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 기능 스위치는 옴차 D2FC-F-K스위치가 탑재되었으며, DPI는 제조사를 알 수 없는 스위치가 채용된 모습이다. 하지만 주로 게이밍 기능 스위치에 해당되는 스위치 브랜드이며, 휠 스크롤 클릭 스위치 역시 동일한 브랜드 마이크로 기계식 스위치가 탑재되었다. 메인 클릭 스위치는 옴론 차이나D2FC-F-K(50M) 5,000만번을 보장하는 스위치로 구성되었다. 최신형 게이밍 마우스답게 옴론 게이밍 전용 스위치가 탑재된 모습이다. 휠 엔코더는 TTC 화이트 기계식 엔코더가 탑재되었고 전체적으로 내부 구조 및 스위치는 Mi MCU는 STlife augmented 기업의 STM32 32bit Cortex®-M microcontrollers가 탑재되었다. MCU는 글로벌 기업답게 연산처리 속도가 빠른 CPU Cortex®-M 채용되었지만, 소프트웨어가 존재하지 않는데 과한 MCU가 탑재된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MCU 조합으로 센서를 오버하기 위함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5,000DPI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많지 않기 때문에 차라리 단가를 줄이는 방법이 더 효과가 좋았을 것으로 보인다.
센서는 픽스아트기업의 PMW 3310센서가 탑재되었으며, 원래 센서의 스펙은 아래와 같다. 2,000 DPI 20g 6,500 FPS 60 ips DPI (dot per inch) DPI는 해상도 단위이며, 화면 1인치당 점(도트)수 를 말한다. 해당도가 높을 수 록 1인치당 바닥 면적 픽셀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마우스를 움직였을 때 마우스 포인트가 많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로 CPI 용어보다는 DPI 용어를 많이 사용하며, CPI(Counts Per Inch)라고도 표현한다. 예를 들자면 500DPI 일 경우 마우스를 1인치 움직이면 500픽셀을 움직인다. FPS (frame per second) FPS는 화면이 바뀌는 속도를 초 단위로 나타내는 단위이다. 예를 들자면 우리가 평소 보는 영화는 1초당 24프레임으로 구성되며, 이는 1초에 24장의 촬영된 사진인 셈이다. 마우스에서도 FPS는 마우스 패드의 표면을 FPS 수치만큼 촬영한다는 의미이다. FPS 대한 여러 가지 설도 존재하는데 영화의 경우 1초에 많은 프레임을 구성한다면 1초에 표현할 수 있는 정보가 많아지므로 반대로 화면은 느리게 움직인다. 마우스 폴링 레이트와 FPS 값이 지나치게 차이가 난다면 반대로 마우스의 제대로 된 성능을 못 가질 수 있는 부분이며, FPS 값이 높다고 우수한 센서는 아니다. Polling Rate Polling Rate는 마우스와 PC 간에 정보를 주고받는 속도를 말한다. 즉 마우스 마이크로 컨트롤러 칩셋과 PC 메인보드에 존재하는 사우스 브리지와 연결을 주고받는 속도를 일컫는다. 폴링 레이트는 주로 Hz 단위를 사용하며, 1Hz는 1초에 1번 통신한다. 즉 1000Hz는 1초에 1000번 정보를 주고받는 수치를 말한다. 즉 FPS, IPS, G 값이 높더라도 해당 폴링 레이트 수치를 낮게 설정할 경우 마우스의 반응속도가 떨어질 수 있다. 최대 추적 속도(IPS) IPS(Inch per Second)는 마우스의 움직임을 얼마나 인식하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이 수치가 높을수록 사용자의 빠른 움직임을 추적하여 PC로 전달한다. 예를 들어 100IPS라는 단위는 1초간 100인치의 움직임, 즉 약 9.144km/h의 속도로 움직여도 이것을 인식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가속도 (g) g는 9.80665 m / s 2로 표준 중력가속도를 말한다. 마우스 센서 가속도 단위는 시간당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대한 속도 변화 비율이다. 마우스 센서 스펙이 30g라면 뜻은 다음과 같다. 센서가 A에서 B로 움직일 때 표준 중력 의 30 배를 가속으로 움직이더라도 해당 가속을까지 인식 가능 한다는 뜻이다. ( 30 * 9.80665 = 294.2 m / S2). *중력 가속도에 대해 추가 설명을 하자면, 센서는 작은 칩셋이기 때문에 속도에 따른 무게에 대해 영향을 받으며, 30g는 자신의 무게에 30배의 중력 가속도로 움직이더라도 버틸 수 있는 내구성과도 연관성이 있다. 즉, 가속도는 해당 가속을 1초당 294.2m을 움직여도 인식이 가능하며, IPS는 센서가 움직은 방향을 추적하여 인식하고 FPS 수치만큼 그것을 촬영하여 폴링 레이트 수치만큼 통신을 주고받는다. 마우스는 어느 한 수치만 높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참고하길 바란다. ro 기계식 스위치가 탑재된 모습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