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이사존, 로스트아크 1차 CBT 55종 그래픽 카드 벤치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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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이사존, 로스트아크 55종 그래픽 카드 벤치마크

  

2016년 8월 24일, 국산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최고 기대작인 로스트아크 CBT(Closed Beta Test)가 시작되었다. 최근 FPS(First-Person Shooter) 장르인 오버워치와, AOS(Aeon of Strife) 장르인 리그 오브 레전드가 시장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상황에서 MMORPG 게임은 과거에 비해 그 입지가 매우 약해졌다고 볼 수 있어, 그만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게임이기도 하다.

 

이에 퀘이사존에서는 전 QM 멤버가 CBT 사전 신청을 완료하였고, 다행히 테스터 자격을 얻어 로스트아크를 잠시나마 맛볼 수 있었다. 그러나 QM의 본분은 바로 정보 제공이 아니던가? 장안의 화제인 로스트아크의 그래픽 카드 요구 사양은 과연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보기 위해 CBT 벤치마크를 실시하였다. 한정된 서버 오픈 시간 때문에, 충분히 많은 테스트를 실시할 수는 없었으나, 최고 옵션을 적용하여 대략적인 그래픽 카드 요구 사양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늘 그래왔던 것처럼 FHD 해상도뿐만 아니라 QHD, 4K/UHD 해상도까지 테스트 항목에 포함하여 다양한 사용자 디스플레이 환경을 반영하였다.

 

 

 


로스트아크 게임 소개 

 

 

▲ 2014년 11월 12일, 최초로 공개된 로스트아크 트레일러 영상

 

로스트아크는 스마일게이트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MMORPG 게임이며, 언리얼 엔진 3를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2017년 하반기에 정식 서비스를 목표로 현재 1차 CBT가 시작된 상황이며, 분명한 건 로스트아크가 단순히 MMORPG 신작이기 때문에 관심을 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G-STAR 2014에서 최초 공개된 트레일러가 워낙 좋은 인상을 주었기 때문인데, 그저 그런 양산형 게임이 아닌 확실히 신경 써서 만들었다는 느낌을 받을 만한 요소들이 분명 존재했다. 무엇보다 소위 디아블로형 게임이라 불리는 쿼터뷰(Quarter View)와 핵앤슬래시(Hack and Slash) 방식을 기반으로 액션성을 극대화한 연출을 들 수 있는데, 다양한 거대 몬스터의 등장, 3D 효과를 극대화하는 지형지물과의 연출 조화, 시원시원한 타격 효과, 화려한 스킬 이펙트 등으로 풀이할 수 있다.

 

 

 

▲ 2016년 8월 공개된 로스트아크 CBT 트레일러 영상

 

물론, 이러한 특성들은 실제 게임을 플레이했을 때 더욱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겠지만, 트레일러만으로도 기존 게임과는 확실히 차별화될만한 수준으로 다가왔고 국내 게이머들의 취향에도 상당 부분 들어맞아 큰 기대를 모으게 된 것이다. 또한, 이런 분위기는 국내 커뮤니티/매체뿐만 아니라 유튜브 영상에서 해외 반응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역시나 호쾌한 액션이지만 각 직업별로 뚜렷한 개성이라던가 스킬 연계 시스템, 그 외 채집, 수렵, 낚시 등의 부가적인 요소도 풍성하게 꾸며진 것이 전반적인 완성도를 높게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이토록 긍정적인 요소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이 게임의 성공 유무를 쉽사리 예측할 수 없다. 시기적으로 이제 겨우 CBT 단계이며, 정식 서비스까지는 1년 이상의 시간이 남아있는 만큼, 게임 개발 과정의 변수는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온라인 게임이라는 플랫폼 특성상, 게임의 완성도와는 별개로 게임 운영 부문에서 게이머들이 원하는 방향과 어긋나는 부분들이 많게 되면, 외면받을 수 있는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필자 개인적인 바람이 있다면, G-STAR 2014 참관 당시 굉장히 좋은 인상을 받았던 게임이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순탄하게 높은 완성도의 게임으로 다시 한 번 국산 MMORPG 게임이 도약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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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MMORPG 최고 기대작 로스트아크의 사양?

