벤치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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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퀘이사존, 보급형 게이밍 마우스 11종 벤치마크

실제 PC방에 가면 볼 수 있는 마우스 벤치마크



 기어비스 드디어 가동! 최근 필자가 개발한 기어비스 코드 001로 보급형 게이밍 마우스들을 드디어 벤치마크를 하였다. 비교 대상이 되는 마우스 기준점은 최근 이슈되고 있는 보급형 게이밍 마우스와 실제로 PC방에서 볼 수 있는 마우스들을 벤치 마킹하였다. 원래 기획했던 마우스 벤치마크 계획은 트레킹 테스트, 가속도 테스트, 게임 플레이 테스트, 범용성과 그립감을 분석할 예정이었지만, 필자가 준비한 테스트는 가장 보기 편하고 체감이 확실한 게임 플레이 테스트이다. (이번 칼럼에는 하이엔드 및 무선 게이밍 마우스들은 제외된다.) 

 

 필자가 계획한 테스트 중 몇몇 테스트들은 객관적이지 않다. 그 이유는 그립감의 경우 사용자 손마다 다르고 이것을 로봇으로 만들 때 수만 수 십만 개의 신경과 관절 크기가 제각각 다르게 구성된 인간의 손을 만드는 것은 비용 대비 매우 비효율적이며, 그것을 아시아 또는 대한민국 평균 손 크기라고 정의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인간은 대부분 비슷한 구조로 되어있지만 모두가 똑같지 않기 때문이다. 외모, 손 크기 등) 다만, 이번 테스트에서는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기어비스 코드 001로 트레킹을 통해 성능 차이가 확실하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먼저, 필자는 모든 게이밍 마우스들은 단기간 비교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앞 써, 밝힌 바와 같이 보급형 게이밍 마우스들. 즉, 약 30,000 대 이하 게이밍 마우스들로 비교할 예정이다. (단, 한 가지 모델 비프렌드 G2 리자드 모델은 3만 원 대 가격대가 초과된다. 비프랜드 G2 리자드는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서 29,900원 특가로 인해 3만원 대 미만으로 구매가 가능했던 제품이며, 무려 3360센서가 탑재된 게이밍 마우스로 비교 대상에 포함 시켰다.)

 

 




 

▲ 기어비스 코드 001 영상

(3840x2160/4K 해상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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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레킹 테스트 (Trekking Test -  백 그라운드 이미지 by 첸스)

 

 필자가 처음 계획하고 포커스를 두고 제작한 트레킹 테스트는 overclock.net microe가 만든 Mouse Tester이다. 하지만 본 프로그램은 저감도의 부정확한 결괏값. 그리고 각종 버그들이 많았으며, Microe는 현재 개발을 중단한 상태이다. 하지만, dobragab라는 또 한 명의 인재가 등장하면서 버전 업데이트와 기존 버그들은 수정하였고 좀 더 세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게 변경하였다.  

  

 다만, 이 프로그램은 필자가 개발한 기어비스 코드 001과는 맞지 않다는 부분이 몇 가지 있어 잠시 보류하기로 하였다. 그러므로 이번에는 본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테스트하지 않는다. MOUSE Tester v1.5.3 프로그램은 실제 동선이 표기되고 센서가 트레킹 된 점으로 표기가 되는데 이 동선이 예측한 결괏값에 의해 표기되며, 미세한 떨림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일정한 동선을 그리기가 어렵다. 로봇도 힘든데... 사람 손은 더더욱 힘들다. 커브 구간이 반복되는 지점에서 센서가 튀는 부분은 비교가 가능하지만, 미세한 동선 및 떨림에 의한 오차를 보이기 때문에 명확한 비교 값을 찾은 후에 기어비스에 대입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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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적속도 (IPS Test)