  

로스트아크 홈페이지에는 공식 시스템 요구 사양이 노출되어 있다. 본 벤치마크에서는 CPU 성능은 배제하고 그래픽 카드 요구 사양만 테스트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집중해보도록 하겠다. 최소 엔비디아 지포스 GTX 460 이상, 권장은 지포스 GTX 660 이상을 요구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사양이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해상도와 타깃 옵션이 무엇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검증이 필요한 부분이다. 또한, 제시한 사양에 AMD 라데온 그래픽 카드는 아예 제외되어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 마니아로서 한 편으로는 매우 아쉬운 대목이다.

 

또 한 가지, API 지원에 있어서도 잡음이 있는데, 2016년 현시점 기준에서는 너무 구식인 다이렉트X 9.0c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보다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해야 하고 저사양에서도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보장해야 하는 가치도 중요하지만, 다이렉트X11(2009년)이 세상에 나온 지도 벌써 8년차에 접어들었고, 최신 게임 대부분이 다이렉트X11, 일부 게임의 경우 다이렉트X12까지 지원하는 마당에 다이렉트X 9.0c(2004년)는 너무한 것이 아니냐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물론, 구식 API를 사용한다고 해서 게임을 무조건 평가절하할 수는 없을 노릇이겠지만, 구식인 만큼, 그래픽 효과를 활용하는 데 있어 명확한 한계점이라던가 하드웨어 자원 활용 능력에 있어서는 최신 API와 비교했을 때 뒤떨어질 수밖에 없어 좋은 인상을 주기란 힘들다.

 

해당 이슈에서 게이머들도 비슷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그나마 긍정적인 소식이라면, 2016년 8월 18일에 진행된 ‘로스트아크 미디어데이’에서 다이렉트X11은 현재 내부적인 R&D를 진행하고 있으며, 1차 CBT에서는 지원되지 않지만 향후 지원할 계획이라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는 것이다. 즉, 1차 CBT 이후의 테스트 혹은 정식 서비스 시점에서는 다이렉트X11을 지원한다는 것인데, 그렇게 된다면 시스템 자원 활용 및 요구 사양이 바뀔 수도 있기에 퀘이사존에서는 추가 테스트를 실시할 것이다.


 

b703f64cadba762e399afeec49edb44c_1472318벤치마크 시스템은 인텔 스카이레이크 i7-6700K 4.6 GHz 오버클럭 설정이다. 즉, 게이밍 PC로서 CPU 성능은 최고 수준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CPU 병목 현상을 최소화하고, 로스트아크의 GPU 성능 요구 수준 및 각 그래픽 카드별 성능 편차를 알아보는데 적합한 구성이다. 그 외 OS는 윈도우 10 64비트 환경이며,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는 테스트 시점에서 가장 최신 버전을 사용하였다.

 

※ 지포스 200 시리즈 이하 모델의 경우 엔비디아 최신 드라이버와 호환되지 않아, 사용 가능한 버전 중 가장 최신 버전인 341.96 드라이버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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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 카드 55종 동원

 

현존하는 다이렉트X11 이상을 지원하는 게임용 그래픽 카드는 거의 다 모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엔비디아의 경우 지포스 400 시리즈부터 최근에 출시된 파스칼 라인업 제품을 모두 포함하며, 지포스 200 시리즈와 전설의 그래픽 카드인 8800 ULTRA/GTX도 테스트에 포함하였다.

 

 

 

 

 

※ 중요: AMD 라데온 제품은 테스트에서 제외

 

로스트아크의 경우 자체적으로 수직 동기가 적용되어 있다.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서는 수직 동기를 해제하여야 하지만, CBT 버전에서는 게임 옵션 상에서 수직 동기 옵션을 지원하지 않아 드라이버 제어판에서 해제를 해주어야 한다.

 

엔비디아의 경우 제어판에서 로스트아크 프로파일을 적용하여 수직 동기를 해제할 수 있었지만, AMD의 경우 크림슨 소프트웨어에서 전역 설정과 로스트아크 그 어떤 곳에서도 수직 동기를 해제할 수 없었다.(끄기로 설정해도 여전히 작동하는 수직 동기) 해결을 위해 라데온 프로(Radeon Pro) 유틸리티에서 32/64 비트 호환 모드로 설정하고 프로파일 작업을 해보았지만, 여전히 수직 동기를 해제할 수 없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로스트아크 ini 파일 및 컨픽 파일을 모두 뒤져보았지만 안타깝게도 실패! 따라서 본 테스트는 지포스 그래픽 카드로 한정 지어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물론, 60 프레임 제한이 걸린 채로 라데온 그래픽 카드도 테스트 진행은 가능하지만, 지포스 그래픽 카드에 비해 성능이 낮다는 오해를 살 수 있기에 과감히 제외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 따라서 라데온 그래픽 카드는 2차 CBT 혹은 OBT에서 테스트에 반영하는 것으로 계획을 잡고 있다.