 기어비스 코드001에는 추적속도 즉, 가속에 따른 추적속도가 가능한 테스트도 준비되었다. 다만, 워낙 많은 테스트를 거듭하여 모터에 대한 발열로 인하여 모터가 버티질 못해 현재 보수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다양한 데이터를 등록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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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PS 게이밍 테스트 (FPS Gaming Test)

 

  FPS 게이밍 테스트 현재 기어비스 코드 001로 테스트가 가능하고 게이밍 마우스마다 성능 차이가 명확한 인 게임 테스트이다. 솔직히 이 부분이 제일 궁금하고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에 제일 중요한 테스트이다. 단순히 그래프로만 보는 것과 실제 게임에서 트레킹 테스트를 하여 격발 시 처음 조준한 지점과 일치하는지에 대한 테스트로 게이머라면 제일 궁금해하는 테스트일 것이다. 트레킹 테스트 추적속도에서 결괏값이 우수하게 나왔더라도 인 게임 테스트에서 너무 민감하거나 커브가 되는 시점에서 센서 카운터 및 트레킹 스킵이 발생하게 될 경우 원래 지점보다 더욱 예민하게 움직이거나 도달하지 못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가 준비한 자료는 실제 게이밍 마우스가 FPS 게임에서 얼마나 정확하게 동작하는지에 대한 벤치마크이다.

 

 

 

 

※ 본 벤치마크는 인 게임 게이밍 마우스 정확도 테스트만 진행되며, 게이머들이 선호하는 실제 마우스 감도 800DPI ~ 1000DPI을 설정하였으며, 게임 강도를 조절하여 e-dpi = 2000으로 설정하고 테스트한 걸과 값이다. 그리고 각 제조사마다 지원하는 최댓값 감도로 설정하여 테스트를 한 번더 진행하였다. 최대감도는 모두 게임 감도 1로 설정하고 실측한 결괏값임을 참고 바란다. (MADCATZ의 경우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나, 파산된 기업이므로 제외하였다.) 

 

 

 

 

 

 

 

 

 

 

 

 선수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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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스트 마우스 스펙표 

( 클릭 시 원본크기 )

 

  이번 칼럼 벤치마크 게이밍 마우스 스펙표이다. 한 가지 제품을 제외한 모든 제품은 2만원에서 3만원 대로 구매가 가능하며, 각 마우스는 에누리 최저가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수집한 정보이다. 자세한 내용은 에누리 가격비교 사이트를 참고하길 바란다.

 

* 에누리 가격 비교 사이트 바로가기 : http://www.enuri.com

  

 

 

 

 

 

 

* 마우스 벤치마크 게임

카운터 스트라이크 : 글로벌 오펜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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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스트 맵 위치

더스트 II - 테러리스트 시작 지점 B구역 가는 길

 

 

▲ 벤치마크 위치 영상 - 음소거 

(1920 x 1080 FHD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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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스 : 글옵에서 가장 익숙한 더스트2 맵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테스트 구간은 테러리스트 진영 B폭파 구역 가는 길 구석에서 철문 옆 자물쇠 옆 돌을 타켓으로 진행하였다.

 

 

 

 

 

* 마우스 테스트 게임 옵션 설정

16 : 9 / 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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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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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3 


 대부분의 옵션은 프로게이머들이 설정하는 값으로 하였으며, 화면 비율도 4:3과 16:9를 적용해 보았다. 실제 센서 테스트에는 4:3과 16:9의 결괏값은 차이가 없었으므로 모든 테스트는 16:9 화면 (전체화면)으로 진행하였다.





* 마우스 패드
스틸시리즈 Qck Heav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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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윈도우 마우스 옵션 설정 

포인트 속도 (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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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번 째 포인트 속도 

 

 기본적으로 마우스 테스트에는 다음과 같은 설정을 두고 테스트하였다. 윈도우 마우스 속성 속도는 6/11 6번째 속도를 두고 가속도 및 정확성은 전부 다 끄고 테스트하였다. 또한, 모든 마우스는 소프트웨어의 보정 및 특수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 왜 윈도우 설정 값을 6/11로 하는데?  

윈도우 포인터 가속도 속도 배율 값 공식 

(마우스 센서 DPI * 윈도우 포인터 가속도 = DPI값)

ex) 마우스 DPI 800 * 4/11(0.50x) =  400DPI

ex) 마우스 DPI 800 * 8/11(2.00x) = 1600DPI

 

6/11 (default) - 1.00x

1/11 - 0.0625x 

2/11 - 0.125x

3/11 - 0.25x

4/11 - 0.50x

5/11 - 0.75x

7/11 - 1.50x

8/11 - 2.00x

9/11 - 2.50x

10/11 - 3.00x

 

11/11 - 3.50x

 

 

 

 

 

* 마우스 DPI 설정 

제조사 마다 기본 감도 및 최대 지원 설정이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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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00DPI - 게임 옵션 마우스 감도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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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0DPI - 게임 옵션 마우스 감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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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PI MAX - 게임 옵션 마우스 감도 1 

 

 

 센서가 똑같더라도 제조사와 MCU에따라 기본적으로 설정 가능한 DPI값이 다르기 때문에 필자는 e-dpi를 동일하게 설정하였다. 

 

< eDPI 공식 >

 

eDPI(Effect DPI) = DPI * Game sens * windows sens(6/11 기준) 1.0

 

 eDPI란? Effect DPI의 줄임말도 FPS 게임을 즐겨 하는 사용자라면 반드시 듣게 되는 단어이다. 예시를 들자면 800 DPI 마우스에 윈도우 6/11 게임 감도가 2.5라면 eDPI는 2000이되는 원리다. 즉, 마우스 전용 게임의 경우 마우스 설정 이외 게임 자체에서 DPI를 감도를 부스트 할 수 있는데 게임 설정값으로 부스트 한 감도를 eDPI라고 한다. 즉, DPI가 1,000마우스를 게임감도 1로 설정한다면 eDPI는 1,000이다. 

 

 보급형 게이밍 마우스들은 대부분 600DPI, 800DPI, 1000DPI 순으로 시작하지만, 800DPI가 존재하지 않는 게이밍 마우스가 있는 반면, 1000DPI가 존재하지 않는 게이밍 마우스가 있기 때문에 필자는 800DPI는 게임감도 2.5로 설정하고 1000DPI만 지원하는 게이밍 마우스는 게임감도 2를 설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최대 감도의 경우 고감도 DPI일수록 결괏값이 불리해지는 영향으로 모든 게이밍 마우스의 최대치 감도 테스트는 게임감도 1로 설정하여 진행하였다.

 

 

 

 

 

그렇다면 왜 하필 eDPI 2,000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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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CCAT 프로게이머 공통 DPI 선호도 조사 그래프 

 

 해외 카운터스크라이크 게이머들 eDPI 설정을 본다면, 대부분 2,000 eDPI로 설정하기 때문에 해당 감도를 타깃으로 잡아서 진행하였다. 실제 테스트시에도 객관적인 설정값이며, 가장 감도 편차를 줄일 수 있는 수치이기 때문이다. 보급형 게이밍 기어들은 소프트웨어가 존재하지 않는 게이밍 마우스도 존재하였다. DPI도 제조사 마다 제각각 이였으며, 안정적인 결괏값과 보급형게이밍 마우스들의 성능을 편차를 잘 표현하는 감도가 바로 eDPI 2,000이었다.

 

 또한, ROCCAT 기업 홈페이지를 방문한다면, 로켓에서 후원하는 프로게이머들의 DPI 선호도를 표기한 그래프도 참고할 수 있다. 해당 그래프를 본다면, 2,000DPI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감도 중 하나이다. 

 

 

 

 

 

 

 

 

 

 

 

※ 이하 내용은 보급형 마우스 벤치마크 총평으로 이어집니다.

벤치마크 테스트 결괏값은 본 칼럼의 각 해상도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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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가장 좋은 녀석은 누구?