 

 

 

 

 

 

 

 

▲ 로스트아크 벤치마크 테스트 구간 영상 

  

벤치마크 구간은, 변인 통제를 위해 사용자의 조작에 관여 받지 않는 자동 실시간 렌더링 구간을 선정하였다. 각 캐릭터 선택 시 등장하는 오프닝 3D 화면이며 이 중 가장 낮은 프레임(가장 높은 GPU 요구 사양)을 보여준 격투가 오프닝을 선택하였다.

 

해당 구간에서 측정된 프레임은 로스트아크 플레이 시 실제로 측정되는 프레임과 비슷하거나 살짝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로스트아크 플레이가 요구하는 GPU 사양을 알아보는 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다. 다만, 온라인 게임은 몬스터가 많아지고 스킬 이펙트가 난무하는 상황에서는 CPU 성능의 중요도가 더욱 높아진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한다. 즉, 본 벤치마크의 테스트 결과는 로스트아크 플레이 시 기대할 수 있는 프레임을 직접적으로 말해주는 것이 아니라, 로스트아크가 요구하는 GPU 성능 수준의 기준으로써 이해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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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크 테스트 해상도/게임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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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도는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풀 HD(1920x1080) 해상도를 기본으로 포함한다. 이 외에도 파워 유저나 고사양 게이머들이 선호하는 QHD(2560x1440), 4K/UHD(3840x2160) 해상도 역시 테스트에 포함하였다. 단, 모든 해상도에 대해 100종의 그래픽 카드를 테스트하지는 않았는데 QHD 해상도는 그래픽 카드 메모리가 2GB 이상인 제품, UHD 해상도는 그래픽 카드 메모리가 4GB 이상인 제품에 한하여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고해상도 영역에서 1GB 급의 그래픽 카드가 힘을 쓰기에는 메모리 공간이 부족하여 제 성능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이기 때문이며, 이는 그래픽 카드 구입 시에도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다. 

* 해상도와 그래픽 카드 메모리와의 관계

 

그래픽 카드에 탑재되어 있는 메모리(VRAM)의 용량은 무조건 클수록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엄밀히 말해서 가격과 그래픽 카드 본연의 성능을 고려했을 때 적정량의 메모리가 탑재되어 있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그것을 판단하기에는 초보자 입장에서 기준을 세우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큰 걱정은 필요 없는 것이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가 본연의 성능에 알맞은 용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심각하게 따져보지 않아도 큰 무리는 없을 것. 물론,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그래픽 카드 메모리의 존재적 가치와 게임 해상도와의 관계가 궁금하다면, 아래 설명을 통해 조금 더 정확히 이해할 필요는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그래픽 카드에 탑재된 메모리 용량이 클수록 3D 게임 화면을 그리기 위한 데이터를 많이 저장할 수 있다. 바꿔 말하면, 메모리 용량 자체는 그래픽 카드의 근본적인 렌더링 성능(3D 게임 화면을 그리는 속도)을 결정짓는 요소는 아니다. 그러나 만약 3D 게임 설정이 고해상도 환경일수록, AA 옵션과 텍스처 옵션 등 각종 그래픽 옵션을 고급으로 적용할수록 메모리에 담겨야 하는 데이터량이 많아지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메모리 용량이 충분하지 못하다면 급격한 성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이때 메모리 용량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1920x1080 해상도 환경에서는 2GB 메모리로도 부족함이 없지만, 고해상도의 텍스처를 사용한다던가 게임 자체의 특성으로 메모리 요구량이 매우 높은 게임이라면 메모리가 부족한 상황이 올 수도 있다.(대표적으로 최근 출시된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의 경우 1920x1080 해상도라도 텍스처 옵션을 최상으로 설정하면 4GB가 필요하다) 이 경우에는 메모리 용량이 높은 그래픽 카드로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그래픽 옵션을 하향 조정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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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옵션은 일괄 설정(프리셋)을 통해 한꺼번에 세부 항목까지 조절이 가능하다. 최상, 상, 중, 하가 존재하는데 본 벤치마크에서는 서버 오픈 시간이 한정적인 CBT 특성상 최상 옵션만 적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또한, 차후 서비스에서 다이렉트X11을 지원할 경우 그래픽 옵션 세부 항목은 변동의 여지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1. 최상 옵션 - 1920x1080 (FHD)

 

816af02e360c2a4ae05a946cdf334071_1472371먼저, 가장 많은 게이머들이 사용하는 1920x1080 해상도에서의 테스트 결과이다. 최상급 옵션을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에서 게임하기에 불편함이 없는 평균 프레임을 내어주었다. 로스트아크에서 권장 사양으로 내세운 GTX 660의 경우 평균 78, 최소 60을 기록하여 쾌적한 성능을 발휘해주며, 최소 사양으로 내세운 GTX 460 1GB는 평균 45 수준으로 역시 큰 무리가 없는 수치다.

 

또한, 구형 그래픽 카드에서도 제법 성능이 잘 나오고 있는 부분에 주목할 만 하다. 페르미 아키텍처 기반의 지포스 400~500 시리즈 전 모델이 로스트아크를 구동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으며, 특히 GTX 480, GTX 570, GTX 580 등의 모델은 여전히 쓸만한 성능 임을 증명하였다. 반면, GTX 750 계열의 그래픽 카드가 기존에 알려진 성능 순위와 비교하여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GTX 760, GTX 770과 비교해봤을 때 이상하리만큼 낮은 성능이기도 하다. 이에 이상함을 느껴 재차 테스트를 해보았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상위 그래픽 카드의 경우 CPU 병목 현상에 막혀 일정 등급 이상에서는 동급의 프레임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에 해당하는 그래픽 카드는 GTX 1060 이상이다. 실제로 GPU LOAD 율이 60~70% 수준이거나 반절 이하인 경우이기 때문에, 그 이상의 상급 그래픽 카드는 무의미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다. 덧붙여, 이러한 CPU 병목 현상은 다수의 캐릭터와 스킬 이펙트가 난무하는 상황이 연출되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2. 최상 옵션 - 2560x1440 (QHD)

 

816af02e360c2a4ae05a946cdf334071_1472371다음은 2560x1440 해상도의 테스트 결과이다. 본 해상도에서는 그래픽 카드 메모리가 2GB 이상인 모델에 한정 지어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전반적으로 낮아진 프레임을 관측할 수 있지만, 상위 그래픽 카드는 여전히 CPU 병목 현상으로 인해 약 130 프레임 선에서 제한이 걸리는 모습이다. (단, 최소 프레임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GTX 760 이상의 그래픽 카드에서 평균 60 프레임 이상을 달성할 수 있으며, GTX 980 Ti 이상이라면 평균 120 프레임 이상도 바라볼 수 있다.

 

 

 

 

 

 

3. 최상 옵션 - 3840x2160 (UHD)

 

816af02e360c2a4ae05a946cdf334071_1472371마지막으로 4K/UHD 화질로 대변되는 3840x2160 해상도. 본 해상도에서는 그래픽 카드 메모리가 4GB 이상인 모델에 한정 지어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1920x1080 해상도에 비해 픽셀 수가 4배에 해당하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 요구 사양이 높지 않은 로스트아크라도 평균 60 프레임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출시된 TITAN X (Pascal)은 평균 120 프레임 이상을 뽑아내며 독보적인 성능을 확인시켜주었으며, GTX 980 Ti 이상의 그래픽 카드를 소지하고 있다면, 로스트아크를 3840x2160 해상도에서 충분히 쾌적하고 부드럽게 플레이가 가능한 것으로 결론 내릴 수 있다. 이 부분은 비단, 모니터가 UHD가 아니더라도 엔비디아 화질 개선 기술인 DSR을 통해 3840x2160 해상도로 렌더링이 가능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 모니터 화면비 종류별 시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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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모니터를 사용해도 화면비는 16:9 고정

 

모니터는 최적 해상도별로 다양한 화면비를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16:9 비율이 대부분이지만, 시네마뷰로 불리는 21:9 모니터도 점차 인기를 끌고 있으며, 과거의 LCD 모니터는 4:3/5:4 비율이 대부분이기도 했다. 또한, 와이드 모니터 과도기 시점에 점유율이 높았던 16:10 모니터도 존재한다. 따라서, 다양한 화면 비의 해상도를 적용했을 때 로스트아크는의 게임 시야는 어떻게 대응하는지 궁금한 부분인데, 본 비교를 통해 그 궁금증을 말끔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로스트아크는 어떤 화면비의 해상도를 적용하든 간에 시야값은 16:9 비율에 맞추어 출력되며, 16:9 모니터가 아닌 경우, 남는 공간은 레터박스로 대체하게 된다. 즉 시네마뷰 모니터의 경우에는 좌우에 레터박스가 생성되며, 16:10, 4:3, 5:4 모니터는 위아래로 레터박스가 생성되어 화면 왜곡을 방지하게 된다.