 

 

 군대를 다녀온 사람이라면, 해당 테스트를 영점사격 또는 표적지 같은 느낌일 것이다. 사진과 표를 보면 번호가 적혀있고 dpi와 게임에서의 감도 수치가 보일 것이다. 필자는 카운터스트라이크 게이머들의 평균 e-dpi 값 2000을 타깃으로 테스트하였다.

  

 가장 우수한 정확도를 가진 게이밍 마우스 센서는 ADNS-3050 센서가 탑재된 마우스군들이 차지하였다. 표적지를 본다면 그동안 믿고 사용한 게이밍 마우스들이 생각보다 좋지 못하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 필자가 테스트를 하면서 가장 우수한 게이밍 마우스는 쿠거 MINOS X2, 스틸시리즈 Rival 95 PC방, 제닉스 TITAN MARK II, 맥스틸 TRON G10이다. 하지만, 저감도까지 포함한다면, 스카이디지탈 NMOUSE 4K, 쿠거 미노스 X3, 로지텍 G100S 까지 양호한 부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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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어비스 제대로 만든거 맞지? 그렇지?

 

 기어비스는 스탭모터로 구동되는 수평테스트 장치이며, 오로지 정확한 수평 작업만을 수행한다. 스탭모터는 정밀한 작업을 요구하는 로봇에 탑재되는 모터이며, 일반적으로 회전만을 목적으로 하는 모터와는 쓰임새가 다르다. 각 스탭마다 각도가 정해져 있으며, 정밀한 스탭모터 일수록 각이 많이 들어간다. 기어비스의 스탭모터는 CNC에 사용되는 모터가 탑재되어 세공 및 디자인 레터링이 가능할 정도로 정밀한 스탭모터를 사용하여 개발하였다. 비록, 마우스마다 생김새가 다르기 때문에 고정 방식에 의해 약간의 오차 수평 이동도 볼 수 있지만, 센서 튜닝 완성도가 높다면, 미세한 수평오차가 발생하더라도 기어비스로 측정 시 훌륭한 결괏값을 보여주는 것을 각 페이지에 등록된 마우스별 테스트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즉 영상당 총 10회 격발 테스트가 이루어지며, 필자는 이 테스트를 수 백번 이상 진행하였고 결과값은 변하지 않았다.)

 

 그리고 본 테스트에서는 우하탄, 우상탄, 좌하탄 등 다양한 결괏값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테스트에서는 단순히 센서 정확도에 대한 결괏값을 볼 수 있는게 아니다. 대부분의 게이밍 기어를 취급하는 업체에서 가속도와 고감도 DPI로 광고를 한다. 하지만, ROCCAT 기업과 일부 게이밍 기어 업체 그리고 프로게이머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 이야기한다. 고감도 일수록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저감도로 설정하며, 고감도 게이밍 마우스를 반드시 구매해서 고감도로 할 이유가 필요성이 없다는 것이다.  

  

 마우스와 마우스 패드는 항상 마찰이 존재하며, 패브릭 재질 일수록 정전기가 일어나는데 이 정전기가 고감도에 미치는 영향 떄문에 고감도일 경우 불리하다는 글도 쉽게 볼 수 있었다. 실제 프로게이머들은 게이밍 마우스 감도를 대부분 3000DPI를 넘지 않는다는 데이터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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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같은 센서인데 왜 이렇게 편차가 심한건데? 

 

 필자가 앞서 설명했듯이 게이밍 마우스를 가장 어필하기 쉬운 것은 고감도 DPI이다. 대부분 게이밍 기어 업체들은 이 DPI에 대해서 민감하다. 왜냐고?? 소비자들은 높으면 다 좋은지 아니까! 필자는 이 DPI에 대한 상식을 깨버리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지도 모르지만, 필자는 이번 테스트를 통하여 알게 된 사실을 알려주고자 한다. 현존하는 게이밍 센서 중 DPI가 높으면서 정확도까지 높은 센서는 많지가 않다.  