 

최근 게임의 경우에는 모니터의 가로 비율이 커지면 커질수록 이에 맞추어 시야가 늘어나는 형태를 띠기 때문에, 시네마뷰 모니터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만이 생길 수도 있을 것이다. 화면비 고정이 게임 시야의 형평성을 위한 스마일게이트의 의도적인 철학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으나, 아직 CBT 기간이기 때문에 정식 서비스에서는 변경의 가능성도 충분하니 차분히 지켜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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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요약

 

 

그래픽 카드 요구 사양은 전혀 높지 않다

테스트 결과와 같이 로스트아크가 요구하는 그래픽 카드 성능 수준은 전혀 높지 않다. 공식 사양에서 제시하고 있는 GTX 660 정도만 되어도 1920x1080 해상도에서 최상 옵션을 적용해도 매우 쾌적한 프레임을 보여주는 것이 반증이다. 자연스럽게 고가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마음껏 고해상도(혹은 DSR)를 적용하거나 고주사율로 게임을 즐기는 것이 용이한 게임이다. 특히 GTX 980 Ti 이상의 그래픽 카드 사용자라면 4K/UHD 해상도에서도 문제 없다. 단, 본 벤치마크는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캐릭터가 많아지고 스킬 이펙트가 난무하는 상황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프레임이 많이 저하된다면 사용자의 CPU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성능 향상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GTX 750 계열 그래픽 카드의 낮은 성능

케플러, 맥스웰, 파스칼 아키텍처 모두 어느 하나 떨어지는 것 없이 좋은 성능을 발휘하지만, 유독 GTX 750 계열 그래픽 카드는 기존에 알려진 성능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것이 드라이버 문제인지 로스트아크의 문제인지 아니면 GTX 750 자체의 한계인지는 보다 정확한 검증 가능이 필요하겠지만, 현재 CBT 상황에서는 750 계열 그래픽 카드가 확실히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구형 그래픽 카드에서도 쾌적한 성능

로스트아크의 그래픽 카드 요구 사양이 높지 않은 까닭에, 구형 그래픽 카드도 대거 테스트에 투입해본 결과, 기대 이상의 성능을 발휘해주었다. 페르미 아키텍처 기반의 GTX 580, GTX 570, GTX 480은 평균 60 프레임을 가볍게 넘겨주었으며, 로스트아크가 최소 사양으로 내세운 GTX 460도 40 프레임 대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그러나 벤치마크에 사용된 시스템이 스카이레이크 기반 최고 사양의 CPU이기 때문에, 구형 CPU에서는 CPU의 한계로 프레임이 낮을 수 있다.

 

 

최신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 SLI 지원

비록 CPU의 한계로 본연의 GPU 성능만큼 프레임이 폭발하지는 못하지만 GTX TITAN Z의 경우 양 GPU를 골고루 사용하며 SLI가 잘 지원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GTX 690의 경우 엔비디아 기본 SLI 프로파일을 적용할 경우 SLI가 잘 작동하지 않는데, 이때 SLI 작동 모드를 대체 2 모드로 변경해주면, 성능 향상이 가능하다.

 

 

모니터 화면 비율 대응이 아쉽다

로스트아크의 화면 비율은 어떤 모니터를 사용하든 간에 16:9로 고정되어 있다. 즉, 21:9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좌우에 레터박스가 생성되어 시네마뷰를 즐길 수 없는 것. 반면 4:3 모니터 사용자의 경우에는 위아래에 레터박스를 생성하여 강제로 16:9 화면을 출력한다. 정리하면 모든 모니터에서 스마일게이트가 의도한 16:9 고유의 시야로 구동되지만, 시네마뷰 모니터 사용자 입장에서는 더 넓은 시야를 즐길 수 없는 상황이다. 물론, 이 부분은 아직 CBT 단계인 것을 고려한다면, 향후 변동의 가능성은 생각해볼 수 있다.

 

 

향후 다이렉트X11을 지원한다면?