  

 최근 게이밍 기어 업체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고 저렴한 가격에 고감도 DPI까지 지원한다면 누구나 고감도에 대한 메리트 때문에 착각하기 마련이다. 보급형 게이밍 마우스에 탑재된 게이밍 마우스 대부분이 ADNS-3050, PMW-3310 센서를 사용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 경쟁사와 경쟁성을 높이기 위해 지나치게 DPI값에만 신경 쓰기 때문에 기존 센서가 지원하는 범위보다 MCU와 조합하여 오버스펙을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다음은 각 센서 제조사에서 제작한 디폴트 값은 다음과 같다.  

 

* AVAGO - 3050

- 최대 감도 2000 DPI

- 추적 속도 60IPS

- 가속도 20g

- 스캔율 6666fps

 

* PixArt - PMW3310DH

- 최대 감도 5000 DPI

- 추적 속도 130 IPS

- 가속도 30g

- 스캔율 6,500fps

 

* PixArt PMW3325DB

- 최대 감도 - 5,000 DPI

- 스캔율 - ? FPS

- 추적 속도 - 100IPS

- 가속도 - 20g

 

* PixArt PMW3360

- 최대 감도 - 12,000 DPI

- 스캔율 - 12,000 FPS

- 추적 속도 - 250 IPS

- 가속도 - 50g

 

 

 

지나친 고감도와 고성능 센서에 대한 집착 문제 

 

 센서 디폴트 수치만 보더라도 제조사 및 수입사에서 얼마나 DPI에 오버스펙을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오버 스펙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다만 최적화가 되지 않은 오버는 센서의 안정성만 떨어트린다는 결론을 알 수 있다. 기존 센서 디폴트 값 대비 오버스펙이 아닌 더욱 낮게 설정한 쿠거 MINOS X2의 경우 엄청난 집탄율과 정확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거의 한 점안에 다 꽂히는 유일한 보급형 게이밍 마우스이다.   

  

 각 센서는 MCU의 조합에 따라 조율이 가능하고 MCU에 따라 성능 편차도 발생한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PixArt - PixArt PMW3325DB 센서에 지나치게 오버 스펙을 한 마우스의 경우 같은 센서 대비 정확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모습이었다. 더욱 놀라웠던 점은 PMW 3360 센서를 탑재한 게이밍 마우스의 경우 센서가 좋다고 좋은 마우스가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좋은 센서엔 좋은 설계와 그에 맞는 침셋 그리고 튜닝이 필요한 것이다. 자동차에 비유하자면, 마티즈에 벤츠 S클레스 엔진을 때려박은 것과 같다. 보급형 게이밍 마우스라면 보급형 다운 모습과 튜닝을 보여주었더라면 결과는 다르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였다.

  

 물론, 필자는 마우스를 각각 1개씩 구매하였기 때문에 샘플 한 개가지고 모든 것을 논할 수는 없다. 제품 자체의 불량 또는 결함일 수 있으니 말이다. 다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내부 설계 상태를 보았을 때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점이다. 그렇다면 로지텍 게이밍 마우스들은 어떻게 설명할 것이냐?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다. 로지텍은 분명 필자보다 더 좋은 테스트 장비를 갖추고 있고 더 엄청난 인재들이 모인 곳이기도 하다. 로지텍의 경우 소프트웨어 대한 보정값을 통해 다시 한 번 측정해 볼 필요성은 존재하지만, 일딴 로지텍 전 제품들 대상으로 테스트해 볼 필요성도 있다. 그 이유는 하이엔드 제품을 잘 만들다고해서 보급형 제품까지 잘 만든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이다. 모든 결과치를 추출하여 검토할 부분이 있다고 판단된다. 

  

끝으로 고감도에 대한 집착으로 경쟁사와의 경쟁보단 정확하고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게이밍 기어가 앞으로 출시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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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 121
이진우  
리자드 너무나 실망스런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