현재 로스트아크는 다이렉트X9 API로 구동되고 있지만, 로스트아크 미디어데이에서 밝힌 바와 같이 향후 다이렉트X11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렇게 된다면 현 상태에서 그래픽 옵션과 효과 등이 변경될 가능성이 크기에 더 좋은 비주얼도 기대할 수 있는 것. 반면, 최고 옵션에서의 사양은 더 높아질 수 있다. 현재 로스트아크의 그래픽 수준은 게이머들에게 크게 나쁜 평가는 받고 있지 않지만, 정식 서비스 시점이 내년으로 잡혀있다는 부분과, 최근 게이머들의 눈이 많이 높아졌다는 것을 감안하면, 반드시 다이렉트X11 적용과 함께, 최신 하드웨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그래픽 수준도 더 개선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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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현재 레벨 : 슈퍼지구 퀘이사존벤치  최고관리자
24,641 (24%)

신뢰는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제공하는 것이다.

    댓글 : 143
퀘이사존벤치  
[@육락]
베스트 댓글
  최신 게임의 경우 대부분 GTX 960이 앞서지만, 일부 게임의 경우 GTX 760이 앞서는 경우도 분명 존재합니다.
특히나 다이렉트X9 기반 게임에서 더 높은 빈도로 발생하며, 이번 로스트아크도 마찬가지로 보시면 됩니다.
2
에너자이저  
잘 봤습니다. 온라인 게임이다보니 영상에서 보는 퀄리티에 비해 사양이 높진 않군요. 두고봐야 알겠지만 기대치가 높은 게임임에는 틀림없네요.
르브낭  
와...저많을걸 다...
정말 대단하십니다.
min6940  
역시 온라인 게임답게 낮은 사양에서도 잘 돌아가는군요.
지금 그래픽이 많이 떨어지는건 아닌것 같지만, dx11은 꼭 지원했으면 좋겠네요.
jgm262  
으어 로스트아크 cbt를 지원했지만 떨어져서...
항상 아쉽게생각하지만 곧 나올 로스트아크를 생각하니 다시 기분은 좋아집니다ㅎㅎ
AprilStory  
벤치는 역시 벤치님
APanda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3점을 획득하였습니다!

세브  
갓겜일지 ? 똥겜일지.. 궁금하네요 ㅎㅎ
군아재  
RPG라 끌리긴 하는데 역시 FHD면 1070만 사도 좋을것 같네요.
쿡흐다스  
좋은 칼럼 잘 봤습니다. cbt 못해서 아쉽지만 다음을 노려봐야겠네요.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2점을 획득하였습니다!

프렌시포  
좋은 벤치자료네요
ifyung  
와... 대단합니다
데스트리  
aos도 fps도 조금씩 조금씩 질려가는데 rpg로 넘어가는것도 좋겠네요! 제발 dx11업글은 됬으면좋겠습니다 ㅎ
떠돌이까치  
프레임이 높게 유지가 되네요
Rafa  
온라인 게임중 불씨가 되어줄 게임이 나타 났군요. 불씨가 될것인가 아니면 재가 될것인가.
slay  
크 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다.
차칸짱  
벤치 감사합니다. 프레임이 고만고만한게.. 이게 좋은건지 나쁜건지 모르겠네요

축하합니다! 행운 포인트 1점을 획득하였습니다!

키다리히야  
다이렉트 11이 빨리 지원됬으면 좋겠네요
여수밤바다  
요즘  mmorpg의  암흑의  시대라고  하는데  성공했으면  하네여
더불어  벤치  잘  봤네요  무지  고생하셨어요^^
afdwef  
벤치 감사합니다 자봤어요
루루슈  
암드도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어쩔수 없으니  아쉽네요.
잘보고 갑니다^^
세월참빨라  
저거 다 하고 나서 거의 죽음이였을텐데.... 괜찮은지 모르겠네요.
암튼 수고햐셨군요.
구매시에 많은 도움이 되겠군요.
dopaminePM  
3년을 기다린 정말 하고싶은 게임
55종 그래픽카드에 박수를 ~~~

저도 와이드 지원에 대해서 조금 아쉽다 생각하긴 했는데
로스트아크에서 pvp비중이 제법클듯 싶어요 게임tv에서 중계도 할지 모르고
와이드 지원이 된다면 원거리 근거리 패널티 작용이 심할듯하내요

칼럼 진짜 잼있게 봤습니다 ~~~
진홍별꽃  
정보 감사해요